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김은숙
목차
Ⅰ. 연구 과제 개요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9
3. 연구방법 10
4. 연구 추진 일정 11
5. 연구 기대 효과 11
Ⅱ. 문헌 고찰 12
1. 청각장애학교 교사 수어능력 12
2. 청각장애학교 교사 수어교육 13
3. 수어평가와 인증 14
1) 통역률(수어정확도) 14
2) 미국수어유창성면접(ASLPl) 15
3) 수어유창성면접(SLPI) 17
4) 교사용 한국수어능력 평가인증 척도(국립특수교육원, 2015) 18
5) 수어교원 수어능력평가(ETS Praxis-Assessment of Signed communication: American Sign Language) 20
6) 수어의 질적 평가 22
7) 수어 자기평정 척도 22
4. 음성언어 평가의 내용과 방법 23
1) 한국어능력시험(TOPIK) 23
2) KBS 한국어능력시험 24
3) 국어능력검정시험 말하기 능력 평가 방법 개발(장경희, 2009) 25
4) iBT TOEFL의 말하기 평가 26
5) TEPS의 말하기 평가 27
5. 수어능력평가 도구 개발 시 고려사항 28
Ⅲ.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29
1. 1차 회의 29
2. 2차 회의 29
3. 의미 단위 분석표 30
4. 의미 분석 결과 31
1) 체계적인 수어 연수의 필요성 31
2) 공정한 수어 인증 방안 모색 34
3) 수어능력평가의 구인 설정 43
Ⅳ. 델파이 조사 결과 48
1. 델파이 조사 참여자 48
2. 1차 델파이 의견 반영 결과 48
3.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53
4. 2차 델파이 의견 반영 결과 55
5. 2차 델파이 분석 결과 58
6. 최종 선정된 교사 수어평정 척도 59
Ⅴ. 수어능력평가 문항 60
1. 수어능력평가 문항 구성 60
2. 수어능력평가 문항 구성 예 60
3. 수어능력평가 평정 및 인증 방법 62
Ⅵ. 수어능력평가 운영 매뉴얼 63
1. 매뉴얼 활용 안내 63
2. 평가 절차 흐름도 64
3. 평가 준비 65
1. 평가자문위원 구성 및 평가 계획 수립 65
2. 평가위원 구성 66
3. 평가 안내 및 공고 67
4. 평가 실행 69
1. 평가 문항 출제 69
2. 평가 문항 촬영 및 편집 75
3. 농인 면담자 연습 75
4. 평가실 설치 76
5. 평가장 운영 및 면담 실행 78
5. 채점 및 평가결과 공개 82
1. 채점 지침 82
2. 결과 처리 및 인증서 발급 82
Ⅶ. 결론 및 제언 84
1. 결론 84
2. 제언 84
참고문헌 86
부록 88
〈부록 1〉 1차 델파이 조사지 88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지 94
〈부록 3〉 201 년도 교육용 수어능력평가 등록부( 대기실) 99
〈부록 4〉 면담자 문항 제시 절차 예시 100
〈부록 5〉 201 년 교육용 수어능력평가 결과(안) 115
〈부록 6〉 201 년도 청각장애학생 담당교원 교육용 수어능력평가 ( )평가실 총평 116
〈부록 7〉 서식 117
판권기 120
〈표 1〉 수어능력 자기평정 척도 22
〈표 2〉 1차 델파이 의견 반영표 48
〈표 3〉 1차 델파이 분석표 53
〈표 4〉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 타당도 비율(CVR) 최소값 54
〈표 5〉 1차 델파이 의견 반영표 55
〈표 6〉 2차 델파이 분석표 58
〈그림 1〉 평가실 구성 77
〈그림 2〉 평가장 배치도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