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참여 연구진]
머리말 / 김은숙
목차
연구요약 13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4
3. 연구의 과정 25
II. 문항 개발 36
1. 직업 분류 체계 조사 37
2. 그림 유형 조사 43
3. 성별 반응 조사 51
4. 도구 유형 조사 56
5. 도구 타당화 조사 60
6. 소결 77
III. 예비조사 82
1. 조사 방법 82
2. 조사 결과 92
3. 예비조사 결과를 반영한 도구 수정(예비조사2) 117
4. 소결 126
IV. 본조사 128
1. 조사방법 128
2. 조사결과 142
3. 소결 191
V. 결론 193
1. 2차 년도 결과 요약 193
2. 3차 년도 연구 계획 202
참고문헌 215
부록 218
「부록 I-1」 1차 년도 연구의 주요 결과 219
「부록 I-2」 연구진 주요 회의 내용 222
「부록 II-1」 직업 분류 체계 조사 도구 225
「부록 II-2」 그림 유형 조사 전문가용 도구 및 응답지 236
「부록 II-3」 그림 유형 조사 학생용 도구의 실시요령 및 응답지 239
「부록 II-4」 성별 반응 조사 학생용 도구의 실시요령 및 응답지 241
「부록 II-5」 도구 유형 조사 도구, 실시요령 및 응답지 243
「부록 II-6」 그림 설명서와 그림 수정 설명서 예시(음료) 250
「부록 II-7」 도구 타당화 조사를 위한 그림 예시 (조리) 263
「부록 II-8」 그림 타당도 조사 도구의 실시요령과 응답지 일부 266
「부록 II-9」 도구 타당화 조사 결과 381개 활동에 대한 분석 내용 268
「부록 II-10」 그림 타당도 조사 전문가 서술형 응답의 일부(조립, 세차) 279
「부록 II-11」 그림 이해도 조사 도구의 실시요령과 응답지 일부 282
「부록 II-12」 문항 채택 및 삭제 근거 285
「부록 III-1」 예비조사 문항 구성 매트릭스 290
「부록 III-2」 예비조사 안내, 실시요령, 응답지 293
「부록 III-3」 예비조사1 결과-지역, 과정, 성에 따른 문항별 응답 분포 301
「부록 III-4」 예비조사2 안내, 실시요령 311
「부록 IV-1」 교사부모용 조사지 316
「부록 IV-2」 학생용 조사 실시 요령 및 응답지 332
「부록 IV-3」 학생용 조사 문항별 선택 빈도 : 지역, 과정, 성의 차이 분석 340
「부록 V-1」 직업흥미검사도구 학생용 종합형의 예시 349
「부록 V-2」 직업흥미검사도구 교사부모용 A형의 예시 355
판권기 367
〈표 I-1〉 연구의 과정 26
〈표 I-2〉 삽화 제작 과정 30
〈표 II-1〉 문항 개발 과정별 대상과 일정 36
〈표 II-2〉 직업 분류 체계 조사 대상 정보 37
〈표 II-3〉 조사대상자 수와 내용타당도 비율(CVR)의 최솟값 40
〈표 II-4〉 직군 분류 체계 타당도 41
〈표 II-5〉 직군에 따른 직종 분류 체계 타당도 41
〈표 II-6〉 그림 유형 조사에 제시된 직종과 그림 유형 43
〈표 II-7〉 그림 유형 적절성 응답 결과 46
〈표 II-8〉 그림 유형별 내용 타당도 46
〈표 II-9〉 그림 유형별 학생 이해도 50
〈표 II-10〉 성별 반응 조사 대상(N=72) 51
〈표 II-11〉 성별 반응 조사 그림 배열 52
〈표 II-12〉 성별 반응 조사 직종별 선호 원점수 평균 54
〈표 II-13〉 성별에 따른 직종별 선호도 차이 55
〈표 II-14〉 성별에 따른 문항별 일치도 차이 55
〈표 II-15〉 '가'형 도구 직종 비교표 57
〈표 II-16〉 '가'형, '나'형 도구 직종 배열순서 57
〈표 II-17〉 도구 유형별 반응 일관성 59
〈표 II-18〉 도구 유형별 이해도 60
〈표 II-19〉 도구 타당화 조사 삽화 제작과 수정 과정 62
〈표 II-20〉 도구 타당화 조사 활동 지문 63
〈표 II-21〉 그림 타당도 조사 평균, 표준편차, CVR 68
〈표 II-22〉 그림 타당도 조사 서술형 응답 일부 69
〈표 II-23〉 그림 이해도 조사 결과 평균 및 표준편차 74
〈표 II-24〉 그림 이해도 조사 결과 삭제된 활동 예시 75
〈표 II-25〉 그림 이해도 조사 수정된 그림과 지문 예시 76
〈표 II-26〉 그림 미선정 목록 일부 예시 78
〈표 II-27〉 도구 타당화 조사로 도출된 활동과 지문 79
〈표 III-1〉 예비조사 대상 83
〈표 III-2〉 예비조사 그림이해도 문항 구성 84
〈표 III-3〉 예비조사 연습 문항 구성 84
〈표 III-4〉 매트릭스 구성 방법 85
〈표 III-5〉 문항 좌우 배치 86
〈표 III-6〉 예비조사 최종 문항 구성 86
〈표 III-7〉 그림이해도 문항 정답 응답 빈도 및 비율 93
〈표 III-8〉 그림이해도 문항 통과 빈도 및 비율 93
〈표 III-9〉 일관성 문항 정답 응답 빈도와 비율 94
〈표 III-10〉 일관성 문항 통과 빈도 및 비율 94
〈표 III-11〉 예비조사 응답분포 95
〈표 III-12〉 예비조사 결과 응답 편포 문항 98
〈표 III-13〉 직군별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99
〈표 III-14〉 지역별 직군 점수 차이분석 99
〈표 III-15〉 과정별 직군 점수 차이분석 100
〈표 III-16〉 성별 직군 점수 차이분석 101
〈표 III-17〉 직종별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101
〈표 III-18〉 지역별 직종 점수 차이분석 102
〈표 III-19〉 과정별 직종 점수 차이분석 104
〈표 III-20〉 성별 직종 점수 차이분석 106
〈표 III-21〉 직군별 원점수 빈도 108
〈표 III-22〉 직종별 원점수 빈도 111
〈표 III-23〉 포장, 운반,정리 원점수 빈도 116
〈표 III-24〉 종합형, 간편1형, 간편2형 직군별 상관관계 117
〈표 III-25〉 예비조사2 대상 학생 수 118
〈표 III-26〉 응답 편포에 따른 도구 수정 내용 118
〈표 III-27〉 예비조사2 그림이해도 문항 121
〈표 III-28〉 예비조사2 문항 구성 표 122
〈표 III-29〉 예비조사2 응답 분포 124
〈표 III-30〉 예비조사2 결과 응답 편포 문항 126
〈표 IV-1〉 발달장애학생 모집단 지역별 학생 수 129
〈표 IV-2〉 본조사 대상 129
〈표 IV-3〉 준거타당도 조사 대상 학생 수 130
〈표 IV-4〉 예비조사2 결과 응답 편포 문항 131
〈표 IV-5〉 예비조사2 결과에 따른 도구 수정 내용 131
〈표 IV-6〉 학생용 조사 최종 문항 구성 133
〈표 IV-7〉 그림이해도 문항 정답 응답 빈도 및 비율 142
〈표 IV-8〉 그림이해도 문항 통과 빈도 및 비율 143
〈표 IV-9〉 일관성 문항 정답 응답 빈도와 비율 143
〈표 IV-10〉 일관성 문항 통과 빈도 및 비율 143
〈표 IV-11〉 학생용 조사 응답 분포 144
〈표 IV-12〉 학생용 조사 결과 응답 편포 문항 147
〈표 IV-13〉 직군별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148
〈표 IV-14〉 지역별 직군 점수 차이분석 148
〈표 IV-15〉 과정별 직종 점수 차이분석 149
〈표 IV-16〉 성별 직군 점수 차이분석 150
〈표 IV-17〉 직종별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151
〈표 IV-18〉 지역별 직종 점수 차이분석 152
〈표 IV-19〉 과정별 직종 점수 차이분석 153
〈표 IV-20〉 성별 직종 점수 차이분석 155
〈표 IV-21〉 직군별 원점수 빈도 157
〈표 IV-22〉 직군별 규준점수 159
〈표 IV-23〉 성별 직군별 규준점수 162
〈표 IV-24〉 직종별 원점수 빈도 167
〈표 IV-25〉 직종별 규준점수 172
〈표 IV-26〉 성별 직종별 규준점수 175
〈표 IV-27〉 지역별 포장, 운반, 정리 점수 차이분석 182
〈표 IV-28〉 과정별 포장, 운반, 정리 점수 차이분석 182
〈표 IV-29〉 성별 포장, 운반, 정리 점수 차이분석 183
〈표 IV-30〉 포장, 운반, 정리 영역별 원점수 빈도 183
〈표 IV-31〉 종합형, 간편1형, 간편2형 직군별 상관관계 185
〈표 IV-32〉 교사부모용 A형 도구 직군별 평균과 표준편차 186
〈표 IV-33〉 교사부모용 A형 도구 교사·부모 직군별 차이분석 186
〈표 IV-34〉 교사부모용 B형 도구 직군별 평균과 표준편차 187
〈표 IV-35〉 교사부모용 B형 도구 교사·부모 직군별 차이분석 187
〈표 IV-36〉 그림이해도 및 일관성 문항 정답 빈도와 비율 188
〈표 IV-37〉 직업흥미검사도구 직군과 PVIT 직업 영역 상관관계 189
〈표 IV-38〉 직군 간 사전-사후조사 분석 190
〈표 IV-39〉 직군별 사전-사후조사 상관관계 190
〈표 V-1〉 직업흥미 데이터베이스 직군 정의 203
〈표 V-2〉 직업흥미 데이터베이스 직종 정의 204
〈표 V-3〉 직군 및 직종과 특수교육 교육과정 205
〈표 V-4〉 직업흥미검사도구 개발 방향 209
〈표 V-5〉 직업흥미검사도구 활동 연수 대상 214
「그림 I-1」 직업흥미검사도구 개발 3개년 추진 방향 25
「그림 I-2」 직업흥미검사도구 개발 과정 26
「그림 II-1」 직업흥미검사도구 문항 개발 절차 36
「그림 II-2」 직업 분류 체계 조사 직군 및 직종 분류(안) 38
「그림 II-3」 직업 분류 체계 조사를 통해 도출한 직군과 직종 42
「그림 II-4」 그림 유형 조사 전문가 응답지 일부 44
「그림 II-5」 그림 유형 조사 학생 응답지 일부 48
「그림 II-6」 성별 반응 조사 학생 응답지 일부 53
「그림 II-7」 도구 유형 조사 '가'형 '나'형 도구 일부 58
「그림 II-8」 그림 타당도 조사 도구 응답지 일부 66
「그림 II-9」 도구 타당화 조사 도구 그림 일부 72
「그림 II-10」 그림 이해도 조사 응답지 일부 73
「그림 III-1」 예비조사 절차 82
「그림 III-2」 예비조사 본문항 일부 92
「그림 III-3」 직군별 점수 빈도 히스토그램 110
「그림 III-4」 직종별 점수 빈도 히스토그램 115
「그림 III-5」 포장, 운반, 정리 빈도 히스토그램 116
「그림 III-6」 검사자 의견 일부 121
「그림 IV-1」 본조사 절차 128
「그림 IV-2」 학생용 조사 그림이해도 문항 일부 136
「그림 IV-3」 학생용 조사 연습 문항 일부 137
「그림 IV-4」 학생용 조사 본문항 일부 137
「그림 IV-5」 교사부모용 조사지 일부 138
「그림 IV-6」 직군별 점수 빈도 히스토그램 159
「그림 IV-7」 직종별 점수 빈도 히스토그램 171
「그림 IV-8」 포장, 운반, 정리 영역별 점수 빈도 히스토그램 184
「그림 V-1」 직업흥미검사도구 결과 보고서 예시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