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Ⅰ. 서론 1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6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0
1. 연구 범위 20
2. 연구 방법 20
Ⅱ. 기존문헌 고찰 22
제1절 산업단지 개념 및 정의 23
1. 개념 23
2. 용어 정의 24
제2절 산업단지 현황 및 현장조사 26
1. 인천시 산업단지 현황 26
2. 주요산업단지 현장조사 28
제3절 인천광역시 산업단지 주변 교통체계 현황 32
1. 철도망 현황 32
2. 도로망 현황 33
제4절 산업단지관련 주요 연구 고찰 37
1.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산업단지 연계교통체계 구축 활성화 방안 연구(유정복, 한국교통연구원, 2006) 37
2. 경기도 노후산업단지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신기동 외, 경기연구원, 2013) 38
3. 로짓모형을 이용한 네트워크형 산업단지 유형별 입주선호도 분석(김태균 외, 국토지리학회지, 2017) 39
4. 노후산업단지 도로 시설물 및 대중교통 서비스 취약점 분석과 개선전략 도출(이유화,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017) 40
5. 산업단지 공동 통근버스 모니터링 및 활성화 방안(김채만, 경기연구원, 2017) 41
6. 기존 문헌고찰 결과 종합 42
제5절 시사점 43
Ⅲ. 산업단지 관련 기초분석 46
제1절 자료 구축 및 기초분석 47
1. 분석 자료 47
2. 산업단지 기초분석 48
제2절 교통량 및 속도 분석 55
1. 산업단지 및 타용도지역 교통량 분석 55
2. 산업단지 및 타용도지역 속도 분석 59
제3절 산업단지 관련 대중교통 기초분석 62
1. 산업단지별ㆍ시간대별 대중교통승하차량 분석 62
2. 대중교통통행거리 및 통행시간분석 66
3. 버스노선분석 69
4. 토지이용별 분석 72
제4절 소결 75
Ⅳ. 산업단지 교통수요 이용특성 분석 77
제1절 기종점 분석 78
1. 교통카드자료를 이용한 기종점 분석 78
2. 가구통행실태조사자료를 이용한 기종점 분석 80
제2절 환승관련 분석 86
1. 환승횟수분석 86
2. 통행사슬분석 91
3. 환승지점 분석 94
제3절 수도권 산업단지 대중교통 이용수요 비교 99
제4절 산업단지 맞춤형 공동 통근버스 조성 방안 106
1. 산업단지 특성을 고려한 공동 통근버스노선 유형 정립 106
2. 산업단지 특성별 통근버스노선 유형 적용방안 108
제5절 소결 109
Ⅴ. 결론 및 정책 건의 112
제1절 결론 113
제2절 정책 건의 116
1. 산업단지별 차별화된 교통정책 필요 116
2. 산업단지의 경제적 가치 재평가에 따른 인식전환 필요 116
3. 주차장 공급 위주의 산업단지 교통정책 변화 필요 117
4. 산업단지 내 공동 통근버스 활성화 필요성 118
참고문헌 120
판권기 122
〈표 2-1〉 산업단지의 법적 유형 25
〈표 2-2〉 산업단지외 계획입지 유형 25
〈표 2-3〉 인천시 산업단지 관련 일반현황 26
〈표 2-4〉 도심 외곽 및 내부 산업단지 특성 요약 28
〈표 2-5〉 인천광역시 철도망 현황 및 산업단지 경유 노선 32
〈표 2-6〉 인천광역시 관내 고속국도 현황 및 주요 산단 경유 노선 33
〈표 2-7〉 인천광역시 주간선 및 보조간선도로 현황 및 주요 산단 경유 노선 33
〈표 2-8〉 노후산단 도로인프라 시설물 및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방안 40
〈표 2-9〉 기존 문헌고찰 종합 42
〈표 3-1〉 분석관련 자료 47
〈표 3-2〉 인천시 연도별ㆍ군구별 공장수 49
〈표 3-3〉 인천시 내 연도별ㆍ산업단지별 공장수 49
〈표 3-4〉 산업단지별 종사자규모별 분포 50
〈표 3-5〉 산업단지별 종사자수 및 성별 분포 51
〈표 3-6〉 인천시 연도별 종사자수 52
〈표 3-7〉 인천시 연도별 취업자수 52
〈표 3-8〉 인천산업단지 및 이용가능 버스정류장 및 철도역사 개수 53
〈표 3-9〉 인천산업단지 이용가능 철도역사 53
〈표 3-10〉 조사지점별 차종별 교통량 56
〈표 3-11〉 조사지점별 차종별 교통량비율 56
〈표 3-12〉 시간대별 차종별 교통량 비율 57
〈표 3-13〉 UTIS시간대별 산업단지 및 기타지역 통행속도 59
〈표 3-14〉 민간기업(SK_Tmap) 시간대별 산업단지 및 주변지역 통행속도 60
〈표 3-15〉 시간대별 산업단지 및 주변지역 통행속도 61
〈표 3-16〉 산업단지별ㆍ시간대별 대중교통승하차량(버스+지하철) 62
〈표 3-17〉 산업단지별ㆍ시간대별ㆍ대중교통수단별 승하차량 분포 63
〈표 3-18〉 상업지역 역사 첨두시 승하차 분포(주안역 및 부평역)(버스+지하철) 65
〈표 3-19〉 상업지역역사 시간대별 승하차분포(주안역 및 부평역)(버스+지하철) 65
〈표 3-20〉 산업단지별 대중교통 통행거리분포 비교 67
〈표 3-21〉 산업단지별 대중교통통행시간분포 비교 68
〈표 3-22〉 산업단지별 버스기능별 노선수, 대수, 배차간격 및 승하차량 비교 70
〈표 3-23〉 용도지역별 버스 및 도시철도 승하차량(인천) 72
〈표 3-24〉 용도지역 세부분류별 버스 승하차량(인천) 74
〈표 4-1〉 산업단지별 (구 기준)기종점 분석(교통카드자료기반, 전일기준) 79
〈표 4-2〉 산업단지별 해당 행정동 및 사회경제지표 비교(2016년) 80
〈표 4-3〉 산업단지위치 행정동기반 출근통행량(도착통행기준, 통행) 81
〈표 4-4〉 산업단지위치 행정동과 인천시 통행목적 비교 82
〈표 4-5〉 산업단지위치 행정동기반 수단분담비율 비교(도착통행기준, 통행, 전일기준) 84
〈표 4-6〉 인천시 도착기준 수단통행 및 분담률 85
〈표 4-7〉 인천시 산업단지별 환승횟수분석 86
〈표 4-8〉 인천시 외곽주거지 환승횟수 분석 87
〈표 4-9〉 남동 및 검단산업단지 통근버스 운행현황 89
〈표 4-10〉 남동 및 검단산업단지 월별 통근버스 이용객(2018) 90
〈표 4-11〉 산업단지별 대중교통 통행사슬유형 분석 92
〈표 4-12〉 인천시 대중교통 통행사슬 유형 분석 94
〈표 4-13〉 산업단지별 상위5개 환승정류장 및 환승철도역 95
〈표 4-14〉 환승통행 산업단지 도착통행분포(도착통행기준, 통행량) 96
〈표 4-15〉 수도권 산업단지 시도별 현황 99
〈표 4-16〉 수도권 산업단지 종사자수 대비 대중교통이용률 범위별 개수 102
〈표 4-17〉 산업단지내 버스 및 도시철도 승하차량 (인천) 102
〈표 4-18〉 산업단지내 버스 및 도시철도 승하차량(서울) 103
〈표 4-19〉 산업단지내 버스 및 도시철도 승하차량(경기) 103
〈표 2-20〉 공동 통근버스노선 검토항목 106
〈표 2-21〉 공동 통근버스노선 유형별 개념도 107
〈표 4-22〉 통행목적 및 수단통행 연도별 시내외 유출입비율 110
〈그림 1-1〉 연구수행과정 21
〈그림 2-1〉 인천산업단지 위치도(2017년 12월) 27
〈그림 2-2〉 도심 외곽 산업단지의 문제점 29
〈그림 2-3〉 도심 내부 산업단지의 문제점 31
〈그림 2-4〉 주요산업단지 경유 철도노선 현황 32
〈그림 2-5〉 인천광역시 산업단지 경유노선(고속, 간선) 현황 36
〈그림 3-1〉 인천시 공장 분포(2016년 말기준) 48
〈그림 3-2〉 산업단지별 종사자규모별 분포 50
〈그림 3-3〉 산업단지별 근로자 성별 분포 51
〈그림 3-4〉 인천시 공장 및 버스정류장 위치 54
〈그림 3-5〉 교통량 조사지점 위치도 55
〈그림 3-6〉 시간대별 차종별 교통량 비율 58
〈그림 3-7〉 UTIS 시간대별 산업단지 및 기타지역 통행속도 60
〈그림 3-8〉 민간기업(SK_Tmap) 시간대별 산업단지 및 주변지역 통행속도 60
〈그림 3-9〉 시간대별 산업단지 및 주변지역 통행속도 61
〈그림 3-10〉 산업단지별ㆍ시간대별ㆍ대중교통수단별 승하차량 분포 64
〈그림 3-11〉 상업지역주변 시간대별 승하차분포도(주안역 및 부평역)(버스+지하철) 66
〈그림 3-12〉 인천시 전체 시간대별 승하차분포 66
〈그림 3-13〉 산업단지별 대중교통 통행거리분포 비교 67
〈그림 3-14〉 산업단지별 대중교통통행시간분포 비교 68
〈그림 3-15〉 산업단지 버스서비스 수준비교 71
〈그림 3-16〉 용도지역 버스승하차량 72
〈그림 3-17〉 용도지역 철도승하차량 73
〈그림 3-18〉 용도지역별 버스 및 도시철도 승하차비율 73
〈그림 4-1〉 산업단지별 기종점 분석(교통카드자료기반) 79
〈그림 4-2〉 산업단지위치 행정동기반 수도권 출근통행량 비교(도착기준) 82
〈그림 4-3〉 산업단지위치 행정동과 인천시 통행목적 비교 83
〈그림 4-4〉 산업단지위치 행정동기반 수단분담비율 비교(도착통행기준) 84
〈그림 4-5〉 산업단지관련 환승횟수분석 87
〈그림 4-6〉 인천시 외곽주거지 환승횟수분석 87
〈그림 4-7〉 산업단지별 환승유형별 비교 93
〈그림 4-8〉 산업단지 주요환승지점 및 출발지비율 1 97
〈그림 4-9〉 산업단지 주요환승지점 및 출발지비율 2 98
〈그림 4-10〉 서울/인천/경기 산업단지 현황도(2017년 기준) 100
〈그림 4-11〉 통행목적 및 수단통행 연도별 시외유출입 비율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