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제Ⅰ부│ 한국 근현대 장시의 특성과 변전 |15제1장 서론|171. 장시의 특성과 창작배경|172. 장시의 태동과 그 성립|233. 연구범위와 방향성의 설정|27제2장 장시의 개념과 시대성|331. 장시의 개념|332. 시대적 배경과의 상호조건 |43│제Ⅱ부│ 근대장시의 시적지형과 지속성|47|유 엽|제1장 식민공간의 실험적 창작배경과 시적인식(1920~1930) |49제2장 소녀의 죽음 의 의미배경과 극적 현실대응 |551. 가능성의 탐색과 첫 출발의 의의|552. 시간적 배경과 사건의 암시|603. 공간상징과 ‘전보’의 모순성|654. ‘겨울’의 상징성과 현실대응으로서의 ‘죽음’|71|김동환|제3장 국경의 밤 의 공간상징과 ‘시간’의 역사성|791. 서사지향과 ‘연애관’의 시적수용|792. ‘국경’의 공간상징과 시간적 배경|843. 세계와의 대립과 갈등의 심화 |914. 식민지 현실의 극적재현과 민족의식|96|김기림|제4장 기상도 의 세계인식의 지형과 극복기제|1051. 모더니즘의 수용과 장시의 ‘영분’|1052. 세계인식의 두 구도와 ‘태풍’의 발현 |1093. 태풍의 기습과 문명붕괴의 실제|1164. 자아해체의 시간과 ‘폭풍경보해제’의 필연성|122제Ⅲ부 현대 장시로의 전환과 확장성|131|김상훈|제1장 해방기와 전쟁기의 시적현실과 저항의식(1940~1950)|133 가족 의 기존체제의 모순성과 투쟁적 대응의식 |1391. 해방기의 시적인식과 ‘가족’의 탄생 |1392. 대립적 세계인식과 갈등양상 |1433. 인물구성의 기능과 그 성격 |1484. 능동적 ‘여성’의 위치와 투쟁정신 |154|김종문| 불안한 토요일 의 전쟁기 시적대응과 불안의식|1631. 1950년대와 ‘불안’ |1632. 생명지향의 ‘행렬’과 죽음의식|1663. 존재의 부정과 상처의 재현|1724. 자아해체와 미래부재의 공간|179|김용호| 남해찬가 의 역사적 현재성과 민족정신의 구현|1871. 민족적 수난기와 극복의지|1872. 서사적 배경과 영웅의 시적 수용 |1913. ‘모해(謀害)’의 대립과 ‘열두 척’의 승전고|1984. 연민의식의 발현과 민족정신의 구현|204|전봉건|제2장 치유와 극복 그리고 현실변혁의 열망(1960~1970) |213 춘향연가 의 상흔의 내면화와 극복의 논리|2191. 장시의 선택과 미학적 기법 |2192. 현실과 상상의 공간대비와 갈등요소 |2233. 에로스적 생명성과 꿈의 소멸|2294. 극복의지의 발현과 허무적 ‘피’의 연속|235|신동엽| 금강 의 서술적 주체의 욕망과 시대담론의 형성|2431. 현실의 비판적 수용과 시적 성향|2432. ‘큰 역사’의 배경과 주체의 성격 |2463. 억압적 갈등요소와 욕망의 분출 |2524. 혁명의 좌절과 시대담론의 배경|257|김구용| 구곡 의 역설적 현실인식과 자아정립의 세계|2651. 장시의 선택과 난해성의 세계 |2652. 상처의 환기와 죽음의식 |2683. 문명의 부조화와 파편화된 자아|2744. ‘내일’의 암시와 자아정립의 세계|279|신경림|제3장 민중의식의 발현과 미래지향적 가치구현(1980) |287 남한강 의 민중적 삶의 역동성과 공동체적 대응의식|2931. ‘얘기’와 ‘노래’의 시적 배경|2932. ‘십년 전’의 연속성과 역설적 ‘흥’의 세계|2973. ‘우리’의 인물구조와 사건의 반전|3034. 극적상황과 공동체적 대응의식|309|송수권| 새야새야파랑새야 의 혁명정신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3191. ‘신(神)’과 ‘새벽’의 의미배경|3192. 서사적 갈등과 행위실천의 동력|3243. 혁명정신의 극대화와 좌절의 순간 |3324. 역사의 연속성과 미래구현의 암시|336|고정희| 저 무덤 위에 푸른 잔디 의 ‘어머니’ 이미지와 대동정신의 발현|3431. ‘극복’과 ‘비전’의 시정신 |3432. 현실적 수난자로서의 ‘어머니’ |3493. 역사적 수난자로서의 ‘어머니’|3564. ‘해방’의 동력과 대동정신의 발현 |361제Ⅳ부 장시의 시문학적 위상|369제Ⅴ부 결론|379참고문헌|387찾아보기|399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