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지키는’ 보수를 넘어 ‘진화하는’ 보수로서론 왜 보수를 재구성해야 하는가?1부 보수는 어떻게 자유와 결합했는가?1장 한국 보수의 자유주의적 기원: 보수는 있지만 보수주의는 없다1. 영국 자유민주주의의 진화2. 미국 자유민주주의의 진화3. 고전적 자유주의와 보수주의의 결합4. 1987년 이전의 한국 보수주의5. 87년 체제에서 한국 보수주의와 신자유주의 사조6. 반공주의와 국가주의를 넘어2장 경쟁하는 자유의 관념들: 어떤 자유를 추구할 것인가?1.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2. 능력으로서 자유와 신공화주의적 자유3. 왜 소극적 자유가 우선하는가?4. 왜 적극적 자유를 조심스럽게 써야 하는가?5. 신공화주의적 자유와 좌파적 변용6. 경제적 자유로서 재산권3장 자유주의가 평등과 정의를 만날 때1. 롤스의 정의론은 정의로운가?2. 운 평등주의3. 평등주의 사회정의론의 결함4. 굼벵이도 구르는 재주는 있다5. 굼벵이의 구르는 재주도 기회를 가지는 사회2부 자유공화주의의 미덕들4장 자유공화주의의 역사적 근거: 자유, 민주, 공화의 역동적 균형1. 아테네 민주주의와 교훈2. 미국의 헌법과 《연방주의자 논설집》3. 대의민주주의의 우월성4. 흔들리는 자유와 법치5장 정착과 애착의 시민사회를 위하여1. ‘우리’라는 1인칭 복수2. 1인칭 단수로 점철된 한국의 시민사회3. 한국에는 왜 시민종교가 없을까?4. 시민적 덕성이 있어야 복지가 튼튼하다5. 시민사회를 중시하는 공화주의6장 삶을 고양시키는 정치체제: 어떻게 행복을 추구할 것인가?1. 제퍼슨의 행복추구권2.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국가3. 행복 국가의 의미4. 삶의 세 가지 차원: 합리적, 윤리적, 심미적 차원5. 행복한 공화주의에 대한 긍정심리학의 함의3부 보수의 재구성7장 가르치는 교육에서 깨우치는 교육으로1. 교육이 보수의 핵심 어젠다인 이유2. ‘생각의 힘’과 나라의 흥망3. 교육 혁신의 방향4. 창조적 학습사회5. 어떻게 바꿀 것인가?: 국가교육개혁위원회의 역할8장 자유공화주의는 왜 가부장적 권위주의와 결별해야 하는가?1. 젠더 정치의 변화하는 풍경2. 가족의 해체3. 양성평등과 가족의 회복을 위한 과제9장 자유공화주의자는 왜 현실주의자여야 하는가?: 외교관과 통일관1. 미중 패권 경쟁과 새로운 지정학, 그리고 대한민국2. 체제문제를 우회하는 통일은 없다10장 국가란 무엇인가?: 큰 정부, 작은 정부 프레임에서 벗어나기1. 자유공화주의 국가론2. 큰 정부와 작은 정부, 아니 유능한 정부!3. 든든한 경비원4. 자상하고 알뜰한 보모5. 유능한 정부는 진취적 상인결론 자유공화주의 선언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