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가. 연구의 필요성 10
나. 연구목적 11
2. 연구방법 12
가. 세부과제별 방법 12
나. 차별성 및 접근방법론 13
Ⅱ. 연구내용 14
1. 메이커에 대한 이해 16
가. 메이커(Maker) 16
나.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 17
다. 오픈소스(Open Source) 운동 21
라. 메이커 정신(Maker Spirit) 24
2. 메이커의 사회적 영향 25
가. 문화적 영향 25
나. 경제적 영향 26
다. 4차 산업혁명 27
라. 신기술 현황 30
마. 3D 프린팅 32
3. 일자리 구조의 변화 35
가. 일자리 변화 35
4. 메이커 교육 현황 37
가. 해외 메이커 교육 현황 37
나. 해외 메이커 운동 현황의 시사점 47
다. 국내 메이커 교육 현황 48
5. 교육적 의미 고찰 50
가. 산업혁명와 시사점 50
나. 메이커 정신이 갖는 교육적 의미에 대한 고찰 51
다. 메이커 운동 전개 52
라.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54
마. 3D 프린팅 교육의 중요성 56
바. 메이커 커뮤니티에 대한 실천공동체적 해석 및 실천방법론 제시 57
바. 커뮤니티 기반의 공동체(메이커 커뮤니티) 활성화 59
6. 메이커 교수학습법 60
가. 질문기반 학습법 60
나.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PBL) 62
다. 팅커링(Tinkering) 63
라. 디자인적 사고 65
마. 메이커 교육과 메이커정신 구현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66
참고문헌 69
부록 72
[부록1] 메이커 커뮤니티 활동 사례 보고서(우리동네 과학클럽 2016) 74
[부록2] 메이커 커뮤니티 활동 사례 보고서(메이커 모임지원사업 2017) 86
[부록3] 메이커 연수자료 및 사례(아산북수초 최조영, 2018) 92
[부록4] 학교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제안서 사례(천안동성중, 2017) 122
[부록5] 메이커 연계 과학실 구축 사례(천안동성중학교, 2017) 126
[부록6] 메이커 연계 기업가정신 교육 사례(천안동성중, 2017) 134
[부록7] 메이커 교육자료(교사 연수용) 166
판권기 172
〈표 Ⅱ-1〉 메이커 개념 정의 16
〈표 Ⅱ-2〉 미국의 메이커 분야 분류 18
〈표 Ⅱ-3〉 메이커 운동의 확산과정 18
〈표 Ⅱ-4〉 메이커 운동의 배경 21
〈표 Ⅱ-5〉 대표적인 오픈 하드웨어 23
〈표 Ⅱ-6〉 미국의 메이커 교육 38
〈표 Ⅱ-7〉 미국의 메이커스페이스 권장 활용도구 39
〈표 Ⅱ-8〉 세계적인 메이커 행사 40
〈표 Ⅱ-9〉 스타트업 클러스터 중관춘 44
〈표 Ⅱ-10〉 주요국의 메이커 운동 지원 정책 44
〈표 Ⅱ-11〉 핵심역량 51
〈표 Ⅱ-12〉 정부의 메이커 교육 지원 현황 53
〈표 Ⅱ-13〉 3D 프린팅의 출력방식 57
〈표 Ⅱ-14〉 창업국가 실현을 위한 미국 주요 추진과제 60
〈표 Ⅱ-15〉 구성주의 환경으로서의 메이커 환경 68
[그림 Ⅱ-1] 대표적인 오픈 소프트웨어 24
[그림 Ⅱ-2] 메이커 운동과 창조경제 27
[그림 Ⅱ-3] 산업혁명의 역사와 특징 28
[그림 Ⅱ-4] 3D프린팅 개념도 33
[그림 Ⅱ-5] 3D 프린팅 방식 유형 33
[그림 Ⅱ-6] 3D 프린팅 10대 핵심활용분야 34
[그림 Ⅱ-7] 향후 10년 내 로봇이 대체할 직업 36
[그림 Ⅱ-8] 시카고 공공도서관의 이노베이션 랩 39
[그림 Ⅱ-9] 일본의 메이커 스페이스 : DMM. 메이크 아키바 46
[그림 Ⅱ-10] 메이커 베이스 작업장 모습 54
[그림 Ⅱ-11] 전국 메이커스페이스 현황 55
[그림 Ⅱ-12] 3D 프린터의 예 56
[그림 Ⅱ-13] 실천공동체의 학습의 구조 58
[그림 Ⅱ-14] 실천공동체의 실천 과정 58
[그림 Ⅱ-15] 질문 기반 학습법 4원칙 61
[그림 Ⅱ-16]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 5원칙 62
[그림 Ⅱ-17] 팅커링 7원칙 64
[그림 Ⅱ-18] 디스쿨 K-12 디자인사고 교육 6원칙 65
[그림 Ⅱ-19] 메이커 교육과 IMSI 모형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