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
제1장 연구 개요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 범위 14
2. 연구 방법 15
제2장 여건 분석 및 진단 16
제1절 시설 및 운영 17
1. 도입 시설 17
2. 시설 운영 19
3. 운영 성과 22
제2절 문화엑스포 23
1. 개최 현황 23
2. 개최 성과 24
제3절 관련 계획 검토 25
제4절 주변 시설 분석 26
제3장 국내외 사례 분석 29
제1절 대만 보얼예술특구 30
제2절 가나자와 시민예술촌과 장인 대학교 33
제3절 헤이리 예술마을 36
제4절 이천 예스파크 39
제5절 시사점 41
제4장 기본 구상 42
제1절 기본 방향 43
제2절 목표와 추진전략 44
1. 목표 설정 44
2. 추진 전략 44
제3절 추진과제 총괄 45
제5장 단계별 추진과제 46
제1절 단기 과제 47
1. 사진찍기 좋은 포토존 조성 47
2. 엑스포 내 스몰컨벤션 기능 강화 48
3. 문화夜 프로그램 도입 50
4. 증강현실 활용한 게임 개발 52
5. 엑스포공원 내 연못 활용 핫플레이스 조성 54
6. 사계절 문화가 흐르는 이벤트 개최 55
제2절 중장기 과제 59
1. 글로벌 문화예술 창작 플랫폼 구축 59
2. 국가문화산업단지 지정 및 조성 67
제3절 추진 계획 73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74
제1절 결론 75
제2절 정책 제언 77
참고문헌 78
판권기 80
〈표 2-1〉 공원 시설물 현황 18
〈표 2-2〉 행사장 부지 및 시설물 사용료 20
〈표 2-3〉 「2018 시즌오픈」 시설별 상세프로그램 소개 20
〈표 2-4〉 관람객 및 수익분석 22
〈표 2-5〉 시설별 유료 관람객 현황 22
〈표 2-6〉 국내외 엑스포 개최 현황 23
〈표 2-7〉 국내외 엑스포 개최 현황 24
〈표 2-8〉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사업비 및 수익금 24
〈표 2-9〉 관련 계획 종합 25
〈표 2-10〉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주변 시설 상세 현황 28
〈표 3-1〉 대만 보얼예술특구 시설 및 운영 개요 30
〈표 3-2〉 가나자와 장인 대학교 운영내용 35
〈표 3-3〉 헤이리 예술마을 개요 37
〈표 3-4〉 헤이리 예술마을 방문객 현황 38
〈표 3-5〉 이천 예스파크 시설 개요 39
〈표 4-1〉 추진과제 총괄 45
〈표 5-1〉 후보지 분석 64
〈표 5-2〉 후보지 평가 결과 64
〈표 5-3〉 지역특화 문화예술콘텐츠 인재 육성 65
〈표 5-4〉 문화산업 해당 산업 67
〈표 5-5〉 문화산업단지ㆍ시설ㆍ지구 비교 68
〈표 5-6〉 청주도시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 개요 69
〈표 5-7〉 춘천도시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 개요 70
〈표 5-8〉 문화산업단지 조성 신청서 포함 내용 70
〈표 5-9〉 세부 도입 가능 시설 71
〈표 5-10〉 문화 클러스터와 관련 개념 비교 72
〈표 5-11〉 제안과제 추진 계획 73
〈그림 1-1〉 대상지 위치도 14
〈그림 1-2〉 연구 추진절차 14
〈그림 1-3〉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모습 15
〈그림 2-1〉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시설배치도 17
〈그림 2-2〉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도입시설 현황 19
〈그림 2-3〉 도입시설별 문화산업 유형 21
〈그림 2-4〉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주변 현황도 27
〈그림 3-1〉 대만 보얼예술특구 안내 지도 31
〈그림 3-2〉 대만 보얼예술특구 현황 31
〈그림 3-3〉 헤이리 예술마을 모습 37
〈그림 5-1〉 포토존 예시 47
〈그림 5-2〉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내 조형물 설치가능 이동로 48
〈그림 5-3〉 스몰컨벤션 예시 49
〈그림 5-4〉 제부도 공공디자인 사례 51
〈그림 5-5〉 부산비엔날레 사례 53
〈그림 5-6〉 포켓몬 고 사례 54
〈그림 5-7〉 연못 활용 사례 55
〈그림 5-8〉 대구 수목원 국화 전시회 사례 56
〈그림 5-9〉 문래예술공장 시설 사례 61
〈그림 5-10〉 문화예술콘텐츠 레지던시 후보지 64
〈그림 5-11〉 버닝맨 축제 사례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