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가. 연구의 필요성 22
나. 연구목적 24
2. 연구 내용 25
3. 연구 방법 27
가. 문헌연구 27
나. 설문조사 27
다. 통계분석 27
라. 전문가 협의회 28
마. 세미나 개최 30
Ⅱ.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자료 대표성 제고 방안 탐색 31
1. 연구의 필요성 32
2. 표집설계 개요 34
가. 모집단 34
나. 표집설계 및 절차 35
다. 개선점 37
3. 표집가중치 산정 방안 모색 38
가. 표집가중치 이론 및 적용 사례 검토 38
나.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설계와 연계한 가중치 산출 방안 도출 49
4. 표집오차 산출 방안 모색 54
가. 표집오차 산정 방법 이론 및 사례 검토 55
나.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설계와 연계한 표집오차 산출 방안 도출 60
5. 실증 자료 분석 61
가. 분석자료 및 방법 61
나. 표집가중치 적용 결과 63
다. 표집오차 적용 결과 72
6. 요약 및 시사점 76
Ⅲ. 교과 세부 학습영역 평가 결과 분석 방안 탐색 78
1. 교과 세부 학습영역 도출 방안 79
가. 교과 세부 학습영역 도출의 필요성 79
나. 국내외 교과 세부 학습영역에 대한 평가 결과 산출 및 제공 사례 81
다. 인지진단모형 적용을 위한 과학과 세부 학습영역 도출 방안 87
2. 교과 세부 학습영역 평가 결과 분석 방안 적용 101
가. 인지진단모형 적용 방법 101
나. 인지진단모형 분석 결과 107
다. 교과 세부 학습영역 평가 결과에 대한 학생용 평가결과표 제공 방안 131
3. 교과 세부 학습영역 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136
가. 분석방법 136
나. 모형 설정 139
다. 분석 결과 140
4. 요약 및 시사점 149
Ⅳ.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개선 방안 탐색 152
1.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개선 방안 153
가.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현황 153
나. 국내외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설문지 최근 동향 162
다.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개선 방향 172
2. 비인지적 영역 강화를 위한 구인 개발 177
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새로운 구인 개발의 필요성 177
나. 구인의 양호도 검증을 위한 사전 검사 개발 183
다. 양호도 검증 185
3. 분석 및 해석의 안정화를 위한 교과기반 정의적 특성 지표 개발 192
가. 교과기반 정의적 특성 지표 개발을 위한 양호도 검증 193
나. 정의적 특성 지표 개발 196
다. 준거에 따른 정의적 특성 실태 204
4. 요약 및 시사점 212
Ⅴ. 연구요약 및 제언 215
1. 연구요약 216
가. 표집자료 대표성 제고 방안 탐색 217
나. 교과 세부 학습영역 평가 결과 분석 방안 탐색 219
다.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개선 방안 탐색 222
2. 정책제언 225
정책제언 1. 표집 설계 및 시행 안정성 제고 227
정책제언 2. 결과 산출 및 제공 서비스 강화 231
정책제언 3. 비인지적 영역 강화를 통한 균형 있는 교육성과 유도 240
정책제언 4. 컴퓨터 기반 평가 체제 도입 방안 연구 247
참고문헌 252
Abstract 266
[부록 1-1] 국내 종단연구 표집설계 사례 271
[부록 1-2]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고등학교 표집자료 분석 결과 274
[부록 2] 연도별 설문구성 280
[부록 3] 2017년 학생설문지 변수별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중학교) 287
[부록 4] 학교급별, 교과별 정의적 특성 문항 특성 및 신뢰도 289
[부록 5] 교과기반 정의적 특성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95
[부록 6] 교과기반 정의적 특성 지표 개발(흥미, 가치, 학습의욕) 303
판권기 2
〈표 Ⅰ-2-1〉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26
〈표 Ⅱ-2-1〉 학교 수준에서의 학업성취도 평가 대상 구분 36
〈표 Ⅱ-3-1〉 TIMSS 가중치 산정 공식 및 절차 40
〈표 Ⅱ-3-2〉 PISA 표집가중치 산정 공식 및 절차 43
〈표 Ⅱ-3-3〉 NAEP 학년별/학교 설립유형별 층화 변인 45
〈표 Ⅱ-3-4〉 NAEP 학년별/학교 설립유형별 표집 규모 45
〈표 Ⅱ-3-5〉 NAEP 가중치 산정 절차 46
〈표 Ⅱ-3-6〉 한국교육종단연구 표집설계 49
〈표 Ⅱ-3-7〉 표집가중치 산정을 위한 기본 요소 51
〈표 Ⅱ-4-1〉 표집오차 산출 방법 55
〈표 Ⅱ-5-1〉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중학교) 시ㆍ도별 학생 및 학교 분포 61
〈표 Ⅱ-5-2〉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중학교)의 학교 표집 틀 정보 62
〈표 Ⅱ-5-3〉 시ㆍ도교육청별 전수 및 표집 분포(기본 설계 가중치 적용) 비교 64
〈표 Ⅱ-5-4〉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중학교) 표집설계 가중치 평균 및 절삭기준 65
〈표 Ⅱ-5-5〉 표집 데이터 절삭 기준에 따른 시ㆍ도별 성취수준 비율 비교(국어) 66
〈표 Ⅱ-5-6〉 표집 데이터 절삭 기준에 따른 시ㆍ도별 성취수준 비율 비교(수학) 66
〈표 Ⅱ-5-7〉 표집 데이터 절삭 기준에 따른 시ㆍ도별 성취수준 비율 비교(영어) 67
〈표 Ⅱ-5-8〉 시ㆍ도별 전수 및 표집 분포(사후층화 보정) 비교 68
〈표 Ⅱ-5-9〉 보조정보에 대한 전수 및 표집 분포 비교 69
〈표 Ⅱ-5-10〉 지역규모별 과목별 전수 대비 표집자료 성취수준 비율 비교 70
〈표 Ⅱ-5-11〉 학교설립유형별 과목별 전수 대비 표집자료 성취수준 비율 비교 70
〈표 Ⅱ-5-12〉 학교성별 과목별 전수 대비 표집자료 성취수준 비율 비교 71
〈표 Ⅱ-5-13〉 학생성별 과목별 전수 대비 표집자료 성취수준 비율 비교 71
〈표 Ⅱ-5-14〉 지역규모별 과목별 추정 방법별 표집오차 크기 73
〈표 Ⅱ-5-15〉 학생성별 과목별 추정 방법별 표집오차 크기(테일러 선형화 방식) 74
〈표 Ⅱ-5-16〉 학생성별 과목별 추정 방법별 표집오차 크기(잭나이프 방식) 74
〈표 Ⅱ-5-17〉 학생성별 과목별 추정 방법별 표집오차 크기(BRR 방식) 74
〈표 Ⅲ-1-1〉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과학과 검사지 구성 90
〈표 Ⅲ-1-2〉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에 기반한 중3 과학과 세부 학습영역 91
〈표 Ⅲ-1-3〉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중3 과학과 Q행렬 1차 초안 91
〈표 Ⅲ-1-4〉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중3 과학 Q행렬 2차 초안 93
〈표 Ⅲ-1-5〉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중3 과학 Q행렬 2차 초안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96
〈표 Ⅲ-1-6〉 서로 겹치거나 유사한 학습영역이 존재하는 Q행렬 예시 96
〈표 Ⅲ-1-7〉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중3 과학 Q행렬 2차 초안에 대한 자카드 계수 분석 결과 97
〈표 Ⅲ-1-8〉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중3 과학 Fusion 모형에 의한 문항 변별도 추정치 98
〈표 Ⅲ-1-9〉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중3 과학 Q행렬 최종안 100
〈표 Ⅲ-2-1〉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중3 과학 세부 학습영역 및 문항 정보 106
〈표 Ⅲ-2-2〉 인지진단모형 분석 대상 사례 수 107
〈표 Ⅲ-2-3〉 세부 학습영역별 숙달/미숙달 분류 일치도 109
〈표 Ⅲ-2-4〉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중3 과학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 111
〈표 Ⅲ-2-5〉 과학과 성취수준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 112
〈표 Ⅲ-2-6〉 학생성별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 113
〈표 Ⅲ-2-7〉 지역규모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 115
〈표 Ⅲ-2-8〉 학교 설립유형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 118
〈표 Ⅲ-2-9〉 학교 성별유형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 119
〈표 Ⅲ-2-10〉 과학교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 여부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 120
〈표 Ⅲ-2-11〉 과학교과 EBS 교육방송 시청 여부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 122
〈표 Ⅲ-2-12〉 과학수업에서 모둠별 실험ㆍ조사 활동 빈도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 125
〈표 Ⅲ-2-13〉 학생들에게 과학탐구 동아리 활동 기회 제공 여부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 129
〈표 Ⅲ-2-14〉 토론, 모둠활동, 실험ㆍ실습 등에 적극 참여 여부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 130
〈표 Ⅲ-2-15〉 동일한 총점을 가진 학생의 학업성취 프로파일 예시(2017년 중3 과학) 131
〈표 Ⅲ-3-1〉 HLM 분석에 사용된 변인 136
〈표 Ⅲ-3-2〉 배경변인별 기초분석 결과 138
〈표 Ⅲ-3-3〉 기초모형 분석 결과 140
〈표 Ⅲ-3-4〉 학습영역 1(현상에 포함된 과학 원리 설명하기)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141
〈표 Ⅲ-3-5〉 학습영역 2(과학적 원리를 실제 생활에 적용하기)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142
〈표 Ⅲ-3-6〉 학습영역 3(탐구 문제를 발견하고 가설 설정하기)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143
〈표 Ⅲ-3-7〉 학습영역 4(탐구 방법을 설계하고 수행하기)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144
〈표 Ⅲ-3-8〉 학습영역 5(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기)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145
〈표 Ⅲ-3-9〉 학습영역 6(모형을 활용하여 현상을 설명하기)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146
〈표 Ⅲ-3-10〉 학습영역 7(탐구 문제에 대한 결론이나 해결 방안 제시하기)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147
〈표 Ⅲ-3-11〉 학습영역 8(증거에 기반하여 논증하기)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148
〈표 Ⅳ-1-1〉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용 설문지의 주요 변화 시기 및 내용 155
〈표 Ⅳ-1-2〉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설문지 구성 요소 및 문항 수 156
〈표 Ⅳ-1-3〉 기본 척도 이외의 설문 문항 척도 158
〈표 Ⅳ-1-4〉 학업성취도 평가 척도점수 특성 158
〈표 Ⅳ-1-5〉 고등학교 교과별, 변수별 학업성취도와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160
〈표 Ⅳ-1-6〉 한국교육종단연구 설문 틀 163
〈표 Ⅳ-1-7〉 한국초ㆍ중등학교교육종단연구 설문 틀 164
〈표 Ⅳ-1-8〉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설문 틀 165
〈표 Ⅳ-2-1〉 구인명 및 문항 수정 사항 185
〈표 Ⅳ-2-2〉 사전 검사 대상 186
〈표 Ⅳ-2-3〉 구인별 기초통계 187
〈표 Ⅳ-2-4〉 구인별 요인 수에 따른 누적 설명량 187
〈표 Ⅳ-2-5〉 끈기, 협력적 태도, 행동전략, 학교풍토 문항번호와 요인계수 188
〈표 Ⅳ-2-6〉 회복탄력성, 학교적응 문항번호와 요인계수 188
〈표 Ⅳ-2-7〉 비인지적 영역 변수별 모형 적합도 189
〈표 Ⅳ-2-8〉 구인별 최종 선정 문항 및 요인계수 190
〈표 Ⅳ-3-1〉 중학교 교과별 정의적 특성 기술통계 및 신뢰도 194
〈표 Ⅳ-3-2〉 고등학교 교과별 정의적 특성 기술통계 및 신뢰도 195
〈표 Ⅳ-3-3〉 교과별 모형의 적합도 196
〈표 Ⅳ-3-4〉 모형적합도 비교(국어과 자신감 영역) 198
〈표 Ⅳ-3-5〉 자신감 영역에 대한 중학교 교과별 모형적합도 200
〈표 Ⅳ-3-6〉 자신감 영역에 대한 중학교 국어과 문항모수 추정 결과 200
〈표 Ⅳ-3-7〉 자신감 영역에 대한 중학교 교과별 능력모수 추정 결과 201
〈표 Ⅳ-3-8〉 자신감 영역에 대한 고등학교 교과별 능력모수 추정 결과 201
〈표 Ⅳ-3-9〉 자신감 영역에 대한 교과 간 평균 차이 분석을 위한 일원분산분석 결과 203
〈표 Ⅳ-3-10〉 자신감 영역에 대한 학교급간 평균 차이 분석을 위한 t검증 결과 203
〈표 Ⅳ-3-11〉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중학교 교과별 '자신감' 변환점수표 204
〈표 Ⅳ-3-12〉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준거참조기반의 중학교 교과별 '자신감' 실태 205
〈표 Ⅳ-3-13〉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고등학교 교과별 '자신감' 변환점수표 205
〈표 Ⅳ-3-14〉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준거참조기반의 고등학교 교과별 '자신감'실태 205
〈표 Ⅳ-3-15〉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중학교 교과별 '흥미' 변환점수표 206
〈표 Ⅳ-3-16〉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준거참조기반의 중학교 교과별 '흥미' 실태 206
〈표 Ⅳ-3-17〉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고등학교 교과별 '흥미' 변환점수표 207
〈표 Ⅳ-3-18〉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준거참조기반의 고등학교 교과별 '흥미'실태 207
〈표 Ⅳ-3-19〉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중학교 교과별 '가치' 실태 208
〈표 Ⅳ-3-20〉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준거참조기반의 중학교 교과별 '가치' 실태 209
〈표 Ⅳ-3-21〉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고등학교 교과별 '가치' 실태 209
〈표 Ⅳ-3-22〉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준거참조기반의 고등학교 교과별 '가치'실태 209
〈표 Ⅳ-3-23〉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중학교 교과별 '학습의욕' 실태 210
〈표 Ⅳ-3-24〉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준거참조기반의 중학교 교과별 '학습의욕' 실태 211
〈표 Ⅳ-3-25〉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고등학교 교과별 '학습의욕' 실태 211
〈표 Ⅳ-3-26〉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준거참조기반의 고등학교 교과별 '학습의욕'실태 211
〈표 Ⅴ-2-1〉 과학 총점 및 성취수준이 동일한 학생의 상이한 학업성취 프로파일 예시 234
〈표 Ⅴ-2-2〉 조사대상별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고정 영역과 변동 영역 246
[그림 Ⅱ-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변천사 33
[그림 Ⅱ-2-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 절차 37
[그림 Ⅱ-3-1]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가중치 산출 절차(안) 53
[그림 Ⅱ-5-1] 시ㆍ도교육청별 지역규모별 기본설계 가중치 분포 63
[그림 Ⅲ-1-1] 2017년 학생용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및 보도자료 80
[그림 Ⅲ-1-2]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PSAT 평가결과표 82
[그림 Ⅲ-1-3]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하여 김희경 외(2012)가 제안한 수학과 평가결과표 83
[그림 Ⅲ-1-4] PISA 2015 과학 평가 틀 84
[그림 Ⅲ-1-5] 미국 뉴욕 주 초등학교 학생용 평가결과표 예시 85
[그림 Ⅲ-1-6] 성적표 자동산출 프로그램(TELL)에서 제공하는 학생용 평가결과표 예시 86
[그림 Ⅲ-1-7] 과학과 세부 학습영역 도출 및 Q행렬 개발 절차(안) 89
[그림 Ⅲ-2-1] Q행렬 개념 103
[그림 Ⅲ-2-2] 문항 정답률 비교(문항 숙달자 vs. 문항 미숙달자) 108
[그림 Ⅲ-2-3]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중3 과학과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도 평균 109
[그림 Ⅲ-2-4]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중3 과학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 111
[그림 Ⅲ-2-5] 지역규모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우수학력) 116
[그림 Ⅲ-2-6] 지역규모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기초미달) 117
[그림 Ⅲ-2-7] EBS 교육방송 시청여부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우수학력) 123
[그림 Ⅲ-2-8] EBS 교육방송 시청여부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기초미달) 124
[그림 Ⅲ-2-9] 과학수업에서 모둠별 실험조사 활동 빈도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우수학력) 126
[그림 Ⅲ-2-10] 과학수업에서 모둠별 실험조사 활동 빈도에 따른 세부 학습영역별 성취수준 비율(기초미달) 127
[그림 Ⅲ-2-11] 학생용 평가결과표 예시(1안) 133
[그림 Ⅲ-2-12] 학생용 평가결과표 예시(2안) 134
[그림 Ⅲ-2-13] 학생용 평가결과표 예시(3안) 135
[그림 Ⅳ-1-1]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 기본 계획에서의 인과적 관계 분석을 위한 모형 154
[그림 Ⅳ-1-2] PISA의 설문지 변화 167
[그림 Ⅳ-1-3] NAEP 설문 틀 169
[그림 Ⅳ-1-4] 설문지의 변화 방향 및 변화를 위한 전제 171
[그림 Ⅳ-1-5]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 설문지 개선 방향 및 실행 계획(안) 173
[그림 Ⅳ-1-6]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개선 단ㆍ중기 로드맵(안) 176
[그림 Ⅳ-2-1] 구인 및 문항 개발 절차 183
[그림 Ⅳ-2-2] 협력적 태도 요인 구조도 191
[그림 Ⅳ-3-1] 중학교 국어과 자신감1 범주특성곡선 200
[그림 Ⅳ-3-2] 중학교 국어과 자신감2 범주특성곡선 200
[그림 Ⅳ-3-3] 중학교 국어과 자신감3 범주특성곡선 201
[그림 Ⅳ-3-4] 중학교 국어과 자신감4 범주특성곡선 201
[그림 Ⅳ-3-5] 중학교 국어과 자신감 능력분포 202
[그림 Ⅳ-3-6] 중학교 수학과 자신감 능력분포 202
[그림 Ⅳ-3-7] 중학교 영어과 자신감 능력분포 202
[그림 Ⅳ-3-8] 중학교 사회과 자신감 능력분포 202
[그림 Ⅳ-3-9] 중학교 과학과 자신감 능력분포 202
[그림 Ⅳ-4-1]/[그림 Ⅵ-4-1] 학업성취도 설문지 개선 방안 탐색을 위한 연구 개요 212
[그림 Ⅴ-1-1] 연구요약 217
[그림 Ⅴ-2-1]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정책제언 요약 226
[그림 Ⅴ-2-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틀 설계 예시 233
[그림 Ⅴ-2-3] 학생용 평가결과표 예시(안) 235
[그림 Ⅴ-2-4] 교과 세부 학습영역별 기초미달 비율 비교 예시 236
[그림 Ⅴ-2-5] 2017, 2018 교과기반 정의적 영역(자신감, 가치, 흥미, 학습의욕) 비교(고등학교) 245
[그림 Ⅴ-2-6] 학업성취도 평가 컴퓨터기반 평가 전환을 위한 청사진 248
[그림 Ⅴ-2-7]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개선 단ㆍ중기 로드맵(안) 251
〈표 1-1〉 한국교육고용패널 표집설계 271
〈표 1-2〉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가중치 산정 절차 273
〈표 1-3〉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교 지역규모 정보(고등학교 2학년) 274
〈표 1-4〉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교 학교성별 정보(고등학교 2학년) 274
〈표 1-5〉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교 설립유형 정보(고등학교 2학년) 274
〈표 1-6〉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생 성별 정보(고등학교 2학년) 275
〈표 1-7〉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지역규모별 특성(고등학교 2학년 국어) 276
〈표 1-8〉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지역규모별 특성(고등학교 2학년 수학) 276
〈표 1-9〉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지역규모별 특성(고등학교 2학년 영어) 276
〈표 1-10〉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교성별별 특성(고등학교 2학년 국어) 277
〈표 1-11〉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교성별별 특성(고등학교 2학년 수학) 277
〈표 1-12〉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교성별별 특성(고등학교 2학년 영어) 277
〈표 1-13〉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설립유형별 특성(고등학교 2학년 국어) 278
〈표 1-14〉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설립유형별 특성(고등학교 2학년 수학) 278
〈표 1-15〉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설립유형별 특성(고등학교 2학년 영어) 278
〈표 1-16〉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생성별별 특성(고등학교 2학년 국어) 279
〈표 1-17〉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생성별별 특성(고등학교 2학년 수학) 279
〈표 1-18〉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생성별별 특성(고등학교 2학년 영어) 279
〈표 2-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 설문 문항 구성 변천사(2002~2017) 280
〈표 3-1〉 중학교 교과별, 변수별 학업성취도와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287
〈표 4-1〉 중학교 국어과 정의적 특성 기술통계 및 신뢰도 289
〈표 4-2〉 중학교 수학과 정의적 특성 기술통계 및 신뢰도 289
〈표 4-3〉 중학교 영어과 정의적 특성 기술통계 및 신뢰도 290
〈표 4-4〉 중학교 사회과 정의적 특성 기술통계 및 신뢰도 291
〈표 4-5〉 중학교 과학과 정의적 특성 기술통계 및 신뢰도 291
〈표 4-6〉 고등학교 국어과 정의적 특성 기술통계 및 신뢰도 292
〈표 4-7〉 고등학교 수학과 정의적 특성 기술통계 및 신뢰도 293
〈표 4-8〉 고등학교 영어과 정의적 특성 기술통계 및 신뢰도 293
〈표 5-1〉 중학교 국어과 정의적 특성의 구인 간 상관 295
〈표 5-2〉 중학교 수학과 정의적 영역의 구인 간 상관 296
〈표 5-3〉 중학교 영어과 정의적 영역의 구인 간 상관 297
〈표 5-4〉 중학교 사회과 정의적 영역의 구인 간 상관 298
〈표 5-5〉 중학교 과학과 정의적 영역의 구인 간 상관 299
〈표 5-6〉 고등학교 국어과 정의적 영역의 구인 간 상관 300
〈표 5-7〉 고등학교 수학과 정의적 특성의 구인 간 상관 301
〈표 5-8〉 고등학교 영어과 정의적 영역의 구인 간 상관 302
〈표 6-1〉 흥미 영역에 대한 중학교 교과별 모형적합도 303
〈표 6-2〉 흥미 영역에 대한 중학교 국어과 문항모수 추정 결과 303
〈표 6-3〉 흥미 영역에 대한 중학교 교과별 능력모수 추정 결과 304
〈표 6-4〉 흥미 영역에 대한 고등학교 교과별 능력모수 추정 결과 304
〈표 6-5〉 흥미 영역에 대한 교과간 평균 차이 분석을 위한 일원분산분석 결과 305
〈표 6-6〉 흥미 영역에 대한 학교급간 평균 차이 분석을 위한 t검증 결과 305
〈표 6-7〉 가치 영역에 대한 중학교 교과별 모형적합도 305
〈표 6-8〉 가치 영역에 대한 중학교 국어과 문항모수 추정 결과 306
〈표 6-9〉 가치 영역에 대한 중학교 교과별 능력모수 추정 결과 307
〈표 6-10〉 가치 영역에 대한 고등학교 교과별 능력모수 추정 결과 307
〈표 6-11〉 가치 영역에 대한 교과간 평균 차이 분석을 위한 일원분산분석 결과 307
〈표 6-12〉 가치 영역에 대한 학교급간 평균 차이 분석을 위한 t검증 결과 308
〈표 6-13〉 학습의욕 영역에 대한 중학교 교과별 모형적합도 308
〈표 6-14〉 학습의욕 영역에 대한 중학교 국어과 문항모수 추정 결과 308
〈표 6-15〉 학습의욕 영역에 대한 중학교 교과별 능력모수 추정 결과 310
〈표 6-16〉 학습의욕 영역에 대한 고등학교 교과별 능력모수 추정 결과 310
〈표 6-17〉 학습의욕 영역에 대한 교과간 평균 차이 분석을 위한 일원분산분석 결과 310
〈표 6-18〉 학습의욕 영역에 대한 학교급간 평균 차이 분석을 위한 t검증 결과 311
[그림 5-1] 중학교 국어과 정의적 특성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95
[그림 5-2] 중학교 수학과 정의적 영역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96
[그림 5-3] 중학교 영어과 정의적 영역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97
[그림 5-4] 중학교 사회과 정의적 영역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98
[그림 5-5] 중학교 과학과 정의적 영역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99
[그림 5-6] 고등학교 국어과 정의적 영역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00
[그림 5-7] 고등학교 수학과 정의적 특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01
[그림 5-8] 고등학교 영어과 정의적 영역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02
[그림 6-1] 중학교 국어과 흥미1 범주특성곡선 303
[그림 6-2] 중학교 국어과 흥미2 범주특성곡선 303
[그림 6-3] 중학교 국어과 흥미3 범주특성곡선 304
[그림 6-4] 중학교 국어과 흥미4 범주특성곡선 304
[그림 6-5] 중학교 국어과 가치1 범주특성곡선 306
[그림 6-6] 중학교 국어과 가치2 범주특성곡선 306
[그림 6-7] 중학교 국어과 가치3 범주특성곡선 306
[그림 6-8] 중학교 국어과 가치4 범주특성곡선 306
[그림 6-9] 중학교 국어과 학습의욕1 범주특성곡선 309
[그림 6-10] 중학교 국어과 학습의욕2 범주특성곡선 309
[그림 6-11] 중학교 국어과 학습의욕3 범주특성곡선 309
[그림 6-12] 중학교 국어과 학습의욕4 범주특성곡선 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