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조사목적 및 필요성 18
1. 조사 목적 18
2. 기대효과 19
II. 실태조사 개요 22
1. 조사개요 22
2. 조사영역 23
3. 조사내용 26
(1) 가정생활 26
(2) 건강 26
(3) 학생개인 27
(4) 학교생활 27
(5) 교과학습 28
(6) 방과후 활동 및 여가 28
(7) 학생자치활동(중·고등학생) 28
(8) 지역사회(중·고등학생) 28
(9) 기본 사항 29
III. 충남학생생활 종합실태조사 결과분석 32
1. 가정생활 32
가. 결과 분석 33
나. 제언 41
2. 건강 42
가. 결과 분석 43
나. 제언 53
3. 학생 개인 54
가. 결과 분석 56
나. 제언 88
4. 학교생활 90
가. 결과 분석 91
나. 제언 111
5. 교과학습 112
가. 결과 분석 113
나. 제언 127
6. 방과 후 활동 및 여가 128
가. 결과 분석 129
나. 제언 142
7. 학생자치활동(중·고등학교 대상) 144
가. 결과 분석 144
나. 제언 150
8. 지역사회(중·고등학교 대상) 152
가. 결과 분석 153
나. 제언 160
9. 총평 161
IV. 분석표 166
1. 가정생활 166
2. 건강 174
3. 학생 개인 184
4. 학교생활 211
5. 교과학습 228
6. 방과 후 활동 및 여가 239
7. 학생자치활동(중·고등학교 대상) 249
8. 지역사회(중·고등학교 대상) 254
참고문헌 260
부록 262
[부록1] 충남학생생활 종합실태 조사 설문지(초등학생용) 264
[부록2] 충남학생생활 종합실태 조사 설문지(중학생용) 281
[부록3] 충남학생생활 종합실태 조사 설문지(고등학생용) 301
판권기 322
〈표 1〉 2018 학생생활 종합실태조사 개요 22
〈표 2〉 2018 학생생활 종합실태조사 영역 23
〈표 3〉 2018 학생생활 종합실태조사 문항내용 24
〈표 1-1〉 가족구성원 현황(다중응답) 166
〈표 1-2〉 거주형태 167
〈표 1-3〉 가족 중 주로 이야기하는 상대 168
〈표 1-4〉 가족과 주로 이야기하는 내용(다중응답) 169
〈표 1-5〉 가족과 하루에 대화하는 정도(전화 포함) 170
〈표 1-6〉 가족과 대화를 하지 않는 이유(10분 미만인 경우) 171
〈표 1-7〉 조용히 공부할 수 있는 공간 172
〈표 1-8〉 평상시 가정생활 만족정도 173
〈표 2-1〉 아침식사 174
〈표 2-2〉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이유(1주 2회 이하인 경우) 175
〈표 2-3〉 가족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는 횟수 176
〈표 2-4〉 인스턴트식품 섭취 횟수 177
〈표 2-5〉 땀이 날 정도로 30분 이상 운동한 날 178
〈표 2-6〉 하루 취침시간 179
〈표 2-7〉 학교 보건실 방문 횟수 180
〈표 2-8〉 병원 방문 횟수 181
〈표 2-9〉 자신의 건강에 대한 인식 182
〈표 2-10〉 자신의 건강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183
〈표 3-1〉 최근 1년간 주된 고민 내용(다중응답) 184
〈표 3-2〉 고민 상담 대상 185
〈표 3-3〉 고민이 있을 때 속마음 이야기할 친구 186
〈표 3-4〉 이성친구와 사귄 경험 187
〈표 3-5〉 이성친구와 처음 사귄 시기 188
〈표 3-6〉 장래희망 189
〈표 3-7〉 장래 희망하는 직업 190
〈표 3-8〉 장래 희망 직업을 선택하는 데 가장 영향을 준 사람 191
〈표 3-9〉 장래 희망 직업이 없는 이유 192
〈표 3-10〉 취미생활 193
〈표 3-11〉 즐겨하는 취미생활 194
〈표 3-12〉 최근 한 달 동안 휴일을 보낸 장소(다중응답) 195
〈표 3-13〉 휴일에 가장 하고 싶은 것(다중응답) 196
〈표 3-14〉 휴대전화 사용 용도(다중응답) 197
〈표 3-15〉 용돈 받는지 여부 198
〈표 3-16〉 일주일 기준 용돈 사용 정도(초등학교) 199
〈표 3-17〉 일주일 기준 용돈 사용 정도(중·고등학교) 200
〈표 3-18〉 용돈 사용하는 용도(다중응답) 201
〈표 3-19〉 음주 경험 유무와 횟수 202
〈표 3-20〉 흡연 경험 유무와 횟수 203
〈표 3-21〉 유해사이트 경험 유무와 횟수 204
〈표 3-22〉 음주 처음 경험 시기 205
〈표 3-23〉 흡연 처음 경험 시기 206
〈표 3-24〉 유해사이트 처음 경험 시기 207
〈표 3-25〉 음주 경험하게 된 경로 208
〈표 3-26〉 흡연 경험하게 된 경로 209
〈표 3-27〉 유해사이트 경험하게 된 경로 210
〈표 4-1〉 학교 등교 시간 211
〈표 4-2〉 통학하는 데 걸리는 시간 212
〈표 4-3〉 통학수단 213
〈표 4-4〉 평일 귀가 시각(초등학교) 214
〈표 4-5〉 평일 귀가 시각(중·고등학교) 215
〈표 4-6〉 쉬는 시간에 주로 하는 일(다중응답) 216
〈표 4-7〉 방과 후 자율학습 참여여부 217
〈표 4-8〉 자율학습 시간에 주로 하는 일(다중응답) 218
〈표 4-9〉 학교생활-우리학교는 학생들의 의견을 잘 들어준다 219
〈표 4-10〉 학교생활-우리 학교 선생님은 학생들을 공정하게 대한다 220
〈표 4-11〉 학교생활-우리학교 선생님은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들을 이해한다 221
〈표 4-12〉 학교생활-나에게 어려운 일이 생기면 선생님께서 나를 도와준다 222
〈표 4-13〉 학교생활-학교 친구들은 나를 존중하고 배려해준다 223
〈표 4-14〉 학교생활-어려운 과제나 문제를 해결할 때 친구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24
〈표 4-15〉 학교에서 휴대전화 사용 관리 방법 225
〈표 4-16〉 동아리활동 외 자율동아리활동 참여여부 226
〈표 4-17〉 참여하고 있는 자율동아리 분야(다중응답) 227
〈표 5-1〉 가장 좋아하는 과목(초등학교) 228
〈표 5-2〉 가장 좋아하는 과목(중학교) 229
〈표 5-3〉 가장 좋아하는 과목(고등학교) 230
〈표 5-4〉 과목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 231
〈표 5-5〉 가장 싫어하는 과목(초등학교) 232
〈표 5-6〉 가장 싫어하는 과목(중학교) 233
〈표 5-7〉 가장 싫어하는 과목(고등학교) 234
〈표 5-8〉 과목을 가장 싫어하는 이유 235
〈표 5-9〉 수업의 수준 236
〈표 5-10〉 수업시간 참여정도 237
〈표 5-11〉 어려운 문제 발생 시 도움을 받는 대상 238
〈표 6-1〉 혼자 또는 형제자매끼리 있는 경우의 정도 239
〈표 6-2〉 방과 후 학교(교과 중심) 교육 경험 240
〈표 6-3〉 방과 후 학교(특기적성 중심) 교육 경험 241
〈표 6-4〉 기초기본학력 신장활동, 기초기본학력 보충학습 교육 경험 242
〈표 6-5〉 사교육 여부 243
〈표 6-6〉 하루 사교육 수강 시간 244
〈표 6-7〉 사교육 받고 있는 이유 245
〈표 6-8〉 한 달 독서량 246
〈표 6-9〉 독서 분야(초등학교) 247
〈표 6-10〉 독서 분야(중·고등학교) 248
〈표 7-1〉 학생 자치회 개최(학급회) 249
〈표 7-2〉 학생 자치회 개최(학생회) 250
〈표 7-3〉 학생 자치활동 공간 마련 251
〈표 7-4〉 안건 실천 방법(다중응답) 252
〈표 7-5〉 안건 실천 후 학교가 바뀐 경험 253
〈표 8-1〉 교육환경-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문화센터, 청소년 시설 254
〈표 8-2〉 교육환경-필요한 책을 읽고 자료를 찾을 수 있는 공공도서관 255
〈표 8-3〉 교육환경-운동할 수 있는 체육관, 스포츠센터, 체육시설 256
〈표 8-4〉 교육환경-고민을 상담할 수 있는 청소년 상담센터 257
〈표 8-5〉 거주 중인 마을이나 학교 주변 안전에 대한 생각 258
〈표 8-6〉 통학로 주변 청소년 유해시설 259
[그림 I-1] 가족구성원 현황(성별) 33
[그림 I-2] 가족구성원 현황(학교급별) 33
[그림 I-3] 거주형태(성별) 34
[그림 I-4] 거주형태(학교급별) 34
[그림 I-5] 가족 중 주로 이야기하는 상대(성별) 35
[그림 I-6] 가족 중 주로 이야기하는 상대(학교급별) 35
[그림 I-7] 가족과 주로 이야기하는 내용(성별) 36
[그림 I-8] 가족과 주로 이야기하는 내용(학교급별) 36
[그림 I-9] 가족과 하루에 대화하는 정도(성별) 37
[그림 I-10] 가족과 하루에 대화하는 정도(학교급별) 37
[그림 I-11] 가족과 대화를 하지 않는 이유(성별) 38
[그림 I-12] 가족과 대화를 하지 않는 이유(학교급별) 38
[그림 I-13] 조용히 공부할 수 있는 공간(성별) 39
[그림 I-14] 조용히 공부할 수 있는 공간(학교급별) 39
[그림 I-15] 평상시 가정생활 만족정도(성별) 40
[그림 I-16] 평상시 가정생활 만족정도(학교급별) 40
[그림 II-1] 아침 식사 현황(성별) 43
[그림 II-2] 아침 식사 현황(학교급별) 43
[그림 II-3]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이유(성별) 44
[그림 II-4]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이유(학교급별) 44
[그림 II-5] 가족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는 횟수(성별) 45
[그림 II-6] 가족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는 횟수(학교급별) 45
[그림 II-7] 인스턴트 식품 섭취 횟수(성별) 46
[그림 II-8] 인스턴트 식품 섭취 횟수(학교급별) 46
[그림 II-9] 땀이 날 정도로 30분 이상 운동한 날(성별) 47
[그림 II-10] 땀이 날 정도로 30분 이상 운동한 날(학교급별) 47
[그림 II-11] 하루 취침 시간(성별) 48
[그림 II-12] 하루 취침시간(학교급별) 48
[그림 II-13] 학교 보건실 방문 횟수(성별) 49
[그림 II-14] 학교 보건실 방문 횟수(학교급별) 49
[그림 II-15] 병원 방문 횟수(성별) 50
[그림 II-16] 병원 방문 횟수(학교급별) 50
[그림 II-17] 자신의 건강에 대한 인식(성별) 51
[그림 II-18] 자신의 건강에 대한 인식(학교급별) 51
[그림 II-19] 자신의 건강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성별) 52
[그림 II-20] 자신의 건강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학교급별) 52
[그림 III-1] 최근 1년간 주된 고민 내용(성별) 56
[그림 III-2] 최근 1년간 주된 고민 내용(학교급별) 56
[그림 III-3] 고민 상담 대상(성별) 57
[그림 III-4] 고민 상담 대상(학교급별) 57
[그림 III-5] 고민이 있을 때 속마음 이야기할 친구(성별) 58
[그림 III-6] 고민이 있을 때 속마음 이야기할 친구(학교급별) 58
[그림 III-7] 이성친구와 사귄 경험(성별) 59
[그림 III-8] 이성친구와 사귄 경험(학교급별) 59
[그림 III-9] 이성친구와 처음 사귄 시기(성별) 60
[그림 III-10] 이성친구와 처음 사귄 시기(학교급별) 60
[그림 III-11] 장래희망(성별) 61
[그림 III-12] 장래희망(학교급별) 61
[그림 III-13] 장래 희망하는 직업(성별) 62
[그림 III-14] 장래 희망하는 직업(학교급별) 62
[그림 III-15] 장래 희망 직업을 선택하는 데 가장 영향을 준 사람(성별) 63
[그림 III-16] 장래 희망 직업을 선택하는 데 가장 영향을 준 사람(학교급별) 63
[그림 III-17] 장래 희망 직업이 없는 이유(성별) 64
[그림 III-18] 장래 희망 직업이 없는 이유(학교급별) 64
[그림 III-19] 취미생활(성별) 65
[그림 III-20] 취미생활(학교급별) 65
[그림 III-21] 즐겨하는 취미생활(성별) 66
[그림 III-22] 즐겨하는 취미생활(학교급별) 67
[그림 III-23] 최근 한 달 동안 휴일을 보낸 장소(성별) 68
[그림 III-24] 최근 한 달 동안 휴일을 보낸 장소(학교급별) 68
[그림 III-25] 휴일에 가장 하고 싶은 것(성별) 69
[그림 III-26] 휴일에 가장 하고 싶은 것(학교급별) 70
[그림 III-27] 휴대전화 사용 용도(성별) 71
[그림 III-28] 휴대전화 사용 용도(학교급별) 71
[그림 III-29] 용돈 받는지 여부(성별) 72
[그림 III-30] 용돈 받는지 여부(학교급별) 72
[그림 III-31] 일주일 기준 용돈 사용 정도-초등학교(성별) 73
[그림 III-32] 일주일 기준 용돈 사용 정도-초등학교(거주지역별) 74
[그림 III-33] 일주일 기준 용돈 사용 정도-중·고등학교(성별) 75
[그림 III-34] 일주일 기준 용돈 사용 정도-중·고등학교(학교급별) 75
[그림 III-35] 용돈 사용하는 용도(성별) 76
[그림 III-36] 용돈 사용하는 용도(학교급별) 76
[그림 III-37] 음주 경험 유무와 횟수(성별) 77
[그림 III-38] 음주 경험 유무와 횟수(학교급별) 78
[그림 III-39] 흡연 경험 유무와 횟수(성별) 79
[그림 III-40] 흡연 경험 유무와 횟수(학교급별) 79
[그림 III-41] 유해사이트 경험 유무와 횟수(성별) 80
[그림 III-42] 유해사이트 경험 유무와 횟수(학교급별) 80
[그림 III-43] 음주 처음 경험 시기(성별) 81
[그림 III-44] 음주 처음 경험 시기(학교급별) 82
[그림 III-45] 흡연 처음 경험 시기(성별) 83
[그림 III-46] 흡연 처음 경험 시기(학교급별) 83
[그림 III-47] 유해사이트 처음 경험 시기(성별) 84
[그림 III-48] 유해사이트 처음 경험 시기(학교급별) 84
[그림 III-49] 음주 경험하게 된 경로(성별) 85
[그림 III-50] 음주 경험하게 된 경로(학교급별) 85
[그림 III-51] 흡연 경험하게 된 경로(성별) 86
[그림 III-52] 흡연 경험하게 된 경로(학교급별) 87
[그림 III-53] 유해사이트 경험하게 된 경로(성별) 88
[그림 III-54] 유해사이트 경험하게 된 경로(학교급별) 88
[그림 IV-1] 학교 등교시간(성별) 91
[그림 IV-2] 학교 등교시간(학교급별) 92
[그림 IV-3] 통학하는데 걸리는 시간(성별) 93
[그림 IV-4] 통학하는데 걸리는 시간(학교급별) 93
[그림 IV-5] 통학수단(성별) 94
[그림 IV-6] 통학수단(학교급별) 94
[그림 IV-7] 평일 귀가 시각-초등학교(성별) 95
[그림 IV-8] 평일 귀가 시각-초등학교(거주지역별) 96
[그림 IV-9] 평일 귀가 시각-중·고등학교(성별) 97
[그림 IV-10] 평일 귀가 시각-중·고등학교(학교급별) 97
[그림 IV-11] 쉬는 시간에 주로 하는 일(성별) 98
[그림 IV-12] 쉬는 시간에 주로 하는 일(학교급별) 98
[그림 IV-13] 방과 후 자율학습 참여여부(성별) 99
[그림 IV-14] 방과 후 자율학습 참여여부(학교유형별) 99
[그림 IV-15] 자율학습 시간에 주로 하는 일(성별) 100
[그림 IV-16] 자율학습 시간에 주로 하는 일(학교유형별) 100
[그림 IV-17] 학생들의 의견을 잘 들어준다(성별) 101
[그림 IV-18] 학생들의 의견을 잘 들어준다(학교급별) 102
[그림 IV-19] 학생들을 공정하게 대한다(성별) 103
[그림 IV-20] 학생들을 공정하게 대한다(학교급별) 103
[그림 IV-21]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들을 이해한다(성별) 104
[그림 IV-22]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들을 이해한다(학교급별) 104
[그림 IV-23] 어려운 일이 생기면 선생님께서 나를 도와준다(성별) 105
[그림 IV-24] 어려운 일이 생기면 선생님께서 나를 도와준다(학교급별) 105
[그림 IV-25] 학교 친구들은 나를 존중하고 배려해준다(성별) 106
[그림 IV-26] 학교 친구들은 나를 존중하고 배려해준다(학교급별) 106
[그림 IV-27]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때 친구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성별) 107
[그림 IV-28]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때 친구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학교급별) 107
[그림 IV-29] 휴대전화 사용 관리 방법(성별) 108
[그림 IV-30] 휴대전화 사용 관리 방법(학교급별) 108
[그림 IV-31] 자율동아리활동에 참여한다(성별) 109
[그림 IV-32] 자율동아리활동에 참여한다(학교급별) 109
[그림 IV-33] 참여하고 있는 자율동아리는 어떤 분야인가요?(성별) 110
[그림 IV-34] 참여하고 있는 자율동아리는 어떤 분야인가요?(학교급별) 110
[그림 V-1] 가장 좋아하는 과목-초등(성별) 113
[그림 V-2] 가장 좋아하는 과목-초등(거주지역별) 113
[그림 V-3] 가장 좋아하는 과목-중등(성별) 114
[그림 V-4] 가장 좋아하는 과목-중등(거주지역별) 114
[그림 V-5] 가장 좋아하는 과목-고등(성별) 115
[그림 V-6] 가장 좋아하는 과목-고등(학교유형별) 115
[그림 V-7] 과목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성별) 116
[그림 V-8] 과목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학교급별) 117
[그림 V-9] 가장 싫어하는 과목-초등(성별) 118
[그림 V-10] 가장 싫어하는 과목-초등(거주지역별) 118
[그림 V-11] 가장 싫어하는 과목-중등(성별) 119
[그림 V-12] 가장 싫어하는 과목-중등(거주지역별) 119
[그림 V-13] 가장 싫어하는 과목-고등(성별) 120
[그림 V-14] 가장 싫어하는 과목-고등(학교유형별) 121
[그림 V-15] 과목을 가장 싫어하는 이유(성별) 122
[그림 V-16] 과목을 가장 싫어하는 이유(학교급별) 122
[그림 V-17] 수업의 수준(성별) 123
[그림 V-18] 수업의 수준(학교급별) 123
[그림 V-19] 수업참여정도(성별) 124
[그림 V-20] 수업참여정도(학교급별) 125
[그림 V-21] 어려운 문제 발생 시 도움을 받는 대상(성별) 126
[그림 V-22] 어려운 문제 발생 시 도움을 받는 대상(학교급별) 126
[그림 VI-1] 혼자 또는 형제자매끼리 있는 경우의 정도(성별) 129
[그림 VI-2] 혼자 또는 형제자매끼리 있는 경우의 정도(학교급별) 130
[그림 VI-3] 방과 후 학교(교과 중심) 교육 경험(성별) 131
[그림 VI-4] 방과 후 학교(교과 중심) 교육 경험(학교급별) 131
[그림 VI-5] 방과 후 학교(교과 중심) 교육 경험(거주지역별) 131
[그림 VI-6] 방과 후 학교(특기적성 중심) 교육 경험(성별) 132
[그림 VI-7] 방과 후 학교(특기적성 중심) 교육 경험(학교급별) 133
[그림 VI-8] 기초기본학력 보충학습 교육 경험(성별) 134
[그림 VI-9] 기초기본학력 보충학습 교육 경험(학교급별) 134
[그림 VI-10] 사교육 여부(성별) 135
[그림 VI-11] 사교육 여부(학교급별) 135
[그림 VI-12] 하루 사교육 수강 시간(성별) 136
[그림 VI-13] 하루 사교육 수강 시간(학교급별) 136
[그림 VI-14] 사교육 받고 있는 이유(성별) 137
[그림 VI-15] 사교육 받고 있는 이유(학교급별) 138
[그림 VI-16] 한 달 독서량(성별) 139
[그림 VI-17] 한 달 독서량(학교급별) 139
[그림 VI-18] 독서 분야-초등학교(성별) 140
[그림 VI-19] 독서 분야-초등학교(거주지역별) 140
[그림 VI-20] 독서 분야-중·고등학교(성별) 141
[그림 VI-21] 독서 분야-중·고등학교(학교급별) 142
[그림 VII-1] 학급회 개최(성별) 145
[그림 VII-2] 학급회 개최(학교급별) 145
[그림 VII-3] 학생회 개최(성별) 146
[그림 VII-4] 학생회 개최(학교급별) 147
[그림 VII-5] 학생 자치활동 공간 마련(성별) 148
[그림 VII-6] 학생 자치활동 공간 마련(학교급별) 148
[그림 VII-7] 안건 실천 방법(성별) 149
[그림 VII-8] 안건 실천 방법(학교급별) 149
[그림 VII-9] 안건 실천 후 학교가 바뀐 경험(성별) 150
[그림 VII-10] 안건 실천 후 학교가 바뀐 경험(학교급별) 150
[그림 VIII-1] 교육환경-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문화센터, 청소년 시설(성별) 153
[그림 VIII-2] 교육환경-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문화센터, 청소년 시설(학교급별) 154
[그림 VIII-3] 교육환경-필요한 책을 읽고 자료를 찾을 수 있는 공공도서관(성별) 155
[그림 VIII-4] 교육환경-필요한 책을 읽고 자료를 찾을 수 있는 공공도서관(학교급별) 155
[그림 VIII-5] 교육환경-운동할 수 있는 체육관, 스포츠센터, 체육시설(성별) 156
[그림 VIII-6] 교육환경-운동할 수 있는 체육관, 스포츠센터, 체육시설(학교급별) 156
[그림 VIII-7] 교육환경-고민을 상담할 수 있는 청소년 상담센터(성별) 157
[그림 VIII-8] 교육환경-고민을 상담할 수 있는 청소년 상담센터(학교급별) 157
[그림 VIII-9] 거주 중인 마을이나 학교 주변 안전에 대한 생각(성별) 158
[그림 VIII-10] 거주 중인 마을이나 학교 주변 안전에 대한 생각(학교급별) 159
[그림 VIII-11] 통학로 주변 청소년 유해시설(성별) 160
[그림 VIII-12] 통학로 주변 청소년 유해시설(학교급별)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