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5
1.1. 연구배경 15
1.2. 연구목적 16
2. 연구범위 및 방법 16
2.1. 연구범위 및 전제 16
2.2. 연구방법 17
3. 연구흐름도 18
4. 항만정비 관련 선행연구 검토 19
4.1. 선행연구 검토 19
4.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2
제2장 국동항 및 주변지역 분석 23
1. 국동항 현황분석 24
1.1. 국가어항 및 다기능어항 개념 및 기능 24
1.2. 국동항 현황 27
2. 관련계획 검토 29
2.1. 제2차 어촌어항발전기본계획 29
2.2. 제2차 어촌어항발전기본계획 수정계획 32
2.3. 여수시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33
2.4. 2030 여수도시기본계획 40
2.5. 여수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안) 43
3. 여수시 및 국동항 주변 지역자원 분석 46
3.1. 지역자원 유형화 및 분석 개요 46
3.2. 여수시 역사문화자원 분석 46
3.3. 국동항 주변 지역자원 분석 50
4. 대상지 토지이용 현황 분석 53
4.1. 대상지 이용현황 및 행태 분석 53
4.2. 국동항 주변지역 잠재력 54
4.3. 종합분석 및 시사점 56
제3장 국내ㆍ외 사례분석 59
1. 국내 항만정비 및 특화거리 조성사업 60
1.1. 학리항 정비사업 60
1.2. 대변항 정비사업 60
1.3. 송정항 정비사업 61
1.4. 용호부두 정비사업 62
1.5. 통영 강구안 정비사업 62
1.6. 경의선 숲길 조성사업 63
1.7. 금강 수변거리 조성사업 64
2. 국외 항만정비사업 65
2.1. 미국 볼티모어 내항 정비사업 65
2.2. 영국 도크랜드 항만 정비사업 65
2.3. 싱가포르 Clark quay 정비사업 66
2.4. 일본 기타규슈 모지코레트로항 정비사업 67
2.5. 일본 시모노세키항 정비사업 68
3. 시사점 및 소결 69
제4장 마도로스 거리 조성방향과 제안과제 70
1. 마도로스 거리 조성방향과 추진전략 71
1.1. 어항기능 제고를 위한 마도로스 거리 조성 71
1.2. 여수 해양문화자원을 활용한 마도로스 거리 조성 73
1.3. 경도리조트 배후기능 강화를 위한 마도로스 거리 조성 74
1.4. 주민 어메니티 시설 수요에 대응하는 마도로스 거리 조성 76
2. 마도로스 거리 조성을 위한 주요 제안과제 77
2.1. 마도로스 길 정비사업 77
2.2. 보행자 안전을 고려한 교통서비스 개선시설 설치 78
2.3. 해양문화자원 및 유산을 활용한 랜드마크 조성 79
2.4. 해양수변공원의 거점구역 조성 사업 81
2.5. 경도리조트 배후지역 조성 83
2.6. 해상교통수단 체계화 및 새로운 운송수단 도입 검토 85
2.7. 국동항 지역자산 유지ㆍ관리를 위한 거버넌스 체계 구축 86
제5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 89
1. 결론 및 제언 90
2. 연구효과 및 향후 연구과제 92
[부록] 93
참고문헌 96
판권기 97
〈표 2-1〉 국동항 개발현황(1976~2016) 28
〈표 2-2〉 국동항 어항현황 28
〈표 2-3〉 여수시 도심권 생활권별 개발방향 38
〈표 2-4〉 여수시 생활권 구분계획 42
〈표 2-5〉 여수시 지정문화재 보유 현황 47
〈표 2-6〉 여수시 국가 지정문화재 보유 현황 47
〈표 2-7〉 여수시 도 지정문화재 보유 현황 48
〈표 2-8〉 여수시 문화재 자료 현황 49
〈표 2-9〉 여수시 등록문화재 현황 49
〈표 2-10〉 국동항 대상지 SWOT 분석 58
(그림 1-1) 연구체계도 18
(그림 2-1) 국동항 어항 기본시설 24
(그림 2-2) 국동항 어항 기능시설 25
(그림 2-3) 국동항 어항 편익시설 25
(그림 2-4) 국동항 어항구역도 29
(그림 2-5) 국동항 계획평면도 29
(그림 2-6) 국동항 조감도 29
(그림 2-7) 제2차 어촌어항발전 기본계획 비전ㆍ목표 및 정책과제 30
(그림 2-8) 어항여건에 대응하는 발전방향 31
(그림 2-9) 여수시 도시비전과 미래상 34
(그림 2-10) 여수시 공간구조와 3대권역 설정 35
(그림 2-11) 여수 해양레저ㆍ미항벨트 개념도 36
(그림 2-12) 여수 중심지체계 및 생활권 구분 37
(그림 2-13) 세계 4대 미항 여수 가꾸기 구상도 39
(그림 2-14) 여수 워터프론트 정비 구상도 39
(그림 2-15) 여수시 비전과 목표, 미래상 40
(그림 2-16) 여수시 중심지 체계 구상도 41
(그림 2-17) 중앙 중생활권 정비 구상도 42
(그림 2-18) 여수시 도시재생 비전 및 목표 44
(그림 2-19) 국동권역 도시재생전략 기본구상(안) 45
(그림 2-20) 영당지 근경과 내부 근경 50
(그림 2-21) 영화 '모정의 뱃길' 이미지 51
(그림 2-22) 여수 돌게장 종류 52
(그림 2-23) 여수 장어음식 52
(그림 2-24) 국동항 현황도 54
(그림 2-25) 국동항 시설현황 및 토지이용 분석도 55
(그림 3-1) 학리항 정비사업 이후 이미지 60
(그림 3-2) 대변항 정비사업 이후 이미지 61
(그림 3-3) 송정항 정비사업 이후 이미지 61
(그림 3-4) 용호부두 정비사업 이후 이미지 62
(그림 3-5) 통영항 1단계 정비사업 이후 이미지 63
(그림 3-6) 경의선 숲길 구역(ZONE)별 특화거리 조성 방향 64
(그림 3-7) 경의선 숲길 특화거리 전경 및 시설 64
(그림 3-8) 금강 숲바람 수변공원 특화거리 전경 65
(그림 3-9) 볼티모어 정비사업 이후 이미지 65
(그림 3-10) 도크랜드 정비사업 이후 이미지 66
(그림 3-11) 클라크 quay 정비사업 이후 이미지 67
(그림 3-12) 모지항 정비사업 이후 이미지 68
(그림 3-13) 시모노세키항 정비사업 이후 이미지 69
(그림 4-1) 샌프란시스코 피어 39 다기능 현황 74
(그림 4-2) 국동항 현황 및 마도로스 길 적용 사례 78
(그림 4-3) 국동항 현황 및 보행자 안전시설 적용 사례 79
(그림 4-4) 랜드마크 시설 적용 사례 81
(그림 4-5) 국동항 수변공원내 도입시설 적용 사례 83
(그림 4-6) 경도리조트 배후지역 도입시설 적용 사례 84
(그림 4-7) 해양수상교통 체계 구축 및 신운송수단 적용 사례 86
(그림 4-8) 국동항 정비 종합구상도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