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20
가. 충남 교육공동체의 참학력 인식 현황 설문 분석 20
나. 참학력 인식의 저해 요인과 확산 방안 면담 분석 21
3. 연구 방법 22
가. 문헌 분석 22
나. 설문 조사 22
다. 초점 집단 면담(FGI) 23
4. 연구 절차 24
II. 이론적 배경 25
1. 학력의 개념 27
가. 학력에 대한 다양한 이론 27
2. 구학력관과 신학력관 34
가. 학력관에 따른 학력의 의미와 양상 34
나. 구학력관과 신학력관의 비교 37
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의 학력관 비교 41
라. 충남 참학력과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44
III. 참학력 인식 현황 설문 분석 49
1. 설문 조사 결과 51
가. 설문 조사 개요 51
나. 설문 결과 55
2. 소결 및 시사점 121
가. 교원 121
나. 학부모 122
다. 학생 123
라. 교육전문직원 124
IV. 참학력 인식 저해요인 및 극복방안 FGI 분석 125
1. 참학력 인식 현황 128
가. 교사 128
나. 학부모 130
다. 학생 131
2. 참학력 인식 저해 요인 134
가. 교사 134
나. 학부모 135
다. 학생 137
3. 참학력 인식 저해 요인에 대한 극복 방안 138
가. 교사 138
나. 학부모 140
다. 학생 141
4. 참학력 인식 확산을 위한 또 다른 방안 143
가. 교사 143
나. 학부모 144
다. 학생 145
5. 소결 및 시사점 146
가. 참학력 인식 현황 146
나. 참학력 인식 저해 요인과 극복 방안 148
다. 참학력 인식 확산을 위한 또 다른 방안 153
V. 결론 및 제언 157
1. 결론 159
가. 교육공동체의 참학력 인식 현황 159
나. 참학력 인식 저해 요인과 극복 방안 160
다. 참학력 인식 확산 방안 162
2. 제언 163
참고문헌 166
부록 169
[부록] 설문 조사지 171
[부록 2] 심층 면담 조사지 191
판권기 202
〈표 I-1〉 참학력 인식 현황 분석 연구 절차 24
〈표 II-1〉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 비교 35
〈표 II-2〉 구학력관과 신학력관 비교 38
〈표 II-3〉 전통적 학력관과 참학력관의 차이 39
〈표 II-4〉 구학력관과 참학력관의 구분 40
〈표 II-5〉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과 내용 42
〈표 II-6〉 핵심역량 구성 체계 비교 45
〈표 II-7〉 충남교육의 핵심역량 체계 46
〈표 III-1〉 설문 조사 설계 51
〈표 III-2〉 설문 조사 응답자 특성 52
〈표 III-3〉 설문 조사 내용 54
〈표 III-4〉 교원의 학력관 설문 문항 55
〈표 III-5〉 응답한 문장을 단어로 변환한 예(교원) 56
〈표 III-6〉 유사 단어를 핵심 단어로 변환(교원) 57
〈표 III-7〉 구학력관과 신학력관 분류 틀 58
〈표 III-8〉 구학력관 단어 빈도 분석 결과(교원) 60
〈표 III-9〉 신학력관 단어 빈도 분석 결과(교원) 61
〈표 III-10〉 교원의 학력관 62
〈표 III-11〉 학교 급별 교원의 학력관 62
〈표 III-12〉 학교 특성별 교원의 학력관 63
〈표 III-13〉 직위별 교원의 학력관 64
〈표 III-14〉 교원의 참학력 용어 인식 여부 66
〈표 III-15〉 교원의 참학력 용어 인식 경로 68
〈표 III-16〉 교원의 참학력 인식 확인 70
〈표 III-17〉 교원의 참학력 인식 확산에 대한 교원 의견 72
〈표 III-18〉 교원의 참학력 인식 확산에 대한 의견-학교 급별 73
〈표 III-19〉 교원의 참학력 인식 확산에 대한 의견-학교 특성별 74
〈표 III-20〉 교원의 참학력 인식 확산의 긍정적 요인 75
〈표 III-21〉 교원의 참학력 인식 확산의 저해 요인 76
〈표 III-22〉 교원의 참학력 인식 확산 방안 78
〈표 III-23〉 학부모의 학력관 설문 문항 79
〈표 III-24〉 응답한 문장을 단어로 변환한 예(학부모) 80
〈표 III-25〉 유사 단어를 핵심 단어로 변환(학부모) 81
〈표 III-26〉 구학력관 단어 빈도 분석 결과(학부모) 83
〈표 III-27〉 신학력관 단어 빈도 분석 결과(학부모) 84
〈표 III-28〉 학부모의 학력관 84
〈표 III-29〉 학교 급별 학부모의 학력관 85
〈표 III-30〉 학교 특성별 학부모의 학력관 86
〈표 III-31〉 학부모의 참학력 용어 인식 여부 87
〈표 III-32〉 학부모의 참학력 용어 인식 경로 88
〈표 III-33〉 학부모의 참학력 정보 요구 경로 90
〈표 III-34〉 학부모의 참학력 인식 확인 91
〈표 III-35〉 학부모의 참학력 인식 확산에 대한 학부모 의견 93
〈표 III-36〉 학부모의 참학력 인식 확산의 긍정적 요인 95
〈표 III-37〉 학부모의 참학력 인식 확산의 저해 요인 96
〈표 III-38〉 학생의 학력관 설문 문항 98
〈표 III-39〉 응답한 문장을 단어로 변환한 예(학생) 98
〈표 III-40〉 유사 단어를 핵심 단어로 변환(학생) 99
〈표 III-41〉 구학력관 단어 빈도 분석 결과(학생) 101
〈표 III-42〉 신학력관 단어 빈도 분석 결과(학생) 102
〈표 III-43〉 학생의 학력관 102
〈표 III-44〉 학교 급별 학생의 학력관 103
〈표 III-45〉 학교 특성별 학생의 학력관 104
〈표 III-46〉 학생의 참학력 용어 인식 여부 105
〈표 III-47〉 학생의 참학력 용어 인식 경로 107
〈표 III-48〉 학생의 참학력 정보 요구 경로 108
〈표 III-49〉 학생의 참학력 인식 확인 109
〈표 III-50〉 교육전문직원의 학력관 설문 문항 111
〈표 III-51〉 응답한 문장을 단어로 변환한 예(교육전문직원) 112
〈표 III-52〉 유사 단어를 핵심 단어로 변환(교육전문직원) 112
〈표 III-53〉 구학력관 단어 빈도 분석 결과(교육전문직원) 113
〈표 III-54〉 신학력관 단어 빈도 분석 결과(교육전문직원) 113
〈표 III-55〉 교육전문직원의 학력관 113
〈표 III-56〉 교육전문직원이 생각하는 교원의 참학력 인식률 114
〈표 III-57〉 교원의 참학력 인식에 도움이 된 지원 정책 115
〈표 III-58〉 참학력 인식 확산을 위해 필요한 정책 116
〈표 III-59〉 교육공동체의 학력관 117
〈표 III-60〉 교육공동체의 참학력 용어 인식 여부 비교 118
〈표 III-61〉 교육공동체의 참학력 용어 인식 경로 비교 120
〈표 III-62〉 학부모와 학생의 참학력 정보 요구 경로 비교 120
〈표 VI-1〉 초점 집단 면담(FGI) 참여 대상자 128
[그림 II-1] 전통적 학력관과 충청남도교육청 참학력관 비교 40
[그림 III-1] 학교 급별 교원의 학력관 63
[그림 III-2] 학교 특성별 교원의 학력관 64
[그림 III-3] 직위별 교원의 학력관 65
[그림 III-4] 교원의 참학력 용어 인식 여부 66
[그림 III-5] 교원의 참학력 용어 인식 여부-학교 급별 67
[그림 III-6] 교원의 참학력 용어 인식 여부-학교 특성별 67
[그림 III-7] 교원의 참학력 용어 인식 여부-직위별 67
[그림 III-8] 교원의 참학력 용어 인식 경로 69
[그림 III-9] 교원의 참학력 인식 확산에 대한 교원 의견 72
[그림 III-10] 교원의 참학력 인식 확산의 긍정적 요인 75
[그림 III-11] 교원의 참학력 인식 확산의 저해 요인 77
[그림 III-12] 교원의 참학력 인식 확산 방안 78
[그림 III-13] 학교 급별 학부모의 학력관 85
[그림 III-14] 학교 특성별 학부모의 학력관 86
[그림 III-15] 학부모의 참학력 용어 인식 여부-학교 급별 87
[그림 III-16] 학부모의 참학력 용어 인식 경로 89
[그림 III-17] 학부모의 참학력 정보 요구 경로 90
[그림 III-18] 학부모의 학력관 비교-교육활동 주체 92
[그림 III-19] 학부모의 학력관 비교-수업 방법 92
[그림 III-20] 학부모의 학력관 비교-평가 방법 93
[그림 III-21] 학부모의 참학력 인식 확산에 대한 학부모 의견 94
[그림 III-22] 학부모의 참학력 인식 확산의 긍정적 요인 95
[그림 III-23] 학부모의 참학력 인식 확산의 저해 요인 97
[그림 III-24] 학교 급별 학생의 학력관 103
[그림 III-25] 학교 특성별 학생의 학력관 104
[그림 III-26] 학년별 학생의 학력관 106
[그림 III-27] 학생의 참학력 용어 인식 경로 107
[그림 III-28] 학생의 참학력 정보 요구 경로 108
[그림 III-29] 학생의 학력관 비교-교육활동 주체 110
[그림 III-30] 학생의 학력관 비교-수업 방법 110
[그림 III-31] 학생의 학력관 비교-평가 방법 111
[그림 III-32] 교육공동체의 학력관 118
[그림 III-33] 교육공동체의 참학력 용어 인식 여부 비교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