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1. 연구의 필요성 20
2. 연구의 목적 23
제2절 연구의 내용 24
제3절 연구의 방법 25
1. 문헌 고찰 25
2. 사례 분석 25
3. 심층 면담 26
4. FGI 26
5. 설문조사 27
제2장 대학 진로교육의 성과와 한계 28
제1절 대학 진로교육 현황 및 문제점 29
1. 대학 진로교육 현황 29
2. 대학 진로교육의 문제점 32
제2절 대학 진로교육 관련 정책 39
1. 교육부 39
2. 고용노동부 51
3. 종합 및 시사점 64
제3장 국내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사례 분석 65
제1절 4년제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사례 분석 66
1. 아주대학교: 파란학기제 66
2. 한동대학교: 자유학기제 80
3. 이화여자대학교: 도전학기제 86
4. 건국대학교: 드림학기제(자기설계학기제) 92
5. 세종대학교: 창의학기제 97
제2절 전문대학 진로체험학기제 유사 제도 운영 사례 분석 103
1. 단기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체험 지원 103
2. 커리어 로드맵 설정 및 지원 109
3. 진로역량 강화 지원 112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120
1. 4년제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사례 분석 종합 및 시사점 120
2. 전문대학 진로체험학기제 유사 제도 운영 사례 분석 종합 및 시사점 124
제4장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관련 인식 및 요구 분석 126
제1절 조사 설계 127
1. 심층 면담 128
2. 설문조사 128
3. Focus Group Interview: FGI 129
제2절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관련 인식 131
1.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담당자 인터뷰 131
2. 진로체험학기제 참여 학생 인터뷰 139
제3절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관련 요구 148
1. 진로체험학기제 참여 학생 설문조사 148
2. 진로체험학기제 도입 및 운영을 위한 FGI 177
제4절 종합 및 시사점 188
1.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담당자 및 학생 인터뷰 종합 및 시사점 188
2. 진로체험학기제 참여 학생 설문조사 종합 및 시사점 190
3. 진로체험학기제 도입 및 운영을 위한 FGI 종합 및 시사점 192
제5장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도입을 위한 정책 제언 195
제1절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도입을 위한 정책 방향 196
제2절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도입을 위한 단계별 과제 202
1.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목표 설정 202
2.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시스템 마련 203
3.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교육 체계 수립 206
4.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활성화 지원 207
SUMMARY 210
참고문헌 217
[부록 1] 심층 면담 질문지 222
[부록 2] 설문지 양식 223
판권기 232
〈표 2-1〉 교육부의 주요 진로교육 정책 39
〈표 2-2〉 PRIME 사업 주요 내용 40
〈표 2-3〉 PRIME 사업 진로교육 정책 관련 평가지표 42
〈표 2-4〉 LINC+ 사업 주요 내용 43
〈표 2-5〉 LINC+ 사업 진로교육 정책 관련 평가지표 45
〈표 2-6〉 ACE+ 사업 주요 내용 46
〈표 2-7〉 ACE+ 사업 진로교육 정책 관련 평가지표 47
〈표 2-8〉 CK 사업 주요 내용 48
〈표 2-9〉 CK 사업 진로교육 정책 관련 평가지표 49
〈표 2-10〉 WE-UP 사업 주요 내용 50
〈표 2-11〉 WE-UP 사업 진로교육 정책 관련 평가지표 51
〈표 2-12〉 고용노동부의 주요 진로교육 정책 51
〈표 2-13〉 대학일자리센터 사업 내용 54
〈표 2-14〉 청년취업아카데미 지원 대상 55
〈표 2-15〉 청년취업아카데미 운영 유형 56
〈표 2-16〉 프로그램 운영 일수별 기업 현장체험 운영 시간 59
〈표 2-17〉 중소기업 탐방 프로그램 사업 추진 체계 60
〈표 2-18〉 재학생 직무체험 사업 운영 체계 63
〈표 3-1〉 아주대 파란학기제 교수 제안 프로그램(2018학년도) 69
〈표 3-2〉 아주대 파란학기제 평가지표 72
〈표 3-3〉 아주대 파란학기제 오리엔테이션 일정(2016학년도 2학기) 73
〈표 3-4〉 아주대 파란학기제 성과 발표회 시상 내용 74
〈표 3-5〉 아주대 파란학기제 참여 현황 78
〈표 3-6〉 한동대 자유학기 참여 현황 85
〈표 3-7〉 이화여대 도전학기제 참여 현황 90
〈표 3-8〉 건국대 드림학기제 모형 94
〈표 3-9〉 건국대 드림학기제 선정 및 평가 기준 95
〈표 3-10〉 건국대 드림학기제 참여 현황 96
〈표 3-11〉 세종대 창의학기제 유형 99
〈표 3-12〉 세종대 창의학기제 참여 현황 101
〈표 3-13〉 2018-1학기 세종대 창의학기제 과제 102
〈표 3-14〉 부산여자대학교 진로탐색학기제 프로그램 세부 내용 104
〈표 3-15〉 부천대학교 진로ㆍ취업교과 운영 전략 106
〈표 3-16〉 진로설계와 자기개발 주차별 수업 내용 107
〈표 3-17〉 통합 학생역량개발 시스템의 학생 단계별 맞춤 지원 서비스 116
〈표 3-18〉 진로 관련 지원 프로그램 118
〈표 3-19〉 국내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사례 종합 123
〈표 4-1〉 심층 면담 실시 일시, 장소 및 참석자 128
〈표 4-2〉 설문조사 대상 및 응답자 현황 129
〈표 4-3〉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관련 인식 및 요구 분석 조사 내용 종합 130
〈표 4-4〉 응답자 특성 149
〈표 4-5〉 진로체험학기제 참여 동기 151
〈표 4-6〉 진로체험학기제 참여의 주된 목적 152
〈표 4-7〉 진로체험학기제를 알게 된 계기 153
〈표 4-8〉 진로체험학기제 홍보 시 가장 적절한 방법 154
〈표 4-9〉 진로체험학기제 참여 전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았는지 여부 154
〈표 4-10〉 진로체험학기제 참여 전 제공받은 정보(중복 응답) 155
〈표 4-11〉 진로체험학기제 참여 전 사전 교육의 필요 여부 156
〈표 4-12〉 진로체험학기제 참여 전 필요한 교육 내용 157
〈표 4-13〉 진로체험학기제에 참여한 학기 158
〈표 4-14〉 진로체험학기제를 통해 이수한 학점 159
〈표 4-15〉 참여한 진로체험학기제 과제의 유형 160
〈표 4-16〉 진로체험학기제 지도교수 미팅 횟수 161
〈표 4-17〉 진로체험학기제 투자한 시간 및 비용 161
〈표 4-18〉 참여한 진로체험학기제 만족도 163
〈표 4-19〉 지도교수의 지원이 만족스럽지 않은 이유 164
〈표 4-20〉 중복 참여가 가능하다면 향후 진로체험학기제에 참여할 의사 165
〈표 4-21〉 중복 참여 의사가 없는 이유 166
〈표 4-22〉 진로체험학기제 참여 효과 167
〈표 4-23〉 진로체험학기제 계획 수립 시 설정했던 목적의 달성 여부 167
〈표 4-24〉 진로체험학기제 계획 수립 시 설정했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이유 168
〈표 4-25〉 진로체험학기제의 가장 적절한 이수 형태 170
〈표 4-26〉 진로체험학기제의 가장 적절한 참여 시기 171
〈표 4-27〉 진로체험학기제의 지도교수의 선정 범위 172
〈표 4-28〉 진로체험학기제 참여를 위해 학교 차원의 지원 필요성 172
〈표 4-29〉 진로체험학기제 참여를 위한 적절한 지원 규모 173
〈표 4-30〉 진로체험학기제의 가장 적절한 운영 분야 174
〈표 4-31〉 학교 지원의 강화되어야 할 부분 175
〈표 4-32〉 진로체험학기제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176
[그림 3-1] 파란학기제 신청 및 활동 68
[그림 3-2] 파란학기제 특별 컨설팅 안내문 71
[그림 3-3] 파란학기제 성적표 기입 예시 76
[그림 3-4] 파란학기제 활동 증명서 예시 77
[그림 3-5] 한동대학교 자유학기제 신청서 및 이수 계획서 예시 83
[그림 3-6] 도전학기 운영 절차 요약 87
[그림 3-7] 도전학기제 추진 과정 89
[그림 3-8] 이화여자대학교 도전학기 활동 사례-인턴 백서 제작기 91
[그림 3-9] 이화여자대학교 도전학기 활동 사례-신촌 르네상스 91
[그림 3-10] 창의학기제 운영 절차 98
[그림 3-11] 부천대학교 진로 및 취업 교과 운영 체계 105
[그림 3-12] 부천대 CES 운영 체계 108
[그림 3-13] 부천대학교 진로교과목 운영을 위한 교재 사례 109
[그림 3-14] 구미대학교 진로지도 로드맵 110
[그림 3-15] 영진전문대학 취ㆍ창업 지원 비교과 지원 체계 112
[그림 3-16] 부산과기대 진로지도역량 강화 모듈 113
[그림 3-17] 학생 맞춤형 진로 및 취ㆍ창업 지원 체계 115
[그림 3-18] My Brand Up Program(MyBu) 체계도 117
[그림 3-19] 학기별 진로목표 및 세부 과업 119
[그림 3-20] 서정대 취ㆍ창업 지원 프로그램 120
[그림 4-1]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관련 인식 및 요구 분석 개요 127
[그림 5-1] 대학 진로체험학기제 도입을 위한 기본 방향 및 단계별 과제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