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제1장 서론 12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13
1.1. 추진 배경 13
1.2. 목적 및 필요성 14
2. 연구의 내용 및 연구 방법 15
2.1. 연구의 내용 16
2.2. 연구 방법 18
3. 사업의 개요 및 추진 일정 20
3.1. 사업의 개요 20
3.2. 추진 일정 24
제2장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문학 장서 분석(1945~1959) 27
1. 기관 개요 및 역할 28
1.1. 기관 개요 28
1.2. 기관 역할 29
2. 근대 아동문학 자료 소장 현황 분석 30
2.1. 자료 분석 경위 및 현황 30
2.2. 연대별ㆍ장르별 소장 현황 33
3.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소장 자료의 위상 및 종합적 평가 45
3.1. 근대 아동문학 유산의 보고 45
3.2. 윤석중문고ㆍ박홍근문고 등 아동문학가 문고의 절대적 기여 47
제3장 유관 기관 아동문학 장서 현황 비교 분석(1945~1959) 50
1. 국내 주요 아동문학관 1 : 이주홍문학관 51
1.1. 기관 개요 51
1.2. 조사 자료 분석(1945~1959) 52
1.3. 자료의 종합적 분석 및 평가 53
1.4. 소장 자료의 특징적 면모 54
1.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개발 대상 자료와 전략 55
2. 국내 주요 아동문학관 1 : 이주홍문학관 59
2.1. 기관 개요 59
2.2. 조사 자료 분석(1945~1959) 59
2.3. 자료의 종합적 분석 및 평가 61
2.4. 소장 자료의 특징적 면모 61
2.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개발 대상 자료와 전략 62
3. 유서 깊은 어린이도서관 : 서울특별시교육청 종로도서관과 서울특별시교육청 남산도서관 67
3.1. 서울특별시교육청 종로도서관의 역사 67
3.2. 서울특별시교육청 남산도서관의 역사 68
3.3. 조사 기관의 자료 성격 및 특징 분석 70
3.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개발 대상 자료와 전략 72
제4장 원로 아동문학가의 소장 자료 조사 73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74
2. 신현득 원로 아동문학가 서재 74
2.1. 서재의 현장 조사 75
2.2. 자료의 분석과 평가 76
2.3.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연계 자료 개발 78
3. 조대현 원로 아동문학가 서재 78
3.1. 서재의 현장 조사 79
3.2 자료의 분석 및 평가 80
3.3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연계 자료 개발 : 개인 문고 유치 83
제5장 전문가 자문 : 장서 개발의 전략과 방향 84
1. 장서 개발을 위한 다양한 수집 경로 활용 85
1.1. 구입 예산 마련 및 '구입위원회' 활용 86
1.2. 개인 문고 유치 및 기증 캠페인 86
1.3. 해외 고서점이나 국내 경매 사이트 이용 86
1.4. 주요 소장 기관 지원 장서 개발 데이터화 87
2. 서지학을 기본으로 한 '장서' 구축 및 활용 방법 87
2.1. 자료의 서지 정리 및 장서 구축 87
2.2. 장서의 디지털화 작업과 협업 사례 88
2.3. 다양한 아동문학 콘텐츠 활용 89
제6장 아동문학 장서 개발 및 활용 방안 93
1. 아동문학 자료의 장서 개발 방안 94
1.1. 단기적 장서 개발 방안 95
1.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장서 개발 방향성 100
1.3. 중ㆍ장기적 장서 개발 방안 102
2. 아동문학 자료의 장서 활용 방안 112
2.1. 아동문학 자료집 제작으로 성과 확산 112
2.2 체험과 연계되는 아동문학 콘텐츠 활용 112
2.3. 연구 자료실의 자료 활성화 방안 113
제7장 결론 및 제언 116
참고문헌 122
Abstract 124
[부록 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자료 목록 128
[부록 2] 부산 이주홍문학관 자료 목록 167
[부록 3] 창원 이원수문학관 자료 목록 174
[부록 4] 서울특별시교육청 종로도서관 자료 목록 177
[부록 5] 서울특별시교육청 남산도서관 자료 목록 178
[부록 6] 경희대학교 한국아동문학연구센터 자료 목록 179
[부록 7] 춘천교육대학교 난정문고 자료 목록 181
[부록 8] 원로 아동문학가 및 개인 소장 자료 목록 187
[부록 9] 문헌 조사 목록 194
판권기 213
〈표 1〉 추진일정 24
〈표 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소장 자료 현황 30
〈표 3〉 1945~1959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문학 장서 소장 현황 33
〈표 4〉 1945~1959년 장르별 아동문학 단행본의 소장 현황 34
〈표 5〉 동요ㆍ동시집의 연도별 소장 종수 및 권수 37
〈표 6〉 동화ㆍ소년소설집의 연도별 소장 종수 및 권수 38
〈표 7〉 동극ㆍ동화극집의 연도별 소장 종수 및 권 39
〈표 8〉 아동문학 번역집의 연도별 소장 종수 및 권수 40
〈표 9〉 기타 단행본의 연도별 소장 종수 및 권수 41
〈표 10〉 1945~1959년 아동 잡지의 소장 현황 43
〈표 11〉 1945~1959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문학가 문고 소장 권수 48
〈표 12〉 부산 이주홍문학관의 장르별 단행본 현황 53
〈표 13〉 부산 이주홍문학관의 종별 연속간행물 53
〈표 1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미소장 이주홍문학관 단행본 현황 56
〈표 15〉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미소장 이주홍문학관 연속간행물 현황 57
〈표 16〉 창원 이원수문학관의 장르별 단행본 현황 60
〈표 17〉 창원 이원수문학관의 종별 연속간행물 현황 60
〈표 18〉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미소장 이주홍문학관 단행본 현황 64
〈표 19〉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미소장 이주홍문학관 연속간행물 현황 64
〈표 20〉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미소장 종로도서관 독본류 소장 현황 70
〈표 2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미소장 남산도서관 독본류 소장 현황 70
〈표 2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미소장 종로도서관 교과서류 소장 현황 71
〈표 23〉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미소장 남산도서관 교과서류 소장 현황 71
〈표 24〉 신현득 소장 아동 잡지류 자료 현황 76
〈표 25〉 1차/2차 자문회의 자문위원 명단 85
〈표 26〉 '근대문학' 주제어로 관리되고 있는 국립중앙도서관 아동문학 장서의 예시 96
〈표 27〉 유관 기관의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 잡지 결호 보완 자료 99
〈표 28〉 유관 아동문학관의 아동문학 단행본 개발 대상 105
〈표 29〉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개발 대상 독본ㆍ사전ㆍ교과서류 107
〈표 30〉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중장기 아동문학 장서 개발 대상 110
〈표 31〉 아동문학 장서 개발 차원의 초간본 복간 대상 자료 111
[그림 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전경 28
[그림 2] 1945~1959년 연도별 아동문학 소장 권수 현황 비교 33
[그림 3] 1945~1959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문학 단행본 전체 소장 현황 35
[그림 4] 장르별로 살펴본 1945~1959년 아동문학 단행본 소장 현황 36
[그림 5] 1945~1959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문학가 문고 소장 비율 47
[그림 6] 해당 시기 전체 단행본과 윤석중 문고의 소장 현황 비교 48
[그림 7] 부산 이주홍 문학관 전경 51
[그림 8] 부산 이주홍문학관 내부 전시 장면 52
[그림 9] 『소년세계』 54
[그림 10] 『학원』 55
[그림 11] 『어린이나라』 55
[그림 12] 창원 이원수문학관의 전경 59
[그림 13] 창원 이원수문학관 전시 장면 63
[그림 14] 남산도서관 개관 사진 69
[그림 15] 신현득 시인 75
[그림 16] 작가별로 자료 관리하는 신현득 서재 76
[그림 17] 윤석중ㆍ어효선 자료 책장 신현득 서재 76
[그림 18] 신현득 소장 초기 동시집 초판본 자료 77
[그림 19] 아동문학사 자료 신현득 일기장 78
[그림 20] 물려 받은 난정 어효선 선생 벼루 78
[그림 21] 조대현 동화작가 79
[그림 22] 조대현 동화작가의 집필실 및 아동문학 자료 보관 현장 80
[그림 23] 조대현 작가의 초창기 창작 스크랩북 80
[그림 24] 조대현 작가의 총 28권 창작 스크랩북 80
[그림 25] 조대현 작가의 신문 연재 『범바위골의 매』묶음 81
[그림 26] 조대현 작가 작품집의 김정 화백의 원화와 인쇄 동판 자료 82
[그림 27] 국립중앙도서관과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자료 검색창 비교 96
[그림 28]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 잡지류 검색 화면 98
[그림 29] 국립중앙도서관의 국가서지 LOD 안내 화면 103
[그림 30] 국립중앙도서관의 국가서지 LOD 내용 화면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