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결과 요약서 4
Ⅰ. 서론 13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내용 및 범위 14
3. 연구방법 15
Ⅱ. 세계시민(다문화)교육의 이해 17
1. 세계시민(다문화)교육의 이해 17
가. 다문화교육 17
나. 세계시민교육 18
2. 한국의 세계시민(다문화)교육정책 20
가. 다문화정책 20
나. 다문화교육정책 23
다. 세계시민교육정책 31
Ⅲ. 유관 기관 실태 분석 34
1. 국내 다문화교육지원센터 현황 34
가. 대구글로벌역량지원센터 36
나. 울산 다문화교육지원센터 38
다. 인천 다문화교육지원센터 39
라. 충북 다문화교육지원센터 40
마. 세계시민(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모델 개발에의 시사점 42
2. 국내 유관기관 모범사례: 영등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44
3. 해외 주요국가 사례 46
가. 일본 46
나. 대만 50
다. 미국 54
라. 영국 55
마. 독일 56
바. 세계시민(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모델 개발에의 시사점 56
4. 국내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유관 기관 운영 모델 59
가. 다문화 거점학교 및 예비학교 운영 모델 개발: 경기도 거점학교 운영 모델 4개 유형 59
나. 다문화가정지원센터의 모델유형 61
5. 세계시민(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모델 개발에의 시사점 62
Ⅳ. 세계시민(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모델 구축을 위한 요구분석 64
1. 설문조사 64
가. 설문조사 개요 64
나. 연구절차 64
다. 연구대상 64
라. 측정도구 68
마. 자료분석 68
바/나. 학생 대상 91
사/다. 학부모 대상 102
2.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수행 120
가. 다문화가족교육지원센터 전문가 122
나. 학교 다문화교육 담당교사 127
다. 다문화학부모 및 일반 학부모 133
라. 다문화학생 및 일반학생 137
마. 소결 140
Ⅴ. 세계시민(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모델(안) 144
1. 센터의 파트너십 구축 144
2. 조직구성(안) 149
3. 세계시민/다문화교육 프로그램(안) 153
4. 국내 다문화교육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현황 159
가. 서울남부지역(충북포함)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60
나.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 다문화교육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64
다. 대학기관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167
라. 다문화교육기관별 및 대상별 주요 핵심 프로그램 168
5. 국내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현황 170
가. 기관별 세계시민교육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73
나. 교과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176
다. 주제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178
라. 요약 : 주제별ㆍ기관별ㆍ대상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180
Ⅵ. 향후 과제 제언 184
참고문헌 187
[부록 1] 설문지(교사용) 192
[부록 2] 설문지(학생용) 195
[부록 3] 설문지(학부모용) 197
[부록 4] FGI 인터뷰 가이드-전문가 200
[부록 5] FGI 인터뷰 가이드-다문화교사 202
[부록 6] FGI 인터뷰 가이드-학부모 204
[부록 7] FGI 인터뷰 가이드-학생 206
판권기 207
〈표 Ⅱ-1〉 제1차 다문화가족지원정책 기본계획(2010~2012) 21
〈표 Ⅱ-2〉 제2차 다문화가족지원정책 기본계획(2013~2017) 21
〈표 Ⅱ-3〉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안) (2018~2022) 22
〈표 Ⅱ-4〉 각 정부의 다문화교육정책에 따른 다문화교육의 대상, 목표, 내용(2006~현재) 24
〈표 Ⅱ-5〉 한국 다문화교육정책(2006~2018년) [교육과정 및 학교/교사 대상] 27
〈표 Ⅱ-6〉 한국 다문화교육정책(2006~2018년) [다문화가족자녀 대상] 28
〈표 Ⅱ-7〉 한국 다문화교육정책(2006~2018년) [학부모 대상] 30
〈표 Ⅲ-1〉 영등포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전체사업 45
〈표 Ⅲ-2〉 지역 다문화공생 추진 시책 48
〈표 Ⅲ-3〉 외국인 및 대륙 배우자 지원지도조치의 내용 51
〈표 Ⅲ-4〉 다문화 거점학교 운영 모델 유형별 특징 및 권역 59
〈표 Ⅲ-5〉 다문화가정지원센터의 모델별 특성 62
〈표 Ⅳ-1〉 조사대상자(교사)의 개인배경 특성 65
〈표 Ⅳ-2〉 조사대상자(학생)의 개인배경 특성 66
〈표 Ⅳ-3〉 조사대상자(학부모)의 개인배경 특성 67
〈표 Ⅳ-4〉 설문문항 구성 68
〈표 Ⅳ-5〉 교사 대상 설문결과 요약 90
〈표 Ⅳ-6〉 FGI 조사일정 및 연구 참여대상 121
〈표 Ⅳ-7〉 FGI 조사결과-전문가 122
〈표 Ⅳ-8〉 FGI 조사결과-교사 128
〈표 Ⅳ-9〉 FGI 조사결과-학부모 133
〈표 Ⅳ-10〉 FGI 조사결과-학생 138
〈표 Ⅳ-11〉 FGI 분석결과 각 대상별 주요 문제점, 요구사항, 가능성 140
〈표 Ⅳ-12〉 FGI 분석결과 각 기관 주요 프로그램과 거점센터 개설 희망프로그램 141
〈표 Ⅴ-2〉 구축기 대상별 프로그램 / 사업 운영계획(안) 154
〈표 Ⅴ-1〉 업무 협력 가능한 유관기관 목록 145
〈표 Ⅴ-3〉 연중 시기별 운영 계획(안) 156
〈표 Ⅴ-4〉 발전기 프로그램(안) 158
〈표 Ⅴ-5〉 영등포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160
〈표 Ⅴ-6〉 양천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프로그램 161
〈표 Ⅴ-7〉 금천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162
〈표 Ⅴ-8〉 구로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163
〈표 Ⅴ-9〉 공공 및 민간기관 다문화교육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64
〈표 Ⅴ-10〉 주요 대학기관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167
〈표 Ⅴ-11〉 기관별 대상별 프로그램: 다문화학생/중도입국학생/일반학생 168
〈표 Ⅴ-12〉 기관별 대상별 프로그램: 다문화학생의 학부모/일반 학부모 169
〈표 Ⅴ-13〉 기관별 대상별 프로그램: 교사 170
〈표 Ⅴ-14〉 세계시민교육 학습주제(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171
〈표 Ⅴ-15〉 기관별 세계시민교육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73
〈표 Ⅴ-16〉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의 교과영역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176
〈표 Ⅴ-17〉 굿네이버스의 교과영역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178
〈표 Ⅴ-18〉 월드비전의 주제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178
〈표 Ⅴ-19〉 주제별ㆍ기관별ㆍ대상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요약 180
〈표 Ⅵ-1〉 센터 운영 추진 로드맵 186
[그림 Ⅰ-1] 연구수행절차 16
[그림 Ⅲ-1]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추진체계 34
[그림 Ⅲ-2] 대구광역시교육청 다문화교육 목표 및 추진 중점 37
[그림 Ⅲ-3] 울산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추진 목표 및 주요 과제 39
[그림 Ⅲ-4] 인천시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사업추진계획 40
[그림 Ⅲ-5] 충북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목표 41
[그림 Ⅲ-6]서울특별시교육청다문화지원교육추진목표및방향 42
[그림 Ⅲ-7] 다문화가족 자녀의 교육 및 지원 서비스 요구 43
[그림 Ⅲ-8] 영등포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구성원조직도 46
[그림 Ⅲ-9] 거점학교 운영 모델 4개 유형 60
[그림 Ⅲ-10] 다문화가족지원사업 추진 체계도 61
[그림 Ⅲ-11] 다문화가정지원센터의 모델 유형 62
[그림 Ⅳ-1]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생 대상 다문화교육 정도 69
[그림 Ⅳ-2]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 69
[그림 Ⅳ-3] 교원의 다문화교육(연수) 경험 70
[그림 Ⅳ-4] 교원이 참여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70
[그림 Ⅳ-5] 교원의 다문화교육 연수 요구도 71
[그림 Ⅳ-6] 교원의 다문화교육 연수 선호 프로그램 72
[그림 Ⅳ-7]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72
[그림 Ⅲ-8] 영등포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구성원조직도 73
[그림 Ⅳ-9] 다문화개념 인식도 74
[그림 Ⅳ-10] 교원의 다문화교육 담당 시 애로점 75
[그림 Ⅳ-11]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 78
[그림 Ⅳ-12] 세계시민교육 인지도 78
[그림 Ⅳ-13] 세계시민교육(연수) 요구도 79
[그림 Ⅳ-14] 세계시민교육(연수) 프로그램 선호도 79
[그림 Ⅲ-15]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 80
[그림 Ⅳ-16]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주최 기관 80
[그림 Ⅳ-17] 세계시민교육 전담기관의 필요성 81
[그림 Ⅳ-18]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센터'가 추구해야 하는 가치 81
[그림 Ⅳ-19]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센터'의 운영목표 82
[그림 Ⅳ-20]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센터' 운영 시 고려할 점 83
[그림 Ⅳ-21]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센터' 운영 시 우선 배치 인력 83
[그림 Ⅳ-22]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센터' 운영 시 인력구성 84
[그림 Ⅳ-23]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센터' 의 설립 후 기대효과 84
[그림 Ⅳ-24]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센터'와 타 기관과의 차별점 85
[그림 Ⅳ-25]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센터'가 지원해야 하는 정책적 과제 86
[그림 Ⅳ-26] 학생의 다문화교육 경험 91
[그림 Ⅳ-27] 다문화교육 장소 91
[그림 Ⅳ-28] 학교에서 다문화교육의 충분한 정도 92
[그림 Ⅳ-29] 학교에서의 다문화수업의 장점 93
[그림 Ⅳ-30] 학교에서의 다문화수업의 단점 93
[그림 Ⅳ-31] 학교 외 기관에서의 다문화수업 참가 프로그램(중복응답 가능) 94
[그림 Ⅳ-32] 학교 외 기관에서의 다문화수업의 장점 95
[그림 Ⅳ-33] 학교 외 기관에서의 다문화수업의 단점 95
[그림 Ⅳ-34] 학생의 세계시민교육 인지도 96
[그림 Ⅳ-35] 학생의 세계시민교육 참여도 96
[그림 Ⅳ-36]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주최 기관 97
[그림 Ⅳ-37]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지원센터' 참여도 97
[그림 Ⅳ-38]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참여도(중복응답 가능) 98
[그림 Ⅳ-39] 다문화가정 및 학생 대상 학교의 다문화교육 정도 인식 103
[그림 Ⅳ-40] 다문화가정 및 학생 대상 지역사회의 다문화교육 정도 인식 103
[그림 Ⅳ-41] 학생 대상 다문화교육 필요정도 104
[그림 Ⅳ-42]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 필요정도 104
[그림 Ⅳ-43] 세계시민(다문화)교육지원 전담시설 요구도 105
[그림 Ⅳ-44] 다문화 개념 변질 107
[그림 Ⅳ-45] 학부모의 다문화교육 경험 107
[그림 Ⅳ-46]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방문 경험 108
[그림 Ⅳ-47] 지역사회의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방문 이유 108
[그림 Ⅳ-48]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중복응답 가능) 109
[그림 Ⅳ-49] 자녀 참여 프로그램(중복응답 가능) 109
[그림 Ⅳ-50] 자녀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불참 이유 110
[그림 Ⅳ-51] 학부모 참여 선호 프로그램(중복응답 가능) 111
[그림 Ⅳ-52] 자녀 참여 선호 프로그램(중복응답 가능) 111
[그림 Ⅳ-53] 다문화교육프로그램 정보 원천 112
[그림 Ⅳ-54] 세계시민교육 인지도 112
[그림 Ⅳ-55] 학생에 대한 세계시민교육 필요성 113
[그림 Ⅳ-56] 학부모에 대한 세계시민교육 필요성 113
[그림 Ⅳ-57]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지원센터' 설립 요구도 114
[그림 Ⅳ-58]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지원센터' 이용 의사 114
[그림 Ⅳ-59]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115
[그림 Ⅳ-60]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주최 기관 (중복응답 가능) 115
[그림 Ⅳ-61]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정보 원천 116
[그림 Ⅳ-62]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센터'가 추구해야 하는 가치 116
[그림 Ⅳ-63]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센터'의 운영목표 117
[그림 Ⅳ-64]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센터' 의 설립 후 기대효과 118
[그림 Ⅳ-65] '거점형 세계시민(다문화)교육센터' 에 바라는 점 118
[그림 Ⅴ-1] 센터의 파트너십 구축 144
[그림 Ⅴ-2] 구축기 센터의 조직구성(안) 149
[그림 Ⅴ-3] 발전기 센터의 조직구성(안)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