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Ⅰ. 서론 17
Ⅱ. 독자 개발을 둘러싼 뉴스생태계 22
1. 뉴스플랫폼ㆍ언론ㆍ독자와의 상호작용 23
1) 뉴스 플랫폼의 지배적 영향력과 쟁점 23
2) 포털의 인링크 서비스와 전재료의 딜레마 29
2. 접속의 시대 구독경제 32
1) 구독 경제에서의 디지털 구독자 32
2) 콘텐츠, 조직의 컨버전스, 독자와의 커뮤니케이션 37
Ⅲ. 해외 언론의 디지털 독자 관계 관리 45
1. 신문의 디지털 구독자 확보 전략 45
1) 뉴욕타임스(NYT)의 디지털 구독자 관리 45
2) 워싱턴 포스트(Washington Post)의 디지털 구독자 관리 48
3) 가디언(The Guardian)의 구독자는 회원이 아니라 서포터 54
4) 캐나다 글래셔 미디어 그룹, 뉴스 신뢰성 기반의 가치 전략 58
2. 온라인 플랫폼: 구독시대로 전환 62
1) 넷플릭스(Netflix) 구독자 데이터의 과학적 관리 62
2) 스포티파이(Spotify)의 구독자 비즈니스 모델 차별화 69
3) HBO의 코드커팅 전략과 오리지널 콘텐츠의 구독자 가치화 72
3. 방송의 크로스 미디어 시청자 데이터 분석 75
1) BBC의 크로스 미디어 시청자 평가 75
2) CNN의 시청자 데이터 활용과 이용자 경험 촉진 81
Ⅳ. 전문가 인터뷰 84
1. 사전 인터뷰 85
1) 참여대상자 85
2) 사전 인터뷰 결과 85
2. 전문가 인터뷰 문항 구성 100
1) 언론사 독자 시스템 관리 전담부서 여부 101
2) 디지털 독자 프로파일 구축 여부 101
3) 디지털 독자 뉴스 소비 현황 분석 102
4) 디지털 독자 확대 전략 102
5) 디지털 구독자 확보와 활용에 대한 문제의식 103
6) 미디어 이용률 조사 시스템 구축에 대한 의견 103
7) 디지털 독자를 위한 언론사의 개선방안 104
3. 전문가 인터뷰 104
1) 참여대상자 104
2) 디지털 독자 개발을 위한 전문가 인터뷰 결과 105
4. 한국 언론사 디지털 독자관리 진단 141
1) 한국 언론사의 디지털 독자 관리의 체계성 부족 141
2) 포털 플랫폼으로부터 디지털 독자 데이터 확보 필요 142
3) 디지털 독자 데이터 활용 방안 모색 142
4) 디지털 뉴스 콘텐츠 제작 스마트한 뉴스 공급 필요 143
5) 독자와의 소통 시도 143
6) 언론사만의 특색을 살린 독자적 플랫폼 개발 144
7) 디지털 독자 커뮤니티 형성 144
8) 기자 개인 브랜드화와 독자와의 소통 강화 144
9) 디지털 뉴스 제작 조직혁신 필요 145
Ⅴ. 디지털 독자의 이용행태 조사 145
1. 설문참여자 145
2. 뉴스 이용경로 및 관심 주제 148
1) 뉴스 주 이용 경로는 인터넷 포털 149
2) 디지털 뉴스 관심 분야는 경제와 사회 151
3. 디지털 뉴스 서비스 선호유형 155
1) 개인 특화 맞춤형과 다수 추천형 디지털 뉴스 서비스 선호 155
4. 디지털 뉴스 이용 방법 156
1) 뉴스피드 상위 노출 및 홈페이지 노출 뉴스 이용 156
5. 디지털 뉴스 이용 동기와 선호 이유 160
1) 사회적 감시, 품질 높은 정보 획득, 재미와 습관 160
2) 디지털 뉴스의 접근의 기술적 용이성 161
6. 디지털 뉴스 선호유형 및 신뢰도 163
1) 사실보도, 속보, 해설보도, 심층보도 순 163
2) 디지털 뉴스 포맷, 동영상과 사진이 첨부된 해설기사 선호 164
3) 대량의 디지털 뉴스와 신뢰성 165
4) 양적인 디지털 뉴스 공급 이외에 쟁점에 대한 친절한 설명 필요 166
7. 뉴스 관여 행위 167
1) 친구 공유 뉴스 구독: 소셜 관계 관리 167
2) 소극적이라도 디지털 뉴스 이용자의 관여 촉진과 충성도 확보 167
3) 적극적인 뉴스생산과 확산 참여를 마케팅전략으로 168
8. 알고리즘기반 개인 맞춤형 뉴스, 다양성 저해 우려 169
9. 디지털 독자의 습관성 관리 필요 171
10. 한국 디지털 뉴스 독자에 대한 진단 172
1) 디지털 독자 개발의 구조적 한계 172
2) 라이프사이클 분석을 통한 다양한 뉴스 서비스 173
3) 정보서비스 방식의 개선 173
4) 헤드라인과 스토리 개발 필요 174
5) 성공의 핵심은 뉴스 효능감 강화 174
6) 멀티 플랫폼 구독자 기술적 접근성 강화 175
7) 사실과 속보위주의 기사 제공 175
8) 비주얼 중심 뉴스 포맷 개발 175
9) 정치ㆍ경제ㆍ사회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정보 제공 176
10) 친절한 저널리즘: 쟁점에 대한 부가설명 176
11) 디지털 독자의 반응 분석을 통한 충성도와 습관관리 177
12) 개인 맞춤화된 뉴스지만 다양성을 추구하는 방법 모색 177
Ⅵ. 결론 178
1. 한국 언론의 디지털 대응의 문제점과 시사점 178
2. 디지털 뉴스의 서비스화를 위한 제언 180
참고문헌 185
판권기 2
〈표 2-1〉 언론사 입장에서 본 인링크 SWOT 30
〈표 2-2〉 언론사 입장에서 본 아웃링크의 SWOT 30
〈표 2-3〉 온라인 구독자 서비스의 구독자 수 및 증가율 33
〈표 2-4〉 해외 언론사 구독자 개발 및 유료화 전략 36
〈표 2-5〉 콘텐츠 혁신과 독자 개발 39
〈표 2-6〉 가디언의 조직혁신과 독자와 커뮤니케이션 증대 42
〈표 2-7〉 뉴욕타임즈의 조직혁신과 독자와 커뮤니케이션 증대 42
〈표 2-8〉 쿼츠의 조직혁신과 독자와 커뮤니케이션 증대 43
〈표 2-9〉 버즈피드의 조직혁신과 독자와 커뮤니케이션 증대 44
〈표 3-1〉 디지털 전환 단계 50
〈표 3-2〉 워싱턴포스트의 스토리 툴 52
〈표 3-3〉 워싱턴포스트의 페이월 모델 54
〈표 3-4〉 워싱턴포스트의 지불장벽 개선 방안 54
〈표 3-5〉 넷플렉스의 서베이 데이터의 활용 64
〈표 3-6〉 넷플릭스의 고객 과학 65
〈표 3-7〉 넷플릭스 소비자 조사의 고려사항 65
〈표 3-8〉 넷플릭스 고객 수요 행위 분석 66
〈표 4-1〉 사전인터뷰 참가자 85
〈표 4-2〉 전문가 참여대상자 105
〈표 4-3〉 전담부서 내용 106
〈표 4-4〉 독자프로파일 108
〈표 4-5〉 독자층 분석 109
〈표 4-6〉 프로파일를 확보하지 못한 이유 110
〈표 4-7〉 뉴스 소비 플랫폼 비율 112
〈표 4-8〉 독자 프로파일 활용방안 113
〈표 4-9〉 독자 프로파일 활용정도 115
〈표 4-10〉 포털과 언론사의 관계 117
〈표 4-11〉 디지털 독자 전략 119
〈표 4-12〉 콘텐츠 전략 122
〈표 4-13〉 마케팅 전략 125
〈표 4-14〉 플랫폼 전략 127
〈표 4-15〉 내부보상제도 129
〈표 4-16〉 시민참여 저널리즘 131
〈표 4-17〉 독자와 언론사와의 관계 132
〈표 4-18〉 언론사 수익전략 135
〈표 4-19〉 미디어 이용률 조사 시스템 구축에 대한 의견 137
〈표 4-20〉 언론사 개선방안 139
〈표 5-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47
〈표 5-2〉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계속) 148
〈표 5-3〉 디지털 뉴스 이용경로 151
〈표 5-4〉 디지털 뉴스 관심 분야 154
〈표 5-5〉 디지털 뉴스 이용 동기 161
〈표 5-6〉 관찰관여, 소극적 관여, 적극적 관여의 평균 및 신뢰도 169
〈표 6-1〉 디지털 뉴스 서비스화를 위한 제언 182
〈그림 2-1〉 뉴스 플랫폼의 다변화 24
〈그림 2-2〉 네이버의 구독펀드 배분의 근거 27
〈그림 2-3〉 포털사이트 향후 이용자 변동 예상 31
〈그림 3-1〉 BBC온라인 조사 77
〈그림 3-2〉 BBC iPlayerKids 80
〈그림 5-1〉 디지털 뉴스 이용 경로 149
〈그림 5-2〉 디지털 뉴스 관심 분야 152
〈그림 5-3〉 디지털 뉴스 서비스 선호 유형 155
〈그림 5-4〉 디지털 뉴스를 이용하는 방식별 빈도 157
〈그림 5-5〉 뉴스 이용 행위 항목별 빈도 159
〈그림 5-6〉 디지털 뉴스 선호 이유 162
〈그림 5-7〉 디지털 뉴스의 보도 선호 유형 163
〈그림 5-8〉 디지털 뉴스의 기사 선호 유형 164
〈그림 5-9〉 디지털 뉴스의 신뢰정도 165
〈그림 5-10〉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부가조치 변인 166
〈그림 5-11〉 뉴스 알고리즘 이용 행동 170
〈그림 5-12〉 인터넷 뉴스 사이트 충성도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