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가. 연구의 필요성 13
나. 연구 목적 17
2. 연구 내용 17
가.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및 환경 요인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적 탐색 21
나. 2~5차 본조사 실시 21
다. 학습부진학생의 2년 간의 성장 과정 분석 22
라.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의 계기와 시점 분석 및 시사점 도출 22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연구 24
나. 전문가 협의회 24
다. 기초선 검사 실시 26
라. 수업 및 학교생활 관찰 28
마. 면담 30
바. 워크숍 운영 32
Ⅱ. 이론적 배경 34
1. 초ㆍ중학생의 학년별 성장 과정 35
가. 학년별 인지적 성장 과정 및 특성 35
나. 학년별 정의적ㆍ행동적 성장 과정 및 특성 41
2.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 간의 상호작용 43
가. 학습부진학생의 개인 특성과 수업 상황 43
나. 학습부진학생의 개인 특성과 학교 환경 44
다. 학습부진학생의 개인 특성과 가정환경 47
3. 성장의 계기 : 생애 궤적과 전환점 50
Ⅲ. 본조사 실시 과정 및 분석 절차 54
1. 본조사 실시 과정 55
가. 본조사 참여 대상 55
나. 본조사 실시 절차 및 일정 56
2. 자료 분석 절차 58
가. 기초선 검사 자료 코딩 및 분석 58
나. 수업관찰, 면담 자료 전사 및 분석 60
다. 본조사 차수별 자료 합병 및 비교 64
라. 분석 결과 워크숍 실시 69
마. 분석 결과 기술 71
Ⅳ.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의 특징 분석 72
1.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 (1~4차 조사) 73
2. 학년별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유형 77
가. 초등학교 3-4학년 학습부진학생들의 성장 유형별 특징 78
나. 초등학교 5-6학년 학습부진학생들의 성장 유형별 특징 92
다. 중학교 1-2학년 학습부진학생들의 성장 유형별 특징 108
3/2.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계기와 시점 : 환경 요인 간의 상호작용 130
가. 개인 특성의 영향 130
나. 수업 상황의 영향 133
다. 학교 환경의 영향 136
라. 가정환경의 영향 139
4/3.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에 대한 시사점 146
가. 긍정적인 성장이 보이는 학습부진학생들의 환경 146
나. 잠재적인 성장이 예측되는 학습부진학생들의 환경 147
다. 부정적인 변화가 확인되는 학습부진학생들의 환경 147
라. 특별한 변화 없이 학습부진 상태가 유지되고 있는 학생들의 환경 148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53
1. 요약 154
2. 정책 제언 162
정책제언(1)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 학습 집중 지원 164
정책제언(2) 학습부진학생들의 사회 정서 학습 지원 165
정책제언(3)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학생 지원 167
정책제언(4) 중학교 학습부진학생들을 위한 학습전략 향상 지원 169
정책제언(5) 교사-학생 관계 증진 프로그램 운영 171
정책제언(6) 학습부진학생의 학부모를 위한 상담 지원 173
정책제언(7) 학습부진학생의 게임 중독 예방 및 치료 지원 174
참고문헌 176
ABSTRACT 191
[부록 1] 면담 도구 195
[부록 2] 기초선 검사 도구 하위요인 및 문항 정보 210
[부록 3] 초등학교 4~6학년용 학습역량검사지 213
판권기 2
〈표 Ⅰ-1〉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3단계 안전망 및 관련 정책 현황 14
〈표 Ⅰ-2〉 전문가 협의회 개최 일정 및 내용 25
〈표 Ⅰ-3〉 수업 및 학교생활 관찰 대상 28
〈표 Ⅰ-4〉 수업 및 학교생활 관찰 일정 및 대상 29
〈표 Ⅰ-5〉 학생 면담 일정 31
〈표 Ⅰ-6〉 학생 지도ㆍ지원 관계자 면담 일정 32
〈표 Ⅲ-1〉 본조사 참여 학교별 연구 참여 학생수 및 학교의 특징과 운영 프로그램 55
〈표 Ⅲ-2〉 학교별 본조사 실시 일정 57
〈표 Ⅲ-3〉 기초선 검사 도구의 구성 59
〈표 Ⅲ-4〉 본조사 차수별 수집 자료 파일링 및 주요 분석 작업 65
〈표 Ⅲ-5〉 ○○○ 학생의 1~4차 본조사 분석 결과 시기별 성장 특성 기록 예시 66
〈표 Ⅲ-6〉 다음 차수 본조사에 반영될 세부 질문(예시) 69
〈표 Ⅳ-1〉 연구 참여 학생들의 성장 과정 주요 특징 목록 73
〈표 Ⅳ-2〉 긍정적인 성장이 보이는 학생들의 특징(초 3-4학년) 79
〈표 Ⅳ-3〉 잠재적인 성장이 예측되는 학생들의 유형별 특징(초 3-4학년) 83
〈표 Ⅳ-4〉 부정적인 변화가 확인되는 학생들의 유형별 특징(초 3-4학년) 86
〈표 Ⅳ-5〉 특별한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는 학생들의 유형별 특성(초 3-4학년) 88
〈표 Ⅳ-6〉 긍정적인 성장이 보이는 학생들의 유형별 특징(초 5-6학년) 92
〈표 Ⅳ-7〉 부정적인 변화가 확인되는 학생들의 유형별 특징(초 5-6학년) 95
〈표 Ⅳ-8〉 특별한 변화 없음이 지속되고 있는 학생들의 유형별 특징(초 5-6학년) 100
〈표 Ⅳ-9〉 긍정적인 성장이 보이는 학생들의 유형별 특징(중 1-2학년) 108
〈표 Ⅳ-10〉 잠재적인 성장이 예측되는 학생들의 유형별 특징(중 1-2학년) 112
〈표 Ⅳ-11〉 부정적인 변화가 확인되는 학생들의 유형별 특성(중 1-2학년) 117
〈표 Ⅳ-12〉 특별한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는 학생들의 유형별 특성(중 1-2학년) 123
〈표 Ⅳ-13〉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성 요인 130
〈표 Ⅳ-14〉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 상황 요인 134
〈표 Ⅳ-15〉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환경 요인 136
〈표 Ⅳ-16〉 학습부진학생의 개인 특성 및 학교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 138
〈표 Ⅳ-17〉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요인 139
〈표 Ⅳ-18〉 학습부진학생의 개인 특성 및 가정환경 요인의 상호작용 141
〈표 Ⅳ-19〉 학습부진학생 성장 관련 현상별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151
〈표 Ⅴ-1〉 학습부진학생 성장 관련 이슈 163
[그림 Ⅰ-1]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의 이론적 모형 19
[그림 Ⅰ-2] 2차년도 자료 수집 및 분석 대상 22
[그림 Ⅰ-3] 3차년도 자료 수집 및 분석 대상 23
[그림 Ⅰ-4] 4차년도 자료 수집 및 분석 대상 23
[그림 Ⅰ-5] 연구의 진행 절차 33
[그림 Ⅱ-1] 비선형 생애 궤적 예시(좌) 생애 전환점 예시(우) (Wheaton & Gotlib 1997 : 3-6) 51
[그림 Ⅲ-1] 2018년도 본조사 실시 절차 57
[그림 Ⅲ-2] 자료 분석 절차 58
[그림 Ⅲ-3] 기초선 검사 결과 누적표 59
[그림 Ⅲ-4] Creswelll(2007 / 2010)의 나선형 자료분석 모델을 차용한 본 연구의 자료분석 단계 60
[그림 Ⅲ-5] 수업 관찰 기록(예시) 61
[그림 Ⅲ-6] 면담 기록(예시) 62
[그림 Ⅲ-7] 1~4차 키워드 도출 및 자료 합병(sheet 4) 예시 66
[그림 Ⅳ-1]] 학습부진학생 개별 성장 과정 분석 결과(예시) 76
[그림 Ⅳ-2]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유형 78
[그림 Ⅴ-1] 학습부진학생 설장 과정의 이론적 모형 155
[그림 Ⅴ-2] 연구의 흐름 및 정책 제언 도출 과정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