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3
Ⅰ. 서론 30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31
1) 대내외 환경 및 동향 분석 31
2) 수행 필요성 32
2. 연구목표 및 주요 핵심내용 33
1) 연구목표 3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3
3. 연구방법 및 수행체계 34
Ⅱ. 경제 상황 예측과 경기실사 지수 35
1. 경기실사 지수의 의미와 역할 36
1) 경기예측의 방법 36
2) 경기실사지수의 의미 37
3) 경기실사지수의 역할 및 기능 38
2. 경기실사 지수의 특징 39
1) 경기실사지수(BSI)의 장점 39
2) 경기실사지수(BSI)의 한계와 과제 41
3. 경기실사지수의 산출방식 43
1) 산출 방식 43
2) 주요 기관별 특징 44
4. 경기실사지수의 종류 및 사례 46
1) 기업 경기실사지수 46
2) 소비자경기실사지수 48
3) 소상공인경기실사지수 50
4) 주택사업자경기실사지수 52
5) 중소기업경기실사지수 55
5. 경기실사지수와 타 경제지표 56
1) 경제지표로서 타 지표경기와의 관계 56
2) 주요 지표경기 지수 58
Ⅲ. 공공통계조사로서 KAI 조사의 현황 및 과제 70
1. 공공 통계조사의 의미 71
1) 통계조사 자료의 공적가치 71
2) 통계의 공적가치와 품질제고 72
2. 공공 통계조사의 주요 동향 74
1) 통계적 매칭의 필요성 74
2) 빅데이터와 소비자 조사 동향 75
3. 광고미디어 관련 통계조사 현황 80
1) 국내 주요 방송미디어 통계조사 80
2) 조사데이터(조사 통계) 80
3) 행정데이터(보고 통계) 87
4) 가공 데이터(가공 통계) 90
4. KAI 조사의 현황 93
1) KAI 조사 개요 93
2) KAI 지수의 신뢰성 진단 101
5. KAI조사의 성과와 과제 106
1) KAI 조사의 질적 성과 106
2) 광고산업 주체별 KAI 활용사례 108
3) 기존 제기된 KAI조사의 과제 109
4) 중장기 로드맵 상의 과제 111
Ⅳ. KAI 활용성 제고 방안 114
1. KAI의 예측력 진단 실증분석 및 보완지수 도출 115
1) 분석 개요 115
2) 분석 자료 115
3) 분석 내용 117
4) 분석 결과 117
2. 실증분석 결과를 적용한 KAI의 활용성 제고 147
1) 실제 광고비 표준지수의 도출 및 활용 147
2) 광고비 표준지수의 구간치 활용 148
3) 극소값의 오류보정 활용 148
3. KAI 활용성 강화를 위한 검토안 149
1) 경기실사지수로서 KAI 활용성 조망 149
2) KAI지표 가공에 의한 활용방안 151
3) 타 지표와 연계한 광고경기순환 진단 152
4. KAI 조사 보완 방향 및 주요과제 156
1) 추가지표의 제안 156
2) 조사 대상 항목의 변경 156
3) KAI 산출 수식의 검토 및 보완 156
4) 조사 응답률 및 응답 정확도 향상 방안 157
5.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 157
참고문헌 159
[부록] 실증 분석 결과물 : 지상파TV 업종별 예측력에 대한 SPSS Output 161
판권기 176
〈표 1-1〉 KAI 만족도 조사를 위한 업계 의견수렴 내용 32
〈표 2-1〉 BSI 판단 43
〈표 2-2〉 「전경련」 기업경기조사 조사항목 44
〈표 2-3〉 「한국은행」기업경기조사 조사항목 46
〈표 2-4〉 주택사업 경기실사지수 구분 단계 53
〈표 2-5〉 KRX100과 BSI의 기술통계량 61
〈표 2-6〉 전산업생산지수 작성방법 64
〈표 2-7〉 라스파레스 및 파쉐 방식 산업생산지수 : 2003, 2004년 기준 65
〈표 3-1〉 작성방법별 국가통계 추이 현황 80
〈표 3-2〉 이용 목적별 행정자료의 활용 방식 88
〈표 3-3〉 국제 방송시장 조사의 연도별 조사대상 국가 93
〈표 3-4〉 국가승인통계 지정에 따른 변화 96
〈표 3-5〉 표본 설계 내역 97
〈표 3-6〉 업종별 리스트 수 97
〈표 3-7〉 기업규모 구분 98
〈표 3-8〉 KAI 조사의 주요 조사 내용 98
〈표 3-9〉 조사 설문항목(2017년 6월 지상파TV 사례) 99
〈표 3-10〉 매체별 종합(원지수)의 동월 동향조사와 익월 전망조사 101
〈표 3-11〉 매체별 종합(원지수)의 전년동기 대비 익월 전망조사와 익월 전망조사 102
〈표 3-12〉 Cohen's Kappa Coefficient 등급 103
〈표 3-13〉 매체별 종합(원지수)의 동월 동향조사와 익월 전망조사 교차표 104
〈표 3-14〉 매체별 종합(원지수)의 전년동기 대비 익월 전망조사와 익월 전망조사 교차표 104
〈표 3-15〉 매체별 종합(원지수)의 동월 동향조사와 익월 전망조사 카파 계수 105
〈표 3-16〉 매체별 종합(원지수)의전년동기 대비 익월 전망조사와 익월 전망조사 카파 계수 105
〈표 3-17〉 KAI(TV)와 TV광고비(실적) 증감률 간의 상관관계 107
〈표 3-18〉 연도별 KAI(TV)와 TV광고비(실적) 증감률 간의 질적성과 추이 107
〈표 3-19〉 KAI(종합)와 기업경기전망 간의 상관관계 108
〈표 3-20〉 광고산업 주체별 KAI의 활용 109
〈표 3-21〉 광고비 집행 규모별 표본의 분포(사례 : 2018년 12월 조사) 110
〈표 3-22〉 KAI에 대한 주요 이해관계자의 니즈(needs) 112
〈표 4-1〉 지상파TV 업종별 KAI의 예측력 분석 결과 143
〈표 4-2〉 라디오 업종별 KAI의 예측력 분석 결과 144
〈표 4-3〉 신문 업종별 KAI의 예측력 분석 결과 145
〈표 4-4〉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업종별 KAI의 예측력 분석 결과 146
〈표 4-5〉 각 항목별 회귀방정식 결과의 적용 147
〈표 4-6〉 광고비 표준지수의 신뢰구간 적용 (95% 신뢰수준 기준) 148
〈표 4-7〉 KAI 극단값의 실제 광고비 표준지수 적용 149
〈표 4-8〉 전월비 및 전년 동월비 산출 비교 사례 152
[그림 2-1] BSI 사례 38
[그림 2-2] BSI와 주식시장 39
[그림 2-3] GDP성장률 및 제조업 생산 BSI 추이 40
[그림 2-4] 특별고용지원업종 제도 관련자료 41
[그림 2-5] 「전경련」기업경기전망 그래프 : 2018년 10월 45
[그림 2-6] 2018년 9월 한국은행 BSI 중 제조업 업황전망 47
[그림 2-7] 2018년 9월 한국은행에서 실시한 BSI 중 제조업 업황실적 47
[그림 2-8] 소비자동향조사 그래프 사례 : 2013년 2/4분기 49
[그림 2-9] 소비자태도지수와 경제성장률 간의 관계 50
[그림 2-10] 소상공인BSI 설문조사 항목 51
[그림 2-11] 소상공인시장 경기동향조사 결과(중소기업청) 51
[그림 2-12] 2018년 소상공인경기실사지수 관련 그래프 52
[그림 2-13] 2016년 주택사업자경기실사지수 그래프 53
[그림 2-14] 2018년 10월 주택사업경기실사지수 지역별 동향 54
[그림 2-15] 2015년 대기업ㆍ중소기업 BSI 추이 그래프 55
[그림 2-16] 지표경기와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그래프 자료 56
[그림 2-17] 기업경기실사지수 및 경제심리지수 사례 : 2016년 4월 기준 59
[그림 2-18] ESI와 GDP간의 상관관계 60
[그림 2-19] KRX100과 BSI의 추이 그래프 62
[그림 2-20] 전년 동월비 / 원지수 기준 전산업생산지수 63
[그림 2-21] 전월비 / 계절조정 기준 전산업생산지수 63
[그림 2-22] 로그 변환 BSI와 산업생산지수 : 2013. 01~2014. 07 69
[그림 3-1] 빅데이터와 소비자조사의 결합 77
[그림 3-2]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산정체계 83
[그림 3-3] 방송시장 획정 결과 도해(2016년 기준) 92
[그림 3-4] KAI 조사의 변화 흐름 95
[그림 3-5] KAI(TV)와 TV광고비(실적) 간의 관계 106
[그림 3-6] KAI(종합)와 기업경기전망 간의 관계 108
[그림 3-7] KAI 조사 대상 업종별 모집단 및 응답의 수 109
[그림 3-8] 광고비 규모별 응답률 111
[그림 4-1] 경기 순환의 국면 단계 153
[그림 4-2] 지상파TV '미판율 지수' 추이 155
[그림 4-3] '미판율지수' / 'KAI지수' 155
[그림 4-4] 지상파TV '미판율 지수' vs 'KAI지수' 경기순환도 사례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