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8
1. 4차 산업혁명 담론의 등장과 교육정책의 흐름 8
2. 4차 산업혁명 논의에 대한 과학기술계의 비판적 접근 9
3. 교육계에서 형성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논의에 대한 비판적 접근 10
제2절 비판적 담론 분석의 필요성과 분석틀 11
1. 교육 정책과 담론 11
2. 페어클라우의 비판적 담론 분석 방법 12
3. 연구에서 사용한 비판적 담론 분석을 위한 분석틀 14
제3절 연구내용 17
1. 4차 산업혁명 논의 연구 17
2. 4차 산업혁명 대비 교육정책 담론 연구 17
3. 4차 산업혁명 논의와 교육 담론의 관계 연구 18
제4절 연구 방법 19
제2장 4차 산업혁명 담론의 등장과 교육 논의 20
제1절 4차 산업혁명 담론의 등장 및 확산 21
1. 4차 산업혁명 담론의 등장 21
2. 4차 산업혁명과 유사 개념 22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 23
4. 인공지능 vs 인간 24
제2절 '4차 산업혁명' 담론에 대한 논의 25
제3절 4차 산업혁명과 교육 논의 26
제4절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 정책 및 동향 27
제3장 4차 산업혁명과 교육정책 : 비판적 담론 분석 33
제1절 교육변화 방향을 제시하는 핵심 텍스트 34
제2절 핵심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37
1. 텍스트 A : 교육부 정책문서 37
2. 텍스트 B : 국책연구기관의 연구보고서 54
3. 텍스트 C : 대중서 65
제3절 소결 77
제4장 비판적 담론 분석 결과의 교육적 함의 81
제1절 4차 산업혁명과 교육변화 담론에서 강하게 드러나는 목소리는 무엇인가? 82
제2절 들리지 않는 목소리는 무엇인가? 84
제3절 '제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에 대해 어떤 논의를 해야 하는가? 85
참고문헌 87
판권기 89
〈표 1-1〉 전문가 자문 참여 대상의 전공영역 및 자문분야 19
〈표 2-1〉 산업혁명의 변화 23
〈표 2-2〉 2016년 교육부 보도 자료 중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 동향 27
〈표 2-3〉 2017년 교육부 보도자료 중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 29
〈표 2-4〉 2018년 교육부 보도자료 중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 동향 30
〈표 3-1〉 언어 표현과 문장 기술 방식 분석 39
〈표 3-2〉 경쟁중심 vs. 경쟁완화 텍스트 분석 40
〈표 3-3〉 주된 용어 및 빈도 분석 41
〈표 3-4〉 삽입된 그림과 사진 분석 42
〈표 3-5〉 지능정보사회에서 미래 전망과 교육 방향 텍스트 요약 44
〈표 3-6〉 지능정보사회에서 영역별 변화 모습 45
〈표 3-7〉 단기 핵심과제 분석 46
〈표 3-8〉 양화된 수치화를 통한 확산 증대 47
〈표 3-9〉 통계중심 제시와 맥락 생략 47
〈표 3-10〉 주된 인물 인용 사례 48
〈표 3-11〉 지역별 주된 인용 사례 분석 49
〈표 3-12〉 분야별 주된 인용 문서 51
〈표 3-13〉 세계경제포럼이 예측한 2020년 10대 핵심역량 60
〈표 3-14〉/〈표 3-15〉 교육과정 수권의 성격에 따른 교육관련 행위자의 역할 차이 61
〈표 3-15〉/〈표 3-16〉 구학력관과 신학력관의 비교 62
〈표 3-16〉/〈표 3-17〉 저자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주요 수식어 및 술어 69
〈표 3-17〉/〈표 3-18〉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위한 저자의 제안 72
〈표 3-18〉/〈표 3-19〉 학교 교육의 새로운 대안 : 학교 교육 4.0과 '교육의 항해 모형' 74
〈표 4-1〉 4차 산업혁명과 교육변화 담론 영역 분석 82
[그림 1-1] CDA와 정책 사회화의 3단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