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1부 최승자 시 연구1장 최승자 시에 나타난 ‘자기고백’의 의미 1. 고백시의 출현 배경과 의의 2. 고백의 계기 3. ‘자기고백’의 양상 (1) 자기학대와 자기소외 (2) 삶의 지탱으로서의 시 쓰기 4. ‘자기고백’의 의미2장 최승자 시에 나타난 부정의 정신 1. 최승자와 부정성 2. 부정의 정신의 기원 3. 부정의 정신의 세 가지 양상 (1) 불안 (2) 절망 (3) 죽음 의식 4. 시 쓰기의 의미3장 최승자의 번역 텍스트와 초기 시: 고흐, 실비아플라스, 짜라투스트라의 영향을 중심으로 1. 시 쓰기의 기원과 ‘고통의 시학’ 2. 초기 시에 나타난 고통의 기원 3. 초기 시에 나타난 고통의 시학 (1) 고흐와 고통의 사제(司祭) (2) 실비아 플라스와 고통의 수사(修辭) (3) 짜라투스트라와 고통의 초극 4. 고통의 힘과 문학적 성취4장 최승자 시에 나타난 사랑의 의미: 『상징의 비밀』이 『연인들』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1. 죽음과 사랑의 관계 2. 『상징의 비밀』의 ‘타로카드’가 『연인들』에 미친 영향 3. 「연인들」 연작에 나타난 신화적 사랑 4. 사랑의 힘, 치유로서의 시 쓰기2부 한국 근현대시 다시 읽기: 기독교적 탄식에서 사랑의 시학까지5장 서정주 초기 시의 수난 양상과 부활의 의미 1. 서정주의 기독교 인식과 『화사집』 2. 『화사집』에 나타난 원죄의식 3. 『화사집』에 나타난 수난 이미지 4. 『화사집』에 나타난 부활의 의미 5. 기독교의 수용과 변용6장 윤동주의 탄식시 연구 1. 기독교 신과의 독대(獨對) 2. 탄식시의 개념과 윤동주의 신앙공동체 경험 3. 윤동주 탄식시의 유형과 의미 4. 기독교적 탄식과 공동체의식7장 구상 시의 존재론적 탐구와 영원성: 『그리스도 폴의 강』과 『말씀의 실상』을 중심으로 1. 문학과 종교 사이 2. 구상 초기 시의 예언자적 성취 3. 『그리스도 폴의 강』의 형이상학적 인식 4. 『말씀의 실상』에 나타난 영원성 5. 역사의식과 가톨리시즘의 공존8장 이성복 시에 나타난 소외 극복 과정: 『뒹구는 돌은 언제 잠 깨는가』와 『남해 금산』을 중심으로 1. ‘정든 유곽’과 고통의 시원 2. 소외의 개념과 유형 3. 이성복 시에 나타난 소외의 양상 (1) 자연으로부터의 소외 (2) 사회로부터의 소외 (3) 자기자신으로부터의 소외 4. 소외 극복과 사랑의 발견 5. 아픔의 인식과 치유의 가능성9장 김혜순 시에 나타난 욕망과 사랑 1. 몸의 글쓰기 2. 무의식과 욕망 3. 욕망의 다른 이름, 사랑 4. 욕망, 사랑, 죽음, 고독: 리좀적 사유와 글쓰기10장 이승하 시에 나타난 고통의 의미: 『욥의 슬픔을 아시나요』를 중심으로 1. 사회의 병리구조와 고통 2. 『욥의 슬픔을 아시나요』에 나타난 고통 3. 고통의 확장과 그 의미 4. 고통, 문학의 치유적 힘초출 일람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