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 내용 23
가.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메인스터디 수행 23
나. 우리나라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메인스터디 결과 분석 24
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선에 주는 시사점 도출 24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및 자료 분석 24
나. 전문가 협의회 24
다. 온라인 회의(Webinar) 및 비공식 작업반(Informal Working Group) 회의(OECD 주최) 25
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메인스터디 시행을 위한 워크숍(OECD 주최) 25
Ⅱ.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방법 및 절차 26
1.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소개 28
가.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의 목적 28
나.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대상 학년 및 학습영역/교과영역 29
다.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대상 문서 29
라.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진행 절차 30
2.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프레임워크 31
가. CCM 프레임워크에 포함된 역량 33
나. CCM 프레임워크의 교과별 내용 코드 39
3.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메인스터디 시행 40
가. CCM 메인스터디 방법 41
나. CCM 메인스터디 절차 44
Ⅲ.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결과 분석 45
1. 국어과 46
가. 2015 개정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과 OECD 역량 46
나. 2015 개정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메인스터디 결과 54
다. 시사점 63
2. 수학과 64
가.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OECD 역량 64
나.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메인스터디 결과 88
다. 시사점 96
3. 사회과/역사과 97
가.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과 및 역사과 교육과정과 OECD 역량 97
나.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과/역사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메인스터디 결과 108
다. 시사점 115
4. 과학과 116
가. 2015 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OECD 역량 116
나. 2015 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메인스터디 결과 123
다. 시사점 131
5. 체육과 132
가. 2015 개정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과 OECD 역량 132
나. 2015 개정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메인스터디 결과 141
다. 시사점 150
6. 예술과(미술과/음악과) 151
가. 미술과 151
나. 음악과 173
7. 기술ㆍ가정과/정보과 189
가. 기술과 189
나. 가정과 205
다. 정보과 218
Ⅳ. 요약 및 정책 제언 236
1. 요약 237
가. 국어과 237
나. 수학과 238
다. 사회과/역사과 239
라. 과학과 241
마. 체육과 242
바. 예술과(미술과/음악과) 244
사. 기술ㆍ가정과/정보과 245
2. 정책 제언 249
가. 학교 교육을 통하여 미래 사회에서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 신장 방안 마련 249
나. 교과 교육과정에 역량을 실효성 있게 반영하기 위한 방안 마련 250
다.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대상을 확대한 후속 연구 추진 250
라.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의도한 대로 실행되도록 돕기 위한 연구 수행 251
마. CCM 연구 결과의 반영 방안 모색 251
참고문헌 253
ABSTRACT 256
[부록 1] Education 2030 CCM 메인스터디를 위한 교과 영역 코딩 프레임워크 261
[부록 2] Education 2030 CCM 메인스터디 리포트 양식 276
판권기 2
〈표 Ⅱ-1-1〉 OECD Education 20030 프로젝트 주기별 연구 내용 27
〈표 Ⅱ-1-2〉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진행 단계 30
〈표 Ⅱ-2-1〉 OECD CCM 프레임워크의 역량(OECD, 2018a) 33
〈표 Ⅱ-2-2〉 국어과 CCM 프레임워크 내용 코드의 예시(일부) 39
〈표 Ⅱ-2-3〉 CCM 워크숍 및 메인스터디 일정 40
〈표 Ⅱ-2-4〉 OECD의 4단계 맵핑 준거 41
〈표 Ⅱ-2-5〉 교육과정 문서 유형 및 역량 포함 정도에 따른 단계 설정 방법(OECD) 42
〈표 Ⅱ-2-6〉 수정ㆍ보완된 4단계 맵핑 준거 43
〈표 Ⅲ-1-1〉 '성격'항에 제시된 국어과 교과 역량의 의미 46
〈표 Ⅲ-1-2〉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반영된 교과 역량 48
〈표 Ⅲ-1-3〉 2015 개정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 50
〈표 Ⅲ-1-4〉 국어과 CCM 프레임워크 내용 코드 및 내용 54
〈표 Ⅲ-2-1〉 '성격'에 제시된 수학 교과 역량의 정의 65
〈표 Ⅲ-2-2〉 '내용 체계'에 제시된 영역별 기능 66
〈표 Ⅲ-2-3〉 '교수ㆍ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에 제시된 수학 교과 역량 66
〈표 Ⅲ-2-4〉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제시된 수학 교과 역량 68
〈표 Ⅲ-2-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OECD 역량 71
〈표 Ⅲ-2-6〉 수학과 CCM 프레임워크 내용 코드 및 내용 88
〈표 Ⅲ-3-1〉 '성격'에 반영된 사회과 교과 역량 및 그 의미 98
〈표 Ⅲ-3-2〉 '성격'에 반영된 역사과 교과 역량 및 그 의미 98
〈표 Ⅲ-3-3〉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반영된 사회 교과 역량 100
〈표 Ⅲ-3-4〉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반영된 역사 교과 역량 100
〈표 Ⅲ-3-5〉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과/역사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 101
〈표 Ⅲ-3-6〉 사회과/역사과 CCM 프레임워크 내용 코드 및 내용 108
〈표 Ⅲ-4-1〉 '성격'에 제시된 과학 교과 역량의 의미 117
〈표 Ⅲ-4-2〉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 119
〈표 Ⅲ-4-3〉 과학과 CCM 프레임워크 내용 코드 및 내용 124
〈표 Ⅲ-5-1〉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과 역량 134
〈표 Ⅲ-5-2〉 내용 체계표에서 제시되고 있는 건강 관리 역량 134
〈표 Ⅲ-5-3〉 내용 체계표에서 제시되고 있는 경기 수행 역량 135
〈표 Ⅲ-5-4〉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 137
〈표 Ⅲ-5-5〉 체육과 CCM 프레임워크 내용 코드 및 내용 142
〈표 Ⅲ-6-1〉 '성격'에 반영된 미술 교과 역량 152
〈표 Ⅲ-6-2〉 '목표'에 반영된 미술 교과 역량 153
〈표 Ⅲ-6-3〉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에 반영된 교과 역량 153
〈표 Ⅲ-6-4〉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반영된 교과 역량 155
〈표 Ⅲ-6-5〉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 157
〈표 Ⅲ-6-6〉 미술과 CCM 프레임워크 내용 코드 및 내용 164
〈표 Ⅲ-6-7〉 미술과 하위 영역과 OECD 맵핑 결과 166
〈표 Ⅲ-6-8〉 미술과 하위 영역과 OECD 역량과의 전반적인 관련성 정도에 따른 단계 구분 167
〈표 Ⅲ-6-9〉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역량 174
〈표 Ⅲ-6-10〉 2015 개정 음악과 역량이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학습 및 평가에 적용된 예 175
〈표 Ⅲ-6-11〉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 176
〈표 Ⅲ-6-12〉 음악과 CCM 프레임워크 내용 코드 및 내용 181
〈표 Ⅲ-7-1〉 2015 개정 기술ㆍ가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술 교과 역량 191
〈표 Ⅲ-7-2〉 내용 체계에서 반영하고 있는 기술적문제해결능력과 기술활용능력 역량 192
〈표 Ⅲ-7-3〉 2015 개정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문서 내 기술과의 OECD 역량 193
〈표 Ⅲ-7-4〉 기술과 CCM 프레임워크 내용 코드 및 내용 197
〈표 Ⅲ-7-5〉 기술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 결과 199
〈표 Ⅲ-7-6〉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 역량 206
〈표 Ⅲ-7-7〉 2015 개정 교육과정 '가정생활' 분야의 세부목표와 관련 핵심개념 및 영역 206
〈표 Ⅲ-7-8〉 2015 개정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가정생활' 분야 교과 역량 요소와 관련 핵심역량 207
〈표 Ⅲ-7-9〉 내용 체계표에 제시된 가정과 교과 역량 208
〈표 Ⅲ-7-10〉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 209
〈표 Ⅲ-7-11〉 가정과 CCM 프레임워크 내용 코드 및 내용 210
〈표 Ⅲ-7-12〉 가정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 결과 211
〈표 Ⅲ-7-13〉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과 하위 요소 219
〈표 Ⅲ-7-14〉 정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에 제시된 컴퓨팅 사고력 역량 221
〈표 Ⅲ-7-15〉 정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기능'에 제시된 협력적 문제해결력 역량 221
〈표 Ⅲ-7-16〉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 223
〈표 Ⅲ-7-17〉 정보과 CCM 프레임워크 내용 코드 및 내용 228
〈표 Ⅲ-7-18〉 정보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 결과 229
[그림 Ⅱ-2-1]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mapping grid의 예(체육과) 32
[그림 Ⅱ-2-2] OECD CCM heat map의 예(체육과) 32
[그림 Ⅲ-1-1] 국어과 교과 역량과 듣기ㆍ말하기 영역의 기능 및 성취기준 간 관계 47
[그림 Ⅲ-1-2] 2015 개정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전체) 57
[그림 Ⅲ-1-3] 2015 개정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초 소양) 58
[그림 Ⅲ-1-4] 2015 개정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능, 태도, 가치 구인) 59
[그림 Ⅲ-1-5] 2015 개정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주요 개념) 60
[그림 Ⅲ-1-6] 2015 개정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변혁적 역량 및 역량 개발) 61
[그림 Ⅲ-1-7] 2015 개정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복합 소양) 62
[그림 Ⅲ-2-1]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전체) 91
[그림 Ⅲ-2-2]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초 소양) 92
[그림 Ⅲ-2-3]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능, 태도, 가치 구인) 93
[그림 Ⅲ-2-4]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주요 개념) 94
[그림 Ⅲ-2-5]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변혁적 역량 및 역량 개발) 95
[그림 Ⅲ-2-6]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복합 소양) 95
[그림 Ⅲ-3-1]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과/역사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전체) 110
[그림 Ⅲ-3-2]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과/역사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초 소양) 111
[그림 Ⅲ-3-3]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과/역사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능, 태도, 가치 구인) 112
[그림 Ⅲ-3-4]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과/역사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주요 개념) 113
[그림 Ⅲ-3-5]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과/역사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변혁적 역량 및 역량 개발) 114
[그림 Ⅲ-3-6]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과/역사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복합 소양) 115
[그림 Ⅲ-4-1] 2015 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전체) 126
[그림 Ⅲ-4-2] 2015 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초 소양) 127
[그림 Ⅲ-4-3] 2015 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능, 태도, 가치 구인) 128
[그림 Ⅲ-4-4] 2015 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주요 개념) 129
[그림 Ⅲ-4-5] 2015 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변혁적 역량 및 역량 개발) 130
[그림 Ⅲ-4-6] 2015 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복합 소양) 131
[그림 Ⅲ-5-1] 2015 개정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전체) 145
[그림 Ⅲ-5-2] 2015 개정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초 소양) 146
[그림 Ⅲ-5-3] 2015 개정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능, 태도, 가치 구인) 147
[그림 Ⅲ-5-4] 2015 개정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주요 개념) 148
[그림 Ⅲ-5-5] 2015 개정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변혁적 역량 및 역량 개발) 149
[그림 Ⅲ-5-6] 2015 개정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복합 소양) 150
[그림 Ⅲ-6-1]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전체) 168
[그림 Ⅲ-6-2]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초 소양) 169
[그림 Ⅲ-6-3]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능, 태도, 가치 구인) 170
[그림 Ⅲ-6-4]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주요 개념) 171
[그림 Ⅲ-6-5]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변혁적 역량 및 역량 개발) 171
[그림 Ⅲ-6-6]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복합 소양) 172
[그림 Ⅲ-6-7]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전체) 183
[그림 Ⅲ-6-8]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초 소양) 184
[그림 Ⅲ-6-9]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능, 태도, 가치 구인) 185
[그림 Ⅲ-6-10]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주요 개념) 186
[그림 Ⅲ-6-11]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변혁적 역량 및 역량 개발) 187
[그림 Ⅲ-6-12]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복합 소양) 188
[그림 Ⅲ-7-1]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전체) 200
[그림 Ⅲ-7-2]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초 소양) 200
[그림 Ⅲ-7-3]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능, 태도, 가치 구인) 201
[그림 Ⅲ-7-4]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주요 개념) 202
[그림 Ⅲ-7-5]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변혁적 역량 및 역량 개발) 203
[그림 Ⅲ-7-6]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복합 소양) 204
[그림 Ⅲ-7-7] 2015 개정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전체) 212
[그림 Ⅲ-7-8] 2015 개정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초 소양) 213
[그림 Ⅲ-7-9] 2015 개정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능, 태도, 가치 구인) 214
[그림 Ⅲ-7-10] 2015 개정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주요 개념) 215
[그림 Ⅲ-7-11] 2015 개정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변혁적 역량 및 역량 개발) 216
[그림 Ⅲ-7-12] 2015 개정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복합 소양) 217
[그림 Ⅲ-7-13] 2015 개정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전체) 231
[그림 Ⅲ-7-14] 2015 개정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초 소양) 231
[그림 Ⅲ-7-15] 2015 개정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기능, 태도, 가치 구인) 232
[그림 Ⅲ-7-16] 2015 개정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주요 개념) 233
[그림 Ⅲ-7-17] 2015 개정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변혁적 역량 및 역량 개발) 234
[그림 Ⅲ-7-18] 2015 개정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복합 소양)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