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 연구의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질문 19
3. 연구 방법 20
Ⅱ. 선행연구 분석 및 이론적 배경 24
1. 대학평생교육 정책 및 사례 연구 25
가. 국내 대학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25
나. 해외의 대학평생교육 사례 27
다. 대학평생교육 모델 연구 28
라. 2018 교육부 4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30
2. 성인의 평생교육/대학평생교육 실태 및 수요 관련 통계조사 연구 31
가.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32
나. 국가평생교육통계(기관조사) 33
다. 성기선 외(2014)의 고등평생학습 관련 데이터 생산과 지표화 연구 33
3. 대학교육 관점에서의 대학평생교육 연구 34
4. 이론적 배경 38
Ⅲ. 해외 대학평생교육 정책 사례 연구 42
1. 핀란드 43
가. 핀란드 대학평생교육 정책 개요 43
나.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평생교육의 수요 대상 설정 및 근거 47
다. 대학평생교육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정부 정책과 역할 50
라. 대학평생교육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대학의 역할과 과제 52
마. 인생주기별 대학평생교육 수요 변화에 부응한 정부 정책 및 대학의 역할 사례 54
바. 한국 대학평생교육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 55
2. 독일 57
가. 독일 대학평생교육 정책 개요 57
나.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평생교육의 수요 대상 설정 및 근거 65
다. 대학평생교육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정부 정책과 역할 71
라. 대학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대학의 역할과 과제 73
마. 인생주기별 대학평생교육 수요 변화에 부응한 정부 정책 및 대학의 역할 사례 82
바. 한국 대학평생교육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 86
3. 일본 88
가. 일본의 대학평생교육 정책의 개요 88
나.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평생교육의 수요 대상 설정 및 근거 93
다. 대학평생교육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정부정책과 역할 97
라. 대학평생교육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대학의 역할과 과제 99
마. 인생주기별 대학평생교육 수요 변화에 부응한 정부 정책 및 대학의 역할 사례 105
바. 마나비나오시(学び直し) 107
사. 한국에의 시사점 110
4. 종합 111
Ⅳ. 성인의 대학평생교육 정책 추진경과와 법적 근거 분석 114
1. 추진경과 115
가. 산업계 연계 및 학점인정 형태의 대학평생교육 추진 116
나. 대학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추진 118
2. 추진현황 122
가.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추진방향과 성격 123
나.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 운영 성과 124
다. 평생학습 중심대학 사업 운영 성과(학위과정 및 비학위과정) 129
3. 국내 대학평생교육 정책의 법적 근거 131
가. 논의 배경 및 필요성 131
나. 대학평생교육 관련 법령 132
다. 대학평생교육 관련 법ㆍ제도의 문제점 144
라. 법ㆍ제도적 개선 방안 145
Ⅴ. 노동시장 변화가 성인의 대학평생교육 수요에 미치는 영향 분석 149
1. 개요 150
2. 성인의 형식 고등교육 참여 비중 변화 151
가. 분석 개요 151
나. 분석 결과 152
3.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확대와 노동시장 변화의 관계 159
가. 대졸 취업자 규모와 비중의 변화 159
나. 대졸 취업자의 임금 프리미엄 추이 163
4. 향후 노동시장의 변화와 성인의 형식 고등교육에 대한 수요 전망 168
5. 소결 171
Ⅵ. 대학평생교육 재정지원사업 현황 및 전망 173
1. 현황 174
가. 재정지원 현황 174
나. 성과 현황 181
2. 전망 188
가.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전망 188
나. 일자리 변화에 따른 전망 193
Ⅶ.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수요 조사 및 분석 198
1.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한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수요 심층 분석 199
가. 응답자 특성 199
나. 대학평생교육 참여 경험 202
다. 대학평생교육 참여 의사 및 영향 요인 204
라. 대학평생교육 수요 상세 분석 210
마. 주제별 대학평생교육 수요 분석 218
바. 타 평생교육 희망자 특성 및 유인 요인 227
사.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229
2. FGI 결과 분석 234
가. 조사 방법 234
나. FGI 분석 내용 235
3. 정책적 시사점 255
가. 대학평생교육의 보편화를 위한 법 제도적 개선 255
나. 대학평생교육의 직업, 진로 및 경력개발 기능 강화 256
다. 성인의 특수성을 반영한 혁신적 대학평생교육 제공 257
라. 교육비 경감을 통한 대학평생교육 참여 확대 유도 258
마. 학습자 생애주기별 차별화된 대학평생교육 제공 259
바. 대학의 인적ㆍ물적ㆍ지적 자원을 활용한 비학위과정 교육 활성화 259
사. 일관성 있는 대학평생교육 정책 집행 260
Ⅷ.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방안 262
1. 요약 263
2. 대학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10대 정책 제안 264
1.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종합적ㆍ체계적 법령 정비 265
2. 대학-성인학습자 필요에 기반한 대학 간 협력 촉진 267
3. 성공적 모델 창출을 위한 다년 사업으로 전환 268
4. 대학평생교육 재정지원의 합리적 근거 및 규모 확보 270
5.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평생교육 역량 진단 271
6. 성인학습자 학비 지원 275
7. 직업, 진로 및 경력개발 기능 강화 276
8. 생애주기별 특성을 반영한 대학평생교육 제공 278
9. 대학평생교육 재정지원사업의 성과관리시스템 구축 279
10. 대학평생교육 수요자 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 281
참고문헌 284
Abstract 299
[부록 1] 온라인 설문조사 분석 결과 307
[부록 2] 온라인 설문조사 설문지 320
[부록 3] FGI 면담지 336
판권기 337
[표 Ⅱ-1] 제1~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30
[표 Ⅱ-2] 제4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의 대학평생교육 기능 강화 31
[표 Ⅲ-1] 대학평생교육의 특징 59
[표 Ⅲ-2] 1991년-2018년 대학 유형 및 대학 수 60
[표 Ⅲ-3] 평생학습을 위한 8단계 독일 국가 자격체계(DQR) 63
[표 Ⅲ-4] 대학평생교육을 성공으로 이끄는 2차 요구 분석 70
[표 Ⅲ-5] 대학평생교육 교육과정의 유형(독일 대학) 77
[표 Ⅲ-6] 일반시민이 선호하는 교양교육 선호도 83
[표 Ⅲ-7] 생애학습이행기의 제도정비상황 89
[표 Ⅲ-8] 리커런트 교육의 환경 정비 상황 92
[표 Ⅲ-9] 리커런트 교육의 보급 92
[표 Ⅲ-10] 리커런트 교육의 단기프로그램 사례 93
[표 Ⅲ-11] 사회변화에 따른 학습수요자 95
[표 Ⅲ-12] 공개강좌 19개 중 일부 100
[표 Ⅲ-13] COC 사업의 개요 101
[표 Ⅲ-14] 2013년도 선정대학 52건의 일부 예 102
[표 Ⅲ-15] 요코하마 대학의 COC 사업의 지역평생교육 사례 103
[표 Ⅲ-16] JMOOC의 회원기반 105
[표 Ⅲ-17] JMOOC의 활동 105
[표 Ⅲ-18] JMOOC 강좌 플랫폼 105
[표 Ⅲ-19] 전수학교 유형 106
[표 Ⅲ-20] 전수학교의 규모 107
[표 Ⅲ-21] 다시배우기의 대상별 과제 108
[표 Ⅲ-22] 마나비나오시의 유형 108
[표 Ⅲ-23] 일본의 평생 교육 관련개념 110
[표 Ⅲ-24] 핀란드ㆍ독일ㆍ일본의 대학평생교육 정책 사례 종합 113
[표 Ⅳ-1] 평생학습중심대학 외 주요 대학평생교육 접근 경로 116
[표 Ⅳ-2]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과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주요사항 비교 124
[표 Ⅳ-3] 문항별 학습자 만족도 126
[표 Ⅴ-1] 인구총조사 연령대별 고등교육 참여 비중 153
[표 Ⅴ-2] 1990~2005년 인구의 5년 후 및 10년 후 고등교육 참여 비중 변화 154
[표 Ⅴ-3] 2005~2015년 동안 5년 후의 연령대별 고등교육 참여 인원 증감 157
[표 Ⅴ-4] 인구총조사의 5세 연령대별 5년간 인구증감 157
[표 Ⅴ-5] 한국과 OECD 국가의 고등교육 인구비중 및 고등교육 취업률 160
[표 Ⅴ-6] 직업대분류별 전체 취업자 및 대졸 취업자 추이 161
[표 Ⅴ-7] 직업별 취업자 및 대졸 취업자 증감 분해 결과 162
[표 Ⅴ-8] OECD 국가의 연도별 고등교육의 소득격차 165
[표 Ⅴ-9] 고등교육 소득격차의 연령대별 비교(2013) 166
[표 Ⅴ-10] 기술혁신을 반영한 직업별 취업자 전망 168
[표 Ⅵ-1] 교육부 예산 및 평생ㆍ직업 부문 예산 변화 추이 175
[표 Ⅵ-2] 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중 평생교육 투자 현황 176
[표 Ⅵ-3] 교육부의 평생교육 재정지원사업 사업별 지원 현황 177
[표 Ⅵ-4] 지방자치단체 평생교육 재정지원사업 사업별 지원 현황 178
[표 Ⅵ-5] 대학평생교육 재정지원사업 운영 현황 179
[표 Ⅵ-6] 대학(원) 부설 평생교육원 운영 변화 추이 181
[표 Ⅵ-7] 대학(원) 부설 평생교육원 상위 프로그램 182
[표 Ⅵ-8] 대학(원) 부설 평생교육원 주제별 프로그램 및 학습자 수 182
[표 Ⅵ-9] 고등교육 형태의 대안적 형식 평생교육 현황 183
[표 Ⅵ-10] 대학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 정책(사업) 예산 지원 현황 185
[표 Ⅵ-11]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 정책(사업) 운영 성과 186
[표 Ⅵ-12] 2017년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운영 성과 187
[표 Ⅵ-13] 사용변수별 기술통계 결과 189
[표 Ⅵ-14] 적정 학생 수 도출을 위한 복합비용함수 결과 189
[표 Ⅵ-15] 국ㆍ공립대학 대학평생교육 수요 전망 191
[표 Ⅵ-16] 사립대학 대학평생교육 수요 전망 192
[표 Ⅵ-17] 미래사회 산업분야에서 요구되는 역량 및 기술 상위 순위 194
[표 Ⅵ-18] 2020년 직업군별 고등교육 이상 학위 요구 일자리 수 전망 196
[표 Ⅶ-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00
[표 Ⅶ-2] 응답자의 고용 및 경력 특성 201
[표 Ⅶ-3] 대학평생교육 참여 경험 및 참여 대학평생교육 유형 203
[표 Ⅶ-4] 대학평생교육 참여 의사 205
[표 Ⅶ-5] "대학평생교육 참여 의사"와 "응답자 특성 및 과거 평생교육 경험" 간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207
[표 Ⅶ-6] "대학평생교육 참여 의사"와 "취업자 특성" 간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208
[표 Ⅶ-7] "대학평생교육 참여 의사"와 "미취업자 특성" 간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209
[표 Ⅶ-8] 참여 희망 대학평생교육 유형 210
[표 Ⅶ-9] 참여 희망 학위ㆍ비학위과정 프로그램 유형 211
[표 Ⅶ-10] 대학평생교육 참여 동기 212
[표 Ⅶ-11] 성인학습자 학위과정 참여 의사 213
[표 Ⅶ-12] 기존 학위과정에 비해 성인학습자 학위과정이 특히 달라야 할 측면 213
[표 Ⅶ-13] 성인학습자 비학위과정 참여 의사 214
[표 Ⅶ-14] 대학평생교육 적절 수업시간 215
[표 Ⅶ-15] 대학평생교육 적절 학비 수준 216
[표 Ⅶ-16] 대학평생교육 적절 학비 지불 주체 217
[표 Ⅶ-17] 대학평생교육 참여 희망 이유 217
[표 Ⅶ-18] 대학평생교육 참여 희망 시점 218
[표 Ⅶ-19] Cramer's V 해석 기준 219
[표 Ⅶ-20] 생애주기별 참여 희망 대학평생교육 유형 220
[표 Ⅶ-21] 생애주기별 학위과정 수요 특성 221
[표 Ⅶ-22] 생애주기별 비학위과정 수요 특성 223
[표 Ⅶ-23] 참여 동기별 학위과정 수요 특성 225
[표 Ⅶ-24] 참여 동기별 비학위과정 수요 특성 226
[표 Ⅶ-25] 타 평생교육 희망자 수요 특성 228
[표 Ⅶ-26] 타 평생교육 기관 선호 이유 및 동일 교육 제공 시 대학평생교육 참여 의사 229
[표 Ⅶ-27] 대학이 타 평생교육 기관보다 우수할 수 있는 측면 231
[표 Ⅶ-28] 비학위과정 프로그램 유형별 타 평생교육 기관과 차별화되어야 할 측면 232
[표 Ⅶ-29]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관련 참여 희망 대학평생교육 유형 233
[표 Ⅶ-30]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관련 대학평생교육 참여 동기 234
[표 Ⅶ-31] FGI 주요 면담 내용 235
[그림 Ⅰ-1] 연구방법 흐름도 20
[그림 Ⅲ-1] 핀란드의 성별, 연령별 인구구조 그래프 44
[그림 Ⅲ-2] 성인 만 25-64세 중 교육 및 훈련에 참여하는 비율 46
[그림 Ⅲ-3] Education in Finland 56
[그림 Ⅳ-1] 평생학습 중심대학 모델 119
[그림 Ⅳ-2] 평생교육 단과대학 개편 모형 120
[그림 Ⅳ-3] 성인의 대학교육 수요 증가 125
[그림 Ⅳ-4] 학습자 만족도 126
[그림 Ⅴ-1] 전체 취업자 중 대졸 취업자 비중 159
[그림 Ⅴ-2] 학력별 임금격차 추이 164
[그림 Ⅴ-3] 고등교육 인구 비중과 고등교육 임금격차 비교(2013) 165
[그림 Ⅴ-4] 고졸 대비 4년제 대졸자 임금분위별 프리미엄 167
[그림 Ⅴ-5] 직업별 기준전망 대비 혁신전망 차이 169
[그림 Ⅵ-1] 대학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 정책(사업) 연도별 추진 현황 184
[부록표 1] 가장 최근 참여한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만족도 307
[부록표 2] 대학평생교육 재참여 비희망 이유 307
[부록표 3]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과거 평생교육 참여 경험과 대학평생교육 참여 의사의 교차분석표 308
[부록표 4] 취업자 특성과 대학평생교육 참여 의사의 교차분석표 309
[부록표 5] 미취업자 특성과 대학평생교육 참여 의사의 교차분석표 310
[부록표 6]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참여 희망 대학평생교육 유형의 교차분석표 311
[부록표 7] 취업자 특성과 참여 희망 대학평생교육 유형의 교차분석표 312
[부록표 8] 미취업자 특성과 참여 희망 대학평생교육 유형의 교차분석표 313
[부록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참여 희망 학위과정 전공(상위 4개)의 교차분석표 314
[부록표 10] 취업자 특성과 참여 희망 학위과정 전공(상위 4개)의 교차분석표 315
[부록표 11] 미취업자 특성과 참여 희망 학위과정 전공(상위 4개)의 교차분석표 316
[부록표 12]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참여 희망 비학위과정 프로그램 유형의 교차분석표 317
[부록표 13] 취업자 특성과 참여 희망 비학위과정 프로그램 유형의 교차분석표 318
[부록표 14] 미취업자 특성과 참여 희망 비학위과정 프로그램 유형의 교차분석표 319
[부록표 15] 대학의 역할 확대 필요성에 대한 인식 319
[부록표 16] 대학이 타 평생교육 기관보다 우수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인식 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