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김은숙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2. 연구 내용 28
3. 연구 방법 29
문헌연구 30
설문 문항 개발 30
설문조사 31
II. 이론적 배경 33
1.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관련 문헌 분석 33
1. 교육과정 현장 안착 33
2. 교육과정 현장 안착의 개념적 틀 35
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6
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38
2. 외국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관련 문헌 분석 41
1. 미국 42
2. 일본 53
3. 특수교육 교육과정 현장 활용 관련 선행 연구 62
1. 특수교사의 교육과정 현장 적용 인식 63
2.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현장 활용 방안 63
III. 설문 문항 개발 73
1. 델파이 조사 74
1. 1차 델파이 조사 실시 74
2. 2차 델파이 조사 실시 77
2. 포커스 그룹 면담 조사 82
1. 연구 방법 82
2. 연구 참여자 82
3. 연구 절차 84
4. 포커스 그룹 면담 결과 분석 85
3. 예비조사 실시 107
4. 본조사 실시 107
1. 연구 참여자 107
2. 설문내용 구성 110
3. 설문응답 자료수집 및 분석 111
IV. 설문 결과 112
1.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적용 특수학교 112
영역 I.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112
영역 II.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기본사항 116
영역 III.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127
영역 V.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40
2. 기본 교육과정 적용 특수학교 145
영역 I.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145
영역 II.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기본사항 149
영역 III.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기본 교육과정 163
영역 V.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82
3. 일반학교 특수학급 187
영역 I.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187
영역 II.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기본사항 193
영역 III.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203
영역 IV.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기본 교육과정 214
영역 V.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220
4.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관련 기타 의견 229
1.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특수학교 229
2. 기본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특수학교 230
3. 일반학교 특수학급 231
V.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실행과제 234
1.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적용 특수학교 234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234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기본사항 235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238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241
2. 기본 교육과정 적용 특수학교 242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242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기본사항 243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기본 교육과정 246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251
3. 일반학교 특수학급 253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253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기본사항 254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257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261
VI. 결론 및 제언 264
1. 요약 및 결론 264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265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본사항 266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269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지원 274
2. 제언 276
참고문헌 277
부록 283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활용 실태 분석 연구 (특수학교용) 284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활용 실태 분석 연구 (일반학교용) 317
판권기 340
〈표 II-1〉 미국 교육법 및 정책의 개관 42
〈표 II-2〉 NCLB와 ESSA의 핵심 내용 비교 45
〈표 II-3〉 공통핵심기준 적용 46
〈표 II-4〉 온라인을 통한 공통핵심기준 교사 연수 자료 제공 47
〈표 II-5〉 6세-21세의 미국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교육환경(2016-2017년) 48
〈표 II-6〉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미국 법적 개념에서 살펴본 주요 변인 49
〈표 II-7〉 일본의 특별지원학교 학습지도요령 기본 체제 55
〈표 II-8〉 일본 특별지원학교의 편제(소학교, 중학교) 56
〈표 II-9〉 특별지원학교 고등부 전문 교과 57
〈표 II-10〉 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취급 59
〈표 III-1〉 1차 델파이 조사를 위한 설문지 문항 구성 75
〈표 III-2〉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 현황 75
〈표 III-3〉 1차 델파이 전문가 의견 77
〈표 III-4〉 2차 델파이 조사를 위한 설문지 문항 구성 78
〈표 III-5〉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 타당도 비율(CVR) 최소값 79
〈표 III-6〉 2차 델파이 조사 CVR 결과 80
〈표 III-7〉 2차 델파이 전문가 의견 82
〈표 III-8〉 포커스 그룹 면담에 참여한 전문가 정보 83
〈표 III-9〉 포커스 그룹 면담 주제 85
〈표 III-10〉 예비조사에 참여한 특수교사의 의견 107
〈표 III-11〉 연구 참여자 표집 계획 및 회수율 108
〈표 III-12〉 연구에 참여한 응답자(N = 1,221)의 기본 정보 109
〈표 III-13〉 설문지의 구성 영역 및 문항 내용 개요표 110
〈표 IV-1〉 교육과정을 참고하는 정도 112
〈표 IV-2〉 교육과정을 참고하는 이유(복수응답) 113
〈표 IV-3〉 교육과정을 참고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13
〈표 IV-4〉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에 대한 이해 정도 114
〈표 IV-5〉 특수교육 교육과정 핵심역량의 교과 교육과정 반영 정도 114
〈표 IV-6〉 특수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정도 114
〈표 IV-7〉 교육과정 재구성 운영 방법(복수응답) 115
〈표 IV-8〉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15
〈표 IV-9〉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요구 116
〈표 IV-10〉 적용대상에 대한 기술의 적절성 116
〈표 IV-11〉 적용대상에 대한 내용이 적절하지 않은 이유 117
〈표 IV-12〉 학년군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의 필요성 117
〈표 IV-13〉 학년군의 취지에 맞는 교육과정의 운영 정도 118
〈표 IV-14〉 학년군 운영이 어려운 이유(복수응답) 118
〈표 IV-15〉 교과의 집중 이수 적용 필요성 119
〈표 IV-16〉 교과의 집중 이수 적용 여부 119
〈표 IV-17〉 집중 이수를 적용하고 있지 않은 이유 119
〈표 IV-18〉 교과 시수 감축을 통한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필요성 120
〈표 IV-19〉 교과 시수 감축을 통한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여부 120
〈표 IV-20〉 교과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이 어려운 이유(복수응답) 121
〈표 IV-21〉 가장 많은 시수를 감축하는 교과와 범위 121
〈표 IV-22〉 생활기능 영역 편성·운영 필요성 122
〈표 IV-23〉 생활기능 영역 편성·운영 실태 122
〈표 IV-24〉 교과 내용 대신 편성·운영하고 있는 생활기능 영역 123
〈표 IV-25〉 교과 내용 대신 생활기능 영역으로 편성·운영하기 어려운 이유(복수응답) 123
〈표 IV-26〉 순회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시·도 교육청 지침의 필요성 124
〈표 IV-27〉 근무하고 있는 학교에서 순회교육이 잘 운영되는지에 대한 인식 124
〈표 IV-28〉 순회교육 운영이 어려운 이유(복수응답) 125
〈표 IV-29〉 개별화교육계획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내용 포함의 필요성 125
〈표 IV-30〉 개별화교육계획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내용의 포함 여부 126
〈표 IV-31〉 개별화교육계획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포함하여 작성하기 어려운 이유 126
〈표 IV-32〉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분류의 적절성 127
〈표 IV-33〉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학년(군)별 선택적 편성·운영 여부 127
〈표 IV-34〉 선택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편성·운영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영역 128
〈표 IV-35〉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이 선택적으로 편성·운영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28
〈표 IV-36〉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및 자유학기제의 연계 운영 129
〈표 IV-37〉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및 자유학기제와 연계 운영이 어려운 이유 129
〈표 IV-38〉 창의적 체험활동과 진로와의 연계 운영 130
〈표 IV-39〉 진로와 연계하여 운영되고 있지 않은 이유 130
〈표 IV-40〉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또는 '농인의 생활과 문화' 등을 포함할 필요성 131
〈표 IV-41〉 창의적 체험활동에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또는... 131
〈표 IV-42〉 창의적 체험활동에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132
〈표 IV-43〉 잘 운영되지 않는 이유 132
〈표 IV-44〉 시각·청각·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국어, 체육, 영어) 개발·활용의 필요성 133
〈표 IV-45〉 별도의 교과 교육과정 추가 개발 필요성 133
〈표 IV-46〉 추가 개발되어야할 교과 교육과정 133
〈표 IV-47〉 시각·청각·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 체육, 영어 교과 교육과정의 활용도 134
〈표 IV-48〉 별도의 교육과정을 학교 현장에서 잘 활용하고 있지 않은 이유 134
〈표 IV-49〉 특수학교의 자유학기 운영의 필요성 135
〈표 IV-50〉 자유학기제의 목적에 맞는 운영 135
〈표 IV-51〉 자유학기제가 목적에 맞게 잘 운영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36
〈표 IV-52〉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편성·운영의 필요성 136
〈표 IV-53〉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목적에 맞는 운영 137
〈표 IV-54〉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이 목적에 맞게 잘 운영되지 않는 이유 137
〈표 IV-55〉 전문교과III의 직업교육 과목 분류의 적절성 138
〈표 IV-56〉 추가·삭제되어야 할 전문교과III의 직업교육 과목 138
〈표 IV-57〉 전문교과III의 직업교육 과목과 관련한 요구사항 138
〈표 IV-58〉 현장 실습을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운영할 필요성 139
〈표 IV-59〉 현장 실습이 운영되고 있는 정도 139
〈표 IV-60〉 현장 실습이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운영되지 않는 이유 140
〈표 IV-61〉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인식 140
〈표 IV-62〉 긍정적 행동지원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41
〈표 IV-63〉 보조공학 기기 지원에 대한 인식 141
〈표 IV-64〉 보조공학 기기 지원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42
〈표 IV-65〉 의사소통 지원(예:AAC)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 142
〈표 IV-66〉 의사소통 지원(예:AAC)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43
〈표 IV-67〉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평가 조정 방안 마련의 필요성 인식 정도 143
〈표 IV-68〉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평가 조정을 통한 평가 실행 정도 144
〈표 IV-69〉 평가 조정 형태(복수응답) 144
〈표 IV-70〉 평가 조정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이유 144
〈표 IV-71〉 교육과정을 참고하는 정도 145
〈표 IV-72〉 교육과정을 참고하는 이유(복수응답) 145
〈표 IV-73〉 교육과정을 참고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46
〈표 IV-74〉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개념에 대한 이해정도 146
〈표 IV-75〉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핵심역량의 교과 교육과정 반영 정도 147
〈표 IV-76〉 특수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정도 147
〈표 IV-77〉 재구성하여 운영하는 방법(복수응답) 148
〈표 IV-78〉 재구성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48
〈표 IV-79〉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요구 149
〈표 IV-80〉 적용대상에 대한 기술의 적절성 149
〈표 IV-81〉 적용대상에 대한 내용이 적절하지 않은 이유 150
〈표 IV-82〉 학년군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의 필요성 150
〈표 IV-83〉 학년군의 취지에 맞는 교육과정이 운영 정도 151
〈표 IV-84〉 학년군 운영이 어려운 이유(복수응답) 151
〈표 IV-85〉 학년군 운영이 어려운 이유의 기타 응답 152
〈표 IV-86〉 교과의 집중 이수 적용 필요성 152
〈표 IV-87〉 교과의 집중 이수 적용 여부 153
〈표 IV-88〉 집중 이수를 적용하고 있지 않은 이유 153
〈표 IV-89〉 교과 시수 감축하여 체험활동으로 편성에 대한 필요성 154
〈표 IV-90〉 교과 시수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여부 154
〈표 IV-91〉 교과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이 어려운 이유(복수응답) 155
〈표 IV-92〉 교과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하기 어려운 이유의 기타 응답 155
〈표 IV-93〉 가장 많은 시간을 감축하여 운영하는 교과와 감축 범위 156
〈표 IV-94〉 생활기능 영역 편성·운영 필요성 157
〈표 IV-95〉 생활기능 영역 편성·운영 실태 157
〈표 IV-96〉 교과 내용 대신 편성·운영하고 있는 생활기능 영역 158
〈표 IV-97〉 교과 내용 대신 편성·운영하고 있는 생활기능 영역 기타 응답 158
〈표 IV-98〉 교과 내용 대신 생활기능 영역으로 편성·운영하기 어려운 이유(복수응답) 159
〈표 IV-99〉 생활기능 영역으로 편성·운영하기 어려운 이유의 기타 응답 159
〈표 IV-100〉 순회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시·도 교육청 지침의 필요성 159
〈표 IV-101〉 근무하고 있는 학교에서 순회교육이 잘 운영되는지에 대한 인식 160
〈표 IV-102〉 순회교육 운영이 어려운 이유(복수응답) 160
〈표 IV-103〉 순회교육 운영이 어려운 이유의 기타 응답 161
〈표 IV-104〉 개별화교육계획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내용을 포함 작성의 필요성 161
〈표 IV-105〉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내용의 포함 여부 162
〈표 IV-106〉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포함하여 작성하기 어려운 이유 162
〈표 IV-107〉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포함하여 작성하기 어려운 이유 기타 응답 162
〈표 IV-108〉 교과(군) 분류의 적절성 163
〈표 IV-109〉 교과(군) 분류가 적절하지 않은 이유 163
〈표 IV-110〉 통합교과 적용 학년군 164
〈표 IV-111〉 생활기능 중심으로 교육과정 재구성할 필요성 164
〈표 IV-112〉 추가 또는 삭제할 교과 165
〈표 IV-113〉 기본 교육과정의 학년군별 성취기준 수준 적절성 165
〈표 IV-114〉 선택 교과 분류의 적절성 166
〈표 IV-115〉 추가, 삭제, 수정되어야 할 선택 교과목 166
〈표 IV-116〉 선택 교과목 결정 시, 학생 특성 및 학부모 의견 반영 정도 166
〈표 IV-117〉 타 학년군의 교과 내용 대체 운영의 필요성 167
〈표 IV-118〉 타 학년군 교과 내용으로 대체 운영 실태 167
〈표 IV-119〉 타 학년군 교과 내용으로 대체 운영 방법(복수응답) 168
〈표 IV-120〉 타 학년군의 교과내용으로 대체하여 운영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68
〈표 IV-121〉 교과(군)별 증감 시수 범위의 적절성 169
〈표 IV-122〉 교과(군)별 시수 증감 여부 169
〈표 IV-123〉 시수 증감 편성·운영 교과 170
〈표 IV-124〉 교과(군)별 시수 증감 시, 학생·교사·학부모 요구 반영 정도 170
〈표 IV-125〉 특수학교의 자유학기 운영의 필요성 171
〈표 IV-126〉 자유학기 운영 시기 171
〈표 IV-127〉 자유학기 실시 학년 172
〈표 IV-128〉 운영되고 있는 자유학기 활동 내용 172
〈표 IV-129〉 자유학기 활동 4가지 이외에 운영되고 있는 활동 172
〈표 IV-130〉 자유학기를 운영하기 어려운 이유 173
〈표 IV-131〉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편성·운영의 필요성 173
〈표 IV-132〉 학생의 특성에 맞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운영 174
〈표 IV-133〉 학생의 특성에 맞게 운영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74
〈표 IV-134〉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분류의 적절성 175
〈표 IV-135〉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학년(군)별 선택적 편성·운영 여부 175
〈표 IV-136〉 선택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편성·운영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영역 176
〈표 IV-137〉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이 선택적으로 편성·운영되지 않는 이유 176
〈표 IV-138〉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및 자유학기제의 연계 운영 177
〈표 IV-139〉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및 자유학기제와 연계 운영이 어려운 이유 177
〈표 IV-140〉 창의적 체험활동과 진로와의 연계 운영 178
〈표 IV-141〉 진로와 연계하여 운영되고 있지 않은 이유 178
〈표 IV-142〉 진로와 연계하여 운영되고 있지 않은 이유의 기타 응답 178
〈표 IV-143〉 진로와 직업교과 시간에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전문교과를 편성할 필요성 179
〈표 IV-144〉 선택 중심 교육과정 전문교과 중에서 선택적으로 편성하는 과목(복수응답) 179
〈표 IV-145〉 전문교과III의 직업교육 과목 중 추가, 삭제, 수정되어야 할 교과목 180
〈표 IV-146〉 현장 실습 운영의 필요도 180
〈표 IV-147〉 다양한 형태의 현장 실습 운영 정도 181
〈표 IV-148〉 '진로와 직업' 교과에서 현장 실습이... 181
〈표 IV-149〉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인식 182
〈표 IV-150〉 긍정적 행동지원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82
〈표 IV-151〉 보조공학 기기 지원에 대한 인식 183
〈표 IV-152〉 보조공학 기기 지원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83
〈표 IV-153〉 보조공학 기기 지원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의 기타 응답 183
〈표 IV-154〉 의사소통 지원(예:AAC)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 184
〈표 IV-155〉 의사소통 지원(예:AAC)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84
〈표 IV-156〉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평가 조정 방안 마련의 필요성 인식 정도 185
〈표 IV-157〉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평가 조정을 통한 평가 실행 정도 185
〈표 IV-158〉 평가 조정 형태(복수응답) 186
〈표 IV-159〉 평가 조정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이유 186
〈표 IV-160〉 평가 조정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이유의 기타 응답 186
〈표 IV-161〉 교육과정을 참고하는 정도 187
〈표 IV-162〉 교육과정을 참고하는 이유(복수응답) 188
〈표 IV-163〉 교육과정을 참고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88
〈표 IV-164〉 교육과정을 참고하지 않는 이유 중 기타 응답 내용 189
〈표 IV-165〉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개념에 대한 이해정도 190
〈표 IV-166〉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핵심역량의 교과 교육과정 반영 정도 190
〈표 IV-167〉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정도 191
〈표 IV-168〉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하는 방법(복수응답) 191
〈표 IV-169〉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92
〈표 IV-170〉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요구 192
〈표 IV-171〉 적용대상에 대한 기술의 적절성 193
〈표 IV-172〉 적용대상에 대한 기술 내용이 적절하지 않은 이유 193
〈표 IV-173〉 기본 교육과정 적용대상에 대한 기타의견 194
〈표 IV-174〉 교과의 집중 이수 적용 필요성에 대한 인식 194
〈표 IV-175〉 교과의 집중 이수 적용 여부 194
〈표 IV-176〉 집중 이수를 적용하지 않은 이유 195
〈표 IV-177〉 집중 이수를 적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기타응답 195
〈표 IV-178〉 생활기능 및 진로와 직업교육 현장 실습 등의 편성·운영 196
〈표 IV-179〉 생활기능 및 진로와 직업교육 현장 실습 등의 편성·운영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196
〈표 IV-180〉 생활기능 및 진로와 직업교육 현장 실습 등의... 197
〈표 IV-181〉 교과 내용 대체(생활기능, 진로와 직업교육, 현장 실습 등) 적용 197
〈표 IV-182〉 교과 내용 대체의 주된 영역 197
〈표 IV-183〉 교과 내용 대체(생활기능, 진로와 직업교육, 현장 실습 등)가 어려운 이유(복수응답) 198
〈표 IV-184〉 교과 내용 대체(생활기능, 진로와 직업교육, 현장 실습 등)가... 198
〈표 IV-185〉 교과내용을 대신한 생활기능 및 진로와 직업교육, 현장 실습 운영에 대한 요구 199
〈표 IV-186〉 교과내용을 대신한 생활기능 및 진로와 직업교육,... 199
〈표 IV-187〉 순회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시·도 교육청 지침의 필요성 200
〈표 IV-188〉 순회교육의 운영에 대한 인식 200
〈표 IV-189〉 순회교육 운영의 어려움(복수응답) 201
〈표 IV-190〉 개별화교육계획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포함의 필요성 202
〈표 IV-191〉 개별화교육계획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내용의 포함 여부 202
〈표 IV-192〉 개별화교육계획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포함하여 작성하기 어려운 이유 202
〈표 IV-193〉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포함하여 작성하기 어려운 이유에 대한 기타 응답 203
〈표 IV-194〉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분류의 적절성 203
〈표 IV-195〉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학년(군)별 선택적 편성·운영 여부 204
〈표 IV-196〉 창의적 체험활동을 편성·운영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영역 204
〈표 IV-197〉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이 선택적으로 편성·운영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205
〈표 IV-198〉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이 선택적으로 편성·운영되지 않는 이유에 대한 기타 응답 205
〈표 IV-199〉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및 자유학기제의 연계 운영 206
〈표 IV-200〉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및 자유학기제와 연계 운영이 어려운 이유 206
〈표 IV-201〉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및 자유학기제와 연계 운영이 어려운 이유에 대한 기타 응답 206
〈표 IV-202〉 창의적 체험활동과 진로와의 연계 운영 207
〈표 IV-203〉 진로와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지 않은 이유 207
〈표 IV-204〉 진로와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지 않은 이유에 대한 기타 응답 207
〈표 IV-205〉 자유학기 운영의 필요성 208
〈표 IV-206〉 자유학기의 목적에 맞는 운영 208
〈표 IV-207〉 자유학기 목적에 맞게 잘 운영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209
〈표 IV-208〉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편성·운영의 필요성 209
〈표 IV-209〉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목적에 맞는 운영 210
〈표 IV-210〉 학교스포츠클럽이 목적에 맞게 잘 운영되지 않는 이유 210
〈표 IV-211〉 전문교과III의 직업교육 과목 분류의 적절성 211
〈표 IV-212〉 추가·삭제되어야 할 전문교과III의 직업교육 과목 211
〈표 IV-213〉 현장 실습을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운영할 필요성 212
〈표 IV-214〉 현장 실습이 운영되고 있는 정도 212
〈표 IV-215〉 현장 실습이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운영되지 않는 이유 213
〈표 IV-216〉 특수학급 전문교과 직업교육의 현장 실습 관련 요구사항 213
〈표 IV-217〉 교과(군) 분류의 적절성 214
〈표 IV-218〉 교과(군) 분류가 적절하지 않은 이유 215
〈표 IV-219〉 통합교과 적용 학년군 215
〈표 IV-220〉 생활기능 중심으로 교육과정 재구성할 필요성 216
〈표 IV-221〉 추가 또는 삭제할 교과 216
〈표 IV-222〉 기본 교육과정의 학년군별 성취기준 수준 적절성 217
〈표 IV-223〉 선택 교과 분류의 적절성 217
〈표 IV-224〉 선택 교과목에서 추가·삭제·수정되어야 할 교과목 217
〈표 IV-225〉 선택 교과목 결정 시, 학생 특성 및 학부모 의견 반영 정도 218
〈표 IV-226〉 타 학년군의 교과 내용 대체 운영의 필요성 218
〈표 IV-227〉 타 학년군 교과 내용으로 대체 운영 실태(복수응답) 219
〈표 IV-228〉 타 학년군 교과 내용으로 대체 운영 방법(복수응답) 219
〈표 IV-229〉 타 학년군의 교과내용으로 대체하여 운영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220
〈표 IV-230〉 교육과정 위원회 구성 시 특수교사의 참여 221
〈표 IV-231〉 특수학급 교사의 참여 정도 221
〈표 IV-232〉 특수학급 교사 참여가 어려운 이유 222
〈표 IV-233〉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인식 222
〈표 IV-234〉 긍정적 행동지원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223
〈표 IV-235〉 보조공학 기기 지원에 대한 인식 223
〈표 IV-236〉 보조공학 기기 지원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224
〈표 IV-237〉 의사소통 지원(예:AAC)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 224
〈표 IV-238〉 의사소통 지원(예:AAC)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225
〈표 IV-239〉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평가 조정 방안 마련의 필요성 인식 정도 225
〈표 IV-240〉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른 평가 조정을 통한 평가 실행 정도 226
〈표 IV-241〉 통합학급의 평가 조정 형태 (복수응답) 226
〈표 IV-242〉 특수학급에서의 평가 조정 형태(복수응답) 227
〈표 IV-243〉 평가 조정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이유 227
〈표 IV-244〉 평가 조정 관련 요구사항 228
[그림 I-1]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활용 실태조사 연구의 범위 및 내용 29
[그림 II-1] 교육과정의 수준 및 위상 34
[그림 III-1] 설문지 문항 개발을 위한 전체적인 절차 73
[그림 III-2] 2차 델파이 조사 설문 형식 78
[그림 III-3] 내용 타당도 비율(CVR) 산출 공식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