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2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8
1. 연구내용 18
2. 연구방법 20
제2장 연구배경 21
제1절 성과평가 방법론 21
1. 성과관리와 성과평가 21
2. 정부의 재정사업평가 24
3. 장애인고용연구사업 성과평가 34
4. 타 연구 및 교육 기관 성과평가 37
제2절 선행연구 고찰 52
제3절 논리모형에 근거한 성과평가 59
1. 프로그램 논리모형 평가 59
2. 장애인고용연구사업 성과평가를 위한 프로그램 논리모형의 적용 62
제3장 장애인고용연구사업의 추진체계와 성과 64
제1절 정책연구사업 64
1. 추진체계(투입-과정) 64
2. 지표 및 성과(산출-결과) 66
제2절 조사통계사업 78
1. 추진체계(투입-과정) 78
2. 지표 및 성과(산출-결과) 80
제3절 직업영역개발사업 87
1. 추진체계(투입-과정) 87
2. 지표 및 성과(산출-결과) 89
제4절 교육연수사업 99
1. 추진체계(투입-과정) 99
2. 지표 및 성과(산출-결과) 101
제4장 장애인고용연구사업의 성과평가 106
제1절 장애인고용연구사업 평가 절차와 원칙 106
1. 평가대상 및 평가체계 106
2. 평가결과 산출방법, 등급화 및 평가기준 108
3. 평가단의 구성 109
제2절 2017~2018 장애인고용연구사업 평가 결과 109
1. 총 평가결과 109
2. 세부사업별 평가결과 111
제3절 장애인고용연구사업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결과 비교 117
1. 총 평가결과 비교 117
2. 세부사업별 평가결과 비교 119
제4절 2014~2016 vs. 2017~2018 장애인고용연구사업 평가 결과 비교 131
1. 총 평가결과 비교 131
2. 세부사업별 평가결과 비교 133
제5절 평가결과에 대한 총평 145
1. 전체사업 총평 145
2. 세부사업 총평 146
제5장 장애인고용연구사업의 개선과제 151
제1절 조사방법 및 절차 151
제2절 개선과제 분석결과 158
제3절 내부평가자와 외부평가자 간 개선과제 의견 비교 166
제4절 2014-2016 vs. 2017-2018 개선과제 의견 비교 183
제5절 세부사업별 개선과제 186
1. 정책연구사업 186
2. 조사통계사업 190
3. 직업영역개발사업 192
4. 교육연수사업 194
제6절 개선방안에 대한 총평 197
1. 전체사업 총평 197
2. 세부사업 총평 198
참고문헌 200
[부록] 조사도구 203
판권기 208
〈표 Ⅱ-1〉 단계별 성과지표 23
〈표 Ⅱ-2〉 자체평가 지표 및 배점 31
〈표 Ⅱ-3〉 평가지표 구체화(안) 32
〈표 Ⅱ-4〉 장애인고용연구사업의 평가결과 33
〈표 Ⅱ-5〉 장애인고용연구사업 평가지표 35
〈표 Ⅱ-6〉 평가대상 연구기관 39
〈표 Ⅱ-7〉 연구분야 지표 40
〈표 Ⅱ-8〉 경영분야 지표 43
〈표 Ⅱ-9〉 연구결과 정책반영도 45
〈표 Ⅱ-10〉 연구과제 수행실적 45
〈표 Ⅱ-11〉 연구결과 국내외 학술활동 실적 46
〈표 Ⅱ-12〉 장애인개발원 연도별 비계량 평가지표 47
〈표 Ⅱ-13〉 교육사업의 지표체계 48
〈표 Ⅱ-14〉 사회복지교육본부의 성과지표 49
〈표 Ⅱ-15〉 세부사업별 고유지표 50
〈표 Ⅱ-16〉 장애인고용공단 평가사업의 평가기준 및 연구방법 요약 53
〈표 Ⅲ-1〉 연도별 예산 64
〈표 Ⅲ-2〉 정책연구사업 성과지표 66
〈표 Ⅲ-3〉 정책연구사업 산출 66
〈표 Ⅲ-4〉 2017년도 정책연구과제 67
〈표 Ⅲ-5〉 2018년도 정책연구과제 71
〈표 Ⅲ-6〉 장애와 고용 발간 회수 및 게재논문 수 75
〈표 Ⅲ-7〉 정책연구사업의 결과 76
〈표 Ⅲ-8〉 정책연구사업 성과관리 76
〈표 Ⅲ-9〉 연도별 예산 79
〈표 Ⅲ-10〉 조사통계사업 성과지표 80
〈표 Ⅲ-11〉 조사통계사업 산출 81
〈표 Ⅲ-12〉 조사 개요 81
〈표 Ⅲ-13〉 장애인고용패널학술대회 개요 83
〈표 Ⅲ-14〉 장애인통계집 내용 83
〈표 Ⅲ-15〉 조사통계사업의 결과 84
〈표 Ⅲ-16〉 조사통계사업 성과관리 85
〈표 Ⅲ-17〉 연도별 예산 87
〈표 Ⅲ-18〉 직업영역개발사업 성과지표 89
〈표 Ⅲ-19〉 직업영역개발사업 산출 90
〈표 Ⅲ-20〉 연도별 직업영역개발사업 개요 90
〈표 Ⅲ-21〉 연도별 직업영역개발사업 연구보고서 93
〈표 Ⅲ-22〉 직업영역개발사업의 결과 97
〈표 Ⅲ-23〉 직업영역개발사업 성과관리 98
〈표 Ⅲ-24〉 연도별 예산 100
〈표 Ⅲ-25〉 교육연수사업 성과지표 102
〈표 Ⅲ-26〉 교육연수사업 산출 102
〈표 Ⅲ-27〉 교육연수사업의 결과 103
〈표 Ⅲ-28〉 교육연수사업 성과관리 104
〈표 Ⅳ-1〉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 107
〈표 Ⅳ-2〉 평가등급 기준 108
〈표 Ⅳ-3〉 평가내용 108
〈표 Ⅴ-1〉 도출된 33개 문항 151
〈표 Ⅴ-2〉 33개 향후개선필요성에 대한 '중요도'(기술통계) 154
〈표 Ⅴ-3〉 33개 향후개선필요성에 대한 '시급도'(기술통계) 155
〈표 Ⅴ-4〉 중요도와 시급도의 표준화 점수 156
〈표 Ⅴ-5〉 중요도와 시급도의 표준화 점수(우선순위별) 159
〈표 Ⅴ-6〉 장애인고용연구사업 최우선 개선과제 161
〈표 Ⅴ-7〉 장애인고용연구사업 단기개선과제 163
〈표 Ⅴ-8〉 장애인고용연구사업 중기 개선과제 164
〈표 Ⅴ-9〉 장애인고용연구사업 장기 개선과제 165
〈표 Ⅴ-10〉 33개 향후 개선과제에 대한 '중요도'(기술통계)-내부평가/외부평가 166
〈표 Ⅴ-11〉 33개 향후 개선과제에 대한 '시급도'(기술통계)-내부평가/외부평가 168
〈표 Ⅴ-12〉 중요도 표준화 점수-내부평가/외부평가 169
〈표 Ⅴ-13〉 중요도 표준화점수 집단 간 차이를 나타낸 문항 171
〈표 Ⅴ-14〉 시급도 표준화 점수-내부평가/외부평가 172
〈표 Ⅴ-15〉 시급도 표준화점수 집단 간 차이를 나타낸 문항 173
〈표 Ⅴ-16〉 합산 표준화 점수-내부평가/외부평가 174
〈표 Ⅴ-17〉 합산표준화점수 집단 간 차이를 나타낸 문항 175
〈표 Ⅴ-18〉 중요도와 시급도의 표준화 점수(우선순위별) 176
〈표 Ⅴ-19〉 전체평가와 내부/외부 평가의 군집 차이 180
〈표 Ⅴ-20〉 내부평가 군집에서 우선도가 높은 문항 181
〈표 Ⅴ-21〉 외부평가 군집에서 우선도가 높은 문항 182
〈표 Ⅴ-22〉 15개 향후개선필요성에 대한 '중요도'(기술통계) 183
〈표 Ⅴ-23〉 2017-2018사업평가에서 중요도 상승 문항 184
〈표 Ⅴ-24〉 15개 향후개선필요성에 대한 '시급도'(기술통계) 185
〈표 Ⅴ-25〉 2017-2018사업평가에서 시급도 상승 문항 186
〈표 Ⅴ-26〉 정책연구사업-중요도 평가 187
〈표 Ⅴ-27〉 정책연구사업-시급도 평가 188
〈표 Ⅴ-28〉 정책연구사업-합산 평가 189
〈표 Ⅴ-29〉 조사통계사업-중요도 평가 190
〈표 Ⅴ-30〉 조사통계사업-시급도 평가 190
〈표 Ⅴ-31〉 정책연구사업-합산 평가 191
〈표 Ⅴ-32〉 직업영역개발사업-중요도 평가 192
〈표 Ⅴ-33〉 직업영역개발사업-시급도 평가 193
〈표 Ⅴ-34〉 직업영역개발사업-합산 평가 194
〈표 Ⅴ-35〉 교육연수사업-중요도 평가 194
〈표 Ⅴ-36〉 교육연수사업-시급도 평가 195
〈표 Ⅴ-37〉 교육연수사업-합산 평가 196
[그림 Ⅱ-1] 재정사업 자율평가 체계 29
[그림 Ⅱ-2] 논리모형의 구성 60
[그림 Ⅲ-1] 정책연구사업 추진절차 65
[그림 Ⅲ-2] 조사통계사업 추진절차 79
[그림 Ⅲ-3] 직업영역개발사업 추진절차 88
[그림 Ⅲ-4] 교육연수사업 추진절차 101
[그림 Ⅳ-1] 장애인고용연구사업 평가등급화 110
[그림 Ⅳ-2] 장애인고용연구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11
[그림 Ⅳ-3] 정책연구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12
[그림 Ⅳ-4] 정책연구사업 지표평균 대비 세부사업 지표별 점수 112
[그림 Ⅳ-5] 조사통계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13
[그림 Ⅳ-6] 조사통계사업 지표평균 대비 세부사업 지표별 점수 114
[그림 Ⅳ-7] 직업영역개발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15
[그림 Ⅳ-8] 직업영역개발사업 지표평균 대비 세부사업 지표별 점수 115
[그림 Ⅳ-9] 교육연수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16
[그림 Ⅳ-10] 교육연수사업 지표평균 대비 세부사업 지표별 점수 117
[그림 Ⅳ-11] 장애인고용연구사업 평가 118
[그림 Ⅳ-12] 장애인고용연구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19
[그림 Ⅳ-13] 정책연구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20
[그림 Ⅳ-14] 정책연구사업 지표평균 대비 세부사업 지표별 점수 121
[그림 Ⅳ-15] 조사통계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23
[그림 Ⅳ-16] 조사통계사업 지표평균 대비 세부사업 지표별 점수 124
[그림 Ⅳ-17] 직업영역개발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26
[그림 Ⅳ-18] 직업영역개발사업 지표평균 대비 세부사업 지표별 점수 127
[그림 Ⅳ-19] 교육연수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29
[그림 Ⅳ-20] 교육연수사업 지표평균 대비 세부사업 지표별 점수 130
[그림 Ⅳ-21] 장애인고용연구사업 평가 132
[그림 Ⅳ-22] 장애인고용연구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33
[그림 Ⅳ-23] 정책연구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34
[그림 Ⅳ-24] 정책연구사업 지표평균 대비 세부사업 지표별 점수 135
[그림 Ⅳ-25] 조사통계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37
[그림 Ⅳ-26] 조사통계사업 지표평균 대비 세부사업 지표별 점수 138
[그림 Ⅳ-27] 직업영역개발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40
[그림 Ⅳ-28] 직업영역개발사업 지표평균 대비 세부사업 지표별 점수 141
[그림 Ⅳ-29] 교육연수사업 평가영역별 점수 143
[그림 Ⅳ-30] 교육연수사업 지표평균 대비 세부사업 지표별 점수 144
[그림 Ⅴ-1] 설문조사 양식예시 153
[그림 Ⅴ-2] 표준화된 중요도와 시급도의 분석결과 도식화 158
[그림 Ⅴ-3] 조사의견의 군집결과 160
[그림 Ⅴ-4] 표준화된 중요도와 시급도의 분석결과 도식화-내부평가 178
[그림 Ⅴ-5] 표준화된 중요도와 시급도의 분석결과 도식화-외부평가 178
[그림 Ⅴ-6] 조사의견의 군집결과-내부평가 179
[그림 Ⅴ-7] 조사의견의 군집결과-외부평가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