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가. 연구의 필요성 12
나.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가. 고등학교 과목 선택 만족도 조사 15
나. 고등학교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문헌 연구 15
다. 고등학교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정책 제언 15
3. 연구 방법 16
가. 고등학교 과목 선택 만족도 지표 보완을 위한 문헌 연구 16
나. 고등학교 과목 선택 만족도 설문 조사 17
다. 전문가 집단 면접(FGI) 20
4. 선행 연구 및 논의 21
가. 선행연구 고찰 21
나. 고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23
다. 고교학점제와 고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26
5. 현행 고교 2~3학년 대상 고교 선택 교육과정 29
가. 일반 편성·운영 사항 29
나. 학교 유형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법 33
6. 연구 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36
가. 연구 결과 기대효과 36
나. 연구 결과 활용 방안 37
II.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 40
1.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의미와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운영의 변천 40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의 비전과 주요 강조점 43
3. 2015 개정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50
III. 설문조사 분석 결과 58
1. 학생과 교사의 고등학교 과목선택 실태 인식 58
가. 과목선택 및 수업·평가 실태 인식 58
나. 선택과목 운영 실태 인식 60
다.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실태 인식 62
2. 학생 대상 분석 결과 63
가. 과목선택 및 수업·평가 만족도 63
나. 선택과목 운영 만족도 65
다. 창의적 체험활동 만족도 67
라. 정책 개선 방향 69
2. 교사 대상 분석 결과 77
가. 과목선택 및 수업·평가 실태 77
나. 선택과목 운영 실태 78
다. 창의적 체험활동 실태 80
라. 정책 개선 방향 82
마. 제도적 지원 89
IV. FGI 분석 결과 98
1. 요구조사와 과목 안내 및 지도를 위한 개선점 98
가. 삶을 설계할 수 있는 교육 필요 99
나. 과목 안내의 구체성 필요 100
다. 진로·진학 지도 전문 강화 및 시스템 구축 102
2.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을 충족시켜주기 위한 학교 편성·운영 방침 104
가. 과목 개발과 개설 및 교육과정 편제의 다양화 104
나. 교사들간의 공감대 형성 및 행정업무 경감 필요 106
3. 소인수 과목을 개설·유지하기 위한 방안 107
가. 평가 제도 개선 107
나.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안 마련 109
다. 정규 교원의 적극적 참여 111
4. 대학 비진학 학생 및 학교밖 지역사회 교육장에서 학점을 이수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위한 방안 112
가. 실생활과 연결된 교과목 개발 및 개설 112
나. 지역사회내 교육기관과의 연계 및 질 관리 시스템 구축 114
5. 과목 선택 만족도를 위한 교육청 지원 방안 115
가. 교사 확충 및 강사 지원 제도 마련 116
나. 교육 공간 및 온라인 지원 시스템 환경 구축 118
다. 지역사회 학습장에서의 학점 인정 제도 개선 120
6. 학교 교사들의 인식 제고와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안 121
가. 교육정책에 대한 교사들의 공감대 형성 121
나. 교원 연수 및 재교육 강화 122
다. 교육과정 개발 참여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 지원 강화 124
V. 결론 및 제언 130
1. 고교 교과목 선택권 확대에 대한 교사들의 공감도 제고 130
2. 과목 선택 만족도 제고 132
3. 교과목 선택에 대한 교사 지도 및 안내자료 활용 134
4.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원 135
5. 지역사회 학습장에서의 학습경험 인정 137
6. 학교장 개설과목의 활성화 139
7. 대학 비진학 학생들을 위한 교과목 개설 141
8. 고교학점제와의 연계 143
참고문헌 148
부록 152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152
부록 2. 교사용 설문지 157
부록 3. 부표 162
판권기 190
〈표 I-1〉 2017 고등학교 과목 선택 만족도 지표 17
〈표 I-2〉 설문응답자 현황 18
〈표 I-3〉 지표구성 19
〈표 I-4〉 2015 고등학교 보통교과 (공통과목과 선택과목) 25
〈표 II-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편제 비교 51
〈표 II-2〉 2015 개정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편제 및 시수 증감 편성·운영 51
〈표 III-1〉 과목선택 및 수업·평가 관련 문항 58
〈표 III-2〉 선택과목 운영 관련 문항 60
〈표 III-3〉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관련 문항 62
〈표 III-4〉 과목선택 및 수업·평가 만족도 지표 내용(학생) 64
〈표 III-5〉 선택과목 운영 만족도(학생) 66
〈표 III-6〉 창의적 체험활동 만족도(학생) 67
〈표 III-7〉 정책 개선 방향(학생) 69
〈표 III-8〉 과목선택 및 수업·평가 실태 지표 내용(교사) 77
〈표 III-9〉 선택과목 운영 실태(교사) 79
〈표 III-10〉 창의적 체험활동 실태(학생) 80
〈표 III-11〉 제도적 지원(교사) 89
[그림 III-1] 과목선택 및 수업·평가 관련 인식의 교사-학생 간 차이 59
[그림 III-2] 선택과목 운영 관련 인식의 교사-학생 간 차이 61
[그림 III-3]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인식의 교사-학생 간 차이 63
[그림 III-4] 과목선택 및 수업·평가 만족도의 배경변인별 차이 65
[그림 III-5] 선택과목 운영 만족도의 배경변인별 차이 67
[그림 III-6] 창의적 체험 활동 만족도의 배경변인별 차이 68
[그림 III-7] 정책 개선 방향의 문항별 차이 70
[그림 III-8] '학생들의 수요를 고려한 선택과목 개설' 개선 방향의 배경변인별 차이 71
[그림 III-9] '진로탐색과 과목 선택 연계를 위한 교사 지도성 강화' 개선 방향의 배경변인별 차이 72
[그림 III-10] '대학 진학 외 진로 결정 학생을 위한 선택과목 개설' 개선 방향의 배경변인별 차이 73
[그림 III-11] '문화·예술 선택과목 다양화' 개선 방향의 배경변인별 차이 74
[그림 III-12] '소인수(13명 이하) 과목 개설 여건 마련' 개선 방향의 배경변인별 차이 75
[그림 III-13] '선택과목 절대평가 도입' 개선 방향의 배경변인별 차이 76
[그림 III-14] 과목선택 및 수업·평가 실태의 배경변인별 차이 78
[그림 III-15] 선택과목 운영 실태의 배경변인별 차이 80
[그림 III-16] 창의적 체험 활동 실태의 배경변인별 차이 81
[그림 III-17] 정책 개선 방향의 문항별 차이 82
[그림 III-18] '학생들의 수요를 고려한 선택과목 개설' 개선 방향의 배경변인별 차이 83
[그림 III-19] '진로탐색과 과목 선택 연계를 위한 교사지도성 강화' 개선 방향의 배경변인별 차이 84
[그림 III-20] '대학 진학 외 진로 결정 학생을 위한 선택과목 개설' 개선 방향의 배경변인별 차이 85
[그림 III-21] '문화·예술 선택과목 다양화' 개선 방향의 배경변인별 차이 86
[그림 III-22] 소인수(13명 이하) 과목 개설 여건 마련' 개선 방향의 배경변인별 차이 87
[그림 III-23] '선택과목 절대평가 도입' 개선 방향의 배경변인별 차이 88
[그림 III-24] 제도적 지원의 문항별 차이 90
[그림 III-25] '다양한 교육과정 개설을 위한 교원 확보' 제도적 지원의 배경변인별 차이 91
[그림 III-26] '다른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이수한 학점 인정 정책 강화' 제도적 지원의 배경변인별 차이... 92
[그림 III-27] '인프라 취약 지역 학생 대상 온라인 강좌 개설' 제도적 지원의 배경변인별 차이 93
[그림 III-28] '교육청의 선택과목 강사 인력지원체제 구축' 제도적 지원의 배경변인별 차이 94
[그림 III-29]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확대' 제도적 지원의 배경변인별 차이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