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배경 12
1.2. 연구목표 및 내용 13
제2장 스마트시티 모빌리티서비스 체계 구성방안 14
2.1.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미래수요 전망 16
2.1.1. 모빌리티의 변화 전망 16
2.1.2. 미래 모빌리티의 특징과 시나리오 전망 17
2.2.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제도 및 동향 조사 21
2.2.1. 모빌리티 관련법 제도 조사 21
2.2.2.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 동향 23
2.3.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서비스 체계 구성안 28
2.3.1. 모빌리티 서비스 아키텍처의 이해 28
2.3.2. 모빌리티 서비스 아키텍처의 의미와 역할 30
2.3.3. 모빌리티 서비스 아키텍처의 개발방법론 제안 32
2.3.4. 선진국 모빌리티서비스 아키텍처 사례 34
제3장 스마트시티 모빌리티서비스 인덱스 구성방안 42
3.1. 스마트시티 모빌리티서비스 인덱스 조사 44
3.1.1. 모빌리티인덱스 구성 개요 44
3.2.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서비스 인덱스 구성안 45
3.2.1. 스마트시티 서비스 구현 전략 45
3.2.2. 스마트시티 모빌리티서비스 인덱스 구성안 47
제4장 스마트시티 해외교류 성과 54
4.1. 스마트시티 해외교류 성과 56
4.1.1. 퓨처모빌리티 컨퍼런스(싱가폴) 참석 및 교류성과 56
4.1.2. EKC 컨퍼런스(스웨덴) 참석 및 교류성과 59
4.1.3. 중간점검 자문회의 62
4.1.3. 스웨덴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세미나 참석 및 교류성과 64
4.1.4. 현대자동차 스마트시티 워크숍 참석 및 교류성과 74
4.1.5. ITS 세계대회 컨퍼런스 및 엑스포 78
4.2. 향후 계획 88
4.2.1. 해외 WCI 파견/전문가 초청성과 활용 88
4.2.2. 차년도 연구 목표 89
4.2.2. 차년도 연구 내용 및 추진전략 89
제5장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을 위한 데이터 기반 구축 92
5.1. 모빌리티 서비스을 위한 데이터 기반 설계 94
5.1.1. 데이터 설계 및 구축 방향 94
5.1.2. 데이터 분석 및 설계 95
5.2.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을 위한 데이터 기반 구축 103
5.2.1. 데이터 구축 범위 및 방법 103
5.2.2. 데이터 기반 구축을 위한 플랫폼 108
5.2.3. 데이터 스키마 및 구축 항목 118
5.2.4. 스마트모빌리티인덱스 지표 시각화 126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134
참고문헌 138
서지자료 140
Bibliographic Data 141
판권기 142
[표 2.1] 「교통체계효율화법」과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의 개정사항 비교 21
[표 2.2] 사용자 서비스의 분류 38
[표 2.3] 국가 ITS 아키텍처 ver. 6.0 상용패키지 변경항목 40
[표 2.4] 유럽 ITS 사용자 서비스 제정현황 41
[표 3.1] TT에서 정의한 스마트시티 모빌리티인덱스 시나리오 47
[표 3.2] 초기 스마트시티 모빌리티인덱스(안)-실시간 기준 50
[표 3.3] 초기 스마트시티 모빌리티인덱스(안)-非실시간 기준 50
[표 3.4] 모빌리티 서비스체계 및 정량적 인덱스[Mobility CAMS] 51
[표 3.5] 모빌리티 서비스체계 및 정성적 인덱스[Mobility CAMS] 51
[표 5.1]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인덱스를 위한 예상 데이터세트 유형 105
[표 5.2]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요구사항 106
[표 5.3] 요구사항 기준의 빅데이터 플랫폼 비교 107
[표 5.4] 도로대장전산화 도형 데이터 118
[표 5.5] 도로대장 조서 속성 데이터 119
[표 5.6] 포장 데이터 120
[표 5.7] 도로절개면유지관리시스템 테이블 목록 121
[표 5.8] 교통량 데이터 122
[표 5.9] 민원 데이터 123
[표 5.10] 소파보수 지시서 데이터 124
[표 5.11] 기상 데이터 124
[표 5.12] 운행기록 데이터 125
[표 5.13] 대중교통 사용이력 데이터 125
[그림 1.1] 사례 : 쿠웨이트 압둘라 신도시 조감도 12
[그림 2.1] 누적 신차 판매량 전망 19
[그림 2.2] 자동차 제조업체의 투자희망 분야 20
[그림 2.3] 지능형교통체계기본계획 수립 절차 23
[그림 2.4] 국가통합교통정보 서비스 24
[그림 2.5] IntelliDriveSM(이미지참조) 25
[그림 2.6] CVIS 25
[그림 2.7] 모빌리티서비스 아키텍처의 모델링 목적 29
[그림 2.8] 서비스 아키텍처의 역할 31
[그림 2.9] 서비스 그룹핑 절차 33
[그림 3.1]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서비스 및 인덱스 개발 구상 44
[그림 3.2]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서비스 인덱스 조사방법 49
[그림 3.3] KICT가 분류한 모빌리티인덱스 4가지 카테고리 52
[그림 4.1] 자율주행차량(SDV)의 모빌리티는 향후 4가지 시나리오 65
[그림 4.2] 미래의 스마트모빌리티 66
[그림 4.3] 대중교통수단의 발전 66
[그림 4.4] 다양한 분야에서의 긍정적 효과 67
[그림 4.5] LTE-V2X 개요 67
[그림 4.6] 자동화의 5단계 68
[그림 4.7] 차량 의사소통의 예 69
[그림 4.8] 시스템 구축 전망 69
[그림 4.9] 실시간 도로상태 조회 Cloud 서비스 70
[그림 4.10] 군집주행 차량 71
[그림 4.11] 전기버스의 연료효율성 71
[그림 4.12] 3가지 전기버스 유형 72
[그림 4.13] 스마트시티 존 관리 72
[그림 4.14] 차량기술 산업 전망 73
[그림 4.15] 제품판매 형식의 변화 73
[그림 4.16] 중국 및 대만 ITS 관련 회사 시찰 79
[그림 4.17] DENSO 자율주행 CPU 개발 80
[그림 4.18] TOYOTA의 스마트모빌리티사회 개념도 81
[그림 4.19] here의 실시간 교통정보 플랫폼 82
[그림 4.20] Argonne National Laboratory ITS 관련 연구 분야 83
[그림 4.21] 민간 공공 합작 C-ITS Platform 개념도 84
[그림 4.22] 한국-일본 교통 워크숍 참석 86
[그림 4.23] 도로연구소 홍보 및 GLT기술 상담 87
[그림 4.24] 향후 집중할 5개 분야 선정과 이에 대한 토의 88
[그림 4.25] VTI 등 해외선진기관 교류 지속 89
[그림 5.1] 스마트시티 서비스 구성 요소 94
[그림 5.2]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시티 95
[그림 5.3]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96
[그림 5.4] 모빌리티 서비스와 우선 도출 대상 지표 선정 96
[그림 5.5] 도로평탄성(IRI)과 평균주행속도의 상관관계 97
[그림 5.6]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2016년 도로형태별 교통사고 98
[그림 5.7] 2011~2015 전국 포트홀 발생 현황 98
[그림 5.8] 2011~2015 전국 포트홀로 인한 사고발생 현황 99
[그림 5.9] 2020년까지의 커넥티드카 예상 출하량 99
[그림 5.10] 커넥티드카 빅데이터 플랫폼 참조 아키텍처 100
[그림 5.11] 차량용 포트홀 탐지단말기 시제품과 탐지 화면 100
[그림 5.12] 런던 현황 시각화 예시 101
[그림 5.13] 모빌리티 서비스 인덱스에 대한 평가를 위한 분석 프로세스 개요 102
[그림 5.14] 모빌리티 서비스 인덱스를 위한 데이터 구축 범위 103
[그림 5.15]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까지의 프로세스 104
[그림 5.16]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 서비스 104
[그림 5.17] 적용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개요 108
[그림 5.18] 적용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의 구조적인 장점 109
[그림 5.19] 적용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아키텍처 110
[그림 5.20]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기대효과 111
[그림 5.21] 분포 분석을 위한 시각화 기능[원문불량;p.103] 112
[그림 5.22] 시계열 분석을 위한 시각화 기능[원문불량;p.104] 113
[그림 5.23] 이상치(Outlier) 분석을 위한 시각화 기능 114
[그림 5.24] Heatmap 시각화 기능 115
[그림 5.25] Sankey 차트 시각화 기능[원문불량;p.107] 116
[그림 5.26] 스마트모빌리티 지표 생성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117
[그림 5.27] KT 유동인구 데이터 플랫폼 123
[그림 5.28]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인덱스 값에 대한 시각화 126
[그림 5.29] 탐색적 데이터 분석 결과 예시 127
[그림 5.30] 상관관계 분석 결과 예시 127
[그림 5.31] 회귀크리깅 적용 예시 128
[그림 5.32] 생존 분석 결과 예시 128
[그림 5.33] 20점과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예시 129
[그림 5.34] 지리정보를 이용한 도로관리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 가시화 방안 129
[그림 5.35] 빅데이터 솔루션을 이용한 도로관리 시스템 구축 130
[그림 5.36] 향후의 스마트모빌리티 연구 방향성 개념도 130
[그림 5.37]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이용한 절개면 붕괴이력 분석 예시[원문불량;p.122] 131
[그림 5.38] 지역별 민원 발생 건수 시각화 예시[원문불량;p.122] 131
[그림 5.39] 민원발생지역 히트맵 시각화 예시 132
[그림 5.40] 일별 민원 긍부정 강도차이 트렌드 시각화 예시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