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0
1. 연구의 배경 20
2. 연구의 필요성 22
제2절 선행연구의 한계 및 연구의 목적 24
1. 선행연구의 한계 24
2. 연구의 목적 26
제2장 SCM 및 공급사슬 통합 28
제1절 SCM 28
1. SCM의 개념 및 정의 28
2. SCM의 목적 34
3. SCM의 주요 요소 36
제2절 공급사슬 통합 38
1. 공급사슬 통합과 SCM의 관계 38
2. 공급사슬 통합의 개념 및 중요성 40
제3장 SCM 역량 지수 개발 44
제1절 SCM 역량 지수 요인 44
1. 공급자와의 관계 47
2. 고객과의 관계 48
3. 정보기술 49
4. 생산프로세스 관리 50
5. 품질경영 51
제2절 SCM 역량 지수 개발 53
1. 공급자와의 관계 53
2. 고객과의 관계 54
3. 정보기술 55
4. 생산프로세스 관리 56
5. 품질경영 57
제4장 SCM 역량 지수 검증 59
제1절 SCM 역량 지수 검증 방법 59
1. 조사대상 및 일시 59
2. 분석방법 60
제2절 SCM 역량 지수 검증 분석 결과 62
1. 응답기업의 일반적 특성 62
2. SCM 역량 지수 검증 결과 65
제5장 결론 70
제1절 결론 70
1. 종합적 결론 70
2. SCM 역량 지수 개발의 한계점 76
제2절 향후 연구 방향 77
1. 해외진출 한국제조기업의 SCM 역량 조사(연간) 78
2. 한국 제조기업의 해외진출 애로사항 조사 79
제3절 정책제언 80
1. 글로벌 물류거점 투자 확대 80
2. 물류 및 SCM 전문인력 일자리 창출 연계 82
참고문헌 84
[부록] 89
1. 분석결과 90
2. 가설검정 93
3. 설문지 97
판권기 104
〈표 1-1〉 2013~2017년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 추이 21
〈표 1-2〉 선행연구 리스트 24
〈표 2-1〉 SCM의 정의 29
〈표 2-2〉 SCM의 발전단계 33
〈표 2-3〉 공급사슬 통합의 발전단계 41
〈표 3-1〉 SCM 역량 및 역량평가에 관한 선행 연구 45
〈표 3-2〉 SCM 역량 지수의 내부 및 외부 요인 46
〈표 3-3〉 '공급자와의 관계' 측정을 위한 문항 54
〈표 3-4〉 '고객과의 관계' 측정을 위한 문항 55
〈표 3-5〉 '정보기술' 측정을 위한 문항 56
〈표 3-6〉 '생산프로세스'측정을 위한 문항 57
〈표 3-7〉 '품질경영'측정을 위한 문항 58
〈표 4-1〉 수출ㆍ제조기업 설문조사 개요 60
〈표 4-2〉 응답기업의 일반적 특성 62
〈표 4-3〉 업종별 SCM 역량 지수 66
〈표 5-1〉 SCM 역량 평가를 위한 설문 72
〈그림 2-1〉 SCM 전체 흐름도 30
〈그림 2-2〉 SCM 전체 흐름도 31
〈그림 2-3〉 SCM의 발전단계 33
〈그림 2-4〉 SCM의 목적 35
〈그림 2-5〉 공급사슬통합 42
〈그림 3-1〉 정보기술 50
〈그림 4-1〉 응답기업의 업종별 구분 63
〈그림 4-2〉 응답기업의 연간 매출액 구분 64
〈그림 4-3〉 응답기업의 종사자 수 구분 65
〈그림 4-4〉 우리 수출기업의 SCM 역량 수준(2018년 기준) 67
〈그림 4-5〉 업종별 SCM 역량 수준 차이(2018년 기준) 68
〈그림 4-6〉 '기타'업종의 SCM 역량(2018년 기준) 69
〈그림 5-1〉 SCM 경쟁력 역량 조사 목적 78
〈그림 5-2〉 신남방 진출 주요 대상국 81
〈그림 5-3〉 한국계 전문물류인력 수요 83
〈표 1〉 정보기술, 품질경영 및 생산프로세스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결과 90
〈표 2〉 공급자와의 관계 및 고객과의 관계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결과 91
〈표 3〉 상관분석 결과 92
〈표 4〉 다중공선성 분석결과 92
〈표 1〉 공분산행렬에 대한 Box의 동질성 검정 93
〈표 2〉 다변량 검정 93
〈표 3〉 오차분산의 동질성에 대한 Levene의 검정 94
〈표 4〉 다변량 분산분석의 결과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