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23
1. 연구의 목적 23
2. 연구 방법 23
제3절 선행연구 검토 25
제2장 국내 항만ㆍ물류 기업 해외진출 현황 및 한계점 29
제1절 항만ㆍ물류시설 해외 투자 및 진출 현황 29
1. 해외항만 투자 현황 29
2. 해외터미널 투자 및 보유 현황 30
3. 물류시설(기업) 투자 및 진출 현황 31
제2절 해외 진출 국내 기업의 한계점 39
1. 해외 진출에 따른 현실적 문제점 39
2. 시사점 40
제3장 우리나라 해외진출 지원제도 및 문제점 검토 41
제1절 한국의 해외진출 지원제도 운영실태 41
1. 현황 41
2. 국외사례 검토 47
3. 해외진출 지원제도의 문제점 49
제2절 항만ㆍ물류부문의 해외투자 지원제도 운영실태 52
1. 항만ㆍ물류부문 해외진출 지원사업 52
2. 기타 분야별 해외진출 지원사례 53
3. 현행 해외진출 지원제도의 활용 가능성 55
제3절 국내외 기금운용 사례 및 활용가능성 검토 57
1. 해외사례 57
2. 국내사례 59
3. 기금 제도의 활용가능성 61
제4절 우리나라 항만ㆍ물류부문 해외진출 지원제도의 문제점 63
1. 항만ㆍ물류 분야 차별적 지원제도 미비 63
2. 통합적 해외진출 지원체계 미흡 64
3. 지역별 맞춤형 지원 체계 부재 64
4. 자금지원 체계 미비 65
5. 기타 문제점(관련기업 및 전문가인터뷰 포함) 66
제5절 시사점 68
제4장 해외사례 검토 71
제1절 주요국 해외 진출 전략 71
1. 중국 일대일로 전략 71
2. 일본 인프라파트너십(Partnership for Quality Infrastructure) 83
제2절 교통ㆍ물류 네트워크 구축 전략 89
1. 러시아 교통ㆍ물류 네트워크 관련 주요 전략 89
2. Master Plan on ASEAN Connectivity 2025 94
3. 유럽(유렵)연합 Trans-European Transport Network(TEN-T) 95
4. 인도 신동방정책(Act East) 96
제3절 주요국 재원 조달 방법 97
1. 중국 아시아 인프라 투자은행(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 AIIB) 97
2. 일본 Jap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JICA) 101
3. 일본 Japan Overseas Infrastructure Investment Corporation for Transportation & Urban Development(JOIN) 108
제4절 시사점 112
제5장 우리나라 해외 항만ㆍ물류시설 투자방안 113
제1절 우리나라 세계경영 전략 113
1. 배경 및 목적 113
2. 추진 전략 114
3. 추진 대상 116
제2절 항만ㆍ물류시설 투자 대상지 선정 119
1. 우선 대상지 선정 119
2. 대상지별 항만ㆍ물류시설 개발 현황 121
3. 대상지별 투자사업 선정(안) 124
제3절 주요 진출전략 126
1. 우리기업 간 동반진출 체계 강화 126
2. 국내 물류기업 성장 지원 127
3. 지역특화 진출 지원 127
제4절 재원조달 방안 129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31
제1절 결론 131
제2절 정책제언 133
1. 해외투자 지원 강화를 위한 예산 마련 133
2. 선단형 해외진출을 위한 법ㆍ제도 개선 133
3. 해외진출 사업 위원회 구성 133
참고문헌 134
국내 문헌 134
해외 문헌 136
인터넷 자료 138
판권기 140
〈표 2-1〉 한국수출입은행 국내 기업 해외진출 현황(2016년) 29
〈표 2-2〉 현대상선의 해외터미널 보유 현황(2016년) 31
〈표 2-3〉 물류성과지수 LPI 추이(2010년~2016년) 32
〈표 2-4〉 국내 물류산업 현황(2014년 기준) 33
〈표 2-5〉 글로벌 물류기업과 국내 물류기업 비교 33
〈표 2-6〉 굴로벌 물류기업과 국내 물류기업 해외진출 현황(2015년 기준) 34
〈표 2-7〉 한국수출입은행 국내 기업 해외진출 현황(2016년) 34
〈표 2-8〉 한국수출입은행 운수업 해외진출 현황(2016년) 36
〈표 2-9〉 우리나라 물류기업의 권역별 해외진출 현황 37
〈표 3-1〉 한국의 해외진출 지원제도 현황(2017년 기준) 42
〈표 3-2〉 국내 해외진출 지원사업 내역(2012~2014년) 43
〈표 3-3〉 한국의 해외투자 지원제도 현황(2016년 기준) 45
〈표 3-4〉 해외 공동물류센터 설치 지역 52
〈표 3-5〉 국제물류투자분석센터 지원사업 53
〈표 3-6〉 해외자원개발사업 지원제도 현황 55
〈표 3-7〉 중국 CIC의 분야별 투자비중 59
〈표 4-1〉 AIIB 4대 프로젝트 100
〈표 5-1〉 대상지역 선정을 위한 우선순위 120
〈표 5-2〉 우선 대상지역 對한국 수입 규모 및 국내 기업 진출 현황 121
〈표 5-3〉 ASEAN 주요국 항만 및 물류시설 개발 프로젝트 123
〈그림 1-1〉 ADB 연계성 개발프로젝트 표시도 22
〈그림 2-1〉 우리나라 물류업체의 해외진출 상위 10개국 37
〈그림 2-2〉 미주지역 해운ㆍ물류기업 거점 확보 현황 38
〈그림 3-1〉 국제물류투자펀드 운영 개념도 61
〈그림 4-1〉 중국 경제적 배경 73
〈그림 4-2〉 신 실크로드 경제권 77
〈그림 4-3〉 일본 Partnership for Quality Infrastructure 주요 전략 85
〈그림 4-4〉 일본 Partnership for Quality Infrastructure 추진체계 86
〈그림 4-5〉 케냐 몸바사 항만개발 사례 87
〈그림 4-6〉 미얀마 딸라와 경제특구 개발 사례 88
〈그림 4-7〉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전략 88
〈그림 4-8〉 국제남북운송회랑(INSTC) 90
〈그림 4-9〉 모스크바-카잔 간 고속철도 프로젝트 91
〈그림 4-10〉 시베리아 파이프라인 계획 92
〈그림 4-11〉 러시아 교통ㆍ물류 네트워크 구축 전략 93
〈그림 4-12〉 Master Plan on ASEAN Connectivity 2025 94
〈그림 4-13〉 유럽연합 TEN-T 프로젝트 95
〈그림 4-14〉 인도 Act East 전략 96
〈그림 4-15〉 JICA 비전 및 전략 101
〈그림 4-16〉 JICA 진출 지원 방법 및 사업 분야 102
〈그림 4-17〉 JICA 기술협력 프로젝트 절차 103
〈그림 4-18〉 JICA 유상자금협력 절차 104
〈그림 4-19〉 JICA 무상자금협력 절차 105
〈그림 4-20〉 JICA 사업별 규모 106
〈그림 4-21〉 JICA 사업 규모 사업별 지역별 비중 107
〈그림 4-22〉 JICA 사업 규모 분야별 사업별 비중 107
〈그림 4-23〉 JOIN 조직도 108
〈그림 4-24〉 JOIN 지원 방침 109
〈그림 4-25〉 JOIN 역할 110
〈그림 4-26〉 JOIN 투자 결정 절차 110
〈그림 4-27〉 JOIN 사업 분야별 실적(2014년 10월~2015년 3월 기준) 111
〈그림 4-28〉 JOIN 사업 지역별 실적(2014년 10월~2015년 3월 기준) 111
〈그림 5-1〉 SCM 중심 세계경영 전략 115
〈그림 5-2〉 대륙간 간선과 역내 항로 컨테이너 물동량 비중 116
〈그림 5-3〉 북방경제 협력분야 및 공간 범위 117
〈그림 5-4〉 J-노믹스 전략적 투자거점 지역 118
〈그림 5-5〉 ODA Bridge 모델 129
〈그림 5-6〉 PEF 투자협력 플랫폼 모델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