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반상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21
3. 연구 방법 22
가. 문헌 및 각종 자료 분석 22
나. 질적 사례 연구 22
다. 전문가 협의 및 자문 35
4. 연구의 한계 36
II. 전체 종단연구의 구성 및 1~2차년도 연구 결과 41
1. 종단연구의 핵심 주제 및 연구 설계 41
가. 연구의 관점과 핵심 주제 41
나. 연구 설계 : 질적 사례연구[생애사적 인터뷰(I)-횡단적 분석(II)-횡단적 분석(III)-종단적 분석(IV)] 48
다. 연구 사례 55
2. 1~2차년도 연구 결과 요약(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I)(II)) 60
가. 1차년도 연구 결과 요약 60
나. 2차년도 연구 결과 요약 62
III. 이론적 배경 71
1. 중학교 2학년에 대한 시각 72
2. 정체성에 대한 이론적 접근 74
가. 정체성과 정체성 발달 75
나. 국내 청소년의 정체성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78
3. 국제 통계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 중학생의 특징 80
가. 높은 교육 성취 수준과 낮은 주관적 행복감 80
나. 세계 최고 수준의 시민 지식 수준, 이보다 낮은 가치나 태도 수준 86
다. 국제 통계 비교를 통해서 본 시사점 87
IV. 중학교 2학년 생활과 자기 인식 91
1. 가가중학교 91
가.들어가며 91
나. 중학교 2학년 생활 및 학습경험의 특징 93
다. 자기 인식 차원에서의 정체성 특징 143
라. 나오며 155
2. 나나중학교 156
가.들어가며 156
나. 중학교 2학년 생활 및 학습경험의 특징 157
다. 자기 인식 차원에서의 정체성 특징 202
라. 나오며 216
3. 다다중학교 217
가. 들어가며 217
나. 중학교 2학년 생활 및 학습경험의 특징 218
다. 자기 인식 차원에서의 정체성 특징 276
라. 나오며 297
4. 라라중학교 297
가. 들어가며 297
나. 중학교 2학년 생활 및 학습경험의 특징 298
다. 자기 인식 차원에서의 정체성 특징 316
라. 나오며 320
V. 논의 325
1. 연구 사례에서 나타난 4개 집단별 양상 종합 326
가. 중학교 2학년 생활의 공통점과 차이점 326
나. 자기 인식 차원의 정체성에서 공통점과 차이점 338
2. 주제 논의 342
가. 중학교 2학년 생활 342
나. 자기 인식 차원의 정체성 354
VI. 결론 및 시사점 365
1. 결론 365
2. 정책적 시사점 367
가. 중학교 2학년 생활 관련 시사점 369
나. 중학생의 정체성 발달을 고려한 시사점 391
다. 국제 통계로 드러나는 한국 중학생의 특수성을 고려한 시사점 400
라. 집단별 특성을 고려한 시사점 402
참고문헌 411
ABSTRACT 423
판권기 432
〈표I-1〉 연구 참여자 현황 개요 23
〈표I-2〉 연구 참여자 현황 : 학생 및 학부모 24
〈표I-3〉 연구참여자 현황 : 교사 26
〈표I-4〉 3차년도 핵심질문과 연구방법 개요 28
〈표II-1〉 청소년의 생활세계 구성 45
〈표II-2〉 성장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7
〈표II-3〉 종단연구 연차별 핵심질문과 연구방법 개요 51
〈표II-4〉 현장에서 수집할 데이터 영역과 주요내용(종단적) 53
〈표II-5〉 2016년 중위소득에 의한 중산층 범위 55
〈표II-6〉 1차 집단 분류 기준 56
〈표II-7〉 이 연구에 적용한 집단 분류 기준 56
〈표II-8〉 사례 학교의 일반 현황 58
〈표II-9〉 학교 주변 환경 및 구성원 특성 60
〈표II-10〉 중학교 1학년의 행복감과 중학교 진학 이후의 변화 인식 82
〈표II-11〉 ESCS별, 성별 삶에 대한 만족도 85
〈표VI-1〉 정책적 시사점 종합 408
[그림I-1] 연구참여자들의 중학교 2학년 생활 및 정체성 관련 자료 수집을 위해 시행한 면담 28
[그림II-1] 학습을 통한 사람의 성장 42
[그림II-2] 연차별 보고서 주제 44
[그림II-3] 본 질적 종단연구의 연차별 핵심 주제와 내용 50
[그림II-4] 일상에 대한 부모의지와의 관계에서 자녀욕구의 적용 64
[그림II-5] 아동 청소년 행복지수 : 한국과 OECD 국가 비교 81
[그림II-6] 중학교 진학에 따른 학생들의 교육경험과 성장 84
[그림VI-1] 3차년도 연구 주제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 주제 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