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8
2. 연구내용 및 절차 8
3. 연구 절차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메이커 교육 14
2.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 15
3. 메이커 스페이스 16
Ⅲ. 메이커스페이스 구성 18
1. 메이커 스페이스 장비 24
가) 3D프린터(3D Printer) 24
2. 브랜드별 장비 종류 31
가) 3D 프린터 31
나) 3D 스캐너 31
다) 레이저 커터 31
라) 봉제 32
마) 도구, 공구 32
바) 공작기계 32
사) 영상/기타 33
아) 소프트웨어 33
3. 충남지역 메이커스페이스 현황 35
가) 충남지역 메이커 스페이스 35
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일정 예 36
4. 메이커 스페이스 선행연구 분석 38
가) 메이커 스페이스 구성 및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38
나)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에 관한 연구 분석 40
5. 학교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사례 49
가) 사례 1(중학교) 49
나) 사례 2(고등학교) 51
Ⅳ. 메이커 교육 인식에 대한 설문 분석 52
1. 메이커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54
2. 메이커 스페이스에 관한 설문조사 57
Ⅴ. 결론 및 제언 62
하나. 메이커 교육의 지향점과 가치에 대한 이해 65
하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65
하나.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66
참고문헌 67
부록 70
[부록1] 메이커 교육 산출물 사례 72
[부록2]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77
[부록3] 레이커 커터 활용 법 94
[부록4] STEAM 교수 학습 자료 99
[부록5] 학생보고서 108
[부록6] 충남지역 메이커 스페이스 117
[부록7] 메이커스페이스 가이드 자료 127
판권기 131
〈표 Ⅰ-1〉 학교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연구 절차 10
〈표 Ⅱ-1〉 메이커의 정의 14
〈표 Ⅲ-1〉 MCU, MPU 28
〈표 Ⅲ-2〉 메이커스페이스 예산 및 프로그램별 장비 예 34
〈표 Ⅲ-3〉 메이커 스페이스 프로그램 종류 40
〈표 Ⅲ-4〉 메이커 스페이스 재정 지원 41
〈표 Ⅲ-5〉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자 41
〈표 Ⅲ-6〉 청소년대상 메이커스페이스 교육의 주제 영역 42
〈표 Ⅲ-7〉 국내 공공도서관 무한상상실 활용 43
〈표 Ⅲ-8〉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설치 여부 45
〈표 Ⅲ-9〉 학교 및 지역 내 사용가능한 메이커스페이스 존재 여부 45
〈표 Ⅲ-10〉 학교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교육이 필요한 이유 46
〈표 Ⅲ-11〉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우선적으로 필요한 기술과 활동 46
〈표 Ⅲ-12〉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의 어려움 47
〈표 Ⅲ-13〉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의 어려움 48
〈표 Ⅲ-14〉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에 담당인력의 역할 48
[그림 Ⅱ-1] 메이커 스페이스 16
[그림 Ⅱ-2] 메이커 공간 운영 사례 17
[그림 Ⅲ-1] 메이커 스페이스 20
[그림 Ⅲ-2] 3D 프린터 활용 장면 21
[그림 Ⅲ-3] 버지니아 대학교 기계응용과학 대학 22
[그림 Ⅲ-4]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기본 모델의 영역별 기준 23
[그림 Ⅲ-5] 3D 프린터 24
[그림 Ⅲ-6] PLA(PolyLactic Acid) 27
[그림 Ⅲ-7] Scratch 프로그래밍 화면 29
[그림 Ⅲ-8] 엔트리(Entry) 프로그래밍 화면 29
[그림 Ⅲ-9]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인식조사 설문지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