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참여 연구진]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및 연구의 제한점 11
3. 연구 방법 12
가. 연구대상 12
나. 연구도구 및 절차 13
II. 이론적 배경 18
1. 민주적 학교운영 체제에서의 초등학생의 권리 18
2. 초등학생의 학생자치의 근거와 의의 19
3. 학생 자치의 개념 및 영역 20
가. 학생 자치의 개념 20
나. 학생 자치의 영역 21
4. 학생 자치활동의 장애요인 23
가. 권위적 의사소통 문화 23
나. 사회성, 공동체성의 발달문제 24
다. 성적 지상주의 24
라. 물리적, 제도적 기반문제 24
마. 관행적 자치활동 24
바. 교사와 학생의 인식부족 25
III. 학생 자치활동 실태 분석 28
1. 설문조사 개요 28
가. 조사목적 및 도구 개발 28
나. 조사 내용 29
다. 조사 대상 표집 및 조사 방법 31
라. 분석 방법 31
2. 설문조사 결과 32
가. 학교운영 참여 실태면 32
나. 학급회의 실태면 34
다. 전교어린이회(다모임) 활동 실태면 37
라. 동아리활동 실태면 39
마. 학교 자치활동에 대한 학생 인식 측면 40
바. 학생 자치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에 대한 인식 측면 41
IV. 학생 자치활동의 학교별 특징 및 사례조사 48
1.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의 학교별 특징 48
가. A초등학교 48
나. B초등학교 53
다. C초등학교 56
라. D초등학교 59
마. E초등학교 62
바. F초등학교 64
2. FGI를 통한 학생 자치활동 경험 사례 조사 68
가. 자율적 참여의 중요성 68
나. 학생자치 활동 문제점 69
다. 학생자치 활동 활성화 70
라. 학생자치 활동 결과 72
마. 학생자치 활동 실패 경험 73
바. 학생자치 활동 지원 방안 74
사. 추후 연구 문제 75
아. FGI 내용 요약 및 시사점 75
V.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방안 80
1.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요인 80
2.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과제 제언 81
VI. 요약 및 제언 88
1. 요약 88
가.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89
나.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 중요 요인 추출 92
다. 초등학교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과제 제언 93
2. 제언 95
참고문헌 96
부록 97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97
부록 2. 교사면담용 반구조화 질문지 100
부록 3. FGI 참가자 현황 102
표 I-1. 질적 연구 참여 학교 13
표 II-1. 학생 자치활동 법적 근거 19
표 III-1. 학교특성별 설문조사 참여 현황(2018. 7. 10. 기준) 29
표 III-2. 설문 영역별 하위 지표 30
표 III-3. 학년별 설문조사 참여 현황(2018. 7. 10. 현재) 32
표 III-4. 학교운영 참여 설문조사 응답 현황(n=799) 33
표 III-5. 학급회의 개최 횟수(n=799) 35
표 III-6. 학급회의 관련 설문조사 응답 현황(n=799) 36
표 III-7. 전교어린이회(다모임) 관련 설문조사 응답 현황(n=799) 37
표 III-8. 학생대표와 교장선생님의 정기적인 면담 횟수 조사(n=93) 38
표 III-9. 동아리활동 관련 설문조사 응답 현황(n=799) 39
표 III-10. 학교 자치활동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에 따른 응답 현황(n=799) 40
표 III-11. 학생 자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에 대한 인식 조사(n=799) 42
표 IV-1. FGI 답변 내용 요약 76
그림 III-1. 학교운영 참여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결과 33
그림 III-2. 학급회의 개최 횟수 35
그림 III-3. 학급회의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결과 36
그림 III-4. 전교어린이회(다모임)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결과 37
그림 III-5. 학생대표와 교장선생님의 정기적인 면담 조사 결과 38
그림 III-6. 동아리활동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결과 39
그림 III-7. 학교 자치활동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결과 41
그림 III-8. 학생 자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42
그림 IV-1. 3원화된 학생자치회 조직·운영 54
그림 IV-2. 전교어린이회 조직도 57
그림 IV-3. 학생다모임(두레) 조직도 60
그림 IV-4. 전교학생회 동아리 운영 조직도 63
그림 IV-5. F초등학교 전교학생회 조직도 66
그림 IV-6. F초등학교 다모임 운영 현황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