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내용 및 절차 15
3.1. 교육용 콘텐츠 개발 가이드라인 15
3.2. 교육용 콘텐츠 품질관리 지침 수립 17
3.3. 교육용 콘텐츠 통합유통 단계별 업무 프로세스 규정 17
Ⅱ. 교육용 콘텐츠의 유통체계 관련 선행연구 분석 18
1. 콘텐츠 메타데이터 분석 18
1.1. 국내 메타데이터 사례 분석 18
1.2. 국외 메타데이터 사례 분석 35
1.3. 국외 메타데이터 표준 분석 43
2. 콘텐츠 공유ㆍ유통 관련 법 제도 57
2.1. 저작권(Copyright) 부문 57
2.2. 2차 저작물과 자유 이용 라이선스 59
3. 콘텐츠 공유ㆍ유통환경에서의 콘텐츠 기술적 요건 64
3.1. 동영상 65
3.2. AR/VR/360º 영상 67
3.3. 오디오 71
3.4. 문서 71
4. 교육용 콘텐츠 품질관리 72
4.1.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72
4.2. 온라인수업 콘텐츠 75
4.3. K-MOOC 콘텐츠 77
4.4. 국가기술표준원의 이러닝 품질 인증 가이드 80
4.5. 한국U러닝연합회 87
Ⅲ. 통합관리체계 수립을 위한 연구 방법 91
1. 메타데이터 구성(안) 도출 및 검토 91
1.1. 문헌 및 사례 분석 92
1.2. 전문가 의견수렴 98
2. 저작권 및 자유 이용 가이드라인(안) 도출 및 검토 106
2.1. 문헌분석 106
2.2. 연구진 제안 107
2.3. 전문가 자문 109
3. 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안) 도출 및 검토 110
3.1. 문헌분석 110
3.2. 실감형 콘텐츠를 위한 전문가 자문 111
3.3. 연구진 제안 112
3.4. 전문가 의견수렴 113
4. 콘텐츠 품질관리 요소 및 프로세스(안) 도출 및 검토 114
4.1. 문헌 및 사례 분석 114
4.2. 전문가 의견수렴 119
Ⅳ. 교육용 콘텐츠 통합관리체계 수립 121
1. 교육용 콘텐츠 통합 메타데이터 가이드라인 정립 121
1.1. 교육용 콘텐츠 메타데이터 가이드라인 121
1.2. 저작권 및 자유 이용 라이선스 가이드라인(안) 132
1.3. 교육용 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 135
2. 교육용 콘텐츠 품질관리 지침 수립 138
2.1. 교육용 콘텐츠 품질관리 지침(안) 138
2.2. 교육용 콘텐츠 품질관리 지침 가이드라인 144
Ⅴ. 교육용 콘텐츠 통합유통 단계별 업무 프로세스 146
1. 교육용 콘텐츠 진흥 육성을 위한 운영 방안 146
1.1. 이해관계기관 간 역할 147
1.2. 교육용 콘텐츠 진흥ㆍ육성 협의회 운영 방안 148
1.3. 교육용 콘텐츠 품질관리 방안 149
1.4. 콘텐츠 모니터링 및 사후 관리 방안 150
1.5. 민간 콘텐츠 확대 운영 방안 151
2. 교육용 콘텐츠 통합유통 업무 프로세스 152
Ⅵ. 결론 및 제언 156
참고문헌 160
[부록 1] 국내 메타데이터 사례 167
[부록 1-1] 에듀넷 티 클리어 메타데이터 167
[부록 1-2] 디지털교과서 실감형 콘텐츠 메타데이터 169
[부록 1-3] e-학습터 교과 콘텐츠(동영상) 메타데이터 170
[부록 1-4] 온라인수업 메타데이터 172
[부록 1-5] 국립특수교육원의 콘텐츠 관리 메타 정보 173
[부록 1-6] 중앙교육연수원의 메타데이터 175
[부록 2] 국외 메타데이터 사례 177
[부록 2-1] OER(Open Education Resources) 177
[부록 2-2] Curriki 179
[부록 2-3] openstax CNX 181
[부록 3] 국외 메타데이터 표준 182
[부록 3-1] 단순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 요소 집합 182
[부록 3-2] 더블린코어 교육에 추가된 요소와 한정어 183
[부록 3-3] LRMI의 속성 184
[부록 3-4] LRMI의 정렬객체 요소와 교육 대상 속성 185
[부록 3-5] MLR 데이터 요소 컴포넌트 186
[부록 3-6] MLR-데이터요소 명세 속성 및 값에 대한 설명 187
[부록 3-7] MLR-애플리케이션 프로파일 요소 188
[부록 3-8] MLR 시리즈의 교육적 요소 메타데이터 189
[부록 3-9] LOM의 교육(Educational)적 요소 191
[부록 4] 콘텐츠 공유ㆍ유통 관련 법 제도 193
[부록 4-1] 저작재산권 193
[부록 4-2] 저작물종류 194
[부록 4-3] 2차적 저작물 예시 195
[부록 4-4] CCL 라이선스 유형 196
[부록 4-5] 공공누리 라이선스 유형 197
[부록 5] 콘텐츠 공유ㆍ유통환경에서의 콘텐츠 기술적 요건 198
[부록 5-1] 콘텐츠 규격 198
[부록 5-2] 콘텐츠 구동 199
[부록 5-3] VR 콘텐츠 개발 시 유의사항 200
[부록 5-4] 실감형 콘텐츠 실행을 위한 권장 규격 201
[부록 6] 교육용 콘텐츠 품질관리 202
[부록 6-1] 교육용 콘텐츠 품질관리 평가영역 및 평가요인 202
[부록 6-2] 자문 대상 205
[부록 7] 메타데이터 개발 절차 206
[부록 7-1] 교육용 콘텐츠 진흥ㆍ육성 사업 콘텐츠 메타데이터 통합 206
[부록 7-2] 통합된 메타데이터와 OER(Resource Builder, Lesson Builder, Module Builder), OCW, KOCW, Curriki, openstax CNX 비교 210
[부록 7-3] 메타데이터 표준의 교육 관련 부분 비교 215
[부록 7-4] 연구진 영역 구분 및 필수 메타데이터 도출 217
[부록 7-5] 실행환경 관련 필수 메타데이터 반영 218
[부록 7-6] 개발된 메타데이터(안)과 국내외 메타데이터 비교 219
[부록 7-7] 연구진 제안 메타데이터(안) 222
판권기 224
〈표 1〉 국내 기관의 콘텐츠 지원 콘텐츠(플랫폼) 사례 18
〈표 2〉 에듀넷 티-클리어 메타데이터 구성 20
〈표 3〉 디지털교과서 실감형 콘텐츠 메타데이터 구성 21
〈표 4〉 e학습터의 메타데이터 구성 23
〈표 5〉 온라인수업의 메타데이터 구성 25
〈표 6〉 국립특수교육원의 메타데이터 구성 26
〈표 7〉 원격연수콘텐츠의 메타데이터 구성 28
〈표 8〉 KOCW의 강의분류 33
〈표 9〉 국외 기관의 콘텐츠 지원 플랫폼 사례 35
〈표 10〉 OER의 메타데이터 구성 38
〈표 11〉 Curriki의 메타데이터 구성 40
〈표 12〉 openstax CNX의 메타데이터 구성 42
〈표 13〉 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의 특징 43
〈표 14〉 단순더블린코어 메타데이터 요소 44
〈표 15〉 더블린코어 교육에 추가된 요소와 한정어 46
〈표 16〉 LRMI의 속성 48
〈표 17〉 LRMI의 정렬객체 속성 49
〈표 18〉 MLR 데이터요소 컴포넌트 속성 53
〈표 19〉 MLR 데이터요소 명세 속성 53
〈표 20〉 MLR 시리즈의 교육적 요소 메타데이터 영역 54
〈표 21〉 LOM의 9가지 범주 55
〈표 22〉 LOM의 교육(Educational)적 요소 56
〈표 23〉 저작권 부문의 구분 57
〈표 24〉 저작인격권 58
〈표 25〉 콘텐츠 종류에 따른 침해 요소 60
〈표 26〉 CCL 라이선스 조건 61
〈표 27〉 공공누리 이용조건 62
〈표 28〉 교육용 플랫폼의 콘텐츠 유형 및 형식 64
〈표 29〉 콘텐츠 제공방법 66
〈표 30〉 AR 콘텐츠 개발 시 유의사항 68
〈표 31〉 VR 콘텐츠 개발 시 유의사항 68
〈표 32〉 원격교육연수원 사전 검토 평가 기준 72
〈표 33〉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내용심사 평가 기준 73
〈표 34〉 온라인수업 콘텐츠 개발 가이드라인-설계 영역 75
〈표 35〉 K-MOOC 강좌 개발 체크리스트 77
〈표 36〉 초ㆍ중등교육 분야 콘텐츠 평가영역 및 요인 80
〈표 37〉 산업교육 분야 콘텐츠 평가영역 및 요인 84
〈표 38〉 한국U러닝연합회 콘텐츠 심사기준 87
〈표 39〉 교육용 콘텐츠 진흥ㆍ육성 사업 기관 및 콘텐츠(플랫폼) 명 92
〈표 40〉 교육용 콘텐츠 진흥ㆍ육성 사업 콘텐츠의 통합 메타데이터 93
〈표 41〉 국내ㆍ외 교육용 콘텐츠 플랫폼 94
〈표 42〉 통합된 메타데이터와 국내ㆍ외 교육용 콘텐츠 메타데이터 비교/분석 95
〈표 43〉 개발 메타데이터의 특징 97
〈표 44〉 메타데이터 구성(안) 도출 및 검토에 대한 전문가 의견수렴 내용 98
〈표 45〉 실행환경 관련 필수 메타데이터 반영 메타데이터 99
〈표 46〉 2차 전문가 자문 대상 101
〈표 47〉 연구진 제안 메타데이터(안) 104
〈표 48〉 저작권 관련 문헌 106
〈표 49〉 연구진 제안 저작권 부문 구성 및 내용 108
〈표 50〉 연구진 제안 자유 이용 라이선스 구성 및 내용 108
〈표 51〉 전문가 자문 결과 109
〈표 52〉 교육용 콘텐츠 제공 플랫폼 110
〈표 53〉 실감형 콘텐츠 자문 내용 111
〈표 54〉 제작 가이드라인(안) 112
〈표 55〉 교육용 콘텐츠 품질 관리 관련 기관별 준거 114
〈표 56〉 추가 및 세분화된 평가요인 115
〈표 57〉 기관별 품질관리 가이드라인 비교 116
〈표 58〉 교육용 콘텐츠 품질관리 평가영역 및 평가요인 118
〈표 59〉 품질관리 지침 구성(안) 도출 및 검토에 대한 전문가 의견수렴 내용 119
〈표 60〉 교육용 콘텐츠 메타데이터 가이드라인 구성 122
〈표 61〉 교육용 콘텐츠 메타데이터 총괄 123
〈표 62〉 교육용 콘텐츠 메타데이터 영역 구성 125
〈표 63〉 '기본 정보' 영역의 메타데이터 구성 총괄 126
〈표 64〉 '학습 정보' 영역의 메타데이터 구성 총괄 128
〈표 65〉 '환경 정보' 영역의 메타데이터 구성 총괄 129
〈표 66〉 '저작권/콘텐츠 이용권 정보' 영역의 메타데이터 구성 총괄 130
〈표 67〉 교육용 콘텐츠 메타데이터 가이드라인 예시 131
〈표 68〉 교육용 콘텐츠 저작권 및 자유 이용 라이선스 가이드라인 구성 132
〈표 69〉 저작권 부문 영역 및 내용 133
〈표 70〉 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안) 구성 135
〈표 71〉 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 공통사항 부문 136
〈표 72〉 실감형 콘텐츠 권장 사항 부문 137
〈표 73〉 평가영역 구성 138
〈표 74〉 윤리성 평가영역 구성 139
〈표 75〉 저작권 평가영역 구성 139
〈표 76〉 무결성 평가영역 구성 140
〈표 77〉 콘텐츠 설계 및 구성 평가영역 구성 141
〈표 78〉 콘텐츠 내용 평가영역 구성 142
〈표 79〉 '평가' 평가영역 구성 143
〈표 80〉 접근성 평가영역 구성 143
〈표 81〉 교육용 콘텐츠 품질관리 지침 가이드라인 예시 144
[그림 1] 연구 내용 15
[그림 2] 독일교육자원 서버 웹사이트 47
[그림 3] MERLOT 웹사이트 50
[그림 4] MLR 표준화 구조 51
[그림 5] MLR 프레임워크 구성도 52
[그림 6] 실감형 콘텐츠 다운로드 방법 70
[그림 7] 교육용 콘텐츠 통합 메타데이터 정립 절차 91
[그림 8] 교육용 콘텐츠 진흥 육성을 위한 운영 체계 146
[그림 9] 교육용 콘텐츠 통합유통 단계별 업무 프로세스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