표제지
목차
장애아 통합보육 컨설팅 매뉴얼의 구성 및 활용 6
1. 장애아 통합보육 컨설팅 매뉴얼 개발 목적 및 필요성 6
2. 장애아 통합보육 컨설팅 매뉴얼 구성 내용 7
3. 장애아 통합보육 컨설팅 매뉴얼 개발 방향 및 절차 8
4. 장애아 통합보육 컨설팅 매뉴얼 특성과 활용 9
Part 1. 통합보육의 이해 11
I. 장애아 통합보육 개요 12
1. 장애아 통합보육의 정의 및 기본 원리 12
2. 장애아 통합보육의 당위성 13
3. 장애 영유아에 대한 이해 14
4. 장애아 통합보육의 효과 22
5. 장애아 통합보육의 과제 24
6.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책무성 28
II. 장애아 통합보육 운영 38
1. 장애아 통합보육 운영의 여건 조성 38
2. 장애아 통합보육 운영의 실제 42
Part 2. 통합보육과정 63
I. 보육과정 이해 64
1. 보편적 보육과정(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 64
2. 누리과정의 장애 유아 적용 65
3. 보육과정 수정 69
II. 보육과정과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82
1. 보육과정 82
2. 일과/활동 참여를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88
III. 유아 중심 직접 교수 103
1. 유아 중심 직접 교수의 일반적인 지침 103
2. 유아 중심 직접 교수 적용 106
Part 3. 통합보육 교수전략 108
I. 일반 교수전략 109
1. 질 높은 통합보육 조성 109
2. 활동 참여를 위한 교수전략 112
3. 발달 영역별 교수전략 122
II. 장애유형별 교수전략 127
1. 지적장애 127
2. 자폐 범주성장애 129
3. 지체장애 135
4. 의사소통장애 140
5. 정서ㆍ행동장애 146
6. 청각장애 147
7. 시각장애 153
III. 일과 참여를 위한 교수전략 157
1. 등원 157
2. 자유선택 활동 159
3. 전이활동 161
4. 대ㆍ소집단 활동 161
5. 간식 및 급식 164
6. 실외활동 165
7. 귀가 165
IV. 장애 영유아 행동지원 167
1. 행동지원의 개요 167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해 174
3.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제 182
Part 4. 통합보육 환경 지원 200
I. 보육기관의 환경 지원 201
1. 통합보육 기관의 물리적 환경구성 원칙 201
2.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및 장애아전문어린이집 설비 기준(영유아보육법, 2016) 208
3. 장애 영유아를 위한 공간 구성 210
II. 사회적 환경 지원 218
1. 일반 영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218
2. 장애 영유아를 위한 사회ㆍ적응 기술 교수 226
III. 가족 지원 232
1. 가족 지원의 필요성 232
2. 가족 체계 이론에 따른 가족 지원의 요소 232
3. 가족 지원 프로그램 234
IV. 통합보육 환경으로서의 협력과 협력지원 253
1. 장애 영유아 보육과 전문가 협력의 중요성 253
2. 협력을 위한 팀 구성 254
3. 협력적 접근의 계획과 실행 260
참고문헌 274
판권기 276
Part 1. 통합보육의 이해 29
표 1. 회의별 내용 예시 29
표 2. 원장 역할 수행 평가 29
표 3. 보육교사 역할 수행평가 31
표 4. 특수교사 및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역할 수행평가 31
표 5/표 7. 부모 상담 자료 44
표 6/표 8. 교육기관 관련 시행사항(「장애인 차별금지법」) 46
표 7/표 9. 장애 영유아와 가족을 위한 평가서 46
표 8/표 10. 신입 장애아 입소 전 적응 프로그램(예시) 47
표 9/표 11. 신입 장애아 부모 오리엔테이션 운영(예시) 48
표 10/표 12. 다양한 검사도구 51
표 11/표 13. 입소 후 적응 프로그램(예시) 52
표 12/표 14. 영유아 행동관찰 기록 53
표 13/표 15.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구성요소 56
표 14/표 18. 초등학교 전이 프로그램 연간일정(예시) 59
표 15/표 19. 초등전이 연간 상담일정 및 절차(예시) 60
Part 2. 통합보육과정 71
표 1. 교육과정 수정을 위한 위계 설정하기 71
표 2. 조정과 수정의 유형 73
표 3. 수정 월 계획안의 예 82
표 4. 주간 보육계획안의 수정 예시 84
표 5. 일일 계획안의 예 85
표 6. 일과/활동에 삽입된 학습 기회 89
표 7. 상황에 따른 IEP 목표 적용 비교의 예 90
표 8. 일과 중 IEP 목표를 적용할 수 있는 기회 계획 93
표 9. 일과적용 계획에 따른 구체적 지도 방법 93
표 10. 효과적인 자연적 교수(비지시적인 중재) 전략 104
표 11. 교수적 촉진의 범주 105
표 12. 자연적 교수 전략 적용의 예 107
Part 3. 통합보육 교수전략 110
표 1. 자연적 교수 전략 적용의 예 110
표 2. 의사소통의 단계 132
표 3. 단계별 의사소통 목적 정하기 133
표 4. 청각장애 영유아의 수어 발달 152
표 5. 기능에 따른 문제행동의 예 170
표 6.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의 우선순위 177
표 7. A-B-C의 정의 및 판별하기 위한 질문 178
표 8. 기대행동 매트릭스의 예 185
Part 4. 통합보육 환경 지원 228
표 1. 교사나 또래가 놀이 시범 보이기의 예 228
표 2. 사회적 시작행동의 예 229
표 3. 부모와의 대화를 방해하는 부적절한 대화 기술 240
표 4. 협력적 팀 구성원의 역할 255
표 5. 역할과 책임을 정하기 위한 서식 257
표 6. 협력교수의 형태 및 장단점 259
표 7. 통합보육을 위한 통합교사와 통합지원교사의 담당 역할 262
표 8. 지원목표 설정의 예 264
Part 1. 통합보육의 이해 49
그림 1. 교육 진단의 내용 49
그림 2. 발달평가 실시 절차 51
그림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57
Part 2. 통합보육과정 65
그림 1. Building Blocks Model 65
그림 2. 특수교사(장애 영유아 보육교사), 일반교사의 어린이집 누리과정 수정 적용 전개도 96
그림 3. 누리과정 수정을 활용한 개별 장애 영유아 IEP 삽입에 따른 재수정 전개도 97
그림 4. 교수 학습 실행 과정 104
Part 3. 통합보육 교수전략 111
그림 1. 평가인증 지표 111
그림 2. 근접발달지대에서의 교수활동 115
그림 3.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 유형과 교사 주도성 정도 121
그림 4/그림 3.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 절차 145
Part 4. 통합보육 환경 지원 202
그림 1. 교실 내 환경구성 202
그림 2/그림 1. 가족 체계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