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4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제2절 연구의 내용 28
제3절 연구의 방법 30
1. 문헌연구 30
2. 초점집단면접 32
3. 설문조사 34
4. 전문가 자문 및 세미나 44
제2장 현대적 경력개발과 일학습병행 경력개발 지원 현황 46
제1절 인적자원 분야 경력개발 관련 연구 동향 47
1. 경력개발 패러다임의 변화 47
2. new career의 개념과 구성 요인 51
3. new career 관련 연구 동향 55
제2절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 및 이수자 대상 경력개발 지원 현황 61
1. 일학습병행의 도입 배경, 목적 및 현황 61
2. 일학습병행에서의 경력개발 지원 현황 67
3. 경력개발 프로그램으로서 일학습병행의 한계 76
제3절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의 경력개발 지원을 위한 인프라 현황 79
1. 한국형 국가역량체계(KQF) 및 산업별 역량체계(SQF) 80
2. 자격제도 86
3. 직업능력개발 사업 및 고용복지플러스센터 90
4. 인사관리 94
제4절 소결 98
제3장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의 경력개발 현황 및 요구 101
제1절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 FGI 결과 102
1. 경력 성공의 판단준거와 학습기업 퇴직 이유 105
2. 학습기업에서의 경력개발 107
3. 현재 경력개발 상황 및 지원 방안 109
제2절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 및 일반 중소기업 재직자 설문조사 결과 112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및 일학습병행 참여 경험 특성 112
2. 경력개발을 위한 환경적 특성 124
3. 현대적 경력 태도, 경력개발 행위 및 성과 131
4. 경력개발 지원 요구 141
5.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149
제3절 FGI, 설문조사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57
제4장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 경력개발 지원을 위한 정책 방안 162
제1절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 경력개발 지원 방안 도출 163
제2절 국가 차원의 인프라 구축을 통한 경력개발 지원 방안 175
1.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방식 마련 175
2. KQF 및 SQF 체제에서의 일학습병행 학습 결과 인정 방안 마련 177
3. 일학습병행법 제정 및 경력개발 관련 내용 반영 180
4. 경력개발 온라인 지원 시스템 개발 및 운영 183
5. (가칭) 경력개발 지원 센터 구축 및 운영 184
6. 경력개발 지원 매뉴얼, 워크북 및 경력개발 성공 사례집 개발ㆍ보급 186
7. 지속적 학습 지원 환경 구축(학습공동체, 계약학과) 188
제3절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관리 및 지원 체제 개선을 통한 경력개발 지원 방안 189
1. 학습기업 선정 시 경력개발체계 구축 여부, 실효성 및 발전 가능성 고려 189
2. 일학습병행과 기업 인사관리의 연계 지원 191
3. 다양한 중소기업 인력 육성 지원 사업 정보 제공 193
4. 인적자원개발 전문성 향상 및 기업문화 개선을 위한 교육ㆍ컨설팅 지원 194
SUMMARY 197
참고문헌 201
[부록 1] 초점집단면담 질문지 234
[부록 2] 설문지 241
[부록 3] Balance test 결과 269
[부록 4] 전문가 의견 조사지 271
판권기 281
〈표 1-1〉 FGI 참여자들의 일반적 특성 33
〈표 1-2〉 설문조사 대상별 모집단 및 목표 표본 35
〈표 1-3〉 대상별 설문조사 내용 37
〈표 1-4〉 연구변인의 정의 및 신뢰도 43
〈표 2-1〉 경력개발 패러다임의 변화 50
〈표 2-2〉 현대적 경력 태도의 정의 및 하위 요인 54
〈표 2-3〉 현대적 경력 태도의 선행변인 59
〈표 2-4〉 현대적 경력 태도의 결과변인 59
〈표 2-5〉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및 학습근로자 현황(누적) 62
〈표 2-6〉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및 학습근로자 유형별 현황 63
〈표 2-7〉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규모별 현황 64
〈표 2-8〉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직종별 현황 64
〈표 2-9〉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 연령별 현황 65
〈표 2-10〉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 학력별 현황 65
〈표 2-11〉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기간별 학습근로자 현황 66
〈표 2-12〉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 고용 유지율 현황 66
〈표 2-13〉 개인개발과 경력개발의 비교 68
〈표 2-14〉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필수교육, 46시간) 중 평가 관련 내용 73
〈표 2-15〉 기업현장교사 심화과정(선택교육, 37시간) 73
〈표 2-16〉 기업현장교사 보수교육(선택교육, 138시간) 중 평가ㆍ상담 관련 내용 75
〈표 2-17〉 국가기술자격과 NCS기반 자격 비교 88
〈표 3-1〉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 FGI 주요 결과 103
〈표 3-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12
〈표 3-3〉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의 일학습병행 참여 경험 특성 114
〈표 3-4〉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참여 유형별 현재 경제활동 상태 117
〈표 3-5〉 일학습병행 훈련과정과 현재 수행직무의 관련성 118
〈표 3-6〉 과거 기업현장교사-현재 직속상사 일치 여부 119
〈표 3-7〉 훈련 중 기업현장교사의 진로 상담 및 정서적 지원에 대한 만족 120
〈표 3-8〉 기업현장교사의 지원이 경력개발에 미친 효과 121
〈표 3-9〉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종료 후 기업현장교사의 지원 제공 122
〈표 3-10〉 내부평가 실시 경험 123
〈표 3-11〉 외부평가 응시 여부 123
〈표 3-12〉 외부평가 합격 여부 124
〈표 3-13〉 HRD 프로그램 참여 현황 및 효과 125
〈표 3-14〉 조직의 학습문화에 대한 집단별 인식 수준 127
〈표 3-15〉 직속상사와의 교환관계에 대한 집단별 인식 수준 128
〈표 3-16〉 개인-직무 적합성에 대한 집단별 인식 수준 129
〈표 3-17〉 직무 특성에 대한 집단별 인식 수준 130
〈표 3-18〉 집단별 프로티언 경력 태도 수준 131
〈표 3-19〉 집단별 무경계 경력 태도 수준 132
〈표 3-20〉 집단별 만화경 경력 태도 수준 133
〈표 3-21〉 집단별 경력계획 수준 134
〈표 3-22〉 집단별 무형식 학습 활동 수준 134
〈표 3-23〉 집단별 경력 만족 수준 135
〈표 3-24〉 집단별 직무 만족 수준 136
〈표 3-25〉 집단별 고용 가능성 수준 137
〈표 3-26〉 집단별 경력 몰입 수준 138
〈표 3-27〉 집단별 직무 몰입 수준 139
〈표 3-28〉 집단별 조직(정서적) 몰입 수준 139
〈표 3-29〉 집단별 직무 성과 수준 140
〈표 3-30〉 집단별 일과 삶의 균형 수준 141
〈표 3-31〉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 경력개발 지원 방안에 대한 동의 수준 142
〈표 3-32〉 집단별 일학습병행 외 직업능력개발 지원 사업에 대한 인지 수준 144
〈표 3-33〉 일학습병행 외 직업능력개발 지원 사업 참여 여부 145
〈표 3-34〉 집단별 개인 지원 및 공동훈련에 대한 참여 의향 146
〈표 3-35〉 집단별 기업의 기업 지원 프로그램 참여 필요성 인식 수준 147
〈표 3-36〉 집단별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사업에 대한 인지 수준 147
〈표 3-37〉 고용복지플러스센터 프로그램 참여 경험 148
〈표 3-38〉 집단별 고용복지플러스센터 프로그램 참여 의향 149
〈표 3-39〉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과 경력 태도, 경력개발 행위 및 성과의 상관관계 150
〈표 3-40〉 정부 지원 사업에 대한 인식과 경력 태도, 경력개발 행위 및 성과의 상관관계 151
〈표 3-41〉 일학습병행 참여 경험 특성과 경력 태도, 경력개발 행위 및 성과의 상관관계 152
〈표 3-42〉 환경적 특성과 경력 태도, 경력개발 행위 및 성과의 상관관계 153
〈표 3-43〉 경력 태도, 경력개발 행위 및 성과의 상관관계 154
〈표 4-1〉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의 경력개발 지원 방안(초안) 및 주요 검토 의견 166
〈표 4-2〉 경력개발을 강조한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안 보완(안) 예시 181
[그림 1-1] 연구 절차, 주요 내용 및 방법 31
[그림 2-1] 뉴커리어의 선행변인과 결과변인 60
[그림 2-2] 한국의 자격체계 86
[그림 2-3] 직업능력개발 사업체계 90
[그림 4-1] 분석 결과의 시사점에 따른 지원 방안 도출 164
[그림 4-2]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의 경력개발 지원 방안 수정ㆍ보완 172
〈부표 1〉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조직의 학습문화 인식 수준에 미치는 영향(ANCOVA) 216
〈부표 2〉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직속상사와 교환관계 인식 수준에 미치는 영향(ANCOVA) 217
〈부표 3〉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개인-직무 적합성 인식 수준에 미치는 영향(ANCOVA) 218
〈부표 4〉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직무 특성 인식 수준에 미치는 영향(ANCOVA) 219
〈부표 5〉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프로티언 경력 태도에 미치는 영향(ANCOVA) 220
〈부표 6〉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무경계 경력 태도에 미치는 영향(ANCOVA) 221
〈부표 7〉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만화경 경력 태도에 미치는 영향(ANCOVA) 222
〈부표 8〉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경력계획 수준에 미치는 영향(ANCOVA) 223
〈부표 9〉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무형식 학습 활동 수준에 미치는 영향(ANCOVA) 224
〈부표 10〉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경력 만족에 미치는 영향(ANCOVA) 225
〈부표 11〉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ANCOVA) 226
〈부표 12〉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고용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ANCOVA) 227
〈부표 13〉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경력 몰입에 미치는 영향(ANCOVA) 228
〈부표 14〉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직무 몰입에 미치는 영향(ANCOVA) 229
〈부표 15〉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조직 몰입(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ANCOVA) 230
〈부표 16〉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직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ANCOVA) 231
〈부표 17〉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 여부가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ANCOVA) 232