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6
1. 연구배경 16
2. 연구목적 18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9
1. 연구내용 19
2. 연구방법 19
제3절 국내외 연구동향과 본 연구의 차별점 20
1. 국내외 연구동향 20
2. 본 연구의 차별점 22
제2장 O2O 서비스시장 현황 23
제1절 O2O 서비스 개요 및 현황 23
1. O2O 서비스 개요 23
2. 국내외 O2O 서비스시장 현황 25
3. 주요 O2O 플랫폼 기업 현황 27
제2절 O2O 서비스시장 특성 및 자영업자에게 미치는 영향 41
1. O2O 서비스시장 특성 41
2. O2O 서비스시장의 성장이 자영업자에게 미치는 영향 49
제3장 O2O 서비스시장 자영업자 노동실태 63
제1절 조사 개요 63
1. 표본설계 63
2. 조사 및 분석 개요 69
3. 응답자 특성 70
제2절 조사 및 분석 결과 74
1. 영업현황 74
2. 업무방식 92
3. 재무성과 133
4. 노동실태 142
5. 생활적 측면 161
제4장 O2O 자영업자 정책 지원 방안 171
제1절 자영업자의 장시간 근로 완화 및 삶의 만족도 제고 171
1. 자영업자의 장시간 근로 완화 지원 171
2. 자영업자의 삶의 만족도 제고 지원 174
제2절 O2O 서비스 활용 보완 175
1. 자영업자 홍보ㆍ마케팅 지원 175
2. O2O 서비스 플랫폼 이용에 따른 비용의 과다함 해소 지원 176
3. O2O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자영업자의 협상력 강화 지원 177
참고문헌 179
[부록] O2O 서비스시장 자영업 노동실태 연구 183
판권기 193
〈표 1-1〉 O2O 서비스 국내 시장 규모 및 전망 17
〈표 1-2〉 국내 주요 제공 서비스별 O2O 업체 17
〈표 2-1〉 음식 배달 시장 구분 기준 26
〈표 2-2〉 주요 배달앱 현황 28
〈표 2-3〉 소상인 최근 한 달 근로시간/휴무일/전반적인 노동강도/노동시간 적정성 만족도 50
〈표 2-4〉 소상인 여가생활 여부/1주 평균 여가시간/여가생활 만족도/전체적인 삶(생활) 만족도 51
〈표 2-5〉 배달 판매를 희망하나 서비스하지 못하는 이유 59
〈표 2-6〉 업종별 방송광고 증감률 60
〈표 2-7〉 배달의민족 광고선전비 60
〈표 2-8〉 배달의민족 판매촉진비, 쿠폰 발행, 포인트 61
〈표 2-9〉 배달앱 주요 3사 기본 수익 항목 61
〈표 3-1〉 조사 대상 모집단 분류 64
〈표 3-2〉 조사 대상 모집단 세세분류별 사업체 수/비중 65
〈표 3-3〉 조사 대상 모집단 지역별 사업체 수/비중 65
〈표 3-4〉 신뢰수준 95%에서 표본 크기와 표본오차 66
〈표 3-5〉 표본 세세분류별 비례할당, 제곱근비례할당 결과 66
〈표 3-6〉 조사 대상 모집단 서울 지역 세세분류별 사업체 수/비중 67
〈표 3-7〉 서울 지역 표본 세세분류별 비례할당, 제곱근비례할당 결과 68
〈표 3-8〉 서울 지역 배달 업종 통화 건수 68
〈표 3-9〉 응답자 특성 71
〈표 3-10〉 1일 기준 영업시간 75
〈표 3-11〉 1인당 휴게시간 76
〈표 3-12〉 한 달 평균 영업일 수 77
〈표 3-13〉 종업원 수 79
〈표 3-14〉 직접 고용한 배달원 80
〈표 3-15〉 배달앱 활용 이후 종업원 수 변화 82
〈표 3-16〉 배달앱 활용 이후 가격인상 및 인상계획 84
〈표 3-17〉 배달앱 활용 이후 가격인하 및 인하계획 85
〈표 3-18〉 배달앱 활용 이후 영업현황 개선 여부 86
〈표 3-19〉 배달앱 활용 이후 고객서비스 개선 여부 88
〈표 3-20〉 배달앱 활용 이후 고객서비스 개선 사항(1순위, 1순위+2순위 통합) 90
〈표 3-21〉 주문방법별 비율 93
〈표 3-22〉 1일 평균 배달앱 활용 시간 94
〈표 3-23〉 배달앱 활용의 이유(1순위, 1순위+2순위 통합) 96
〈표 3-24〉 홍보의 편리함이 있다 98
〈표 3-25〉 홍보의 편리함이 없다 99
〈표 3-26〉 매출 확대가 있다 100
〈표 3-27〉 매출확대가 없다 101
〈표 3-28〉 경쟁업체 파악의 용이함이 있다 102
〈표 3-29〉 경쟁업체 파악의 용이함이 없다 103
〈표 3-30〉 고객관리의 용이함이 있다 104
〈표 3-31〉 고객관리의 용이함이 없다 105
〈표 3-32〉 배달앱 사용의 애로사항(1순위, 1순위+2순위 통합) 106
〈표 3-33〉 비용의 과다함이 있다 108
〈표 3-34〉 비용의 과다함이 없다 109
〈표 3-35〉 고객의 비우호적인 댓글이 있다 111
〈표 3-36〉 고객의 비우호적인 댓글이 없다 111
〈표 3-37〉 경쟁업체와의 경쟁 심화가 있다 113
〈표 3-38〉 경쟁업체와의 경쟁 심화가 없다 113
〈표 3-39〉 다양한 홍보ㆍ마케팅 방법의 사용 빈도(중복응답) 116
〈표 3-40〉 전단지보다 배달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전단지 사용 빈도) 117
〈표 3-41〉 전단지보다 배달앱을 활용하는 것이 좋지 않다(전단지 사용 빈도) 118
〈표 3-42〉 인터넷 홈페이지보다 배달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인터넷 홈페이지 사용 빈도) 120
〈표 3-43〉 인터넷 홈페이지보다 배달앱을 활용하는 것이 좋지 않다(인터넷 홈페이지 사용 빈도) 121
〈표 3-44〉 SNS보다 배달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SNS 사용 빈도) 122
〈표 3-45〉 SNS보다 배달앱을 활용하는 것이 좋지 않다(SNS 사용 빈도) 123
〈표 3-46〉 소셜커머스보다 배달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소셜커머스 사용 빈도) 124
〈표 3-47〉 소셜커머스보다 배달앱을 활용하는 것이 좋지 않다(소셜커머스 사용 빈도) 125
〈표 3-48〉 신문, 잡지, 라디오, TV광고보다 배달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127
〈표 3-49〉 신문, 잡지, 라디오, TV광고보다 배달앱을 활용하는 것이 좋지 않다 128
〈표 3-50〉 배달앱의 전반적 만족도 129
〈표 3-51〉 배달앱 활용 이유 KANO 분석 만족계수와 불만족계수 130
〈표 3-52〉 배달앱 활용 시 느끼는 단점 및 애로사항 KANO 분석 만족계수와 불만족계수 131
〈표 3-53〉 배달앱과 타 홍보/마케팅 방법 비교 KANO 분석 만족계수와 불만족계수 132
〈표 3-54〉 사업장 매출규모 133
〈표 3-55〉 배달앱 사용 후 전체 매출의 증감 135
〈표 3-56〉 배달앱을 통한 매출의 증가여부(전체 매출 대비) 137
〈표 3-57〉 배달앱 활용 후 영업비용의 증감 138
〈표 3-58〉 배달앱 활용 후 기존 전단지 비용의 감소여부 139
〈표 3-59〉 배달앱 활용 후 전체 영업이익의 증감 141
〈표 3-60〉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노동강도 개선 143
〈표 3-61〉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노동강도 악화 144
〈표 3-62〉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노동시간 증가 145
〈표 3-63〉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노동시간 감소 146
〈표 3-64〉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영업시간 증가 147
〈표 3-65〉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영업시간 감소 148
〈표 3-66〉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휴게시간 증가 149
〈표 3-67〉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휴게시간 감소 150
〈표 3-68〉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휴무 일수 증가 151
〈표 3-69〉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휴무 일수 감소 152
〈표 3-70〉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전단지 관련 업무 증가 153
〈표 3-71〉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전단지관련 업무 감소 154
〈표 3-72〉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노동효율성 개선 155
〈표 3-73〉 배달앱 활용으로 인한 노동효율성 악화 156
〈표 3-74〉 배달앱 활용 이후 노동실태 변화 KANO 분석 만족계수와 불만족계수 157
〈표 3-75〉 노동시간 및 노동강도 관련 긍정적 변화 사례 160
〈표 3-76〉 배달앱 활용이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162
〈표 3-77〉 배달앱 활용이 삶의 만족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162
〈표 3-78〉 배달앱 활용이 여가시간 증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164
〈표 3-79〉 배달앱 활용이 여가시간 증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164
〈표 3-80〉 배달앱 활용이 가족관계 및 인간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166
〈표 3-81〉 배달앱 활용이 가족관계 및 인간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166
〈표 3-82〉 배달앱 활용 이후 생활적 측면 변화 KANO 분석 만족계수와 불만족계수 167
〈표 3-83〉 삶의 만족도 및 여가시간 관련 긍정적 변화 사례 169
[그림 2-1] O2O를 통한 온/오프라인 거래의 유기적 연결 24
[그림 2-2] 중국 O2O 서비스 분야별 점유율 25
[그림 2-3] 주요 배달앱 검색량 28
[그림 2-4] 배달대행앱 29
[그림 2-5] FT 1000 - Europe's Fastest Growing Companies 29
[그림 2-6] 2015~16 딜리버루 매출액 30
[그림 2-7] 2015~16 딜리버루 영업이익 30
[그림 2-8] 2015~17 딜리버리히어로 매출액 31
[그림 2-9] 2015~17 딜리버리히어로 영업이익 31
[그림 2-10] 2015~17 우아한형제들 매출액 32
[그림 2-11] 2015~17 우아한형제들 영업이익 32
[그림 2-12] 2014~16 알지피코리아 매출액 33
[그림 2-13] 주 사용 배달앱 33
[그림 2-14] 배달앱 사용 이유 33
[그림 2-15] 배달앱 주 이용 이유 34
[그림 2-16] 배달앱 주문 이용 업종 34
[그림 2-17] 평소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방법 35
[그림 2-18] 배달앱을 이용하는 이유 35
[그림 2-19] 향후 배달앱 이용 의향 36
[그림 2-20] 배달 대행 서비스 인지 및 이용 경험 36
[그림 2-21] 배달앱 이용 현황 37
[그림 2-22] 배달앱 월평균 비용 38
[그림 2-23] 배달대행업체 이용 현황 39
[그림 2-24] 배달대행업체 월평균 비용 40
[그림 2-25] O2O의 양면 시장 구조 41
[그림 2-26] 배달앱을 통한 양면시장 구조 43
[그림 2-27] 배달대행앱을 통한 양면시장 구조 43
[그림 2-28] O2O 연관어 분석 결과 44
[그림 2-29] O2O 감성 분석 결과 44
[그림 2-30] 배달앱 연관어 분석 결과 45
[그림 2-31] 배달앱 감성 분석 결과 45
[그림 2-32] 배달앱 이용 편리성 및 입점 음식점 관련 인식 평가 45
[그림 2-33] 배달앱 관련 언론 기사 주요 빈도어 상위 20개 47
[그림 2-34] 배달앱 관련 언론 보도 워드클라우드 47
[그림 2-35] 배달앱 관련 언론 보도 연관분석 48
[그림 2-36] 삶의 만족도(Life satisfaction) 51
[그림 2-37] 장시간 노동자 비중(Employees working very long hours) 52
[그림 2-38] 여가 및 개인생활 시간(Time devoted to leisure and personal care) 52
[그림 2-39] 삶의 만족도와 장시간 노동자 비중 간 상관관계 53
[그림 2-40] 삶의 만족도와 여가 및 개인생활 시간 간 상관관계 53
[그림 2-41] 자영업자 수 54
[그림 2-42] 배달외식 음식점 인지 경로 55
[그림 2-43] 음식점업 경기실사지수 55
[그림 2-44] 일반 음식점업/기타 음식점업 경기전망지수 56
[그림 2-45] 일반 음식점업 개인사업체 월간 휴무일 비중 57
[그림 2-46] 기타 음식점업 개인사업체 월간 휴무일 비중 57
[그림 2-47] 배달앱 가입 동기 58
[그림 2-48] 배달앱 가입 전후 매출 변화 58
[그림 3-1] 표본 크기 계산식 65
[그림 3-2] 서울 지역 배달 업종 통화 건수 지도 69
[그림 3-3] 현재 사업장에서 종사한 기간 분포 73
[그림 3-4] 1일 기준 영업시간 74
[그림 3-5] 1인당 휴게시간 76
[그림 3-6] 한 달 평균 영업일 수 77
[그림 3-7] 종업원 수 79
[그림 3-8] 직접 고용한 배달원 80
[그림 3-9] 배달앱 활용 이후 종업원 수 변화 82
[그림 3-10] 배달앱 활용 이후 가격인상 및 인상계획 83
[그림 3-11] 배달앱 활용 이후 가격인하 및 인하계획 85
[그림 3-12] 배달앱 활용 이후 영업현황 개선 여부 86
[그림 3-13] 배달앱 활용 이후 고객서비스 변화 및 개선사항 88
[그림 3-14] 직접고용 배달원 의사결정트리 91
[그림 3-15] 주문방법별 비율 92
[그림 3-16] 1일 평균 배달앱 활용 시간 94
[그림 3-17] 배달앱 활용의 이유 95
[그림 3-18] 홍보의 편리함 97
[그림 3-19] 매출 확대 100
[그림 3-20] 경쟁업체 파악의 용이함 102
[그림 3-21] 고객관리의 용이함 104
[그림 3-22] 배달앱 사용의 애로사항 106
[그림 3-23] 비용의 과다함 108
[그림 3-24] 고객의 비우호적인 댓글 110
[그림 3-25] 경쟁업체와의 경쟁 심화 112
[그림 3-26] 다양한 홍보ㆍ마케팅 방법의 사용 빈도(중복응답) 115
[그림 3-27] 전단지 117
[그림 3-28] 인터넷 홈페이지 119
[그림 3-29] SNS 122
[그림 3-30] 소셜커머스 124
[그림 3-31] 신문, 잡지, 라디오, TV광고 등 126
[그림 3-32] 배달앱의 전반적 만족도 129
[그림 3-33] 배달앱 활용 이유 KANO 분석 결과 130
[그림 3-34] 배달앱 활용 시 느끼는 단점 및 애로사항 KANO 분석 결과 131
[그림 3-35] 배달앱과 타 홍보/마케팅 방법 비교 KANO 분석 결과 132
[그림 3-36] 사업장 매출규모 133
[그림 3-37] 전체 매출의 증감 135
[그림 3-38] 배달앱을 통한 매출의 증가여부(전체 매출 대비) 136
[그림 3-39] 배달앱 활용 후 영업비용의 증감 138
[그림 3-40] 배달앱 활용 후 기존 전단지 비용의 감소여부 139
[그림 3-41] 배달앱 활용 후 전체 영업이익의 증감 140
[그림 3-42] 재무성과와 배달앱 활용 전반적 만족도 의사결정트리 142
[그림 3-43] 노동강도 143
[그림 3-44] 일일 노동시간 145
[그림 3-45] 1일 기준 영업시간 147
[그림 3-46] 휴게시간 149
[그림 3-47] 휴무 일수 151
[그림 3-48] 전단지 관련 업무 153
[그림 3-49] 노동효율성 155
[그림 3-50] 배달앱 활용 이후 노동실태 변화 KANO 분석 결과 158
[그림 3-51] 노동실태 변화와 배달앱 활용 전반적 만족도 의사결정트리 159
[그림 3-52] 삶의 만족도 161
[그림 3-53] 여가시간 증대 163
[그림 3-54] 가족관계 및 인간관계 165
[그림 3-55] 배달앱 활용 이후 생활적 측면 변화 KANO 분석 결과 168
[그림 3-56] 생활적 측면 변화와 배달앱 활용 전반적 만족도 의사결정트리 169
[그림 4-1] 음식점 자영업자 O2O 플랫폼 서비스 활용 확장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