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참여 연구진]
제출문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1
제3절 분석 자료 25
제2장 시군구 직무분석 27
제1절 시군구 본청 직무량 분석 29
1. 총괄 29
2. 시군구 본청 7대 유형별 직무량 분석 32
3. 영역별 직무량 분석 39
제2절 시군구 읍면동 직무량 분석 52
1. 총괄 52
2. 지자체 유형별 직무량 54
3. 기능별 직무량 61
제3장 복지수요 및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현황 분석 69
제1절 시군구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현황 71
1.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정원 71
2. 사회복지직 및 행정직 등 직렬별 배치 72
3. 시군구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정원 및 직렬별 배치 현황 74
제2절 복지수요 대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현황 82
1. 시군구 복지수요 현황 82
2. 복지급여 특성 반영 복지대상자 규모 83
3. 복지대상자 대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정원 현황 85
제4장 적정·증원 소요인력 추계 및 배치 방안 97
제1절 시군구 전달체계 정상화 증원 소요인력 추계 99
1.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1인 당 적정 복지수요 기준 설정 99
2. 적정 소요인력 및 증원 소요인력 추계 100
3. 시군구별 적정 소요인력 및 증원 소요인력 추계 101
제2절 증원 소요인력 배치 방안 109
1. 시군구 본청 기능별·영역별 인력 배분 및 배치 109
2. 시군구 읍면동 기능별 인력 배분 및 배치 110
제3절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증원 소요인력 추계 111
1. 산정 기준 설정 111
2. 증원 소요인력 산정 112
제4절 커뮤니티케어 증원 소요인력 추계 113
1. 산정 기준 설정 113
2. 적정 소요인력 추계 113
제5장 결론 115
제1절 분석 결과 요약 117
제2절 정책 제언 119
부록 121
부록 1 : 시군구 본청 정책영역별·유형별 직무량 분석 121
부록 2 : 시군구 읍면동 기능별·유형별 직무량 분석 160
〈표 1-1〉 시군구 본청 표준직무분류체계 22
〈표 1-2〉 시군구 읍면동 표준직무분류체계 23
〈표 1-3〉 1인당 연간 적정근무 가능시간(2017년 기준) 23
〈표 1-4〉 분석 자료 표본 현황 26
〈표 2-1〉 시군구 본청 기능별 직무량 총괄 29
〈표 2-2〉 시군구 본청 유형별 직무량 총괄 30
〈표 2-3〉 시군구 본청 영역별 직무량 총괄 31
〈표 2-4〉 1유형 기능별 시군구 본청 직무량 32
〈표 2-5〉 2유형 기능별 시군구 본청 직무량 33
〈표 2-6〉 3유형 기능별 시군구 본청 직무량 34
〈표 2-7〉 4유형 기능별 시군구 본청 직무량 35
〈표 2-8〉 5유형 기능별 시군구 본청 직무량 36
〈표 2-9〉 6유형 기능별 시군구 본청 직무량 37
〈표 2-10〉 7유형 기능별 시군구 본청 직무량 38
〈표 2-11〉 복지기획 및 정책 영역 직무량 39
〈표 2-12〉 복지시설 영역 직무량 40
〈표 2-13〉 통합조사 영역 직무량 41
〈표 2-14〉 통합관리 영역 직무량 42
〈표 2-15〉 기초생활보장 영역 직무량 43
〈표 2-16〉 자활 영역 직무량 44
〈표 2-17〉 희망복지지원 영역 직무량 45
〈표 2-18〉 노인 영역 직무량 46
〈표 2-19〉 장애인 영역 직무량 47
〈표 2-20〉 보육 영역 직무량 48
〈표 2-21〉 아동·드림스타트 영역 직무량 49
〈표 2-22〉 청소년 영역 직무량 50
〈표 2-23〉 여성·가족·다문화 영역 직무량 51
〈표 2-24〉 시군구 읍면동 영역별 직무량 총괄 52
〈표 2-25〉 시군구 읍면동 유형별 직무량 총괄 53
〈표 2-26〉 1유형 기능별 읍면동 직무량 54
〈표 2-27〉 2유형 기능별 읍면동 직무량 55
〈표 2-28〉 3유형 기능별 읍면동 직무량 56
〈표 2-29〉 4유형 기능별 읍면동 직무량 57
〈표 2-30〉 5유형 기능별 읍면동 직무량 58
〈표 2-31〉 6유형 기능별 읍면동 직무량 59
〈표 2-32〉 7유형 기능별 읍면동 직무량 60
〈표 2-33〉 상담 단위업무 직무량 61
〈표 2-34〉 신청·접수 단위업무 직무량 62
〈표 2-35〉 대상자 사후관리 단위업무 직무량 63
〈표 2-36〉 찾아가는 방문 상담 단위업무 직무량 64
〈표 2-37〉 복지사각지대 발굴 단위업무 직무량 65
〈표 2-38〉 사례관리 단위업무 직무량 66
〈표 2-39〉 민관협력 단위업무 직무량 67
〈표 2-40〉 기타 행정 업무 단위업무 직무량 68
〈표 3-1〉 시군구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정원 현황 71
〈표 3-2〉 시군구 본청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직렬별 배치 현황 72
〈표 3-3〉 시군구 읍면동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직렬별 배치 현황 73
〈표 3-4〉 1유형 지자체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정원 및 직렬별 배치 현황 74
〈표 3-5〉 2유형 지자체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정원 및 직렬별 배치 현황 75
〈표 3-6〉 3유형 지자체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정원 및 직렬별 배치 현황 76
〈표 3-7〉 4유형 지자체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정원 및 직렬별 배치 현황 77
〈표 3-8〉 5유형 지자체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정원 및 직렬별 배치 현황 78
〈표 3-9〉 6유형 지자체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정원 및 직렬별 배치 현황 79
〈표 3-10〉 7유형 지자체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정원 및 직렬별 배치 현황 81
〈표 3-11〉 시군구 인구 및 복지대상자 규모 현황 83
〈표 3-12〉 급여 유형별 직무량 반영을 위한 가중치 산출 84
〈표 3-13〉 기존 복지대상자와 복지급여 특성 반영 복지대상자 규모의 비교 84
〈표 3-14〉 기존 복지대상자 대비 시군구 본청 정원 현황 85
〈표 3-15〉 급여특성 반영 복지대상자 대비 시군구 읍면동 정원 현황 86
〈표 3-16〉 1유형 지자체별 복지대상자 대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현황 87
〈표 3-17〉 2유형 지자체별 복지대상자 대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현황 88
〈표 3-18〉 3유형 지자체별 복지대상자 대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현황 89
〈표 3-19〉 4유형 지자체별 복지대상자 대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현황 90
〈표 3-20〉 5유형 지자체별 복지대상자 대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현황 91
〈표 3-21〉 6유형 지자체별 복지대상자 대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현황 93
〈표 3-22〉 7유형 지자체별 복지대상자 대비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현황 94
〈표 4-1〉 시군구 유형별 복지 담당 공무원 1인 당 복지수요 99
〈표 4-2〉 시군구 유형별 복지수요 연계 적정 소요인력 기준 99
〈표 4-3〉 시군구 유형별 적정 소요인력 및 증원 소요인력 규모 추계 100
〈표 4-4〉 1유형 지자체별 적정 소요인력 및 증원 소요인력 규모 추계 101
〈표 4-5〉 2유형 지자체별 적정 소요인력 및 증원 소요인력 규모 추계 101
〈표 4-6〉 3유형 지자체별 적정 소요인력 및 증원 소요인력 규모 추계 102
〈표 4-7〉 4유형 지자체별 적정 소요인력 및 증원 소요인력 규모 추계 103
〈표 4-8〉 5유형 지자체별 적정 소요인력 및 증원 소요인력 규모 추계 105
〈표 4-9〉 6유형 지자체별 적정 소요인력 및 증원 소요인력 규모 추계 106
〈표 4-10〉 7유형 지자체별 적정 소요인력 및 증원 소요인력 규모 추계 107
〈표 4-11〉 시군구 본청 증원 소요인력 기능별 배분·배치 기준 및 인력 규모 109
〈표 4-12〉 시군구 본청 증원 소요인력 영역별 배분·배치 기준 및 인력 규모 110
〈표 4-13〉 읍면동 증원 소요인력 배분·배치 기준 및 인력 규모 111
〈표 4-14〉 서울시 읍면동의 복지수요 연계 적정 소요인력 기준 적용 시 증원 소요인력 112
〈표 4-15〉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증원 소요인력 112
〈표 4-16〉 커뮤니티케어 복지수요 대응 증원 소요인력 114
〈표 4-17〉 커뮤니티케어 통합돌봄창구 전담 증원 소요인력 114
〈부표 1-1〉 복지기획 및 정책 영역 직무량 분석 : 1유형 지자체 121
〈부표 1-2〉 복지기획 및 정책 영역 직무량 분석 : 2유형 지자체 121
〈부표 1-3〉 복지기획 및 정책 영역 직무량 분석 : 3유형 지자체 122
〈부표 1-4〉 복지기획 및 정책 영역 직무량 분석 : 4유형 지자체 122
〈부표 1-5〉 복지기획 및 정책 영역 직무량 분석 : 5유형 지자체 122
〈부표 1-6〉 복지기획 및 정책 영역 직무량 분석 : 6유형 지자체 123
〈부표 1-7〉 복지기획 및 정책 영역 직무량 분석 : 7유형 지자체 123
〈부표 1-8〉 복지시설 영역 직무량 분석 : 1유형 지자체 124
〈부표 1-9〉 복지시설 영역 직무량 분석 : 2유형 지자체 124
〈부표 1-10〉 복지시설 영역 직무량 분석 : 3유령 지자체 125
〈부표 1-11〉 복지시설 영역 직무량 분석 : 4유형 지자체 125
〈부표 1-12〉 복지시설 영역 직무량 분석 : 5유령 지자체 125
〈부표 1-13〉 복지시설 영역 직무량 분석 : 6유형 지자체 126
〈부표 1-14〉 복지시설 영역 직무랑 분석 : 7유형 지자체 126
〈부표 1-15〉 통합조사 영역 직무량 분석 : 1유형 지자체 127
〈부표 1-16〉 통합조사 영역 직무량 분석 : 2유형 지자체 127
〈부표 1-17〉 통합조사 영역 직무량 분석 : 3유형 지자체 128
〈부표 1-18〉 통합조사 영역 직무량 분석 : 4유형 지자체 128
〈부표 1-19〉 통합조사 영역 직무량 분석 : 5유형 지자체 128
〈부표 1-20〉 통합조사 영역 직무량 분석 : 6유형 지자체 129
〈부표 1-21〉 통합조사 영역 직무량 분석 : 7유형 지자체 129
〈부표 1-22〉 통합관리 영역 직무량 분석 : 1유형 지자체 130
〈부표 1-23〉 통합관리 영역 직무량 분석 : 2유형 지자체 130
〈부표 1-24〉 통합관리 영역 직무량 분석 : 3유형 지자체 131
〈부표 1-25〉 통합관리 영역 직무량 분석 : 4유형 지자체 131
〈부표 1-26〉 통합관리 영역 직무량 분석 : 5유형 지자체 131
〈부표 1-27〉 통합관리 영역 직무량 분석 : 6유형 지자체 132
〈부표 1-28〉 통합관리 영역 직무량 분석 : 7유형 지자체 132
〈부표 1-29〉 기초생활보장 영역 직무량 분석 : 1유형 지자체 133
〈부표 1-30〉 기초생활보장 영역 직무량 분석 : 2유형 지자체 133
〈부표 1-31〉 기초생활보장 영역 직무량 분석 : 3유형 지자체 134
〈부표 1-32〉 기초생활보장 영역 직무량 분석 : 4유형 지자체 134
〈부표 1-33〉 기초생활보장 영역 직무량 분석 : 5유형 지자체 134
〈부표 1-34〉 기초생활보장 영역 직무량 분석 : 6유형 지자체 135
〈부표 1-35〉 기초생활보장 영역 직무량 분석 : 7유형 지자체 135
〈부표 1-36〉 자활 영역 직무량 분석 : 1유형 지자체 136
〈부표 1-37〉 자활 영역 직무량 분석 : 2유형 지자체 136
〈부표 1-38〉 자활 영역 직무량 분석 : 3유형 지자체 137
〈부표 1-39〉 자활 영역 직무량 분석 : 4유형 지자체 137
〈부표 1-40〉 자활 영역 직무량 분석 : 5유형 지자체 137
〈부표 1-41〉 자활 영역 직무량 분석 : 6유형 지자체 138
〈부표 1-42〉 자활 영역 직무량 분석 : 7유형 지자체 138
〈부표 1-43〉 희망복지지원 영역 직무량 분석 : 1유형 지자체 139
〈부표 1-44〉 희망복지지원 영역 직무량 분석 : 2유형 지자체 139
〈부표 1-45〉 희망복지지원 영역 직무량 분석 : 3유형 지자체 140
〈부표 1-46〉 희망복지지원 영역 직무량 분석 : 4유형 지자체 140
〈부표 1-47〉 희망복지지원 영역 직무량 분석 : 5유형 지자체 140
〈부표 1-48〉 희망복지지원 영역 직무량 분석 : 6유형 지자체 141
〈부표 1-49〉 희망복지지원 영역 직무량 분석 : 7유형 지자체 141
〈부표 1-50〉 노인 영역 직무량 분석 : 1유형 지자체 142
〈부표 1-51〉 노인 영역 직무량 분석 : 2유형 지자체 142
〈부표 1-52〉 노인 영역 직무량 분석 : 3유형 지자체 143
〈부표 1-53〉 노인 영역 직무량 분석 : 4유형 지자체 143
〈부표 1-54〉 노인 영역 직무량 분석 : 5유형 지자체 143
〈부표 1-55〉 노인 영역 직무량 분석 : 6유형 지자체 144
〈부표 1-56〉 노인 영역 직무량 분석 : 7유형 지자체 144
〈부표 1-57〉 장애인 영역 직무량 분석 : 1유형 지자체 145
〈부표 1-58〉 장애인 영역 직무량 분석 : 2유형 지자체 145
〈부표 1-59〉 장애인 영역 직무량 분석 : 4유형 지자체 146
〈부표 1-60〉 장애인 영역 직무량 분석 : 5유형 지자체 146
〈부표 1-61〉 장애인 영역 직무량 분석 : 6유형 지자체 146
〈부표 1-62〉 장애인 영역 직무량 분석 : 7유형 지자체 147
〈부표 1-63〉 보육 영역 직무량 분석 : 1유형 지자체 148
〈부표 1-64〉 보육 영역 직무량 분석 : 2유형 지자체 148
〈부표 1-65〉 보육 영역 직무량 분석 : 3유형 지자체 149
〈부표 1-66〉 보육 영역 직무량 분석 : 4유형 지자체 149
〈부표 1-67〉 보육 영역 직무량 분석 : 5유형 지자체 149
〈부표 1-68〉 보육 영역 직무량 분석 : 6유형 지자체 150
〈부표 1-69〉 보육 영역 직무량 분석 : 7유형 지자체 150
〈부표 1-70〉 아동·드림스타트 영역 직무량 분석 : 1유형 지자체 151
〈부표 1-71〉 아동·드림스타트 영역 직무량 분석 : 2유형 지자체 151
〈부표 1-72〉 아동·드림스타트 영역 직무량 분석 : 3유형 지자체 152
〈부표 1-73〉 아동·드림스타트 영역 직무량 분석 : 4유형 지자체 152
〈부표 1-74〉 아동·드림스타트 영역 직무량 분석 : 5유형 지자체 152
〈부표 1-75〉 아동·드림스타트 영역 직무량 분석 : 6유형 지자체 153
〈부표 1-76〉 아동·드림스타트 영역 직무량 분석 : 7유형 지자체 153
〈부표 1-77〉 청소년 영역 직무량 분석 : 1유형 지자체 154
〈부표 1-78〉 청소년 영역 직무량 분석 : 2유형 지자체 154
〈부표 1-79〉 청소년 영역 직무량 분석 : 3유형 지자체 155
〈부표 1-80〉 청소년 영역 직무량 분석 : 4유형 지자체 155
〈부표 1-81〉 청소년 영역 직무량 분석 : 5유형 지자체 155
〈부표 1-82〉 청소년 영역 직무량 분석 : 6유형 지자체 156
〈부표 1-83〉 청소년 영역 직무량 분석 : 7유형 지자체 156
〈부표 1-84〉 여성·가족·다문화 영역 직무량 분석 : 1유형 지자체 157
〈부표 1-85〉 여성·가족·다문화 영역 직무량 분석 : 2유형 지자체 157
〈부표 1-86〉 여성·가족·다문화 영역 직무량 분석 : 3유형 지자체 158
〈부표 1-87〉 여성·가족·다문화 영역 직무량 분석 : 4유형 지자체 158
〈부표 1-88〉 여성·가족·다문화 영역 직무량 분석 : 5유형 지자체 158
〈부표 1-89〉 여성·가족·다문화 영역 직무량 분석 : 6유형 지자체 159
〈부표 1-90〉 여성·가족·다문화 영역 직무량 분석 : 7유형 지자체 159
〈부표 2-1〉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1유형 160
〈부표 2-2〉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2유형 160
〈부표 2-3〉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3유형 160
〈부표 2-4〉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4유형 161
〈부표 2-5〉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5유형 161
〈부표 2-6〉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6유형 161
〈부표 2-7〉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7유형 162
〈부표 2-8〉 신청·접수 기능 직무량 분석 : 1유형 163
〈부표 2-9〉 신청·접수 기능 직무량 분석 : 2유형 163
〈부표 2-10〉 신청·접수 기능 직무량 분석 : 3유형 163
〈부표 2-11〉 신청·접수 기능 직무량 분석 : 4유형 164
〈부표 2-12〉 신청·접수 기능 직무량 분석 : 5유형 164
〈부표 2-13〉 신청·접수 기능 직무량 분석 : 6유형 164
〈부표 2-14〉 신청·접수 기능 직무량 분석 : 7유형 165
〈부표 2-15〉 대상자 사후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1유형 166
〈부표 2-16〉 대상자 사후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2유형 166
〈부표 2-17〉 대상자 사후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3유형 166
〈부표 2-18〉 대상자 사후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4유형 167
〈부표 2-19〉 대상자 사후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5유형 167
〈부표 2-20〉 대상자 사후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6유형 167
〈부표 2-21〉 대상자 사후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7유형 168
〈부표 2-22〉 찾아가는 방문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1유형 169
〈부표 2-23〉 찾아가는 방문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2유형 169
〈부표 2-24〉 찾아가는 방문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3유형 169
〈부표 2-25〉 찾아가는 방문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4유형 170
〈부표 2-26〉 찾아가는 방문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5유형 170
〈부표 2-27〉 찾아가는 방문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6유형 170
〈부표 2-28〉 찾아가는 방문 상담 기능 직무량 분석 : 7유형 170
〈부표 2-29〉 복지사각지대 발굴 기능 직무량 분석 : 1유형 171
〈부표 2-30〉 복지사각지대 발굴 기능 직무량 분석 : 2유형 171
〈부표 2-31〉 복지사각지대 발굴 기능 직무량 분석 : 3유형 171
〈부표 2-32〉 복지사각지대 발굴 기능 직무량 분석 : 4유형 171
〈부표 2-33〉 복지사각지대 발굴 기능 직무량 분석 : 5유형 172
〈부표 2-34〉 복지사각지대 발굴 기능 직무량 분석 : 6유형 172
〈부표 2-35〉 복지사각지대 발굴 기능 직무량 분석 : 7유형 172
〈부표 2-36〉 사례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1유형 173
〈부표 2-37〉 사례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2유형 173
〈부표 2-38〉 사례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3유형 173
〈부표 2-39〉 사례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4유형 173
〈부표 2-40〉 사례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5유형 174
〈부표 2-41〉 사례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6유형 174
〈부표 2-42〉 사례관리 기능 직무량 분석 : 7유형 174
〈부표 2-43〉 민관협력 기능 직무량 분석 : 1유형 175
〈부표 2-44〉 민관협력 기능 직무량 분석 : 2유형 175
〈부표 2-45〉 민관협력 기능 직무량 분석 : 3유형 175
〈부표 2-46〉 민관협력 기능 직무량 분석 : 4유형 175
〈부표 2-47〉 민관협력 기능 직무량 분석 : 5유형 176
〈부표 2-48〉 민관협력 기능 직무량 분석 : 6유형 176
〈부표 2-49〉 민관협력 기능 직무량 분석 : 7유형 176
〈부표 2-50〉 기타 행정 업무 기능 직무량 분석 : 1유형 177
〈부표 2-51〉 기타 행정 업무 기능 직무량 분석 : 2유형 177
〈부표 2-52〉 기타 행정 업무 기능 직무량 분석 : 3유형 177
〈부표 2-53〉 기타 행정 업무 기능 직무량 분석 : 4유형 177
〈부표 2-54〉 기타 행정 업무 기능 직무량 분석 : 5유형 178
〈부표 2-55〉 기타 행정 업무 기능 직무량 분석 : 6유형 178
〈부표 2-56〉 기타 행정 업무 기능 직무량 분석 : 7유형 178
〔그림 1-1〕 연구 수행 프레임워크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