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헌장 전문 3
서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향하여 / 임현묵 6
지속가능발전이란? 6
새천년발전목표(MDGs)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로 9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내용 11
누구도 뒤처지지 않게 하기 17
도움받은 글 20
제1장 우리가 원하는 교육 / 박환보 21
우리가 원하는 교육 21
지속가능발전목표와 교육 22
SDG4-교육 2030의 특징 25
SDG4-교육 2030의 세부목표 29
참고문헌 35
제2장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양질의 교육 보장 36
누구나 교육 받을 권리가 있다 36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노력 39
기초교육 기회 보장이라는 공동의 목표 42
SDG4-교육 2030에서 교육기회 보장의 의미 44
참고문헌 47
제3장 교육혁신을 통한 학습성과 향상 48
학습성과 평가에 대한 요구 48
SDG4-교육 2030에서 학습성과 평가 50
한국사회와 학습성과 평가 54
협력과 성장을 위한 성과평가 57
참고문헌 59
제4장 미래를 대비하는 고등교육과 직업기술교육 61
SDG4-교육 2030에서 고등교육 61
SDG4-교육 2030의 세부목표와 고등교육 63
고등교육의 질 향상 66
고등교육의 노동시장 적합성 제고 67
SDG4-교육 2030에서 직업기술교육 69
참고문헌 73
제5장 인간의 기본권으로서 문해교육 75
문해교육에 대한 무관심 75
문해교육의 필요성 76
SDG4-교육 2030에서 문해교육 77
문해교육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80
지속가능발전의 토대로서 문해교육 82
참고문헌 84
제6장 더불어 함께 사는 교육 85
더불어 산다는 것의 의미 85
SDGs 달성을 위한 교육에 대한 요구 86
세계시민교육의 개념과 논의 동향 88
세계시민교육과 다른 교육운동들의 공통점과 차이점 92
세계시민교육의 영역 94
세계시민교육을 실천하려는 노력들 95
참고문헌 100
제7장 안전하고 포용적인 학교 102
불안한 한국의 교육시설 102
SDG4-교육 2030에서 학습 환경의 중요성 104
최소한의 교육 여건 보장 105
누구에게나 안전한 학습 환경 113
효과적인 학습에 편리한 공간 116
참고문헌 121
판권기 123
제1장 우리가 원하는 교육 / 박환보 34
〈표 1〉 SDG4 목표 및 세부목표 34
제4장 미래를 대비하는 고등교육과 직업기술교육 70
〈표 1〉 SDGs 중 TVET 분야 관련 목표 및 세부지표 70
제5장 인간의 기본권으로서 문해교육 77
〈표 1〉 능력 수준의 정의와 각 수준별 성인인구 비율 77
서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향하여 / 임현묵 18
[그림 1] 서로 연결된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 18
제1장 우리가 원하는 교육 / 박환보 25
[그림 1] 지속가능발전 목표 25
[그림 2] SDGs의 목표와 교육과의 관계 26
[그림 3] SDG4의 세부목표 29
제2장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양질의 교육 보장 45
[그림 1] 부와 국가별 20-24세의 교육 기간 45
제3장 교육혁신을 통한 학습성과 향상 51
[그림 1] 국제 수준 및 대륙별로 진행하고 있는 학습성과 모니터링 현황 51
[그림 2]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5
[그림 3] 중학교 3학년 학생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6
[그림 4]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6
제6장 더불어 함께 사는 교육 88
[그림 1] 교육 2030 인천선언과 실행 계획과 현황 88
[그림 2] 세계시민논의 동향 89
[그림 3] 세계시민의식과 지속가능발전 93
[그림 4] 세계시민교육과 다른 교육운동들의 공통점과 차이점 94
제7장 안전하고 포용적인 학교 119
[그림 1] 자연 통풍을 통해 냉방이 가능한 학교 설계, 부르키나파소 119
제2장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양질의 교육 보장 40
[사진 1] 국정교과서 인쇄공장 40
[사진 2] 카리치플랜 전국연구협의회(1963) 42
제6장 더불어 함께 사는 교육 97
[사진 1] 2018 유네스코 레인보우 청소년 세계시민여행 97
[사진 2] KOICA ODA교육원 건물 97
[사진 3] 제8회 국제교육도시연합 아시아-태평양 네트워크 지역회의 및 국제 세미나 99
[사진 1] 기울어진 상도유치원 102
[사진 2] 열악한 학생 1인당 공간, 말라위 초등학교 106
[사진 3] 패인 교실 바닥과 양철 슬레이트 지붕, 말라위 초등학교 107
[사진 4] 목조 건물과 양철 슬레이트 지붕, 라오스 초등학교 108
[사진 5] 초등학교 교실을 합판으로 나누어 만든 유치원 교실, 과테말라 초등학교 부설 유치원 109
[사진 6] 통로에서 진행되는 유아교육, 과테말라 초등학교 부설유치원 110
[사진 7] 양철 슬레이트로 만든 유치원 교실, 케냐 초등학교 110
[사진 8] 나무 밑에서 진행하는 성인문해교육, 부르키나파소 111
[사진 9] 통풍과 채광이 열악하고 협소한 성인문해교실 내부, 부르키나파소 112
[사진 10] 통풍과 채광이 열악하고 협소한 성인문해교실 외관, 부르키나파소 112
[사진 11] 급수시설이 없는 화장실, 과테말라 초등학교 113
[사진 12] 영화 〈학교 가는 길(2007)〉 포스터 114
[사진 13] 협동학습을 위한 공간, 뉴질랜드의 중학교 117
[사진 14] 학습 공간의 재구조, 스웨덴 118
[사진 15] 학습 공간의 재구조, 스웨덴 118
[사진 16] 복도 공간의 활용 119
[사진 17] 자연 통풍을 통해 냉방이 가능한 학교 설계, 부르키나파소 120
[사진 18] 태양광 발전 시설을 갖춘 학교, 홍콩 120
박스 1. 카라치플랜과 초등의무교육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