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제2절 경기교육종단연구 조사 실시 14
1. 1~6차년도 조사 결과 14
2. 조사 내용 14
제2장 기본준석: 경기도 학생의 핵심역량 성장 27
제1절 분석 항목 28
제2절 분석 결과 30
1. 학생의 성장 30
2. 학생의 학교생활 40
3. 학생의 가정환경 48
4. 학교환경 58
제3장 심층분석: 핵심역량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변수 탐색 70
제1절 분석 항목 71
제2절 분석 방법 73
1. 분석 자료 73
2. 분석 변수 73
3. 분석 모형 77
제3절 분석 결과 80
1. 인지적 역량(국어, 영어, 수학 성취도) 80
2. 사회적 역량(친구/교사와의 관계) 88
3. 자율적 역량(성장신념, 자기주도학습) 91
제4장 요약 및 제언 95
제1절 요약 96
1. 경기도 학생의 핵심역량 성장과 교육경험 96
2. 학생의 핵심역량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변수 탐색 99
제2절 제언 102
참고문헌 104
판권기 105
〈표 1-1〉 선행연구별 핵심역량 구성요소 비교 12
〈표 1-2〉 5차년도 조사 참여 학생 수 및 조사 성공률 14
〈표 1-3〉 학생용 문항 구성표 15
〈표 1-4〉 학부모용 문항 구성표 18
〈표 1-5〉 교사용 문항 구성표 19
〈표 1-6〉 학교장용 문항 구성표 21
〈표 1-7〉 학교용 문항 구성표 21
〈표 2-1〉 분석 항목 28
〈표 2-2〉 학업성취도(국어) 변화 30
〈표 2-3〉 학업성취도(영어) 변화 31
〈표 2-4〉 학업성취도(수학) 변화 32
〈표 2-5〉 시민의식 변화 33
〈표 2-6〉 친구/교사와의 관계 변화 34
〈표 2-7〉 자아개념 변화 35
〈표 2-8〉 자아존중감 변화 36
〈표 2-9〉 자기효능감 변화 37
〈표 2-10〉 성장신념 변화 38
〈표 2-11〉 진로성숙도 변화 39
〈표 2-12〉 수업이해도(국어) 변화 41
〈표 2-13〉 수업이해도(영어) 변화 42
〈표 2-14〉 수업이해도(수학) 변화 43
〈표 2-15〉 수업집중도(국어) 변화 44
〈표 2-16〉 수업집중도(영어) 변화 45
〈표 2-17〉 수업집중도(수학) 변화 46
〈표 2-18〉 학교만족도(학생) 변화 47
〈표 2-19〉 월평균가구소득 변화 48
〈표 2-20〉 자녀와의 문화활동 변화 49
〈표 2-21〉 자녀 총 교육비 변화 50
〈표 2-22〉 EBS 프로그램 이용정도 변화 51
〈표 2-23〉 자녀친구인지 변화 52
〈표 2-24〉 양육행동 변화 53
〈표 2-25〉 애착신뢰 변화 54
〈표 2-26〉 학부모의 학교참여 변화 55
〈표 2-27〉 학교만족도(학부모) 변화 56
〈표 2-28〉 학교 홈페이지 이용정도 변화 57
〈표 2-29〉 교직경력 변화 59
〈표 2-30〉 교사효능감 변화 60
〈표 2-31〉 교사열의 변화 61
〈표 2-32〉 교직만족도 변화 62
〈표 3-33〉 수업개선활동 참여 변화 63
〈표 2-34〉 공개수업확대로 인한 수업변화정도 64
〈표 2-35〉 의사결정권한 변화 65
〈표 2-36〉 학교장지도성 변화 66
〈표 2-37〉 학교풍토 변화 67
〈표 2-38〉 현학교만족도 변화 68
〈표 2-39〉 지역사회관계 변화 69
〈표 3-1〉 기본분석 항목 71
〈표 3-2〉 산출변수 기술 통계치 75
〈표 3-3〉 투입변수 기술 통계치 75
〈표 3-4〉 과정변수 기술 통계치 76
〈표 3-5〉 국어, 영어, 수학 성취도 잠재성장모형 적합도 통계치 80
〈표 3-6〉 국어, 영어, 수학 성취도 개인수준 잠재성장모형 초기값과 변화율 82
〈표 3-7〉 국어, 영어, 수학 성취도 개인수준 잠재성장모형 초기값과 변화율 83
〈표 3-8〉 국어, 영어, 수학 성취도에 대한 학생 및 학교 수준 효과(혁신학교) 85
〈표 3-9〉 국어, 영어, 수학 성취도에 대한 학생 및 학교 수준 효과(일반학교) 87
〈표 3-10〉 친구-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잠재성장모형 적합도 통계치 88
〈표 3-11〉 친구-교사와의 관계의 개인수준 잠재성장모형 초기값과 변화율 89
〈표 3-12〉 친구/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학생 및 학교 수준 효과 90
〈표 3-13〉 성장신념과 자기주도학습의 잠재성장모형 적합도 통계치 91
〈표 3-14〉 성장신념과 자기주도학습의 개인수준 잠재성장모형 초기값과 변화율 92
〈표 3-15〉 성장신념과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학생 및 학교 수준 효과 93
[그림 2-1] 학업성취도(국어) 변화(수직척도) 30
[그림 2-2] 학업성취도(영어) 변화(수직척도) 31
[그림 2-3] 학업성취도(수학) 변화(수직척도) 32
[그림 2-4] 시민의식 변화(5점 척도 평균) 33
[그림 2-5] 친구/교사와의 관계 변화(5점 척도 평균) 34
[그림 2-6] 자아개념 변화(5점 척도 평균) 35
[그림 2-7] 자아존중감 변화(5점 척도 평균) 36
[그림 2-8] 자기효능감 변화(5점 척도 평균) 37
[그림 2-9] 성장신념 변화(5점 척도 평균) 38
[그림 2-10] 진로성숙도 변화(5점 척도 평균) 39
[그림 2-11] 수업이해도(국어) 변화(5점 척도 평균) 41
[그림 2-12] 수업이해도(영어) 변화(5점 척도 평균) 42
[그림 2-13] 수업이해도(수학) 변화(5점 척도 평균) 43
[그림 2-14] 수업집중도(국어) 변화(5점 척도 평균) 44
[그림 2-15] 수업집중도(영어) 변화(5점 척도 평균) 45
[그림 2-16] 수업집중도(수학) 변화(5점 척도 평균) 46
[그림 2-17] 학교만족도(학생) 변화(5점 척도 평균) 47
[그림 2-18] 월평균가구소득 변화(만원) 48
[그림 2-19] 자녀와의 문화활동 변화(4점 척도 평균) 49
[그림 2-20] 자녀 총 교육비 변화(만원) 50
[그림 2-21] EBS 프로그램 이용정도 변화(4점 척도 평균) 51
[그림 2-22] 자녀친구인지 변화(3점 척도 평균) 52
[그림 2-23] 양육행동 변화(5점 척도 평균) 53
[그림 2-24] 애착신뢰 변화(5점 척도 평균) 54
[그림 2-25] 학부모의 학교참여 변화(4점 척도 평균) 55
[그림 2-26] 학교만족도(학부모) 변화(5점 척도 평균) 56
[그림 2-27] 학교 홈페이지 이용정도 변화(5점 척도 평균) 57
[그림 2-28] 교직경력 변화(5점 척도 평균) 59
[그림 2-29] 교사효능감 변화(5점 척도 평균) 60
[그림 2-30] 교사열의 변화(5점 척도 평균) 61
[그림 2-31] 교직만족도 변화(5점 척도 평균) 62
[그림 2-32] 수업개선활동 참여 변화(6점 척도 평균) 63
[그림 2-33] 공개수업확대로 인한 수업변화정도(5점 척도 평균) 64
[그림 2-34] 의사결정권한 변화(5점 척도 평균) 65
[그림 2-35] 학교장지도성 변화(5점 척도 평균) 66
[그림 2-36] 학교풍토 변화(5점 척도 평균) 67
[그림 2-37] 현학교만족도 변화(5점 척도 평균) 68
[그림 2-38] 지역사회관계 변화(5점 척도 평균) 69
[그림 3-1] 인지적 역량(국어, 영어, 수학 성취도) 성장 추이 74
[그림 3-2] 사회적 역량(친구/교사 관계) 성장 추이 74
[그림 3-3] 자율적 역량(자기주도 학습) 성장 추이 74
[그림 3-4] 연구모형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