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1.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의 목적 8
3. 연구의 제한점 8
제2절 연구 내용 9
제3절 연구 방법 9
1. 문헌조사 9
2. 면담 9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다문화교육의 개관 12
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적 12
2.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 13
3. 경기도교육청의 다문화교육 20
제3장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26
제1절 다문화교육청잭 실태 분석 27
1. 조사 설계 27
2. 다문화교육정책의 현장 실태 29
제2절 다문화교육정책 개선방안 모색 49
1. 조사 설계 49
2. 다문화교육정책의 개선방안 도출 49
제4장 결론 : 요약 및 제언 60
제1절 요약 61
제2절 제언 63
참고문헌 66
판권기 67
〈표 Ⅰ-1〉 개별 심층 면담 및 FGD 내용 10
〈표 Ⅱ-1〉 경기도교육청 다문화교육 정책 담당 업무 현황 20
〈표 Ⅱ-2〉 다문화학생 유형 23
〈표 Ⅱ-3〉 2018 다문화교육 사업교 현황 24
〈표 Ⅲ-1〉 면담 대상자 배경 27
〈표 Ⅲ-2〉 FGD 참여자 배경 49
[그림 Ⅱ-1] 경기도교육청 조직도 중 민주시민교육과 20
[그림 Ⅱ-2] 2018 경기도교육청 다문화교육 정책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