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2. 연구 내용 및 방법 18
가. 연구내용 18
나. 연구방법 18
Ⅱ. 이론적 배경 20
1. 웰빙의 개념과 구성 요인 21
가. 웰빙의 정의 21
나. 웰빙의 구성 요인 24
2. 교사 웰빙의 개념과 구성 요인 31
가. 교사 웰빙의 정의 31
나. 교사 웰빙의 구성 요인 33
3. 교사 웰빙의 향상 방안 39
가. 인지적 웰빙 40
나. 정서적 웰빙 41
다. 사회적 웰빙 41
라. 신체적 웰빙 44
마. 환경적 웰빙 44
4. 외국의 교사 웰빙 연구 동향 46
가. 미국 46
나. 유럽 47
다. 중국 48
라. 아프리카 49
Ⅲ. 연구방법 51
1. 언어 네트워크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 52
가. 데이터 수집대상 53
나. 자료 수집 55
다. 자료 정리 및 추출 작업 55
라. 범주화 과정 57
마. 자료 분석 방법 57
2. 교사 면담 분석(Maxtrix 분석) 59
Ⅳ. 연구결과 61
1. '직업 웰빙' 및 '교사 웰빙'의 관계 62
가. 초등학교 62
나. 중학교 75
다. 고등학교 89
라. 초ㆍ중ㆍ고 교사의 '교사 웰빙' 네트워크 및 면담 분석 102
2. '직업 웰빙' 및 '교사 웰빙'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결과 108
Ⅴ. 결론 및 제언 168
1. 결과 종합 169
가. 초등학교 169
나. 중학교 172
다. 고등학교 173
2. 정책 제안 174
3. 정책 지원 방안 176
가. 교사 웰빙에 대한 인식 개선 176
나. 교사 웰빙 척도 개발 177
다. 협력적 학교문화 형성 178
참고문헌 180
ABSTRACT 192
[부록 1] 교사 대상 면담 질문지 194
[부록 2] 교사면담 분석 틀 195
판권기 201
〈표 Ⅱ-1〉 교사 웰빙의 구성 요인 34
〈표 Ⅱ-2〉 교사 웰빙의 차원별 구성 요인 35
〈표 Ⅲ-1〉 연구대상 54
〈표 Ⅲ-2〉 면담내용 55
〈표 Ⅲ-3〉 수집된 데이터의 1차 정제과정 56
〈표 Ⅲ-4〉 수집된 데이터의 2차 정체 56
〈표 Ⅲ-5〉 웰빙에 대한 분석 프레임 57
〈표 Ⅲ-6〉 중심성 분석을 위한 경로 59
〈표 Ⅳ-1〉 초등학교 교사의 '웰빙' 언어 네트워크 분석 62
〈표 Ⅳ-2〉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언어 빈도 분석(N=604) 65
〈표 Ⅳ-3〉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언어 네트워크 분석 66
〈표 Ⅳ-4〉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분석 프레임 72
〈표 Ⅳ-5〉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범주화 네트워크 분석 74
〈표 Ⅳ-6〉 중학교 교사의 '웰빙' 언어 네트워크 분석 76
〈표 Ⅳ-7〉 중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언어 빈도 분석(N=480) 78
〈표 Ⅳ-8〉 중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언어 네트워크 분석 79
〈표 Ⅳ-9〉 중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분석 프레임 86
〈표 Ⅳ-10〉 중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범주화 네트워크 분석 88
〈표 Ⅳ-11〉 고등학교 교사의 '웰빙' 언어 네트워크 분석 90
〈표 Ⅳ-12〉 고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언어 빈도 분석(N=479) 92
〈표 Ⅳ-13〉 고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언어 네트워크 분석 93
〈표 Ⅳ-14〉 고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분석 프레임 99
〈표 Ⅳ-15〉 고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범주화 네트워크 분석 101
〈표 Ⅳ-16〉 초ㆍ중ㆍ고 교사의 '교사 웰빙' 에고 네트워크 103
[그림 Ⅲ-1] 매트릭스 분석 모델 60
[그림 Ⅳ-1] 초등학교 교사의 '웰빙' 언어 네트워크 시각화 64
[그림 Ⅳ-2]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시각화(전체) 69
[그림 Ⅳ-3]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시각화(상위30) 69
[그림 Ⅳ-4]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주요 단어 시각화(학생) 70
[그림 Ⅳ-5]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주요 단어 시각화(교사업무) 71
[그림 Ⅳ-6]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주요 단어 시각화(교사) 71
[그림 Ⅳ-7]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범주화 네트워크 시각화 75
[그림 Ⅳ-8] 중학교 교사의 '웰빙' 언어 네트워크 시각화 77
[그림 Ⅳ-9] 중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시각화(전체) 81
[그림 Ⅳ-10] 중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시각화(상위30) 82
[그림 Ⅳ-11] 중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시각화(교사) 83
[그림 Ⅳ-12] 중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시각화(학생) 84
[그림 Ⅳ-13] 중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시각화(교사업무, 지원, 학교) 85
[그림 Ⅳ-14] 중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범주화 네트워크 시각화 89
[그림 Ⅳ-15] 고등학교 교사의 '웰빙' 언어 네트워크 시각화 91
[그림 Ⅳ-16] 고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시각화(전체) 95
[그림 Ⅳ-17] 고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시각화(상위30) 96
[그림 Ⅳ-18] 고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시각화(교사) 97
[그림 Ⅳ-19] 고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시각화(만족감) 98
[그림 Ⅳ-20] 고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시각화(학생) 98
[그림 Ⅳ-21] 고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범주화 네트워크 시각화 102
[그림 Ⅳ-22]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에고 네트워크 시각화 105
[그림 Ⅳ-23] 중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에고 네트워크 시각화 106
[그림 Ⅳ-24] 고등학교 교사의 '교사 웰빙' 에고 네트워크 시각화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