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Ⅰ. 컨설팅 사업 개요 11
1. 배경 및 필요성 11
가. 추진 배경 11
나. 필요성 12
2. 사업 범위 13
가. 주요 추진 업무 13
나. 최종결과물 14
3. 추진 절차 14
Ⅱ. 캄보디아 이러닝 구축 및 활용방안 16
1. 캄보디아 현지 ICT 환경 분석 16
가. 인터넷 및 ICT 접속 환경분석 16
나. 캄보디아의 교육제도 20
2. 오픈소스 중심 이러닝 시스템 및 콘텐츠 활용방안 23
가. 개요 23
나. 캄보디아에서의 이러닝 환경 구축방안 24
다. 수업 프로토타입 29
마. 무드 시스템 구축 및 활용방법 33
바. 결론 및 제언 37
Ⅲ. 주요 성과 및 시사점 40
1. 주요 성과 40
2. 시사점 41
부록 43
부록 1. 개발도상국 초중등교육을 위한 오픈소스 중심 이러닝 구축 및 활용방안 - 캄보디아 이러닝 구축을 중심으로 43
부록 2. 개발도상국 이러닝을 위한 Moodle 구축방안 및 활용 컨설팅 145
부록 3. 인터넷 접속불가 교육기관 및 커뮤니티를 위한 온라인 교육자원 제공 213
부록 4. 2018 이러닝 국제컨설팅 국외출장(전문가 워킹그룹회의) 결과보고서 251
부록 5. 2018 Technical Advice on ICT in Education 265
판권기 430
〈표 Ⅰ-1〉 이러닝 국제 컨설팅 사업 추진 경과 11
〈표 Ⅰ-2〉 이러닝 국제 컨설팅 사업 내용 14
〈표 Ⅰ-3〉 세부 추진 경과 15
〈표 Ⅰ-4〉 사업 추진 체계 15
〈표 Ⅱ-1〉 캄보디아 인터넷 서비스 이용자 18
〈표 Ⅱ-2〉 캄보디아 인터넷 카페 설치 현황 18
〈표 Ⅱ-3〉 캄보디아 DNS 사용 현황 18
〈표 Ⅱ-4〉 학교 컴퓨터 실습실 현황 19
〈표 Ⅱ-5〉 학교 전기 보급 현황 19
〈표 Ⅱ-6〉 학교 인터넷 컴퓨터 보급 현황 19
〈표 Ⅱ-7〉 교육용 Ubuntu 추천 소프트웨어 25
[그림 Ⅱ-1] Moodle 강의 프로토타입 화면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