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반상진
연구 협력진
연구요약
목차
I. 연구 개요 28
1. 연구 필요성 28
2. 연구 목적 31
3. 연구 내용 32
가. 이론적 배경 분석 및 연도별 연구 초점 설정 32
나. '교육적 성장'과 '사회통합' 관련 1주기 자료 분석 33
다. 탈북청소년 삶의 주요 영역(dimensions) 분석 34
라. 탈북청소년 하위 범주별 차이 관련 쟁점 탐색 34
마. 학술대회 개최 35
4. 연구 방법 35
가. 문헌 연구 35
나. 1주기 양적 자료 분석 35
다. 질적 데이터 수집과 분석 36
라. 생명윤리심의 40
마. 기타 40
II. 이론적 배경 44
1.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개관 44
2.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의 연도별 초점 설정 54
3. 비교집단 특성 및 하위 범주별 탈북청소년의 차이 이해 59
가. 비교집단 특성 이해 61
나. 탈북청소년 하위 범주별 차이 71
4. 종단적 질적 연구 방법 관련 쟁점 논의 75
가. 종단적 질적 연구 수행에서 제기되는 쟁점과 대응 75
나. 복수 면담자 활용의 강점 및 한계 79
III. 교육적 성장과 사회통합의 종단적 변화 경향 및 상호 관계 분석 86
1. 교육적 성장과 사회통합 변인의 구성 87
2. 변인 설정을 위한 요인 분석 89
3. 탈북청소년의 교육적 성장과 사회통합 수준, 배경특성별 차이 95
가. 연도별 평균 수준 비교 96
나. 탈북청소년 배경 특성에 따른 차이 비교 98
4. 교육적 성장과 사회통합 변화율 분석 103
가. 5년 간 변화율의 추정 : 기초모형 103
나. 탈북청소년 특성에 따른 변화율 차이 108
다. 탈북청소년 특성의 독립적 영향 : 종합 분석 114
5. 교육적 성장과 사회 통합의 상호관계 122
가. 분석 방법 122
나. 분석 결과 123
6. 요약과 시사점 130
IV. 패널 현황과 질적 자료 수집 절차 134
1. 패널 현황 134
가. 면담참여자 규모 : 탈북청소년 총 32명, 학부모 20명, 교사 18명 134
나. 2018년 현재 패널 현황 : 진학, 취업, 기타 일반 현황 135
2. 자료 수집 절차 139
가. 면담 계획 수립 139
나. 면담 내용 확정 141
다.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 확정 145
라. 면담자의 면담 준비 149
마. 면담 실시 157
바. 면담 과정 점검 160
사. 성찰 일지 작성 161
V. 성장단계별 탈북청소년 삶의 주요 영역 164
1. 초6(중1) 패널 164
가. 패널 현황 164
나. 환경적 특징 166
다. 삶의 주요 영역 171
라. 논의 192
2. 중3(고1) 패널 198
가. 패널 현황 198
나. 환경적 특징 199
다. 삶의 주요 영역 203
라. 논의 222
3. 대안학교 및 학교밖 패널 225
가. 패널 현황 225
나. 환경적 특징 226
다. 삶의 주요 영역 229
라. 논의 258
4. 고교 졸업 이후 패널 264
가. 패널현황 264
나. 환경적 특징 265
다. 삶의 주요 영역 268
라. 논의 283
5. 요약 287
가. 공부와 진로 288
나. 친구와 가족 291
다. 휴대폰/게임/온라인 세계 293
라. 정체성 294
VI. 탈북청소년 하위 범주별 차이 관련 쟁점 298
1. 출생국 299
2. 계층 303
3. 성 308
VII. 종합 논의 314
VIII. 정책 제언 326
1. 탈북청소년 지원 기반 구축 326
가. 한국 사회 사회통합 수준 제고 노력 326
나. 한국 학교교육 변화를 위한 장기적 정책 기반 하의 탈북청소년 교육 지원 정책 수립 329
2. 성장 단계별 탈북청소년 지원 333
가. 초등(중학교 저학년)학생 333
나. 중고등학생 335
다. 대학생 337
라. 학교 밖 338
마. 전체 340
3. 중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탈북청소년 지원 341
IX. 결론 348
참고문헌 351
Abstract 360
부록 378
[부록 1]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 연구 면담 보조용 설문지 380
[부록 2] 2018년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자료 활용 계획안 416
1. 개요 416
2. 활용 자료 417
3. 활용 단계 417
4. 연구 논문 공모 및 선정 418
5. 심의위원회의 구성 419
6. 자료 제공 방법 420
7. 2018년 학술세미나 개최 계획(안) 421
8. 기타사항 421
[부록 3]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조사 자료 공개지침 423
제1절 총칙 423
제2절 주사 자료 공개 424
제3절 조사 자료 신청 및 제공 424
제4절 심의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425
부칙 426
판권기 427
〈표 I-1〉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개요(1주기~2주기) 38
〈표 II-1〉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1주기 조사 설계 47
〈표 II-2〉 1주기 조사 시기별 학년별 응답자 수 47
〈표 II-3〉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 연구를 위한 패널 구축 계획 50
〈표 II-4〉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1차 조사 계획 50
〈표 II-5〉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1차 조사에서 설정한 적응 개념 52
〈표 II-6〉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1차 조사에서 설정한 연차별 조사 및 분석 내용 53
〈표 II-7〉 '교육적 성장' 개념을 구성하는 요소 57
〈표 II-8〉 사회통합 개념을 구성하는 요소 58
〈표 II-9〉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차별 연구 초점 58
〈표 II-10〉 탈북배경청소년의 입국유형 및 관계 부처별 명명 방식 74
〈표 III-1〉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5개년 조사 자료 중 유효 표본 수 86
〈표 III-2〉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설문문항 중 '교육적 성장', '사회통합' 관련 문항 88
〈표 III-3〉 교육적 성장 관련 문항들의 요인분석(1차년도) 90
〈표 III-4〉 교육적 성장 관련 문항들의 요인분석(2차년도) 90
〈표 III-5〉 교육적 성장 관련 문항들의 요인분석(3차년도) 91
〈표 III-6〉 교육적 성장 관련 문항들의 요인분석(4차년도) 91
〈표 III-7〉 교육적 성장 관련 문항들의 요인분석(5차년도) 92
〈표 III-8〉 사회통합 관련 문항들의 요인분석(1차년도) 92
〈표 III-9〉 사회통합 관련 문항들의 요인분석(2차년도) 93
〈표 III-10〉 사회통합 관련 문항들의 요인분석(3차년도) 93
〈표 III-11〉 사회통합 관련 문항들의 요인분석(4차년도) 94
〈표 III-12〉 사회통합 관련 문항들의 요인분석(5차년도) 94
〈표 III-13〉 분석 대상의 대표성 검토 95
〈표 III-14〉 연차별 탈북청소년의 '교육적 성장' 평균 수준 96
〈표 III-15〉 연차별 탈북청소년의 '사회통합' 평균 수준 97
〈표 III-16〉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교육적 성장 차이 98
〈표 III-17〉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내재적 학습동기 차이 99
〈표 III-18〉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학업 효능감 차이 99
〈표 III-19〉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진로 성숙 차이 100
〈표 III-20〉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사회통합 차이 101
〈표 III-21〉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북한출신 공개 차이 101
〈표 III-22〉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한국생활 긍정인식 차이 102
〈표 III-23〉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차별경험(역채점) 차이 102
〈표 III-24〉 탈북청소년의 교육적 성장 변화율 추정 104
〈표 III-25〉 탈북청소년의 내재적 학습동기 변화율 추정 105
〈표 III-26〉 탈북청소년의 학업 효능감 변화율 추정 105
〈표 III-27〉 탈북청소년의 진로성숙 변화율 추정 106
〈표 III-28〉 탈북청소년의 사회통합 변화율 추정 106
〈표 III-29〉 탈북청소년의 북한출신 공개 변화율 추정 107
〈표 III-30〉 탈북청소년의 한국생활 긍정인식 변화율 추정 107
〈표 III-31〉 탈북청소년의 차별경험(역채점) 변화율 추정 108
〈표 III-32〉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교육적 성장 변화율 차이 109
〈표 III-33〉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내재적 학습동기 변화율 차이 110
〈표 III-34〉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학업 효능감 변화율 차이 110
〈표 III-35〉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진로 성숙 변화율 차이 111
〈표 III-36〉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사회통합 변화율 차이 112
〈표 III-37〉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북한출신 공개 변화율 차이 112
〈표 III-38〉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한국생활 긍정인식 변화율 차이 113
〈표 III-39〉 탈북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차별경험(역채점) 변화율 차이 113
〈표 III-40〉 탈북청소년의 교육적 성장 변화 분석 114
〈표 III-41〉 탈북청소년의 내재적 학습동기 변화 분석 115
〈표 III-42〉 탈북청소년의 학업효능감 변화 분석 116
〈표 III-43〉 탈북청소년의 진로성숙 변화 분석 117
〈표 III-44〉 탈북청소년의 사회통합 변화 분석 118
〈표 III-45〉 탈북청소년의 북한출신 공개 변화 분석 119
〈표 III-46〉 탈북청소년의 한국생활에 대한 긍정인식 변화 분석 120
〈표 III-47〉 탈북청소년의 치별경험(역채점) 변화 분석 121
〈표 III-48〉 연차별 유형 비율 124
〈표 IV-1〉 고등학교 1학년 탈북청소년 재학학교 특성 현황(2018년 4월 기준, 총 293명) 136
〈표 IV-2〉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III) 패널 현황(2018년 10월 현재) 136
〈표 IV-3〉 3차면담 참여 패널 현황(학생 총 32명, 학부모, 교사 포함 총 70명) 138
〈표 IV-4〉 3차면담 참여 패널 특성(성별, 출생국별)(2018년 기준) 138
〈표 IV-5〉 3차면담 참여 패널 특성(지역별)(2018년 가준) 138
〈표 IV-6〉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2주기 신규 패널 입국 시기 139
〈표 IV-7〉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면담 조사 계획 140
〈표 IV-8〉 면담 질문지(학생용/취업자용) 143
〈표 IV-9〉 면담 질문지(학부모용) 144
〈표 IV-10〉 면담 질문지(교사용) 145
〈표 IV-11〉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III)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청소년 : 중고등학생) 146
〈표 IV-12〉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III)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부모) 147
〈표 IV-13〉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III)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교사) 147
〈표 IV-14〉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III)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청소년 : 고교 졸업) 148
〈표 V-1〉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III)의 초6(중1) 패널 현황 165
〈표 V-2〉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III) 중3(고1) 패널 현황(2018년) 199
〈표 V-3〉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III) 대안학교 및 학교밖 패널 현황(2018년) 226
〈표 V-4〉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III) 졸업이후 패널 현황(2018년) 265
〈표 VI-1〉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III) 패널 특성(출생국, 가계소득, 성 분포)(2018년) 299
〈표 VI-2〉 탈북청소년 교육 지원 현황(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2018 : 3) 300
〈표 VI-3〉 북한의 연령별 교육수준 분포 304
[그림 I-1]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III) 질적 데이터 수집 절차 37
[그림 I-2]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자료 수집과 보고서 작성 일정 39
[그림 I-3]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III)의 연구내용별 연구방법 41
[그림 II-1]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모형(2차년도) 46
[그림 II-2]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구모형 49
[그림 II-3]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차별 연구 초점 59
[그림 III-1] 교육적 성장과 사회통합 간 유형화 모형 122
[그림 III-2] 1차년도 유형별 분포 125
[그림 III-3] 2차년도 유형별 분포 125
[그림 III-4] 3차년도 유형별 분포 126
[그림 III-5] 4차년도 유형별 분포 126
[그림 III-6] 5차년도 유형별 분포 127
[그림 III-7] 5년 평균 교육적 성장과 사회통합의 관계 128
[그림 III-8] 교육적 성장 변화율과 사회통합 변화율의 관계 128
[그림 IV-1]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차별 연구 초점과 조사 대상 140
[그림 IV-2]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구모형 142
[그림 IV-3] 면담자와 면담참여자 사이의 동등한 관계 설정을 위한 좌석 배치 방식 158
[그림 V-1] 패널별 탈북청소년 삶의 주요 영역 비교 287
[그림 VIII-1]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III) 결과 기반 관련 정책 제언 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