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내용 14
4. 연구 방법 15
1) 연구 방법의 개요 15
2) 주요 연구 방법별 진행 내용 15
5. 연구 추진 일정 16
Ⅱ. 관련 연구 고찰 17
1. SW교육 관련 연구 동향 17
2. 온라인 평가 도구 개발 동향 18
3.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특성 분석 20
4. 2018년에 출판된 정보과 중학교 교과서의 내용 분석 23
Ⅲ. SW교육 역량 진단 도구의 수정 및 보완 29
1. 2017년 개발 진단 도구의 연구진 검토 29
1) 검토 방향 29
2) 검토 내용 30
3) 검토 내용을 반영한 문항 수정 방향 47
4) (자동판매기) 문항 검토 및 2018년도 수정 결과 48
2. 수정된 문항의 타당성 검토 62
1) 전문가 검토 62
2) 진단 대상(중학생)의 검토 68
3. 온라인 측정 도구 제작 68
4. 예비 검사 실시 69
1) 검사 대상 69
2) 검사 내용 70
3) 검사 방법 70
4) 검사 결과 71
Ⅳ. SW교육 역량 진단 78
1. 검사의 개요 78
1) 검사 대상 선정 78
2) 검사 목적 및 내용 79
3) 검사 실행 방법 80
4) 역량 수준 설정 80
5) 배경 변인 선정 81
6) 검사 결과 분석 81
2. 측정 도구 분석 82
1) 문항 신뢰도 82
2) 문항 난이도 및 변별도 84
3. 기초 분석 결과 87
1) SW교육 역량 검사의 기술통계 87
2) SW교육 역량 수준 분석 88
4. 배경 변인에 따른 분석 결과 89
1) 대상의 성별에 따른 SW교육 역량의 차이 89
2) 정보 교과 흥미 수준에 따른 SW교육 역량의 차이 90
3) 정보 교과 효능감 수준에 따른 SW교육 역량의 차이 91
4) 대상의 학교 특성에 따른 SW교육 역량의 차이 92
5) 정보 교과 이수 시간에 따른 SW교육 역량의 차이 93
6) 정보 수업 진도에 따른 SW교육 역량의 차이 94
7) 학교 특성과 정보 교과 흥미 수준에 따른 SW교육 역량의 차이 95
8) 학교 특성과 정보 교과 효능감 수준과 학교 특성에 따른 SW교육 역량의 차이 95
9) 정보 교과 이수 시간과 정보 교과 흥미 수준에 따른 SW교육 역량의 차이 96
10) 정보 교과 이수 시간과 정보 교과 효능감 수준에 따른 SW교육 역량의 차이 98
5. 검사의 준거 설정 100
1) 준거 설정 패널 구성 선정 기준 100
2) 성취 수준 및 능력 수준 설정 101
3) 준거 설정 절차 및 활동 102
4) 준거 설정 결과 107
6. 수행평가를 활용한 질적 검사 실행 108
1) 질적 검사의 목적과 내용 108
2) 질적 검사의 대상 109
3) 검사 방법 110
4) 결과 분석 방법 111
5) 검사 결과 111
7. 검사 사용 지침서(매뉴얼) 제작 116
Ⅴ. SW교육 역량 진단 결과 및 피드백 체제 개발 117
1. SW교육 역량 진단 피드백 설계 117
1) 피드백 제시 방향 117
2) 피드백 제시 내용 117
2. SW교육 역량 진단 시스템 활용 방안 123
1) 온라인 시스템 개발 123
2) 행ㆍ재정적 지원 126
3) 기타 고려 사항 126
Ⅵ. 결론 및 제언 128
참고문헌 131
[부록 1] 교사용 검사 실행 기록지 135
[부록 2] 진단 도구 사용 지침서 138
판권기 153
〈표 I-1〉 연구의 주요 내용 14
〈표 I-2〉 연구 내용별 연구 방법의 개요 15
〈표 I-3〉 연구 추진 일정 16
〈표 II-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21
〈표 II-2〉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과 성취기준 22
〈표 II-3〉 중학교 교과서의 단원 구성 비교 24
〈표 II-4〉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단원의 내용 25
〈표 III-1〉 2017년 연구에서 제시된 SW교육 역량의 측정 요인에 대한 정의 29
〈표 III-2〉 문항의 내용타당도 검증에 참여한 전문가의 기본 정보 62
〈표 III-3〉 측정 문항과 측정 요인 간의 연계성에 대한 전문가의 판단 결과 63
〈표 III-4〉 측정 문항과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의 연계성에 대한 전문가의 판단 결과 64
〈표 III-5〉 전문가 검토 결과를 반영한 문항 수정 결과 종합 67
〈표 III-6〉 예비 검사의 대상 69
〈표 III-7〉 응답자에 대한 기본 정보 71
〈표 III-8〉 예비 검사의 문항 구성 72
〈표 III-9〉 예비 검사 문항별 정답자 및 오답자 분포 72
〈표 III-10〉 예비 검사 결과의 SW교육 역량, 정보 교과에 대한 흥미와 효능감에 대한 기술통계 73
〈표 III-11〉 예비 검사 결과의 컴퓨팅 사고력 하위 요인별 기술통계 73
〈표 III-12〉 예비 검사에 사용된 SW교육 역량 진단 도구의 신뢰도 74
〈표 III-13〉 예비 검사에 사용된 SW교육 역량 진단 도구의 문항 간 상관계수 75
〈표 III-14〉 예비 검사에 사용된 정보 교과 흥미 측정 도구의 신뢰도 75
〈표 III-15〉 예비 검사에 사용된 정보 교과 흥미 측정 도구의 문항 간 상관계수 75
〈표 III-16〉 예비 검사에 사용된 정보 교과 효능감 측정 도구의 신뢰도 76
〈표 III-17〉 예비 검사에 사용된 정보 교과 효능감 측정 도구 문항 간 상관계수 76
〈표 III-18〉 예비 검사에 사용된 SW교육 역량 진단 도구의 문항 난이도 및 변별도 77
〈표 IV-1〉 응답자의 성별 분포 78
〈표 IV-2〉 본 검사 도구의 구성 79
〈표 IV-3〉 역량 수준 설정 결과 80
〈표 IV-4〉 배경 변인 81
〈표 IV-5〉 본 검사에 사용된 SW교육 역량 진단 도구의 신뢰도 82
〈표 IV-6〉 본 검사에 사용된 SW교육 역량 진단 도구의 문항 간 상관계수 83
〈표 IV-7〉 본 검사에 사용된 정보 교과 흥미 측정 도구의 신뢰도 83
〈표 IV-8〉 본 검사에 사용된 정보 교과 흥미 측정 도구의 문항 간 상관계수 83
〈표 IV-9〉 본 검사에 사용된 정보 교과 효능감 측정 도구의 신뢰도 84
〈표 IV-10〉 본 검사에 사용된 정보 교과 효능감 측정 도구 문항 간 상관계수 84
〈표 IV-11〉 진단 도구의 요인 수에 따른 고유값 및 설명변량 85
〈표 IV-12〉 탐색적 요인분석 요인 수와 평균제곱근 오차 86
〈표 IV-13〉 SW교육 역량 진단 문항의 난이도와 변별도 86
〈표 IV-14〉 SW교육 역량의 기술통계 88
〈표 IV-15〉 컴퓨팅 사고력 능력 요소별 기술통계 88
〈표 IV-16〉 SW교육 역량의 성취 수준별 분포 88
〈표 IV-17〉 SW교육 역량의 성별 차이 분석 89
〈표 IV-18〉 컴퓨팅 사고력 능력 요소의 성별 차이 분석 89
〈표 IV-19〉 정보 교과 흥미 수준별 SW교육 역량의 차이 분석 90
〈표 IV-20〉 정보 교과 흥미 수준별 컴퓨팅 사고력 능력 요소의 차이 분석 90
〈표 IV-21〉 정보 교과 효능감 수준별 SW교육 역량의 차이 분석 91
〈표 IV-22〉 정보 교과 효능감 수준별 컴퓨팅 사고력 능력 요소의 차이 분석 91
〈표 IV-23〉 대상의 학교 특성별 SW교육 역량의 차이 분석 92
〈표 IV-24〉 대상의 학교 특성별 컴퓨팅 사고력 능력 요소의 차이 분석 92
〈표 IV-25〉 정보 교과 이수 시간별 SW교육 역량의 차이 분석 93
〈표 IV-26〉 정보 교과 이수 시간별 컴퓨팅 사고력 능력 요소의 차이 분석 93
〈표 IV-27〉 정보 수업 진도에 따른 SW교육 역량의 차이 분석 94
〈표 IV-28〉 정보 수업 진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 능력 요소의 차이 분석 94
〈표 IV-29〉 학교 특성과 정보 교과 흥미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 95
〈표 IV-30〉 학교 특성과 정보 교과 효능감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 95
〈표 IV-31〉 이수 시간과 정보 교과 흥미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 96
〈표 IV-32〉 이수 시간과 정보 교과 흥미 수준에 따른 SW교육 역량 차이 97
〈표 IV-33〉 이수 시간과 정보 교과 효능감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 98
〈표 IV-34〉 이수 시간과 정보 교과 효능감 수준에 따른 SW교육 역량 차이 99
〈표 IV-35〉 준거 설정에 참여한 전문가의 기본 정보 100
〈표 IV-36〉 준거 설정에서 고려된 성취 수준의 의미 101
〈표 IV-37〉 성취 수준별 기대하는 학생의 능력 수준(초안) 101
〈표 IV-38〉 준거 설정 절차 및 핵심 활동 102
〈표 IV-39〉 성취 수준별 기대하는 학생의 능력 수준(최종 합의 결과) 103
〈표 IV-40〉 능력 수준별로 산출된 분할점수 108
〈표 IV-41〉 본 검사 참여 학생들의 능력 수준별 분류 비율 108
〈표 IV-42〉 질적 검사에 사용된 문항에 대한 설명 개요 109
〈표 IV-43〉 질적 검사에 사용된 검사 문항 109
〈표 IV-44〉 면담 과정에서 고려된 질문 예시 110
〈표 IV-45〉 학생들의 기본 정보 111
[그림 I-1] 연구 내용의 구성 14
[그림 III-1] 전문가 검토 자료의 일부 63
[그림 IV-1] 이수 시간과 정보 교과 흥미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 97
[그림 IV-2] 이수 시간과 정보 교과 효능감 수준의 상호작용 효과 99
[그림 V-1] 로그인과 신규 가입 화면 예시 124
[그림 V-2] 진단 도구 소개 및 시작 화면 예시 124
[그림 V-3] 문제 제시와 문제 해결 화면 예시 125
[그림 V-4] 결과 제시 화면 예시 125
〈표 1〉 SW교육 역량의 의미 139
〈표 2〉 SW교육 역량 진단 문항과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의 연계 140
〈표 3〉 검사 문항의 구성 142
〈표 4〉 본 검사의 구성과 문항별 측정 요인 및 문항 수 144
〈표 5〉 SW교육 역량 수준을 판단하기 위한 준거 144
〈표 6〉 SW교육 역량 판단을 위한 성취 수준의 의미 145
〈표 7〉 SW교육 역량 판단을 위한 준거 적용 사례 145
〈표 8〉 응답자의 성별 분포 146
〈표 9〉 응답자의 권역별 분포 146
〈표 10〉 SW교육 역량 기술통계 146
〈표 11〉 컴퓨팅 사고력 세부 요인별 기술통계 147
〈표 12〉 SW교육 역량 문항별 기술통계 147
〈표 13〉 SW교육 역량 진단 도구의 신뢰도 148
〈표 14〉 SW교육 역량 진단 도구의 문항 간 상관계수 148
〈표 15〉 준거 설정에서 고려된 성취 수준의 의미 150
〈표 16〉 성취 수준별 기대하는 학생의 능력 수준 150
〈표 17〉 능력 수준별로 산출된 분할점수 151
〈표 18〉 수준별 기준 점수 151
〈표 19〉 능력 수준별 본 검사 참여 학생들의 분류 비율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