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2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2.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모델 개념 및 기대효과 25
3. 연구의 범위 26
3.1. 연구의 공간적 범위 26
3.2. 주요 연구 내용 27
제2장 청년주택 추진현황 및 대중교통 이용여건 분석 31
2.1. 청년주택 추진현황 32
2.2. 청년주택의 대중교통 이용여건 분석 41
제3장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 선호도 조사 52
1. 조사 개요 53
2. 청년계층의 교통이용 특성 57
3.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 선호도 모형 추정 결과 63
3.1. 분석 방법 63
3.2. 모형 추정 결과 64
4. 청년계층의 부대편의시설 선호도 73
4.1. 선호도 조사 결과 73
4.2. 청년주택의 부대편의시설 공급 방안 82
제4장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주차장 공급기준 수립 83
1. 조사 및 분석 방법 84
2. 통행목적 92
3. 카셰어링 공급기준 94
4. 주차장 공급기준 99
제5장 비용편익 분석 103
1. 분석 개요 104
1.1. 비용편익 분석의 개념 및 특성 104
1.2. 비용편익 분석의 적용 106
2. 분석 가정 108
2.1. 분석 대상지 108
2.2. 분석 가정 109
3. 분석 결과 113
제6장 시범사업 추진방안 115
1. 사업 추진 가능 단지 선정 116
1.1. 사업 추진 요건 116
1.2. 사업 1순위 단지 117
1.3. 사업 2순위 단지 119
1.4. 사업 추진 가능 단지 120
2. 시범사업 후보 단지 선정 122
2.1. 시범사업 추진 요건 122
2.2. 시범사업 후보 단지 현황 123
3. 카셰어링 운영 및 여유 주차면 활용 방안 127
3.1. 시범사업 후보 단지의 카셰어링 공급량 및 여유 주차면 산정 127
3.2. 카셰어링 차량 공급 및 운영 방안 128
3.3. 여유 주차면 활용 방안 132
4. 시범 사업 단지의 입주자 모집 방안 134
제7장 제도개선 136
7.1. 주차장 공급기준의 조정 137
7.2. 여유 주차면의 외부 개방 137
7.3. 입주자 자격 요건 140
제8장 결론 143
참고문헌 147
[부록] 설문조사지 151
판권기 3
[표 1-1] LH 행복카 운영 현황 (2017년 기준) 23
[표 1-2] LH 행복카 2기 사업 계획 23
[표 2-1] 청년주택의 공급 개요 32
[표 2-2] 청년주택 추진 실적 33
[표 2-3] 청년주택의 입주자 자격 요건 및 거주기간 33
[표 2-4] 청년주택의 주차장 설치기준 34
[표 2-5] 영구임대주택의 주차장 설치기준 35
[표 2-6] 국민임대주택의 주차장 설치기준 35
[표 2-7] 기존주택매입 후 개량주택의 주차장 설치기준 35
[표 2-8] 청년주택 입주계층의 특징 및 부대편의시설 36
[표 2-9]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의 주거실태 36
[표 2-10] 청년주택 입주단지 및 추진일정(2018년 6월 기준) 37
[표 2-11] 청년주택 입주 단지의 입주계층에 따른 세대 구성 38
[표 2-12] 청년주택 입주 단지의 대중교통 39
[표 2-13] 청년주택 입주 단지의 지하주차면 비율 40
[표 2-14] 사업승인을 완료한 청년주택 단지(18.04 기준) 41
[표 2-15] 사업승인 청년주택 단지의 대중교통 현황 조사결과 43
[표 2-16] 대도시 권역과 지방 권역간의 철도 서비스 비교 49
[표 2-17] 광역시도의 철도 서비스 비교 49
[표 2-18] 878개 임대아파트 인근 정류장 버스 도착횟수 50
[표 2-19] 대도시 권역과 지방 권역의 버스 서비스 비교 51
[표 2-20] 특ㆍ광역시ㆍ도의 버스 서비스 비교 51
[표 3-1] 청년주택 입주민 계층의 특징 및 지원자격 53
[표 3-2] 청년주택 단지 대상 조사 지역 및 설문조사 대상 54
[표 3-3] 청년주택 입주민 대상 설문조사 내용 55
[표 3-4]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 선호도 조사를 위한 변수 설정 56
[표 3-5] 청년주택 계층별 부대편의시설 선호도 조사 방법 56
[표 3-6] 청년주택 응답자 조사 표본 및 비율 57
[표 3-7] 청년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1순위) 58
[표 3-8] 버스 서비스에 대한 청년계층의 만족도 59
[표 3-9] 지하철 서비스에 대한 청년계층의 만족도 60
[표 3-10] 단지 내 카셰어링 차량 이용 가능 여부 61
[표 3-11] 카셰어링 차량 이용경험 여부 62
[표 3-12]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에 대한 선호도 조사 방법 및 변수 63
[표 3-13]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에 대한 선호도 변수의 기초 통계량 63
[표 3-14] 전체 청년주택 선호도 모형 추정 결과 64
[표 3-15]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도 변수에 대한 선호도 탄력성 65
[표 3-16]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도 변수에 대한 기초 통계량 비교 65
[표 3-17] 임대료 수준에 따른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도 변화 66
[표 3-18] 지하철역까지의 거리에 따른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도 변화 67
[표 3-19] 카셰어링 공급 비중에 따른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도 변화 68
[표 3-20]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 모형 추정 결과(사회초년생) 69
[표 3-21]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에 대한 탄력성(사회초년생) 69
[표 3-22]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도 변수의 기초 통계량(사회초년생) 70
[표 3-23]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 모형 추정 결과(신혼부부) 70
[표 3-24]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에 대한 탄력성(신혼부부) 71
[표 3-25]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도 변수의 기초 통계량(신혼부부) 71
[표 3-26]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도 모형 추정 결과(대학생) 72
[표 3-27]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에 대한 탄력성(대학생) 72
[표 3-28]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도 변수의 기초 통계량(대학생) 73
[표 3-29] 청년주택의 입주민 유형에 따른 부대시설 선호 우선순위 74
[표 3-30] 청년주택의 무인택배보관함에 대한 선호 결과 75
[표 3-31] 청년주택의 실내 스포츠 시설에 대한 선호 결과 76
[표 3-32] 청년주택의 체력단련장에 대한 선호 결과 77
[표 3-33] 청년주택의 Drop off Zone에 대한 선호 결과 78
[표 3-34] 청년주택의 모자도서관에 대한 선호 결과 79
[표 3-35] 청년주택의 북카페에 대한 선호 결과 80
[표 3-36] 청년주택의 실내놀이터에 대한 선호 결과 81
[표 4-1]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주차장 공급기준 수립을 위한 청년계층 응답자 통행 조사표 84
[표 4-2] MAX_Car 계산 예시 86
[표 4-3] 청년계층의 일반적인 운전면허 보유비율 (RLicence) 89
[표 4-4] 주차장 설치기준에 따른 장애인 주차장 설치기준 90
[표 4-5] 청년주택 단지의 장애인 차량 등록 현황 91
[표 4-6] 청년주택 단지의 생계형 차량 등록 현황 92
[표 4-7] 청년계층의 평일 승용차 통행목적 93
[표 4-8] 주말 승용차 통행목적 94
[표 4-9] 청년주택 단지별 MAX_D 계산(수요일) 95
[표 4-10] 청년주택 단지별 MAX_D 계산(토요일) 96
[표 4-11] 청년주택의 지역여건 및 입주민 유형에 따른 카셰어링 공급량(주중통행) 97
[표 4-12] 청년주택의 지역여건 및 입주민 유형에 따른 카셰어링 공급량(주말통행) 97
[표 4-13] 서울시 교통수단분담률(2016년) 98
[표 4-14] 대전시 교통수단분담률(2015년) 98
[표 4-15] 충청남도 교통수단분담률(2016년) 98
[표 4-16] 운전면허보유율과 목표 교통수단분담률에 따른 카셰어링 공급기준 99
[표 4-17]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 단지의 주차장 공급기준 100
[표 4-18] 현행 주차장 설치기준과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 주차장 설치기준의 비교 101
[표 4-19]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 단지의 주차면 감소율과 카셰어링 공급량 102
[표 5-1]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비용편익 분석을 위한 평가기준 105
[표 5-2]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 비용편익 분석 대상지별 개요 108
[표 5-3]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자금조달 구성 및 기준 109
[표 5-4]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물가상승률 가정 109
[표 5-5]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 분석 대상지 건설원가 110
[표 5-6]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 분석 대상지의 월 임대료 및 임대보증금 111
[표 5-7]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카셰어링 사업 수익 가정 112
[표 5-8]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카셰어링 사업 비용 가정 112
[표 5-9]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주차공유 사업 수익 가정 112
[표 5-10]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주차공유 사업 비용 가정 113
[표 5-11]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제도개선 이전/이후 임대료 절감효과 분석 114
[표 6-1]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사업 추진 요건 117
[표 6-2]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사업 1순위 단지 (음영부분) 118
[표 6-3]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사업 2순위 단지 (음영부분) 119
[표 6-4]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사업 추진 가능 단지(1순위, 2순위) 120
[표 6-5]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시범사업 후보 단지 목록 122
[표 6-6]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 시범사업 후보 단지의 카셰어링 공급량(주차면) 및 여유 주차면 127
[표 6-7]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카셰어링 차량 공급 방안 129
[표 6-8]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여유 주차면 활용 방안 133
[표 6-9] 현행 청년주택 입주자 자격 요건(소득 및 자산) 135
[표 6-10]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입주자 자격 요건 조정 방안(소득 및 자산) 135
[표 7-1] 현행 주차장 설치기준과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주차장 설치기준 비교 137
[표 7-2] 주차장의 외부 개방 관련 법률에 대한 제도 개선 사항 138
[표 7-3] 주차장의 카셰어링 차량 주차면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 사항 140
[표 7-4]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입주자 자격 요건 조정 방안(주차장 설치기준 변경 전) 141
[표 7-5]/[표 7-6]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입주자 자격 요건 조정 방안(주차장 설치기준 변경 이후) 142
[그림 1-1] LH 행복카의 연령별 이용현황 자료 24
[그림 1-2]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모델 개념 26
[그림 1-3] 주요 연구 내용 및 절차 27
[그림 2-1] 청년주택 입주 단지의 전체 주차면 중 지하주차면의 비율 41
[그림 2-2] 사업승인 완료 청년주택 단지 42
[그림 2-3] 시도별 사업승인 청년주택 단지 42
[그림 2-4] 철도역간 거리와 단지수 50
[그림 2-5] 전국 898개 LH임대아파트의 버스 도착횟수 분포 51
[그림 3-1] 청년계층의 교통수단별 이용률 58
[그림 3-2] 버스 서비스에 대한 청년계층의 만족도 59
[그림 3-3] 지하철 서비스에 대한 청년계층의 만족도 60
[그림 3-4] 청년주택 단지 내 카셰어링 차량 이용 가능 여부 61
[그림 3-5] 카셰어링 차량 이용경험 62
[그림 3-6] 임대료 수준에 따른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도 변화 66
[그림 3-7] 지하철역까지의 거리에 따른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도 변화 67
[그림 3-8] 카셰어링 공급 비중에 따른 주차장 없는 주택단지 선호도 변화 68
[그림 3-9] 청년주택의 부대편의시설 선호도 조사결과 74
[그림 3-10] 청년주택의 무인택배보관함에 대한 선호 결과 75
[그림 3-11] 청년주택의 실내 스포츠 시설에 대한 선호 결과 76
[그림 3-12] 청년주택의 체력단련장에 대한 선호 결과 77
[그림 3-13] 청년주택의 Drop off Zone에 대한 선호 결과 78
[그림 3-14] 청년주택의 모자도서관에 대한 선호 결과 79
[그림 3-15] 청년주택의 북카페에 대한 선호 결과 80
[그림 3-16] 청년주택의 실내놀이터에 대한 선호 결과 81
[그림 4-1] 청년계층의 평일 승용차 통행목적 93
[그림 4-2] 주말 승용차 통행목적 94
[그림 6-1]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주민참여형 카셰어링 운영 방안 130
[그림 6-2]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카셰어링 운영 방안 130
[그림 6-3] 주차장 없는 청년주택의 여유 주차면 활용 방안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