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19
1. 사업의 배경과 목적 20
2. 제9차년도 사업내용 22
1) KCYPS 2018 신규 패널구축 및 제1차년도 조사 25
2) KCYPS 2010 유지조사 27
3) 데이터 구축ㆍ공개 27
4) 데이터 활용 28
3. KCYPS 2010 시사점 및 개선점 30
1) KCYPS 2010 시사점 30
2) KCYPS 2010 개선방향 32
제2장 예비조사 및 사전조사 35
1. 예비조사 및 사전조사의 목적 36
2. 예비조사 37
1) 실사 진행 39
2) 실사결과 41
3) 예비조사 결과 주요 검토사항 41
3. 사전조사 52
제3장 한국아동ㆍ청소년 패널조사 2018 조사 설계 55
1. KCYPS 2018 조사표 개발 56
2. 조사도구 및 방법 58
1) 자료수집법의 유형 58
2) KCYPS 2018 조사도구 및 방법 61
3. 조사주기 및 조사시점 62
4. 조사대상 설계 65
1) 조사대상 설계 개요 65
2) 조사대상 설계의 논의 66
3) 표본설계 76
4) 가중치 82
5. 조사문항 설계 85
1) 조사영역 구성 85
2) 조사문항 구성 92
제4장 한국아동ㆍ청소년 패널조사 2018 패널구축 및 1차년도 실사 103
1. 실사 준비 104
1) 실사 수행기관 선정 104
2) 조사 홍보 및 조사 협조 요청 105
3) 조사원 선발 및 교육 108
4) TAPI 시스템 구축 및 운용 111
2. 실사 진행 115
1) 조사 업무 흐름도 115
2) 본조사 준비 과정 116
3) 학교 표집 과정 120
4) 가구 방문 조사 127
3. 실사 관리 131
1) 실사수행조직 및 보고 체계 131
2) 조사원 관리 및 통제 133
3) TAPI 실사 관리 시스템 운영 135
4. 실사 과정 및 결과 136
제5장 한국아동ㆍ청소년 패널조사 2010 유지조사 142
1. KCYPS 2010 중1 코호트 유지조사 143
1) 조사의 배경 143
2) 제1차 유지조사 결과 144
2. KCYPS 2010 중1 코호트 제2차 유지조사 147
제6장 정책기여 및 향후 추진 전략 151
1. 정책기여 152
2. 향후 추진 전략 157
1) 신규 코호트 및 형제자매 부가조사 157
2) KCYPS 2018 원패널 구축 후 패널 관리 158
3) 조사결과 활용 159
참고문헌 161
[부록] 169
1.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2018 초등학교 4학년 설문지 171
2.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2018 중학교 1학년 설문지 185
3.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2018 보호자 설문지 205
4.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2010 중1 코호트 유지조사 설문지 217
5.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3 및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2010 데이터 활용 논문ㆍ보고서 226
표 Ⅰ-1. KCYPS 2018 수행 일정 26
표 Ⅰ-2. 패널조사 및 학술대회 개최 연혁 및 계획 29
표 Ⅰ-3. KCYPS 2010을 활용한 연구논문의 주저자 전공유형 31
표 Ⅱ-1. 무응답 사유 분포 41
표 Ⅱ-2. 조사 불편 사항 42
표 Ⅱ-3. 조사 개선 사항 43
표 Ⅱ-4. 청소년의 불편 사항 및 개선 방향 45
표 Ⅱ-5. 보호자의 불편 사항 및 개선 방향 47
표 Ⅱ-6. 청소년용 설문지의 어려운 점 및 개선 방향 49
표 Ⅱ-7. 보호자용 설문지의 어려운 점 및 개선 방향 50
표 Ⅱ-8. 보호자의 개선 의견 51
표 Ⅱ-9. 사전조사 개요 52
표 Ⅱ-10. 사전조사 결과 53
표 Ⅱ-11. 사전조사 설문지 관련 의견 54
표 Ⅲ-1. 자료수집법:PAPI, CAPI, TAPI 60
표 Ⅲ-2. KYPS 2003, KCYPS 2010, KCYPS 2018의 조사도구 및 조사방법 비교 62
표 Ⅲ-3.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2018(KCYPS 2018) 개요 66
표 Ⅲ-4. 시도별 학교 수 및 학생 수 분포 현황 76
표 Ⅲ-5. 각 코호트의 시도별 표본 할당 결과 79
표 Ⅲ-6. 시도별 도시규모별 표본할당 결과 80
표 Ⅲ-7. 서울시와 경기 남부/북부에 포함되는 시군구 81
표 Ⅲ-8. KCYPS 2018 아동ㆍ청소년 조사영역 구성 체계 86
표 Ⅲ-9. KCYPS 2018 보호자 조사영역 구성 체계 91
표 Ⅲ-10. KCYPS 2018과 KCYPS 2010의 팬덤활동 조사 문항 비교 94
표 Ⅲ-11. KCYPS 2018 창의적 성격 측정 문항 95
표 Ⅲ-12. KCYPS 2018 아동ㆍ청소년 조사문항 출처 96
표 Ⅲ-13. KCYPS 2018 보호자 조사항목 출처 99
표 Ⅳ-1. 조사원 교육 일정 134
표 Ⅳ-2. 초4 코호트 학교 컨택 결과 137
표 Ⅳ-3. 중1 코호트 학교 컨택 결과 138
표 Ⅳ-4. 초4 코호트 조사 연락 동의서 수거 결과 139
표 Ⅳ-5. 중1 코호트 조사 연락 동의서 수거 결과 139
표 Ⅳ-6. KCYPS 2018 패널구축 및 실사 결과 141
표 Ⅴ-1. KCYPS 2010 중1 코호트 제1차 유지조사 조사성공률 145
표 Ⅴ-2. KCYPS 2010 중1 코호트 제1차 유지조사 조사실패 사유 146
표 Ⅴ-3. KCYPS 2010 중1 코호트 제1차 유지조사 표본의 특성 146
표 Ⅴ-4. 고3 시기의 장래 진로계획(2015년)과 현재 신분(2017년) 147
표 Ⅴ-5. KCYPS 2010 중1 코호트 제2차 유지조사 조사항목 구성 148
표 Ⅴ-6. KCYPS 2010 중1 코호트 제2차 유지조사 조사 결과 150
표 Ⅴ-7. 제1차 유지조사 대비 제2차 유지조사 결과 150
표 Ⅵ-1. KYPS 2003, KCYPS 2010 데이터 활용실적(2018년 12월 기준) 154
표 Ⅵ-2.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 연도별 데이터 활용실적 156
그림 Ⅰ-1. KCYPS 제9차년도 사업 체계도 24
그림 Ⅰ-2. 패널데이터 구축 연혁 25
그림 Ⅱ-1. 현장 조사 진행 절차 40
그림 Ⅲ-1. 조사표 개발 과정 57
그림 Ⅲ-2. 조사대상 개념도 67
그림 Ⅲ-3. 조사대상/내용/방식 비교 75
그림 Ⅳ-1. 실사 수행기관 선정 절차 105
그림 Ⅳ-2. 배너 제작 및 홈페이지 홍보 106
그림 Ⅳ-3. 조사 실시 안내 공고 106
그림 Ⅳ-4. 협조 공문, 연구원 소개문, 학교장 대상 서신 107
그림 Ⅳ-5. 조사 안내문 팜플렛 107
그림 Ⅳ-6. 조사 협조 요청 전자공문과 조사 안내문 107
그림 Ⅳ-7. 전화 컨택원 및 방문 조사원 선발 기준 109
그림 Ⅳ-8. KCYPS 2018 조사원 교육 111
그림 Ⅳ-9. KCYPS 2018 TAPI 시스템 구축과정 112
그림 Ⅳ-10. KCYPS 2018 TAPI 주요 기능의 예시 114
그림 Ⅳ-11. KCYPS 2018 실사 전체 흐름도 115
그림 Ⅳ-12. KCYPS 2018 학교 표집 절차 122
그림 Ⅳ-13. 조사 설득 과정 124
그림 Ⅳ-14. 조사 거절 사유에 대한 대응 매뉴얼 예시 124
그림 Ⅳ-15. 전용 Call-center 운영 125
그림 Ⅳ-16. 학교 표집 단계에서의 인센티브 체계 126
그림 Ⅳ-17. KCYPS 2018 가구 방문 조사 절차 128
그림 Ⅳ-18. 가구 방문 조사 단계에서의 인센티브 체계 130
그림 Ⅳ-19. 실사 수행조직 및 업무분장 132
그림 Ⅳ-20. 실사 진행 상황 보고체계 133
그림 Ⅳ-21. TAPI 실사 관리 시스템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