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가. 평가 관련 지침 분석 17
나. 충남 학생 평가 현황분석 17
다. 참학력 신장을 위한 평가 혁신 방안 마련 18
3. 연구 방법 18
가. 문헌 연구 18
나. 면담 18
다. 전문가 세미나 19
4. 연구의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1
1. 평가의 변화 23
가. 학생 평가의 동향 23
나. 학생 평가 방법의 변화 24
다. 학생 평가 변화의 저해 요인 27
2. 선행 연구 분석 28
가. 평가 혁신 관련 선행 연구 28
나. 학업성적관리시행 지침 관련 선행 연구 31
III. 학업성적관련 지침 분석 33
1. 교육과정 및 교육부 훈령 37
가. 목적과 방침 39
나. 지필평가 40
다. 수행평가 42
라. 서술형·논술형 평가 44
마. 과정중심 평가 45
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연계 46
사. 성취기준 48
2. 17개 시·도 학업성적관리시행 지침 50
가. 형식 50
나. 내용 51
3. 단위 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77
가. 중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분석 77
나. 고등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분석 85
4. 소결 92
IV. 충남 학생 평가 현황분석 101
1. 학교 현장 평가 실태 문서 분석 103
가. 중학교 평가 실태 문서 분석 103
나. 고등학교 평가 실태 문서 분석 123
2. 학교 현장 평가 실태 면담분석 150
가. 수행평가 151
나. 서술형 평가 154
다. 논술형 평가 156
라. 수업과 평가의 연계 157
마. 평가 결과의 기록 159
바. 지원 방안 161
3. 소결 164
V. 충남 중등 평가 혁신 활성화 방안 171
1. 충남 학업성적관리시행 지침 우선 과제 173
2. 평가 혁신 관련 주체별 실천 과제 176
VI. 요약 및 제언 179
1. 요약 181
2. 제언 194
참고문헌 196
부록 199
[부록] 질문지 201
판권기 207
〈표 II-1〉 학력관에서의 평가의 차이 비교 24
〈표 II-2〉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비교 25
〈표 II-3〉 결과중심 평가와 과정중심 평가의 특징 비교 26
〈표 II-4〉 전통적 평가와 성장발달 중심 평가의 비교 27
〈표 II-5〉 성취평가제 적용의 문제점 29
〈표 III-1〉 17개 시·도 학업성적관리시행 지침 형식 50
〈표 III-2〉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목적) 52
〈표 III-3〉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방침) 52
〈표 III-4〉 지필평가 횟수 54
〈표 III-5〉 수행평가 최저비율 55
〈표 III-6〉 수행평가 만점 규정 56
〈표 III-7〉 수행평가 영역 수 57
〈표 III-8〉 수행평가 기본점수 58
〈표 III-9〉 교사 평가권 명시 59
〈표 III-10〉 서답형 용어 제시 61
〈표 III-11〉 서술형·논술형 평가 명시 62
〈표 III-12〉 서술형·논술형 실시 교과 63
〈표 III-13〉 서술형·논술형 평가 비율 64
〈표 III-14〉 서술형·논술형 평가 반영 비율 결정 주체 66
〈표 III-15〉 수행평가 항목에서 서술형·논술형 평가 실시 67
〈표 III-16〉 서술형·논술형 평가 별도 조목 제시 68
〈표 III-17〉 과정중심 평가 명시(중학교) 69
〈표 III-18〉 과정중심 평가 명시(고등학교) 70
〈표 III-19〉 교육과정-수업-평가 명시(중학교) 73
〈표 III-20〉 교육과정-수업-평가 명시(고등학교) 74
〈표 III-21〉 성취기준 명시(중·고등학교) 75
〈표 III-22〉 목적과 방침 비교 77
〈표 III-23〉 지필평가 횟수 비교 78
〈표 III-24〉 문항 난이도 비율 비교 80
〈표 III-25〉 서답형 평가비율 비교 81
〈표 III-26〉 서술형·논술형 평가 비교 82
〈표 III-27〉 교사 평가권 비교(1) 83
〈표 III-28〉 교사 평가권 비교(2) 84
〈표 III-29〉 성취기준 내용 비교 84
〈표 III-30〉 목적과 방침 비교 85
〈표 III-31〉 지필평가 횟수 비교 86
〈표 III-32〉 문항 난이도 비율 비교 87
〈표 III-33〉 서답형 평가비율 비교 88
〈표 III-34〉 서술형·논술형 평가 비교 89
〈표 III-35〉 교사 평가권 비교(1) 90
〈표 III-36〉 교사 평가권 비교(2) 91
〈표 III-37〉 성취기준 내용 비교 91
〈표 IV-1〉 일반 중학교 2,3학년 평가 실태 분석표... 104
〈표 IV-2〉 일반 중학교 2,3학년 평가 실태 분석표... 108
〈표 IV-3〉 혁신 중학교 2,3학년 평가 실태 분석표... 113
〈표 IV-4〉 혁신 중학교 2,3학년 평가 실태 분석표... 118
〈표 IV-5〉 일반 고등학교 1학년 평가 실태 분석표... 124
〈표 IV-6〉 일반 고등학교 1학년 평가 실태 분석표... 127
〈표 IV-7〉 일반 고등학교 2학년 평가 실태 분석표... 130
〈표 IV-8〉 일반 고등학교 2학년 평가 실태 분석표... 133
〈표 IV-9〉 혁신 고등학교 1학년 평가 실태 분석표... 137
〈표 IV-10〉 혁신 고등학교 1학년 평가 실태 분석표... 140
〈표 IV-11〉 혁신 고등학교 2학년 평가 실태 분석표... 143
〈표 IV-12〉 혁신 고등학교 2학년 평가 실태 분석표... 146
〈표 V-1〉 초점 집단 면담(FGI) 참여 대상자 150
〈표 V-2〉 초점 집단 면담(FGI) 참여 대상자 질문 항목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