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5
제Ⅰ장 서언 : 시대적 요청으로서의 민주시민교육 14
1. 민주시민교육과 시대적 요청 15
1) 시대적 상황: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방향 15
2) 역사적 상황 15
2.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18
1) 이론적 측면 18
2) 현실적 측면 20
제Ⅱ장 연구개요와 내용 21
1. 연구개요 22
2. 연구내용 23
제Ⅲ장 민주시민교육의 개념과 흐름 25
1. 민주시민교육의 현재성과 과제 26
1) 우리 민주시민교육의 현재 26
2) 민주시민교육의 시대적 요청 27
3) 민주시민교육의 정의ㆍ목표ㆍ핵심가치 28
4) 교육의 보편적 모델로서 민주시민교육과 당면 과제 30
2. 민주시민교육과 21세기 32
1) 교육의 위기와 현실의 위기 32
2) 미래 교육의 열린 대안으로서 민주시민교육 34
제Ⅳ장 민주시민교육 지원기구와 거버넌스 43
1. 논의의 흐름 44
1) 지원기구에 관한 논의 44
2) 거버넌스에 관한 논의 45
2. 국외 사례 48
1) 독일 49
2) 스웨덴 52
3) 영국 54
4) 미국 56
3. 국내 사례 59
1) 통일교육원 60
2) 선거연수원 63
3) 양성평등교육진흥원 65
4) 국가평생교육진흥원 69
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72
4. 요약과 시사점 77
1) 논의의 종합 77
2) 시사점 79
제Ⅴ장 민주시민교육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81
1. 민주시민교육의 위상 82
1)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82
2) 민주시민교육 사업의 기본방향 84
3) 민주시민교육 사업의 흐름 85
2. 모색기(2002~2006) 86
1) 연구개발 88
2) 프로그램 운영 89
3) 네트워크 활성화 91
3. 도약기(2007~2013) 92
1) 연구ㆍ개발 94
2) 프로그램 운영 97
3) 네트워크 활성화 101
4. 조정기(2014~2016)와 전환기(2017~) 102
1) 조정기 102
2) 전환기 103
제Ⅵ장 민주시민교육센터 설립ㆍ운영 방안 105
1. 프레임 워크 106
2. 조직정의 (1): 거시 환경 분석 107
1) 정치적 요인: '제도' 108
2) 사회적 요인: '시민사회' 112
3. 조직정의 (2): 가치체계 117
1) 민주시민교육의 발전을 위한 요소들 118
2) 가치체계의 설정 121
4. 사업정의 124
1) 사업환경 분석 124
2) 사업의 기본사항 125
3) 사업의 정렬 127
5. 사업내용 128
1) 교육운영 128
2) 연구개발 130
3) 네트워크 131
4) 조직운영 132
제Ⅶ장 결언 : 바람직한 민주시민교육센터 추진을 위한 제언 134
1. 민주시민교육센터의 설립 필요성 135
1) 민주시민교육과 민주시민교육센터 135
2) 민주시민교육센터의 역할 135
2. 민주시민교육센터의 체계 136
1) 가치실현 체계 136
2) 교육체계 137
3) 운영체계 140
3.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역할 141
1)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연혁 141
2) 민주시민교육의 주체 역량강화 사업 142
3) 교류협력 사업 142
4) 전국민주시민교육 네트워크 구축 사업 142
4. 민주시민교육센터의 기대효과 144
참고문헌 145
판권기 148
〈표 Ⅳ-1〉 민주시민교육 체계구축과 가동방안 47
〈표 Ⅳ-2〉 각 국가의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명칭 48
〈표 Ⅳ-3〉 연방정치교육원과 협력하는 연방정부 부처 및 부서들 51
〈표 Ⅳ-4〉 연방정치교육위원회의 유형별 회원조직 52
〈표 Ⅳ-5〉 스웨덴 전국단위 대중교육 학습단체 53
〈표 Ⅳ-6〉 영국 시민성재단의 활동 내용 56
〈표 Ⅳ-7〉 미국 시민교육센터의 활동 내용 58
〈표 Ⅳ-8〉 통일교육원의 활동 내용 61
〈표 Ⅳ-9〉 지역통일교육센터의 활동내용 62
〈표 Ⅳ-10〉 선거연수원의 활동내용 63
〈표 Ⅳ-11〉 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활동내용 66
〈표 Ⅳ-12〉 2018년 양성평등교육진흥 공모사업 주제 68
〈표 Ⅳ-1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74
〈표 Ⅳ-1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전문인력 양성 및 연수 사업 75
〈표 Ⅳ-15〉 국내외 민주시민교육 중간지원기구의 기본현황 78
〈표 Ⅴ-1〉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가치체계 83
〈표 Ⅴ-2〉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주시민교육사업의 기본방향(2007) 84
〈표 Ⅴ-3〉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모색기 민주시민교육 사업 내용(2002~2006) 87
〈표 Ⅴ-4〉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도약기 민주시민교육 사업 내용(2007~2013) 93
〈표 Ⅴ-5〉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주시민교육 사업 5개년 계획의 개요(2007) 94
〈표 Ⅴ-6〉 '민주주의의 기초' 한국판 교재 시리즈 목록 95
〈표 Ⅴ-7〉 외국의 민주시민교육 관련 주요자료 번역결과 96
〈표 Ⅴ-8〉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민주시민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 99
〈표 Ⅴ-9〉 지역별 민주시민교육 네트워크 구축 관련 간담회 현황 104
〈표 Ⅵ-1〉 민주시민교육 관련 법안 발의 현황 108
〈표 Ⅵ-2〉 민주시민교육 관련 조례 제정 현황 109
〈표 Ⅵ-3〉 민주시민교육을 둘러싼 거시 환경 분석 요점 116
〈표 Ⅵ-4〉 민주시민교육센터의 가치체계 124
〈표 Ⅵ-5〉 민주시민교육센터의 사업 환경 분석 125
〈표 Ⅵ-6〉 민주시민교육 관련 문재인 정부의 정책방향 126
〈표 Ⅵ-7〉 민주시민교육센터의 가치체계와 사업 128
〈표 Ⅵ-8〉 교육운영 영역의 사업내용 130
〈표 Ⅵ-9〉 연구개발 영역의 사업내용 131
〈표 Ⅵ-10〉 연구개발 영역의 사업내용 132
〈표 Ⅵ-11〉 조직운영 영역의 사업내용 132
〈표 Ⅵ-12〉 민주시민교육센터 사업 5개년 추진계획 133
〈그림 Ⅳ-1〉 민주시민교육의 향후 발전을 위한 10가지 실천과제 46
〈그림 Ⅳ-2〉 민주시민교육의 제도적 착근을 위한 단계 46
〈그림 Ⅳ-3〉 사회통일교육 실행 거버넌스 체계 47
〈그림 Ⅳ-4〉 독일 연방정치교육원 조직체계 50
〈그림 Ⅳ-5〉 스웨덴 대중교육위원회 조직체계 53
〈그림 Ⅳ-6〉 영국 시민성재단 조직체계 55
〈그림 Ⅳ-7〉/〈그림 Ⅳ-6〉 통일교육원의 조직체계 60
〈그림 Ⅳ-8〉/〈그림 Ⅳ-7〉 선거연수원의 조직체계 63
〈그림 Ⅳ-9〉/〈그림 Ⅳ-8〉 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조직체계 66
〈그림 Ⅳ-10〉/〈그림 Ⅳ-9〉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조직체계 69
〈그림 Ⅳ-11〉/〈그림 Ⅳ-1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조직체계 73
〈그림 Ⅴ-1〉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조직구조 82
〈그림 Ⅵ-1〉 소셜 임팩트 프레임 워크의 개념도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