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제2절 연구 내용 24
제3절 연구 방법 26
제4절 연구 범위 3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동향 33
제1절 학교교육의 지향점 34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 34
2. 학교교육의 방향 37
3. 소결 45
제2절 학교민주시민교육의 의미 48
1. 정의 48
2. (헌)법적ㆍ제도적 근거와 위상 51
3. 내용 및 방법 58
제3절 학교민주시민교육의 동향 60
1. 국내 학교민주시민교육의 동향 60
2. 국외 학교민주시민교육의 동향 70
3. 소결 92
제3장 학교민주시민교육 분석틀 94
제1절 학교민주시민교육의 요소 95
1. 추구하는 시민상 95
2. 기르고자 하는 역량 100
3. 교육 원칙 102
4. 교육 내용 104
5. 교육 방법 110
6. 법적ㆍ제도적 지원 115
제2절 학교민주시민교육 분석틀 120
1. 전문가 의견 1차 조사 결과 124
2. 전문가 의견 2차 조사 결과 128
제4장 경기도 학교민주시민 교육 성과와 한계 132
제1절 학교민주주의 지수 분석 결과 개요 133
1. 교육주체별 학교민주주의 지수 133
2. 학교급별 학교민주주의 지수 134
3. 영역별 학교민주주의 지수 135
4. 학생의 학교급별, 영역별 학교민주주의 지수 137
제2절 학교민주시민교육 영역별 성과와 한계 138
1. 학교문화 영역의 성과와 한계 139
2. 학교구조 영역의 성과와 한계 165
3. 민주시민교육 실천 영역의 성과와 한계 182
4. 민주시민교육 지원 영역의 성과와 한계 195
제5장 경기도 학교민주시민교육 발전 방안 207
제1절 학교민주시민교육의 일반화 208
1. 공중으로서의 시민을 지향하는 학교민주시민교육 208
2. 학교민주시민교육 관련 조례의 준수 210
3. 학교자치조례의 법제화 검토 210
제2절 학교민주시민교육 정책의 재구조화 214
제3절 삶의 양식으로서 학교민주시민교육의 실천 217
1. 학교민주주의를 위한 다양한 참여 통로의 보장 218
2. 숙의민주주의의 정착 219
3. 교육주체 간 협력 중심 권한위임체제로의 재전환 220
4. 학교운영위원회의를 통한 민주적 의사결정 체제 실현 222
5. 시민성 지향 학교교육과정 운영 223
6. 논쟁성과 이익상관성에 기반 한 학교토론문화 확산 224
7. 학교민주시민교육 관련 교육(정책)전문가 양성 225
8. 단위학교 민주시민교육 전담 부서 지원 및 혁신교육 담당 부서와 연계한 민주시민교육 내실화 226
9. 학교민주주의를 '넘어' 마을민주주의로 : '학교시민'과 '마을시민'이 함께 만드는 민주적 생활 공동체 교육 226
제4절 후속 연구 제안 228
1. 학교민주주의 지수 문항의 수정 및 보완 228
2. 학교민주시민교육 정책에 대한 KAP 접근 229
참고문헌 230
[부록 1] 경기도 학교민주시민교육 분석틀 1차 전문가 의견 조사 질문지 233
[부록 2] 경기도 학교민주시민교육 분석틀 2차 전문가 의견 조사 질문지 241
[부록 3] 면담질문지 247
판권기 257
〈표 1-1〉 전문가 의견 조사 대상자 현황 27
〈표 1-2〉 면접조사 대상자 현황 28
〈표 1-3〉 전문가협의회 및 자문회의 대상자 현황 28
〈표 1-4〉 학교민주주의 지수의 구성 29
〈표 1-5〉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 응답자 현황 30
〈표 2-1〉 학교교육의 방향에 대한 연구 46
〈표 2-2〉 광주광역시교육청 학교민주시민교육 추진 세부과제 및 세부사업 68
〈표 2-3〉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추진 사업 69
〈표 2-4〉 민주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추진 사업 70
〈표 2-5〉 시민과의 목표 86
〈표 2-6〉 공공성 리터러시 육성을 위한 장면 설정과 내용 유형 87
〈표 2-7〉 내용 유형별 공공성 리터러시 육성을 위한 가치판단과 의사결정학습의 주안점 88
〈표 2-8〉 중학교 시민교육 과목의 핵심 개념과 인권 90
〈표 2-9〉 일반계 고등학교 시민ㆍ법률ㆍ사회 과목의 학습주제와 핵심개념 91
〈표 3-1〉 학교민주시민교육 분석틀(안) 121
〈표 3-2〉 학교민주시민교육 분석틀(안)의 분석 항목 및 분석 준거에 대한 설명 123
〈표 3-3〉 학교민주시민교육 분석틀(안)의 적절성 124
〈표 3-4〉 학교민주시민교육 분석틀(수정안) 127
〈표 3-5〉 학교민주시민교육 분석틀(수정안) 하위 항목에 대한 설명 128
〈표 3-6〉 학교민주시민교육 분석틀(수정안)의 적절성 129
〈표 3-7〉 학교민주시민교육 분석틀(확정안) 130
〈표 3-8〉 학교민주시민교육 분석틀(확정안) 하위 항목에 대한 설명 131
〈표 4-1〉 교육주체별 학교민주주의 지수 134
〈표 4-2〉 학교급별 학교민주주의 지수 135
〈표 4-3〉 영역별 학교민주주의 지수 136
〈표 4-4〉 2017년 학생의 학교급별, 영역별 학교민주주의 지수 138
〈표 4-5〉 학교문화 영역 학교민주주의 지수 140
〈표 4-6〉 중분류 영역(민주적 가치체계의 형성과 공유) 학교민주주의 지수 142
〈표 4-7〉 중분류 영역(민주적 소통과 수평적 관계 맺기) 학교민주주의 지수 150
〈표 4-8〉 중분류 영역(인권친화적 학교문화) 학교민주주의 지수 158
〈표 4-9〉 학교문화 영역 자기평가 지수 163
〈표 4-10〉 학교구조 영역 학교민주주의 지수 166
〈표 4-11〉 중분류 영역(민주적 리더십 구축하기) 학교민주주의 지수 169
〈표 4-12〉 중분류 영역(민주적인 의사결정 체제 구축하기) 학교민주주의 지수 176
〈표 4-13〉 학교구조 영역 자기평가 지수 180
〈표 4-14〉 민주시민교육 실천 영역 학교민주주의 지수 183
〈표 4-15〉 중분류 영역(교육과정 속에서의 민주시민 역량 함양) 학교민주주의 지수 186
〈표 4-16〉 중분류 영역(학교생활 속에서의 민주시민역량 함양) 학교민주주의 지수 191
〈표 4-17〉 민주시민교육 실천 영역 자기평가 지수 194
〈표 4-18〉 민주시민교육 지원 영역 학교민주주의 지수 196
〈표 4-19〉 중분류 영역(인적ㆍ물적 자원과 토대) 학교민주주의 지수 199
〈표 4-20〉 중분류 영역(학교 안과 밖의 연계를 통한 민주시민교육) 학교민주주의 지수 203
〈표 5-1〉 전라북도 학교자치 조례(안) 211
〈표 5-2〉 학교민주시민교육 관련 부서 및 업무 현황 215
〈표 5-3〉 학교장 위임 전결사항(안) 221
[그림 2-1]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간상과 핵심능력 39
[그림 2-2]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교육 인재 역량 40
[그림 2-3] 학습자 주도 미래학교 체제 43
[그림 2-4] 클라우드 환경에서 교육과정, 교수학습법, 평가의 연계모형 44
[그림 2-5] 2018 학교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지원 기본 계획 추진 체계 62
[그림 2-6] 2018 행복한 생활교육 추진 체계 65
[그림 2-7] 부속 소학교의 민주 시민성 교육의 구조 85
[그림 4-1] 교육주체별 학교민주주의 지수 134
[그림 4-2] 학교급별 학교민주주의 지수 135
[그림 4-3] 영역별 학교민주주의 지수 137
[그림 4-4] 2017년 학생의 학교급별, 영역별 학교민주주의 지수 138
[그림 4-5] 학교문화 영역 학교민주주의 지수 140
[그림 4-6] 중분류 영역(민주적 가치체계의 형성과 공유) 학교민주주의 지수 143
[그림 4-7] 중분류 영역(민주적 소통과 수평적 관계 맺기) 학교민주주의 지수 151
[그림 4-8] 중분류 영역(인권친화적 학교문화) 학교민주주의 지수 158
[그림 4-9] 학교문화 영역 자기평가 지수 163
[그림 4-10] 학교구조 영역 학교민주주의 지수 166
[그림 4-11] 중분류 영역(민주적 리더십 구축하기) 학교민주주의 지수 169
[그림 4-12] 중분류 영역(민주적인 의사결정 체제 구축하기) 학교민주주의 지수 176
[그림 4-13] 학교구조 영역 자기평가 지수 181
[그림 4-14] 민주시민교육 실천 영역 학교민주주의 지수 183
[그림 4-15] 중분류 영역(교육과정 속에서의 민주시민 역량 함양) 학교민주주의 지수 186
[그림 4-16] 중분류 영역(학교생활 속에서의 민주시민역량 함양) 학교민주주의 지수 191
[그림 4-17] 민주시민교육 실천 영역 자기평가 지수 194
[그림 4-18] 민주시민교육 지원 영역 학교민주주의 지수 196
[그림 4-19] 중분류 영역(인적ㆍ물적 자원과 토대) 학교민주주의 지수 199
[그림 4-20] 중분류 영역(학교 안과 밖의 연계를 통한 민주시민교육) 학교민주주의 지수 203
[그림 5-1] 학교민주시민교육과 재조직화(안) 217
[그림 5-2]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한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