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반상진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가. 연구의 배경 16
나. 연구의 필요성 18
다. 연구의 목적 19
2. 연구 내용 20
가. 교사전문성 인식 실태 파악 20
나. 교사전문성 개발 실태 및 효과성 파악 20
다.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탐색 및 정책제언 20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연구 21
나. 설문조사 21
다. 메타분석 24
라. 전문가 협의회 25
마. 정책포럼 개최 26
4. 연구의 제한점 26
Ⅱ. 선행연구 분석 30
1. 교사전문성에 대한 논의 30
가. 전문성의 개념 30
나. 교사역량의 개념 32
다. 교사전문성의 개념 36
라. 교직환경 변화와 교사전문성 41
2. 교사전문성 개발에 대한 논의 43
가. 교사전문성 개발 개념 43
나. 교사전문성 개발 효과 46
다. 교사전문성 개발의 주요 쟁점 55
Ⅲ. 교직 특성 및 교사전문성에 대한 교사 인식 74
1. 교직 특성 75
가.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특성 인식 75
나. 교직의 탈전문화 인식 89
2. 교사전문성 97
3. 소결 및 논의 104
Ⅳ. 교사전문성 개발의 실태 및 효과 110
1.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 110
가. 연수기관 중심 교사전문성 개발 111
나. 단위학교 중심 교사전문성 개발 125
2.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 실태 129
가.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횟수 및 시간 129
나. 기관 중심 전문성 개발활동의 참여동기 및 효과 151
다. 교사주도 전문성 개발활동의 참여동기 및 효과 177
라. 소결 및 논의 203
Ⅴ.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208
1. 교사전문성 개발의 기본 방향 208
가. 교사전문성에 대한 이해 208
나. 전문가로서 교사의 자율성 211
다. 교사전문성 개발 활동의 이원화 이해 212
라.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지원 체제 214
2.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216
가.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사와 학교의 실천적 방안 216
나. 자율성과 책무성 기반의 교육부·교육청 교사전문성 개발 219
다.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원단체 역할 222
Ⅵ. 요약 및 결론 226
1. 교직 특성 및 교사전문성에 대한 교사 인식 226
2. 교사전문성 개발의 실태 및 효과 228
3.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체제 구축방안 231
4. 결론 233
참고문헌 235
Abstract 249
부록 252
[부록 1] 설문문항 구성 254
[부록 2] 설문조사 모집단 및 표집의 구성(초·중·고) 261
[부록 3] 시·도 교육연수원 직무연수 프로그램 내용 271
판권기 286
〈표 Ⅰ-1〉 설문조사 문항 구성 22
〈표 Ⅰ-2〉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23
〈표 Ⅰ-3〉 전문가 의견수렴 협의회 주요 내용 25
〈표 Ⅰ-4〉 교육정책포럼 일시 및 주제 26
〈표 Ⅱ-1〉 직업적 전문성과 조직적 전문성 비교 32
〈표 Ⅱ-2〉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새로운 교사 정체성 35
〈표 Ⅱ-3〉 교사의 전문적 자본(Professional Capital) 39
〈표 Ⅱ-4〉 최종 분석에 포함된 문헌들의 특성 49
〈표 Ⅱ-5〉 표본 추출의 동질성 검정 결과(고정효과 모형) 53
〈표 Ⅱ-6〉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전체 효과 크기(랜덤효과 모형) 54
〈표 Ⅱ-7〉 교사전문성 개발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비교(랜덤효과 모형) 55
〈표 Ⅱ-8〉 국내 교원단체들의 교원전문성 개발 활동 64
〈표 Ⅱ-9〉 한국의 교사전문성 개발 정책의 긍정적 효과 및 문제점 70
〈표 Ⅲ-1〉 교직 특성 및 교사전문성 설문조사 분석 주요 변인 74
〈표 Ⅲ-2〉 '교직은 특수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문항 분석 결과 76
〈표 Ⅲ-3〉 '교직은 일(직무) 자체에 보람과 즐거움이 크다' 문항 분석 결과 78
〈표 Ⅲ-4〉 '교직은 사회에 봉사하는 바가 크다' 문항 분석 결과 80
〈표 Ⅲ-5〉 '교직은 직업윤리가 확립되어 있다' 문항 분석 결과 82
〈표 Ⅲ-6〉 '교직은 일하는데 있어서 재량권이 많은 직업이다' 문항 분석 결과 84
〈표 Ⅲ-7〉 '교직은 권위 있는 직업으로 인정받는다' 문항 분석 결과 86
〈표 Ⅲ-8〉 '교원을 대표하는 단체들이 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 문항 분석 결과 88
〈표 Ⅲ-9〉 '학부모의 평균학력이 상승함에 따라 교사와 학부모의 학력격차가 크게 줄었다' 문항 분석 결과 90
〈표 Ⅲ-10〉 '사회가 다원화되면서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워졌다' 문항 분석 결과 92
〈표 Ⅲ-11〉 '교사의 주요 업무가 표준화, 일상화되고 있다' 문항 분석 결과 94
〈표 Ⅲ-12〉 '수업을 보조하는 콘텐츠 및 도구가 발달하면서 전통적인 교사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약화되었다' 문항 분석 결과 96
〈표 Ⅲ-13〉 교사전문성 전문적 자본의 구성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97
〈표 Ⅲ-14〉 교사의 인적 자본 인식 98
〈표 Ⅲ-15〉 교사의 사회적 자본 인식 100
〈표 Ⅲ-16〉 교사의 의사결정 자본 인식 101
〈표 Ⅳ-1〉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유형 111
〈표 Ⅳ-2〉 교원 연수기관 현황 112
〈표 Ⅳ-3〉 교원 자격연수 총 시수 및 연수영역 비교 114
〈표 Ⅳ-4〉 최근 5년간 자격연수 이수 현황 114
〈표 Ⅳ-5〉 최근 5년간 연수기관별 자격연수 이수현황 115
〈표 Ⅳ-6〉 2018학년도 신규교사 직무연수 운영 과정안(80시간 기준) 118
〈표 Ⅳ-7〉 교직 경력별(생애별)에 따른 운영 교육청 사례 118
〈표 Ⅳ-8〉 최근 5년간 직무연수 이수 현황 119
〈표 Ⅳ-9〉 최근 5년간 연수기관별 직무연수 이수현황 120
〈표 Ⅳ-10〉 최근 5년간 특별연수 이수 현황 121
〈표 Ⅳ-11〉 최근 5년간 연수기관별 특별연수 이수현황 122
〈표 Ⅳ-12〉 시·도 교육연수원 현황 124
〈표 Ⅳ-13〉 경기도 교원 연수 체계(2018) 127
〈표 Ⅳ-14〉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횟수(연수종별) 130
〈표 Ⅳ-15〉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시간(연수종별) 131
〈표 Ⅳ-16〉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횟수(자격연수) 132
〈표 Ⅳ-17〉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시간(자격연수) 134
〈표 Ⅳ-18〉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횟수(직무연수) 136
〈표 Ⅳ-19〉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시간(직무연수) 138
〈표 Ⅳ-20〉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횟수(특별연수) 140
〈표 Ⅳ-21〉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시간(특별연수) 142
〈표 Ⅳ-22〉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횟수(단위학교 중심 전문성 개발활동) 144
〈표 Ⅳ-23〉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시간(단위학교 중심 전문성 개발활동) 146
〈표 Ⅳ-24〉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횟수(개인 중심 전문성 개발활동) 148
〈표 Ⅳ-25〉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시간(개인 중심 전문성 개발활동) 150
〈표 Ⅳ-26〉 자격연수 및 직무연수의 참여동기(전체) 152
〈표 Ⅳ-27〉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학생 지도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 153
〈표 Ⅳ-28〉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새로운 내용 및 방법에 대한 배움을 얻기 위해서) 154
〈표 Ⅳ-29〉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보수인상 및 성과급 등 금전적 혜택을 위해서) 157
〈표 Ⅳ-30〉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승진점수에 활용하기 위해서) 159
〈표 Ⅳ-31〉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동료교사의 영향 및 협력을 위해서) 161
〈표 Ⅳ-32〉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 163
〈표 Ⅳ-33〉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교육부 및 교육청의 요구에 의해서) 165
〈표 Ⅳ-34〉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학교장의 요구에 의해서) 167
〈표 Ⅳ-35〉 자격연수 및 직무연수의 효과(전체) 169
〈표 Ⅳ-36〉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수업전문성이 향상되었다) 170
〈표 Ⅳ-37〉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전문적 네트워크 및 동료교사와의 협업이 강화되었다) 172
〈표 Ⅳ-38〉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교육활동에 대한 자율적 판단능력이 향상되었다) 174
〈표 Ⅳ-39〉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교사로서의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다) 176
〈표 Ⅳ-40〉 전문적학습공동체, 장학, 컨설팅 등의 참여동기 178
〈표 Ⅳ-41〉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학생 지도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 179
〈표 Ⅳ-42〉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새로운 내용 및 방법에 대한 배움을 얻기 위해서) 180
〈표 Ⅳ-43〉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보수인상 및 성과급 등 금전적 혜택을 위해서) 182
〈표 Ⅳ-44〉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승진점수에 활용하기 위해서) 185
〈표 Ⅳ-45〉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동료교사의 영향 및 협력을 위해서) 187
〈표 Ⅳ-46〉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 188
〈표 Ⅳ-47〉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교육부 및 교육청의 요구에 의해서) 191
〈표 Ⅳ-48〉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학교장의 요구에 의해서) 193
〈표 Ⅳ-49〉 전문적학습공동체, 장학, 컨설팅 등의 효과(전체) 195
〈표 Ⅳ-50〉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수업전문성이 향상되었다) 196
〈표 Ⅳ-51〉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전문적 네트워크 및 동료교사와의 협업이 강화되었다) 198
〈표 Ⅳ-52〉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교육활동에 대한 자율적 판단능력이 향상되었다) 200
〈표 Ⅳ-53〉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차이(교사로서의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다) 202
〈표 Ⅳ-54〉 교사전문성 개발활동의 참여동기 비교 203
〈표 Ⅳ-55〉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효과인식 비교 205
[그림 Ⅰ-1]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 과제' 연차별 연구초점 18
[그림 Ⅰ-2] 메타분석 방법 및 절차 24
[그림 Ⅱ-1] 교사전문성의 개념 38
[그림 Ⅱ-2] 교사전문성의 기반 - 신뢰, 자율성, 역량 40
[그림 Ⅱ-3]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직무수행 변화 내용 42
[그림 Ⅱ-4] 전문성 개발이 교사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효과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개념 틀 45
[그림 Ⅱ-5] 국가주도 전문성 개발과 교사주도 전문성 개발의 2차원적 특징 57
[그림 Ⅱ-6] 개인의 성장 영역 59
[그림 Ⅱ-7] 교원단체들의 역할 분석 63
[그림 Ⅲ-1] 성별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103
[그림 Ⅲ-2] 교직경력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103
[그림 Ⅲ-3] 직위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103
[그림 Ⅲ-4] 최종학력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103
[그림 Ⅲ-5] 학교급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104
[그림 Ⅲ-6] 설립유형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104
[그림 Ⅲ-7] 학교규모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104
[그림 Ⅲ-8] 학교소재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104
[그림 Ⅲ-9]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특성 인식 분석 결과 105
[그림 Ⅲ-10] 교직의 탈전문화 인식 106
[그림 Ⅲ-11]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107
[그림 Ⅳ-1]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목표 및 추진 체계도 126
[그림 Ⅴ-1]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209
[그림 Ⅴ-2]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