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2
EXECUTIVE SUMMARY 17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연구 목적 24
1. 연구 필요성 24
2. 연구 목적 29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9
1. 연구 범위 및 주요 내용 29
2. 연구 방법 30
제3절 선행연구 분석 31
1. 해운기업의 지배구조 관련 선행연구 31
2. 해운기업의 소유ㆍ지배구조와 경영성과에 관한 이론적 분석 33
3. 해운기업의 경영성과 분석관련 선행연구 37
4. 해운기업의 구조조정 및 경쟁력 관련 선행연구 40
제2장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현황 및 특성 분석 49
제1절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현황 49
1. 외항 해운기업의 선박현황 및 수송실적 49
2. 외항 해운기업의 재무현황 57
제2절 우리나라 외항 해운산업의 특성 66
1. 국내 해운산업의 규모 확대 추세 66
2. 글로벌 해운업계에서 국내 해운산업의 영향력 감소 70
3. 연근해 컨테이너 정기선 해운기업 강세 72
제3장 주요 해운기업의 경영성과 비교ㆍ분석 75
제1절 분석대상 및 분석방법 75
1. 분석방법 75
2. 주주구성 지표 76
3. 경영성과 분석지표 77
제2절 국내외 해운기업의 경영성과 분석 80
1. 머스크 라인 81
2. CMA-CGM 84
3. NYK 87
4. 하팍로이드 90
5. 현대상선 93
6. 한진해운 96
제3절 국내외 해운기업의 주주구성 유형에 따른 경영성과 분석 및 비교결과 98
제4장 국내외 해운기업의 비즈니스 유형 비교 및 경영성과 분석 103
제1절 국내외 해운기업의 비즈니스 유형 분류 104
1. 선주 비즈니스 104
2. 운항 비즈니스 110
3. 결합 비즈니스 115
4. 종합 비즈니스 117
제2절 국내외 해운기업의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분석 118
1. 종합 비즈니스 120
2. 결합 비즈니스 126
3. 운항 비즈니스 133
4. 해운기업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종합 비교 및 경영성과 141
제5장 해운기업의 소유구조 및 경영성과 분석 146
제1절 해운기업 소유구조 분석 필요성과 분석 방법 146
1. 분석 필요성 146
2. 해운기업 소유구조 분석 방법 147
제2절 해운기업 소유구조 유형과 경영성과 비교 149
1. 해운기업 소유구조와 기업 안정성 관계 149
2. 해운기업 소유구조와 기업 수익성 관계 151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53
제1절 결론 153
1. 우리나라 해운기업 해상운송 비즈니스만 의존, 불황 시 채산성 악화 153
2. 해운기업의 에셋 플레이(Asset Play) 강화 필요 154
3. 실소유자 위주의 건전한 해운 임대업 활성화를 위한 조치 필요 155
제2절 정책 제언 156
1. 해운기업의 리스크 감소를 위한 소유/운항 비즈니스 구분 156
2. 선주 비즈니스 발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157
3. 해운기업 사업다각화를 위한 정책 추진 158
4. 해운기업 경영 전문성 강화를 위한 장치 마련 160
참고문헌 161
판권기 172
〈표 1-1〉 주요 선행연구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5
〈표 2-1〉 우리나라 국적선 현황 50
〈표 2-2〉 선박확보 방법별 국적 외항상선대 현황(2017년 말 기준) 51
〈표 2-3〉 선종별 국적 외항선사 보유선박 추이 52
〈표 2-4〉 우리나라 수출입 해상물동량 54
〈표 2-5〉 우리나라 환적물동량 54
〈표 2-6〉 우리나라 3국간 물동량(1985~2003년) 55
〈표 2-7〉 국적선 수송실적(2011~2017년) 56
〈표 2-8〉 국적선사 재무현황 57
〈표 2-9〉 최근 3년간 국내 외항선사 영업현황 58
〈표 2-10〉 우리나라 외항해운업계 매출액 59
〈표 2-11〉 벌크선사 재무현황 60
〈표 2-12〉 컨테이너선사 재무현황 60
〈표 2-13〉 국내 주요 외항선사의 최근 3개년 영업실적 비교 62
〈표 2-14〉 2017년 해운기업 정기평가 결과 63
〈표 2-15〉 글로벌 주요 외항선사 최근 3개년 영업실적 비교(1) 64
〈표 2-16〉 국외 주요 외항선사의 최근 3개년 상반기 영업실적 비교(2) 65
〈표 2-17〉 우리나라 외항 해운산업 주요 통계지표 종합 67
〈표 2-18〉 우리나라 외항 해운기업의 평균 해운지표 현황 68
〈표 2-19〉 세계 상위 10개 국가별 지배선대 현황 71
〈표 2-20〉 우리나라 주요 컨테이너선사의 수위 변화 73
〈표 3-1〉 머스크 라인 주주구성 변화 추이 82
〈표 3-2〉 머스크 라인 경영지표 분석 84
〈표 3-3〉 CMA-CGM 주주구성 변화 추이 85
〈표 3-4〉 CMA-CGM 경영지표 분석 86
〈표 3-5〉 NYK 주주구성 변화 추이 88
〈표 3-6〉 NYK 경영지표 분석 89
〈표 3-7〉 하팍로이드 주주구성 변화 추이 91
〈표 3-8〉 하팍로이드 경영지표 분석 92
〈표 3-9〉 현대상선 주주구성 변화 추이 94
〈표 3-10〉 현대상선 경영지표 분석 95
〈표 3-11〉 한진해운 주주구성 변화 추이 97
〈표 3-12〉 한진해운 경영지표 분석 98
〈표 3-13〉 국내외 주요선사 주주구성 유형 및 경영성과 102
〈표 4-1〉 전 세계 선박 S&P 추이 106
〈표 4-2〉 국적별 선박 S&P 추이 107
〈표 4-3〉 주요 해운기업의 운항 선박과 소유현황 110
〈표 4-4〉 선종별 부가가치 창출률 111
〈표 4-5〉 세계 해상물동량 추이 112
〈표 4-6〉 세계 선복량 추이 113
〈표 4-7〉 세계/국내 외항해운업계 운임수입 114
〈표 4-8〉 세계 해운시장의 중고선 가격 추이 116
〈표 4-9〉 세계 주요 선사 산하의 GTO 처리실적 118
〈표 4-10〉 본 보고서의 해운기업 비즈니스 분류 기준 119
〈표 4-11〉 머스크 라인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122
〈표 4-12〉 NYK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124
〈표 4-13〉 NYK 비운항 비즈니스의 유형별 경영성과 126
〈표 4-14〉 팬오션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127
〈표 4-15〉 SK해운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129
〈표 4-16〉 대한해운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2017년 131
〈표 4-17〉 대한해운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2015년 132
〈표 4-18〉 대한해운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2010년 132
〈표 4-19〉 대한해운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2005년 132
〈표 4-20〉 CMA-CGM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2011년 135
〈표 4-21〉 CMA-CGM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2015년 135
〈표 4-22〉 CMA-CGM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2017년 136
〈표 4-23〉 CMA-CGM 선박 S&P 자산처분 손익 137
〈표 4-24〉 현대상선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138
〈표 4-25〉 한진해운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2015년 139
〈표 4-26〉 한진해운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2010년 140
〈표 4-27〉 한진해운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성과: 2005년 140
〈표 4-28〉 국내외 주요선사 비즈니스 유형별 매출구성 144
〈표 4-29〉 국내외 주요선사 비즈니스 유형별 경영지표 분석 145
〈표 5-1〉 해운기업의 지배구조 변화 추이 148
〈표 5-2〉 해운기업 소유구조와 경영성과(안정성) 관계(2017년) 150
〈표 5-3〉 해운기업 소유구조와 경영성과(수익성) 관계(2017년) 152
〈그림 1-1〉 해운기업의 경영 및 수익모델 구분 27
〈그림 2-1〉 우리나라 선종별 보유선박 비중(2017) 52
〈그림 2-2〉 국적선 수송실적 변화 추이(2011~2017년) 56
〈그림 2-3〉 우리나라 외항 해운기업의 평균 해운지표 현황 69
〈그림 2-4〉 아시아-미주 항로에서의 국내 외항선사 시장 점유율 70
〈그림 2-5〉 주요 컨테이너선사와 얼라이언스의 선복량 현황 72
〈그림 2-6〉 2014년 세계 컨테이너 정기선사 현황 73
〈그림 2-7〉 2018년 세계 컨테이너 정기선사 현황 74
〈그림 4-1〉 국적별 선박 S&P 추이 108
〈그림 4-2〉 머스크 라인 비즈니스 모델 121
〈그림 4-3〉 NYK 비즈니스 모델(2016년)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