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7
1. 연구 내용 17
2. 연구 방법 19
3. 연구의 제한점 22
4. 용어의 정의 22
제2장 학교자치의 개념과 국내ㆍ외 학교자치 탐색 23
제1절 학교자치의 개념 24
1. 학교자치의 등장 배경 24
2. 학교자치의 주요 이론 27
3. 학교자치의 법적 근거와 쟁점 30
제2절 국내ㆍ외 학교자치의 탐색 44
1. 국내 학교자치의 역사 44
2. 국외 학교자치 현황 55
제3장 학교자치 인식실태 및 요구도 분석 65
제1절 교육 3주체의 학교자치 인식실태 66
1. 학교자치 인식실태 개요 66
2. 학생의 학교자치 인식 실태 67
3. 교원의 학교자치 인식 실태 71
4. 학부모의 학교자치 인식 실태 77
제2절 학교자치 요구도 분석 80
1. 학생 요구도 80
2. 교원 요구도 81
3. 학부모 요구도 82
4. 학교자치 과제 범주별 요구도 비교분석 83
제3절 소결 86
제4장 국내ㆍ외 학교자치 사례 분석 89
제1절 국내 자치학교 사례 90
1. N초등학교 90
2. G중학교 107
3. K학교 118
4. 소결 132
제2절 국외 학교자치 사례 137
1. 독일의 H주 F종합학교(Gesamtschule, 5~13) 137
2. 스웨덴 N시 S종합학교(comprehensive school, 1~9) 144
3. 핀란드 T시 J고등학교 153
4. 소결 165
제5장 학교자치 구현의 조건형성과 모형 탐색 170
제1절 학교자치 조건형성에 관한 탐구 171
제2절 학교자치의 촉진요인과 장애요인 178
제3절 학교자치 구현을 위한 모형 187
제6장 요약 및 정책방안 197
제1절 요약 198
제2절 학교자치구현을 위한 정책 방안 201
제3절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207
참고문헌 208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212
판권기 223
〈표 1-1〉 국내외 사례연구 참여자 및 면담내용 21
〈표 2-1〉 학교자율경영의 배경적 이론 28
〈표 2-2〉 학교자치 관련 법령 33
〈표 2-3〉 학교자치 관련 시ㆍ도교육청 조례 제정 과정 45
〈표 2-4〉 경기도교육청 학교 학부모회 설치ㆍ운영에 관한 조례 49
〈표 2-5〉 시기별 학교자치의 역사(하병수, 2018) 52
〈표 2-6〉 국외 학교자치 현황 64
〈표 3-1〉 학교자치 인식 실태연구 설문문항 구성 66
〈표 3-2〉 설문참여 학생 개인별 특성 분포 68
〈표 3-3〉 인구통계학적인 배경에 따른 학생의 학교자치 인식차 70
〈표 3-4〉 교원의 개인별 특성 분포 71
〈표 3-5〉 교원 소속 학교별 특성 분포 72
〈표 3-6〉 인구통계학적인 배경에 따른 교원의 학교자치 인식 74
〈표 3-7〉 학교배경 변인 배경에 따른 교원의 학교자치 인식 76
〈표 3-8〉 학부모 개인별 특성 분포 77
〈표 3-9〉 인구통계학적인 배경에 따른 학부모의 학교자치 인식차 79
〈표 4-1〉 N초등학교 혁신학교 운영 연차별 추진내용 90
〈표 4-2〉 N초등학교 학생 면담참여자 91
〈표 4-3〉 교사 면담참여자 92
〈표 4-4〉 학부모 면담참여자 92
〈표 4-5〉 학생 면담참여자 108
〈표 4-6〉 교사 면담참여자 108
〈표 4-7〉 학부모 면담참여자 108
〈표 4-8〉 학생 면담참여자 119
〈표 4-9〉 교사 면담참여자 119
〈표 4-10〉 학부모 면담참여자 119
〈표 4-11〉 국내 학교자치 사례연구 정리 136
〈표 4-12〉 면담참여자 138
〈표 4-13〉 면담참여자 145
〈표 4-14〉 먼담참여자 154
〈표 4-15〉 T시 소속 학교 수 155
〈표 4-16〉 국외 학교자치 사례 분석 168
〈표 4-17〉 국내ㆍ국외 학교자치 사례의 종합적 분석 비교표 169
[그림 3-1] 학교자치 과제별 학생 요구도 81
[그림 3-2] 학교자치 과제별 교원 요구도 82
[그림 3-3] 학교자치 과제별 학부모 요구도 83
[그림 3-4] 학교자치 과제범주별 학생 요구도 84
[그림 3-5] 학교자치 과제범주별 교원 요구도 85
[그림 3-6] 학교자치 과제범주별 학부모 요구도 86
[그림 4-1] 핀란드 국가 및 지역 교육과정 편성 과정 160
[그림 5-1] 실태분석 및 국내외 사례연구에 나타난 촉진ㆍ장애요인 186
[그림 5-2] 학교공동체 중심의 학교자치 모형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